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이슈

‘국가와의 소통’에 목말랐던 국민들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을 찾아, ‘소통’과 ‘사회적 연대’의 공간으로 자리매김

[TK_201806_NWY4483] 2018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 관련 인식 조사

목차


I. Research Overview

   1) 조사 설계

   2) 응답자 특성

 

II. Research Summary

 

III. Research Finding

     1. 한국사회에 대한 전반적 평가

     2. 現 한국사회 국정 현안 및 사회문제 관심도

     3. 가장 관심 있는 국정 현안 및 사회 문제

     4.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 취지 공감도 및 필요도 평가

          4-1.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 필요 VS 불필요 이유

     5.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 실제 참여 경험

     6.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 참여 경험 평가

          1) 참여 분야 및 해당 이슈 성격

          2) 참여 이유 및 지속적 관심 여부

     7. 청와대 국민청원 참여 이후의 긍·부정 감정 평가

          1) 여론과 민심을 확인할 수 있었다

          2) 많은 사람들과 함께 `공감`하고 `소통`한다는 것이 기분 좋았다

          3) 이렇게 국민의 분노를 털어놓을 곳이 있다는 사실이 감사했다

          4) 국가가 국민과 소통하고 있다는 생각을 가지게 되었다

          5) 세상이 바뀔 수도 있을거란 기대감을 가지게 되었다

          6) 사회적 연대가 이뤄지고 있다는 것을 느꼈다

          7) 진짜 대한민국의 `국민`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8) 청원이 지나치게 무분별하게 올라오는 듯한 느낌이 들었다

          9) 욕설(비방) 등의 청원글을 보고 국민의 한 사람으로 부끄러운 마음이 들었다

        10) 다수가 공감하기 어려운 문제까지 청원글에 등장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

        11) 얼토당토 않는 글이 올라오는 것을 보고 화가 난 적이 있다

        12) 특정 세력 및 정파에 의한 여론몰이가 걱정스러웠다

        13) 장난스럽고 비현실적인 제안이 많다는 생각이 들었다

        14) 지나치게 개인적인 일까지 국가가 나서는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다

     8.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의 ‘여론형성’ 영향력 평가

     9.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의 순·역기능 평가

   10. 향후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 이용 의향 및 개선점

   11. 청와대 국민청원 관련 전반적 인식

          1) 국민소통공간이기에 국민청원 게시판이 시끄러운 건, 어찌 보면 당연한 일이다

          2) 국민청원 게시판으로 보다 다양한 국민들의 목소리를 들을 수 있게 된 것 같다

          3) 국민청원 게시판은 `사회적 연대`의 중요성을 일깨워준다

          4) 국민청원 게시판이 활성화되는걸 보면 정부가 국민들과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있는 것 같다

          5) 국민청원 게시판을 통해 정부와 대통령의 생각/철학을 공유할 수 있어서 좋다

          6) 국민청원 게시판으로 사각지대에 있던 사회문제들이 비로소 공론화되는 것 같다

          7) 국민청원 게시판은 사회발전에 분명 도움을 줄 것이다

          8) 국민청원 게시판은 국민들의 적극적인 사회참여를 이끌어 낼 것이다

          9) 국민청원 게시판은 사회의 부조리한 부분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줄 것이다

        10) 국민청원 게시판은 국민들이 국가 운영에 직접 참여한다는 생각을 하게 해준다

        11) 앞으로 국민청원 게시판을 이용하는 국민들은 더욱 많아질 것 같다

        12) 나는 국민청원 게시판을 통해 보다 많은 국민들의 목소리를 듣고 싶다

        13) 나는 앞으로 국민청원 게시판의 내용에 보다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일 예정이다

        14) 청와대뿐만 아니라 각 정부부처도 국민들의 의견을 적극 받아들일 필요가 있다

        15) 한국사회에는 국민의 의견을 개진할만한 마땅한 통로가 없는 편이다

‘국가와의 소통’에 목말랐던 국민들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을 찾아, ‘소통’과 ‘사회적 연대’의 공간으로 자리매김
전체 10명 중 6명 “평소 국정현안 및 사회문제에 관심”, 가장 큰 관심은 ‘일자리’와 ‘정치개혁’
전체 2명 중 1명이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글을 작성해봤거나, 다른 청원글 지지한 경험
‘청와대 국민청원’에 참여한 이유는 ‘사회문제 개선’ 및 ‘세상을 바꾸고자 하는 바람’ 때문에
국민청원 참여자의 76.5% “많은 사람들과 공감 및 소통하는 기분이 좋았다”
전체 90.7%가 “국민청원 게시판 필요하다”, 정부와 직접적 ‘소통’이 가능하고, 다양한 ‘사회문제 공론화’ 가능하다는 이유
전체 81.9% “국민청원 게시판으로 인해 보다 다양한 국민들의 목소리를 들을 수 있게 되었다”
그러나 여전히 10명 중 8명은 “국민의 의견을 개진할 마땅한 통로가 없는 편”이라고 느껴

 

 

- 전체 10명 중 6명이 “평소 국정 현안 및 사회문제에 관심 있는 편이다”, ‘촛불혁명’ 이후 사회문제에 관심이 많아졌다는 응답자가 57.3%에 달해

→ 시장조사전문기업 엠브레인 트렌드모니터(trendmonitor.co.kr)가 전국 만 19세~59세 성인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청와대 국민청원’과 관련한 인식 조사를 실시한 결과, ‘촛불 혁명’ 이후 국가이슈 및 사회적 현안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이 더욱 많아진 가운데, 다양한 사회적 문제들을 공론화하고, 소통하는 채널로 ‘청와대 국민청원’의 취지와 필요성에 공감하는 사람들이 많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먼저 국가적, 사회적으로 중요한 문제들에 대한 관심이 비교적 높은 수준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전체 10명 중 6명(59.7%)이 평소 국정현안 및 사회문제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편이라고 응답한 것으로, 상대적으로 남성(남성 65%, 여성 54.4%)과 50대(20대 61.2%, 30대 54.8%, 40대 56.8%, 50대 66%), 그리고 진보층(진보 70.5%, 중도 52.9%, 보수 61.2%)이 국정현안과 사회문제에 대해 보다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는 모습이었다. 국정현안 및 사회문제에 대한 비교적 높은 관심은 지난 정권 말미에 있었던 ‘촛불 혁명’이 중요한 기폭제가 되었던 것으로 보여진다. 전체 응답자의 57.3%가 촛불혁명 이후 국정현안과 사회문제에 대한 관심이 많아졌다고 밝힌 것이다. 특히 여성(60%)과 30~40대(30대 63.2%, 40대 62%), 진보층(74.9%)이 촛불 혁명을 계기로 국가적, 사회적 이슈에 대해 더 많은 관심을 가지게 된 모습이었다. 반면 국정문제에 대한 관심이 그 때보다는 덜한 것 같다는 응답(6.5%)은 찾아보기 어려웠으며, 10명 중 3명 정도(32.9%)는 이전과 관심 수준이 비슷한 것 같다고 응답했다.

 

 

- 평소 사람들이 가장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 국정현안 및 사회문제는 ‘일자리 문제’와 ‘정치개혁 이슈’

→ 사람들이 평소 가장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 국정현안 및 사회문제는 ‘일자리 문제’(41.3%, 중복응답)였다. 최근 몇 개월째 지속되고 있는 ‘일자리 쇼크’에 대한 우려가 상당한 수준이라는 해석도 가능케 하는 결과로, 사회초년생에 해당하는 20대(44.8%)와 정년은퇴 시기가 다가오는 50대(45.2%)의 일자리 문제에 대한 관심이 보다 높을 수밖에 없었다. 이와 함께 정치개혁 분야(25.4%)에 대한 관심도 많았는데, 진보적인 정치성향이 강할수록 정치개혁이 필요하다는 인식(진보 34.8%, 중도 21.3%, 보수 16.5%)이 뚜렷한 특징을 보였다. 그 다음으로는 범죄 및 법 제도 개선 이슈(20.8%), 안전/재난 문제(17.4%), 부동산 이슈(17%), 육아/교육 분야(16.9%), 보건복지 분야(16.9%)에 대한 관심이 그 뒤를 잇고 있었다. 다른 연령에 비해 20대는 법 제도 개선 이슈(29.6%), 30~40대는 부동산 문제(30대 24%, 40대 21.2%), 50대는 안전/재난 문제(20.4%)에 대한 관심이 상대적으로 많은 편으로, 각 세대별로 중요하게 생각하는 국정과제가 조금씩 다르다는 것도 확인할 수 있었다.

 

 

- 거의 대부분(98.5%)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을 인지했으며, 2명 중 1명(49.3%)이 청원글을 작성해봤거나, 다른 청원글을 지지한 경험 있어

→ 이처럼 최근 사회문제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면서 대중들은 과거에 비해 보다 적극적으로 자신의 생각과 의견을 표출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는데,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이 그러한 역할을 하는 채널로써 중요하게 인식되고 있는 모습이었다. 우선 전체 응답자의 98.5%가 조사 이전부터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의 존재를 알고 있었을 만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의 영향력은 상당한 것으로 보여졌다. 2명 중 1명(49.3%)은 어떤 식으로든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직접 참여해본 경험이 있을 정도였다. 직접 청원글을 작성해봤고, 다른 청원글의 지지에 참여해본 경험도 있다는 응답이 4.8%, 청원글만 작성해본 경험이 있다는 응답이 2.1%였으며, 직접 글을 작성하지는 않았지만, 다른 청원 글에 대한 지지 참여를 해봤다는 응답자가 42.4%에 이르렀다.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다른 청원 글에 대한 지지표시지만, 누군가의 청원글에 공감을 하고, 적극적으로 의사를 표시하기 위해 일부러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을 찾았다는 것만으로도 현재 청와대 청원 게시판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는 생각을 해볼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결과는 국회주관의 ‘국민청원제도’에 대해 잘 알고 있는 사람들(어느 정도 알고 있다 26.7%, 알고는 있지만 내용은 잘 모른다 39.4%, 처음 듣는다 33.9%)이 적은 것과 비교되는 결과이기도 하다.

 

 

-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참여한 가장 큰 이유는 “사회문제의 개선에 도움이 되고파”, “세상을 바꿔야 한다”는 염원도 강해

→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직접 글을 올려봤거나, 다른 사람의 글에 지지 의사를 표시한 경험이 있는 사람들은 조금이나마 사회이슈의 개선에 도움이 되고 싶어서 참여했다(48.5%, 중복응답)는 목소리를 가장 많이 내고 있었다. 자신의 의사 표현이 어떻게든 사회문제의 해결에 보탬이 될 것이라는 생각을 많이 하는 것으로 보인다. 다양한 사람들의 의견이 모이면 변화가 일어날 것 같다(40.6%)는 생각을 많이 하는 것도 같은 맥락에서 이해해볼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세상을 바꿔야 한다는 생각(32.7%)과 누군가의 진심 어린 청원에 도움을 주고 싶다는 마음(32.5%)도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참여하게 된 중요한 이유였으며, 여러 사안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밝히는 것이 국민의 의무이자 권리이기에(30.2%), 사회이슈에 대한 생각을 적극적으로 표현하고 싶었다(29.8%)는 사람들도 적지 않았다.

 

 

- 가장 많이 참여해 본 분야는 ‘범죄 및 법 제도 개선’, 참여자의 61.1%가 “게시판 참여 이후 해당 문제에 지속적으로 관심을 갖게 되었다”

→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서 가장 많이 참여한 분야는 범죄 및 법 제도 개선 이슈(41.6%, 중복응답)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만큼 사회 다수가 불합리하고, 불공정하다고 느끼는 법 제도가 많고, 제대로 처벌되지 않는 범죄에 대해 공분을 하게 되는 일이 잦다는 생각을 해볼 수 있다. 그 다음으로는 인권문제(30.8%)와 관련한 청원글에 참여해본 경험이 많았으며, 정치개혁 문제(21.3%)와 성평등 이슈(19.3%), 일자리 문제(18.9%), 보건복지 분야(15%), 안전/재난 문제(14%)에 대한 참여 경험이 그 뒤를 이었다.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글을 작성하거나, 지지의사를 밝힌 경험은 해당 사회문제에 대해 지속적으로 관심을 갖게 만드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국민청원 게시판 참여자 10명 중 6명(61.1%)이 청원 참여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관심을 갖게 되었다고 응답한 것이다. 여성(남성 59.2%, 여성 62.7%) 및 중장년층(20대 57%, 30대 60.7%, 40대 63.2%, 50대 65.9%)이 자신이 참여한 사회문제에 대해 끝까지 관심을 갖고 지켜보려는 태도가 더욱 강한 편이었다. 청원 참여 전보다는 덜한 편이지만 관심을 갖기는 한다는 응답도 24.5%였다. 반면 참여 이후에는 솔직히 그전만큼 관심이 높은 편은 아니라거나(11.2%), 그다지 관심을 두지 않는다(3.2%)는 응답은 찾아보기 어려웠다.

 

 

 

본 조사는 특정 기업의 의뢰 없이 엠브레인의 컨텐츠사업부(트렌드모니터)의 자체 기획 및 자체 비용으로 진행되었습니다.

  • 자료구성
  • 통계테이블
  • 보고서

상세정보

  • 사회/문화-사회이슈
  • 조사기간 2018-06-22~2018-06-27
  • 샘플수 1000
  • 보고서 페이지수 32

자료 다운로드

전체파일

  • 통계테이블
  • 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