일상생활

오늘날 사람들에게 ‘추석’이란? ‘명절’이기 이전에 ‘긴 연휴’

[TK_201709_TRY3594] 2017 추석 관련 인식 조사

목차


I. Research Overview

   1) 조사 설계

   2) 응답자 특성

 

II. Research Summary

 

III. Research Finding

     1. 2017년 추석연휴기간 내 휴무·귀성 계획 유무

         1-1. 귀성 非계획자의 추석 계획

         1-2. 추석연휴기간 내 여행 계획 관련 평가

     2. 2017년 장기 추석연휴기간에 대한 우려 요인

     3. 고비용 예상 지출처 및 추석선물 대상

         3-1. 각 대상별 선물 고려 품목

                1) 가족

                2) 가족 外 주변인

         3-2. 각 대상별 추석 선물 선택 시 고려 요인

                1) 가족

                2) 가족 外 주변인

     4. 실속형, 소포장 추석선물의 적합성 평가

     5. ‘추석’ 의미에 대한 전반적 인식 평가

         1) 가족 모두를 만날 수 있는 좋은 날이다

         2) 계승해야 할 전통문화이다

         3) 평상 시 고마웠던 분들에게 인사드리기 좋은 날이다

         4) 누구네 집 몇째 자식이라는 자기 존재감을 확인하게 되는 날이다

         5) 왠지 모를 부담감이 느껴지는 날이다

         6) 가족/친척과 함께 시간을 보내야 한다는 의무감이 느껴지는 날이다

         7) 즐거움보다 걱정이 앞서는 날이다

         8) 휴일이다

         9) 여가활동을 할 수 있는 날이다

       10) 일상탈출의 의미이다

       11) `빨리 왔으면` 하는 날이다

       12) `안왔으면` 하는 날이다

     6. 2017년 추석 차례 계획 평가

         1) 차례 계획 유무 및 남녀 가사일 분담 비중

         2) 차례 음식 준비 방법 및 주로 하는 가족 놀이

     7. 추석 가사 노동 및 가족 모임에 대한 인식

         1) 추석은 여자들에게 힘든 명절이다

         2) 추석에 대한 생각은 <결혼전>과 <결혼후>가 매우 다르다

         3) 추석은 주부들에게는 힘든 노동일 뿐이다

         4) 추석은 남자에게 힘든 명절이다

         5) 추석 때 차례는 꼭 지내야 한다

         6) 추석은 연휴의 하나일 뿐이다

         7) 추석은 가족과 친지와의 유대감을 돈독하게 할 수 있는 명절이다

         8) 명절에 친지, 가족들을 만나면 반가운 마음이 든다(설렌다)

         9) 추석기간에 혼자있으면 평소 혼자있을 때 보다 더 우울하다

       10) 추석에 가족들과 딱히 무언가를 하지 않아도 온 가족이 모였다는 것만으로 의미가 있다

       11) 추석이라고 항상 가족들이 모여야 하는 것은 아니다

       12) 명절 때면 의무감(도리) 때문에 친지, 가족들을 보러 간다

       13) 추석 연휴기간동안 친척들이 만나도 할일이나 할말은 별로 없다

오늘날 사람들에게 ‘추석’이란? ‘명절’이기 이전에 ‘긴 연휴’
“추석은 연휴의 하나일 뿐이다”는 인식(13년 48.5%→17년 59.7%) 크게 증가
전체 88.8%가 “추석은 여자들에게 힘든 명절”이라는데 공감하는 모습
올 추석 연휴에 수도권 거주자 61.4%가 귀성 계획, 계획 없는 경우는 주로 “집에서 휴식”
‘긴 추석 연휴’에 대한 가장 큰 우려는 ‘지출비용’, 젊은 층은 ‘잔소리’와 ‘체중 증가’도 많이 꼽아
추석에 ‘차례’를 지내는 가정 점점 감소(11년 77.4%→13년 69.5%→17년 61.7%)

 

 

- “추석은 연휴의 하나일 뿐이다”는 인식 크게 증가(13년 48.5%→17년 59.7%), 여성과 젊은 세대, 미혼자의 이런 태도 매우 강해

→ 시장조사전문기업 엠브레인 트렌드모니터(trendmonitor.co.kr)가 수도권 거주자 만 19세~59세 성인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추석 연휴’와 관련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오늘날 사람들에게 추석은 ‘명절’보다는 길게 쉴 수 있는 ‘휴가’로 더욱 크게 인식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추석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을 살펴본 결과, 전체 10명 중 6명(59.7%)이 추석은 연휴의 하나일 뿐이라는 생각을 나타낸 것이다. 이런 생각은 2013년에 비해 크게 증가한(13년 48.5%→17년 59.7%) 것으로, 명절의 의미가 점점 퇴색되고 있다는 해석을 가능케 한다. 특히 여성(남성 54.2%, 여성 65.6%)과 젊은 세대(20대 70.8%, 30대 67.5%, 40대 53.9%, 50대 42.1%), 미혼자(미혼 69.3%, 무자녀 기혼자 61.6%, 유자녀 기혼자 50.9%)가 추석을 그저 ‘연휴’일 뿐이라고 생각하는 태도가 매우 강했다. 또한 추석이라고 해서 항상 가족들이 모여야 하는 것은 아니라는 인식도 2013년 60.2%에서 2017년 70.2%로 크게 증가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명절에 큰 의미를 부여하지 못하는 차원을 넘어 가족과 함께 보내는 날이라는 인식에도 근본적인 변화가 생긴 것으로, 여성(77.1%)과 20대(77.2%)가 추석에 꼭 가족이 모여야 할 필요는 없다는 생각을 보다 많이 내비쳤다. 실제 상당히 많은 사람들이 명절 때면 ‘의무감’ 때문에 친지, 가족들을 보러 가며(64.3%), 추석 연휴 기간 동안에 친척들을 만나도 할 일이나 할 말이 별로 없다(61.7%)고 응답하기도 했다.

 

 

- 물론 “추석에 온 가족이 모인다는 것만으로 의미 있다”는 의견(70.3%)은 많아, 그러나 88.8% “추석은 여자들에게 힘든 명절”

→ 물론 추석에 가족들이 모이는 것은 큰 의미가 있다는 의견에는 대부분이 공감했다. 전체 10명 중 7명(70.3%)이 추석에 가족들과 딱히 무엇인가를 하지 않아도 온 가족이 모였다는 것만으로 의미가 있다고 바라본 것으로, 대체로 남성(남성 78.5%, 여성 61.5%)과 중장년층(20대 66.8%, 30대 63.6%, 40대 71.8%, 50대 82.6%)이 명절을 통한 가족의 모임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경향이 강했다. 또한 추석은 가족과 친지와의 유대감을 돈독하게 할 수 있는 명절이고(55.9%), 명절에 친지, 가족들을 만나면 반가운 마음이 든다(46.4%)고 말하는 사람들도 적지 않았다. 주로 남성과 50대가 추석이 가족의 유대감을 돈독하게 하며(남성 66.5%, 50대 68.9%), 가족 및 친지들을 만나면 반가운 마음이 든다(남성 55%, 50대 58.9%)는 생각을 많이 가지고 있었다. 하지만 추석기간에 혼자 있으면 평소 혼자 있을 때보다 더 우울하다는 의견이 더욱 줄어든 변화(13년 41.6%→17년 32.4%)에서도 알 수 있듯이 추석을 반드시 가족 및 친척과 함께 보내야 한다는 인식은 오늘날 한국사회에서 점점 옅어지고 있는 모습이었다. 한편 추석은 동시에 ‘여성’들에게 상당한 스트레스와 부담감을 주는 날이기도 했다. 전체 응답자의 88.8%가 추석은 여자들에게 힘든 명절이라고 바라봤으며, 주부들에게는 그저 힘든 노동이 요구되는 날일 뿐이라는데 10명 중 7명(69.3%)이 동의한 것이다. 대체로 여성이 남성보다 추석은 여자들에게 힘든 명절이고(남성 82.5%, 여성 95.6%), 그저 힘든 노동이 요구되는 날(남성 56.9%, 여성 82.7%)이라는데 더욱 많이 공감하고 있었다. 반면 추석이 남자들에게 힘든 명절이라는 인식(33.9%)은 매우 적은 편이었다.

 

 

- 올 추석 연휴에는 10명 중 6명(61.4%)이 귀성을 계획하고 있어, 계획이 없는 경우는 “집에서 휴식 취하겠다”

→ 한편 올해 추석 연휴를 맞아 수도권 거주자 10명 중 6명(61.4%)이 귀성 계획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2013년에 비해 귀성 계획은 소폭 증가(13년 59.2%→17년 61.4%)한 것으로, 올해 추석 연휴가 유난히 긴 것이 어느 정도 영향을 끼쳤을 것으로 보여진다. 여성(57.1%)보다는 남성(65.4%), 미혼자(53.2%)보다는 기혼자(무자녀 69.8%, 유자녀 67.1%)의 귀성 계획이 좀 더 많은 편이었다. 귀성 계획이 없는 사람들(전체 38.6%)의 경우 대부분 집에서 휴식을 취하면서(72.8%, 중복응답) 추석연휴를 보낼 것으로 예상되었다. 물론 수도권에 거주하는 부모님 및 친척의 집을 방문하는 사람들(46.9%)도 많겠지만, 추석 연휴에 온전한 ‘휴식’을 취하고 싶어하는 사람들이 매우 많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밖에 귀성을 계획하는 대신 가까운 교외로 나들이(37%)를 떠나거나, 국내여행(23.1%)과 해외여행(9.3%) 등 ‘여행’을 계획하는 사람들도 쉽게 찾아볼 수 있었다. 추석 때 여행을 계획하는 사람들은 주로 다른 때보다 긴 연휴기간(55.4%, 중복응답)에 많이 주목했으며, 휴식다운 휴식을 취하고 싶고(28.1%), 평소에는 휴가를 내기가 어렵다(28.1%)는 점도 이유로 많이 꼽았다. 추석연휴에 귀성 대신 여행을 계획하는 사람들은 대체로 가족 전체(60.3%, 중복응답)의 여행을 많이 계획하였으며, 친구와 가거나(39.7%), 혼자서 떠나려는(24%) 사람들도 적지 않았다. 특히 추석 연휴 때 혼자만의 여행을 계획하는 사람들은 20대(37.1%)가 가장 많았다.

 

 

- 10월 2일과 6일에 모두 쉬는 사람은 65.1%, 단 기업규모에 따른 차이 커, 추석 연휴에 대한 가장 큰 우려는 역시 ‘지출비용’

→ 유난히 긴 추석연휴지만 모두가 쉴 수 있는 것은 아니었다. 전체 응답자의 65.1%가 각각 임시공휴일과 대체공휴일로 지정된 10월 2일과 10월 6일에 모두 회사를 쉰다고 응답했으나, 대기업(74.4%)과 중소기업(61.4%) 여부에 따라 큰 차이가 있었던 것이다. 또한 10월 2일과 10월 6일에 모두 출근하는 사람들은 대기업(11.6%)보다 중소기업(17.5%)에서 더욱 많이 찾아볼 수 있었다. 올해의 긴 추석 연휴를 바라보면서 사람들이 가장 많이 걱정하는 부분은 역시 추석 지출비용(54.8%, 중복응답)이었다. 대체로 중장년층(20대 40.4%, 30대 52.5%, 40대 65.4%, 50대 61.6%)과 기혼자(미혼 38.9%, 무자녀 기혼자 64%, 유자녀 기혼자 67.1%)가 추석 지출비용에 대한 고민이 훨씬 많은 편이었다. 이와 함께 극심한 교통체증(36.6%)에 대한 우려도 많은 편으로, 남성(43.7%)의 걱정이 여성(29%)보다 좀 더 두드러졌다. 아무래도 귀성계획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일수록 추석 지출비용에 대한 부담감(귀성계획 있음 62.1%, 없음 43.3%)과 교통체증에 대한 우려(귀성계획 있음 46.4%, 없음 21%)가 훨씬 강한 특징도 확인할 수 있다. 그밖에 별다른 연휴 계획이 없다는 고민(25.2%)과 친지 및 어른들의 잔소리를 들어야 한다는 불만(17.7%), 체중 증가에 대한 걱정(16.6%)도 적지 않았다. 특히 20대와 미혼자가 연휴계획이 없고(20대 34%, 미혼자 33.3%), 어른들의 잔소리를 들어야 하고(20대 36.4%, 미혼자 34.2%), 살이 찔지 모른다는(20대 20%, 미혼자 21.3%) 걱정을 많이 가지고 있었다.

 

 

- 추석에 ‘차례’ 지내는 가정 점점 감소(11년 77.4%→13년 69.5%→17년 61.7%), 단 22.3%만이 “추석에는 차례를 꼭 지내야 한다”고 생각

→ 추석에 ‘차례’를 지내는 가정은 점점 줄어드는 추세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올해 추석에 차례를 지낼 예정인 수도권 거주자는 10명 중 6명(61.7%)으로, 이는 지난 2011년(77.4%)과 2013년(69.5%) 조사에 비해 크게 줄어든 수준이었다. 반면 차례를 지내지 않는 가정은 빠르게 증가(11년 22.6%→13년 30.5%→17년 38.3%)하고 있어, 차례를 지내는 풍습이 크게 약해진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실제 추석 때 ‘차례’를 꼭 지내야 한다는 생각도 2013년(41.1%)에 비해 더욱 줄어들어, 이제는 10명 중 2명(22.3%)만이 차례의 중요성을 강조할 뿐이었다. 그만큼 한국사회의 명절 풍경이 달라졌다는 것을 보여준다. 다만 차례를 지내는 경우 ‘가사 분담’에 있어서는 전혀 변화가 없는 모습이었다. 예전이나 지금이나 차례를 준비하는 모든 활동이 철저하게 여성의 몫으로 인식되고 있는 것으로, 차례를 지낼 때 남녀의 가사 분담 비중은 남성 22.1%, 여성 77.9%로 평가되었다. 이런 평가는 2011년(남성 22%, 여성 78%) 및 2013년(남성 22.7%, 여성 77.3%) 결과와 큰 차이가 없는 것으로 명절에 대한 여성의 부담감이 여전히 매우 클 것이라는 예상을 가능케 한다. 다만 남성은 자신들의 명절 가사 분담 비중(27.2%)을 상대적으로 좀 더 높게 바라봤다. 차례 음식은 대부분 직접 만드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낸다는 응답자의 77.5%가 직접 요리를 해서 차례 음식을 준비한다고 응답한 것으로, 역시 2011년(82.5%), 2013년(78.1%)과 큰 차이를 보이지 않는 결과였다.

 

 

- 추석 연휴에 가장 많은 지출 예상하는 부분은 ‘선물’ 및 ‘용돈’, 선물을 하려는 대상으로는 대부분 ‘부모님’ 꼽아

→ 추석 연휴에 가장 많은 지출이 예상되는 부분으로는 역시 선물 및 용돈(78.8%, 중복응답)을 가장 많이 꼽았다. 또한 여가문화생활비(60.7%)와 음식 준비비용(50.8%), 교통비(42.9%)도 추석 연휴에 지출이 많을 것으로 예상되는 항목들이었다. 대부분 추석에 누군가에게 줄 선물을 계획하고 있는 가운데, 부모님(74.4%, 중복응답)께 드릴 선물을 준비하려는 사람들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30~40대(20대 54.4%, 30대 87.5%, 40대 85%, 50대 65.8%)와 기혼자(미혼 61.8%, 무자녀 기혼자 90.7%, 유자녀 기혼자 82.5%)가 부모님 선물을 많이 고민하고 있었다. 부모님 다음으로는 조카(30.5%)와 시댁 식구(24.6%), 친가 어른들(14.8%), 가까운 친인척(14%), 친형제(11.2%)에게 줄 선물을 준비하고 있다는 응답이 뒤를 이었다. 다만 추석 선물을 전혀 계획하고 있지 않는 경우(12.6%)도 적지 않았는데, 주로 20대(31.6%)와 미혼자(23.9%)의 비중이 높은 편이었다.

 

 

- 추석 선물로는 주로 ‘현금’과 ‘농축수산물’을 고려, ‘소포장 선물세트’를 추석 선물로 주고 받는 것에 대해서는 대부분 괜찮다고 생각해

→ 주로 예상하는 추석선물 품목은 크게 현금과 농축수산물로 나눠졌다. 현금은 부모님(86%, 중복응답)과 시댁 식구(72.5%), 조카(89%)에게 줄 선물로 대부분이 고민하는 품목이었으며, 친가 및 외가 어른들과 가까운 친인척에게는 과일과 한우 등의 농축수산물(친가 어른 49.2%, 외가 어른 45.5%, 가까운 친인척 47.1%) 또는 홍삼과 영양제 등의 건강기능식품(친가 어른 44.9%, 외가 어른 54.5%, 가까운 친인척 33.5%)을 선물하려는 생각이 많아 보였다. 농축수산물은 주변 이웃(41.6%)과 직장 상사(52.1%), 은사/선생님(52.8%) 등 가족 외의 사람들에 대해서도 많이 고려되는 선물 품목이었다. 선물을 선택할 때는 대상에 관계 없이 ‘실용성’과 ‘선물 가격대’, ‘선물 받는 사람의 취향’을 주로 많이 고려하는 모습이었다. 한편 최근 1~2인 가구의 증가와 함께 소포장 선물세트 등 ‘실속형’ 선물세트가 많이 출시되고 있는데,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들 실속형 선물세트를 추석 선물로 준비하는 것에 대해 찬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응답자의 86.2%가 추석 선물로 소포장 실속형 선물세트를 받아도 좋다는 의견을 밝힌 것으로, 이왕이면 제대로 된 선물을 받고 싶다는 의견은 9.9%에 불과했다. 다만 누군가에 줄 추석 선물로 괜찮을 것 같다는 의견(77%)은 내가 받는 것이 괜찮다는 생각에 비해서는 적은 수준으로, 다른 사람에게 선물을 줄 때는 선물의 가격이나 품목에 좀 더 많은 신경을 쓰게 되는 것으로 보여진다. 이런 소포장 실속형 선물세트가 적합한 대상으로는 친구(30.5%, 중복응답)와 가까운 친인척(29.1%), 친형제(25%), 직장 동료/후배(23.9%), 주변 이웃(23.8%)을 많이 꼽았다.

 

본 조사는 특정 기업의 의뢰 없이 엠브레인의 컨텐츠사업부(트렌드모니터)의 자체 기획 및 자체 비용으로 진행되었습니다.

  • 자료구성
  • 설문지
  • 통계테이블
  • 보고서

상세정보

  • 사회/문화-일상생활
  • 조사기간 2017-09-20~2017-09-25
  • 샘플수 1000
  • 보고서 페이지수 33

자료 다운로드

전체파일

  • 설문지
  • 통계테이블
  • 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