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생활

“독서, 함께 하면 더 즐겁다” 책 모임, 침체된 독서 문화에 활력 될까?

[TK_202208_NWY7953] 2022 독서경험 및 책 모임 관련 인식 조사

목차


I. Research Overview

1) 조사 설계

2) 응답자 특성

 

II. Research Summary

III. Research Finding

 

PART A. 독서 경험 및 독서에 대한 인식 평가

1. 최근 1년 기준 독서 경험 유무

2. 최근 1년 기준 도서 구입 방식 및 구매처

3. 도서 구매 시 K.B.F

4. 선호하는 도서 분야(장르)

5. ‘구입하고 싶은’ 책 유형

6. (구매와 관계없이) ‘읽고 싶은’ 책 유형

7. ‘읽은 책’ 소재 기반 대화 선호도 및 독서 취향 공유 평가

8. 평소 독서 습관화 정도 및 선호도 평가

1) 전체

2) 연령별

9. ‘독서’ 관련 긍·부정 이미지 및 필요성 평가

1) 2016년 vs 2022년 비교

2) 연령별

 

PART B. 책(독서) 모임 경험 및 관련 인식 평가

1. 논리적 대화 능력 및 지적 대화 관련 인식 평가

1) 전체

2) 성별

3) 연령별

2. ‘책(독서) 모임’ 활동 경험 유무

2-1. ‘책(독서) 모임’ 참여 이유 및 향후 지속 의향

2-2. ‘책(독서) 모임’ 참여 경험 관련 인식 평가

3. (독서 無경험자 대상) ‘책(독서) 모임’ 관심도 및 참여 의향

4. 향후 참여 의향이 있는 ‘책(독서) 모임’ 유형

5. ‘책(독서) 모임’ 관련 전반적인 인식 평가

1) 전체

2) 성별

3)연령별

4) 現 ‘책 모임’ 활동 여부

- 10명 중 4명만이 "최근 종이책/전자책 모두 읽어"
- 독서 필요성, 이전 조사 대비 감소한 것으로 나타나
- 65.1% "도서 구입은 주로 온라인 서점 이용"
- 도서 구입 시 주로 리뷰/서평 고려하는 편
- 64.2% "주변인과 읽은 책 대화 선호해"
- 책 모임 및 참여자에 대한 기본적 신뢰 나타나
- 책 모임 활동하는 경우 지속 의향 높은 편
- 시야 확장, 공감대 형성 등 긍정 평가 높아

 

- 10명 중 4명만이 "최근 종이책/전자책 모두 읽어"
- 독서 필요성, 이전 조사 대비 감소한 것으로 나타나

→ 시장조사전문기업 엠브레인 트렌드모니터(trendmonitor.co.kr)가 전국 만 19~59세 성인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온·오프라인 서점 이용 및 책모임 관련 인식 조사를 실시한 결과, 독서 문화 전반의 침체가 심화되고 있는 가운데 ‘책모임’ 활동에 흥미를 느끼는 사람들이 적지 않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먼저, 우리 사회의 독서 문화 실태를 확인해볼 수 있었다. 최근 1년 기준 독서 경험만 살펴보면 전체 88.2%로 매우 높은 수준으로 나타났으나 최근 1년 기준 독서량이 평균 2~3권(27.1%)이나 4~5권(17.0%) 정도인 경우가 많아 독서 활동의 내실은 빈약한 수준임을 알 수 있었다. 특히 최근 1년 동안 종이책과 전자책 모두 읽어봤다고 응답한 사람은 전체 응답자의 10명 중 4명(40.4%) 정도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인생에서 독서가 꼭 필요하다는 인식도 이전 조사 대비 감소한 것(79.7%(2016) → 67.1%(2022))으로 나타났다. 물론 독서하는 사람에 대해선 여전히 높은 수준의 긍정 평가가 많았지만, 책은 읽어야 하는 사람들만 읽으면 되는 것(12.4%(2016) → 19.0%(2022)) 같고, 독서보다 인터넷을 통한 정보 습득이 더 도움이 된다는 인식(31.5%(2016) → 34.0%(2022))은 눈여겨볼 만한 부분이었다. 특히 동영상 등의 영상물보다 텍스트를 더 선호한다는 응답이 34.5%에 그친 점과 돈을 많이 버는 것과 책을 많이 읽는 것은 별개의 문제(63.7%, 동의율)라는 인식을 통해 우리 사회에서 독서의 필요성이 점차 약화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주목해볼 만한 점은 연령이 높을수록 한국 사회에서 성공하기 위해선 책을 많이 읽어야 한다(20대 33.6%, 30대 27.6%, 40대 36.4%, 50대 42.4%)는 응답이 비교적 높게 평가된 것으로, ‘학습을 통한 성공 가능성’과 관련한 연령별 인식의 차이를 확인해볼 수 있었다.

 


- 65.1% "도서 구입은 주로 온라인 서점 이용"
- "도서 구입 시 주로 리뷰/서평 고려하는 편"

→ 한편 도서를 구입하는 경우 주로 온라인 서점(65.1%)을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구입할 도서를 선택할 땐 도서 관련 리뷰나 댓글, 서평(49.9%, 중복응답) 등을 우선적으로 살펴보는 경향이 강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 다음으로 베스트셀러 여부(33.1%)나 책의 저자(29.5%), 많은 사람들이 구입한 책(23.7%), 도서의 가격(23.7%) 등을 따져보는 경우가 많았고, 평소 독서량이 많은 응답자일수록 ‘저자’를 더 고려하는 편이었다. 구입 의사가 높은 책으론 인생이나 삶의 통찰에 관한 책(50.0%(2016) → 54.9%(2022))에 대한 응답이 가장 많았고, 재미있는 소설이나 이야기 관련 책(40.7%(2016) → 53.4%(2022))의 경우 이전 2016년 조사와 비교해 구매 의사가 큰 폭으로 증가한 점이 눈에 띄는 결과였다. 특히 재미있는 소설이나 이야기의 경우 돈을 주고 사는 것과 관계없이 읽고 싶은 책(59.6%, 중복응답)이라는 응답도 나타나, 많은 독자들이 ‘재미가 가미된 도서 장르’를 선호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다. 반대로 이론서나 교재 등의 경우 구입 및 독서 의향이 크지 않았다. 

 


- 64.2% "주변인과 읽은 책 관련 대화 선호해"
- 책 모임 및 참여자에 대한 기본적 신뢰 나타나

→ 한편, 전체 응답자의 10명 중 6명(64.2%)이 읽은 책을 바탕으로 다른 사람들과 대화 나누는 걸 즐기는 편인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20대 응답자(20대 74.8%, 30대 65.5%, 40대 57.0%, 50대 59.2%)와 평소 독서량이 많은 응답자에게서 이러한 경향이 더 강했다. 평상시 다양한 분야에 종사하는 사람들과 대화하고 관계를 맺거나(69.1%, 동의율) 지적인 대화(61.3%)를 나누고 싶어 하는 니즈가 높은 수준으로 나타났으며, 최근 독서 취향과 가치관이 일치하는 사람들과의 소통(58.0%, 동의율)을 기대하는 사람들도 많았다. 아무래도 코로나19 이후 새로운 모임을 기대하는 사람들이 적지 않은 데다(20대 48.0%, 30대 49.6%, 40대 43.2%, 50대 42.0%) ‘책’이라는 공통 관심사로 자유롭게 대화하는 일 자체를 행복으로 생각(69.7%, 동의율)하는 경향이 많아지며 소통에 대한 기대감이 높게 평가된 것으로 해석해볼 수 있었다. 특히 앞으로 책 모임을 하게 된다면 지금까지 몰랐던 사람들과의 모임에 참여하게 될 것 같다는 인식(60.0%, 동의율)은 주목해볼 만한 부분이었으며, 이를 통해 책 모임과 책 모임 참여자에 대한 기본적인 신뢰를 엿볼 수 있었다. 

 


- 책 모임 활동하는 경우 지속 의향 높은 편
- 시야 확장, 공감대 형성 등 긍정 평가 높아

→ 물론 전체 응답자의 10명 중 7명(73.7%)이 아직까지 책 모임 활동을 해본 적이 없고 현재 활동 중이라는 응답은 전체 5%에 불과했다. 특히 다수의 책모임 활동을 병행하는 경우는 드문 편이었고, 최근 1년 동안 종이책과 전자책 모두 읽어본 경험이 없다고 응답한 사람들의 경우 책 모임에 대한 관심(관심 없음 78.0%, 관심 있음 12.7%, 잘 모름 9.3%)과 참여 의향(의향 없음 77.1%, 의향 있음 16.9%, 잘 모름 5.9%) 자체가 매우 부정적으로 나타났다. 

 

다만 특징적인 점은 현재 책모임 활동을 하고 있는 경우 향후 지속 여부가 긍정적으로 평가되고 있다는 점(63.6%)이었다. 아무래도 내게 맞는 책모임을 찾는 일이 쉽지 않다는 인식(70.8%, 동의율)이 강한 만큼 단발성 모임으로 그치는 경우는 흔치 않은 것으로 보였다. 특히 책모임 활동으로 같은 책을 읽으면서도 서로의 다른 생각(77.3%)을 접할 수 있고, 연령 차이가 있는 다른 참석자들과의 공감대를 찾아가는 과정(77.3%)을 통해 친분이 없는 사람들과의 모임도 ‘괜찮은 경험’이 된다고 체감하는 사람(79.5%)들이 많았다. 물론 비용 부담(52.3%), 참석자들과의 관심사 차이(50.0%) 등에 대한 우려도 적지 않은 편이었으나 보다 심도 있는 대화가 가능한 사람들과 대화(75.0%)하고 싶고, 앞으로 한 개의 책모임보다는 다양한 컨셉의 책모임(68.2%)을 해보고 싶다는 기대감이 더 높게 나타나고 있었다. 
 

 

 

 

 

 

본 조사는 특정 기업의 의뢰 없이 엠브레인 컨텐츠사업부(트렌드모니터) 자체 기획 및 자체 비용으로 진행되었습니다.

  • 자료구성
  • 통계테이블
  • 보고서

상세정보

  • 사회/문화-일상생활
  • 조사기간 2022-08-02~2022-08-05
  • 샘플수 1000
  • 보고서 페이지수 36

자료 다운로드

전체파일

  • 통계테이블
  • 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