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I. Research Overview
1) 조사 개요
2) 응답자 특성
II. Research Summary
III. Research Finding
PART A. 현재 거주 지역 및 지역화폐 관련 평가
1. 現 거주 지역 인프라 만족도
1-1. 現 거주 지역에서 가장 부족한 시설(인프라)
2. 現 거주 지역 경제적 수준 평가
3. 『지역사랑상품권(지역화폐)』 인지 여부
4. 『지역사랑상품권(지역화폐)』 장점 평가
5. 『지역사랑상품권(지역화폐)』 단점 평가
6. 『지역사랑상품권(지역화폐)』 지역 경제 활성화 도움 정도
PART B. ‘민생회복 소비쿠폰‘ 관련 인식 평가
1. 『민생회복 소비쿠폰』 정책 인지도
2. 『1차 민생회복 소비쿠폰』 신청 여부 및 방식
3. 『민생회복 소비쿠폰』 지급 및 신청 방식 적절성
4. 『민생회복 소비쿠폰』 소득별 차등 지급 적절성
5. 『민생회복 소비쿠폰』 사용처 제한 적절성
6. 『민생회복 소비쿠폰』 수령 시 예상 사용처
7. 『민생회복 소비쿠폰』 사용 유형 예상
8. 『민생회복 소비쿠폰』 사용 계획 관련 평가
9. 『민생회복 소비쿠폰』이 사회에 미치는 도움 수준 예상
10. 『민생회복 소비쿠폰』 정책 시행 후 예상 변화
11. 향후 ‘경제 위기‘ 발생 시 필요한 정부 대처 방향
12. 『민생회복 소비쿠폰』 정책 시행 관련 전반적 인식 평가
1) 전체
2) 연령별
3) 자가계층 평가별
- ‘민생회복 소비쿠폰’ 정책, ‘국민적 관심’ 높은 편
- 외식, 식료품 등 ‘생활비’ 항목 지출 의향 높아
- ‘민생회복 소비쿠폰’ 경제적 효과 높게 평가
- 단, 전체 10명 중 6명 “세금 부담 늘어나는 것 걱정”
- 지급 범위 및 금액, ‘적절하다’는 인식 우세
- 고소득층 지급, 찬성(51.0%) vs 반대(41.9%)
- ‘민생회복 소비쿠폰’ 정책, ‘국민적 관심’ 높은 편
- 외식, 식료품 등 ‘생활비’ 항목 지출 의향 높아
→ 시장조사전문기업 엠브레인 트렌드모니터(trendmonitor.co.kr)가 전국의 만 19~69세 성인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1차) 민생회복 소비쿠폰 관련 인식 조사’를 실시한 결과, 해당 정책에 대한 인지도와 참여 의향이 전반적으로 높게 나타난 가운데, 외식·식료품·생활용품 등 생활비를 절약하기 위해 소비쿠폰을 활용하고자 하는 니즈가 높게 평가되고 있었다.
우선, 현 정부에서 소상공인 지원 및 지역경제 활성화를 목적으로 시행 중인 ‘민생회복 소비쿠폰(민생회복 지원금)’에 대해선 대중적인 관심이 뒷받침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전체 응답자의 대다수(78.0%)가 해당 정책에 대해 자세히 알고 있다고 평가한 것으로, 성(남성 79.2%, 여성 76.8%), 연령(20대 78.0%, 30대 78.0%, 40대 73.5%, 50대 81.0%, 60대 79.5%)에 관계없이 높은 인지율을 보이고 있었다. 실제로 해당 조사가 시행된 7월 21~24일 기준으로, 1차 민생회복 소비쿠폰을 신청한 비율은 34.5%에 달했으며, 이후 신청 예정자(62.2%)까지 포함하면 국민 대다수가 지원금 신청을 완료할 것으로 예상해 볼 수 있었다. 민생회복 소비쿠폰 수령 시에는 일상생활과 밀접한 항목에 활용하고자 하는 니즈가 높은 모습을 보였다. 예상 사용 품목으로 외식 및 음료(70.0%, 중복응답), 식료품(63.7%), 생활용품(50.0%) 등을 주로 언급한 것으로, 특히 스스로의 계층 수준을 낮게 평가한 응답자를 중심으로 생활비 항목에 대한 지출 의향이 높은 편이었다. 단, 20대 저연령층의 경우 미용, 의류, 취미생활 등에 소비쿠폰을 활용하겠다는 응답이 타 연령층 대비 두드러진 특징을 보였는데(하단 그래프 참조), 이는 경험에서 오는 만족감을 중시하는 이들 세대의 특징이 반영된 결과로 풀이된다. 한편, 민생회복 소비쿠폰 사용 유형으로는 앞서 살펴본 바와 같이 평소 사던 식료품이나 생활용품 등을 구매하는 ‘생활비 절약형’(51.0%)이 다수를 차지했으며, 일부는 생필품, 일부는 특별한 곳에 소비하는 ‘계획적 혼합형’(25.8%)이 그 뒤를 이었다. 반면, 평소보다 좋은 음식점에서 외식하거나 특별한 것을 구매하는 ‘특별 소비형’은 8.5%에 그쳐, 민생회복 소비쿠폰은 대체로 가계의 필수적인 지출을 보완하는 수단으로 사용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 ‘민생회복 소비쿠폰’ 경제적 효과 높게 평가
- 단, 전체 10명 중 6명 “세금 부담 늘어나는 것 걱정”
→ 전반적으로 ‘민생회복 소비쿠폰’ 정책은 지역경제 활성화(77.0%, 동의율), 소상공인 지원(81.1%) 뿐만 아니라 가계 경제(70.7%)에도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올 것이라는 기대감이 높게 평가되고 있었다. 정책 시행 후 3개월 내에 예상되는 변화로도 소상공인 매출 증가(58.1%, 중복응답)를 최우선으로 꼽았으며, 지역경제 활성화(46.0%), 소비 증가(39.0%)가 그 뒤를 이었다. 특히, 4050 중장년층을 중심으로 민생회복 소비쿠폰 정책에 대한 만족감이 두드러진 특징을 살펴볼 수 있었다. 해당 정책이 있는 나라에 살아서 다행이라고 생각한다(20대 36.5%, 30대 33.5%, 40대 51.5%, 50대 53.5%, 60대 35.0%)는 응답이 타 연령층 대비 높게 나타난 것으로, 민생회복 소비쿠폰을 받으면서 자신이 낸 세금을 돌려받는다고 느끼는 경향(20대 39.5%, 30대 44.0%, 40대 55.5%, 50대 64.5%, 60대 45.0%)도 강한 편이었다. 나아가 해당 정책으로 정부에 대한 호감도(20대 34.5%, 30대 34.5%, 40대 48.5%, 50대 54.5%, 60대 36.0%)와 신뢰도가 높아진 모습까지 보였는데(20대 29.0%, 30대 28.5%, 40대 42.0%, 50대 48.0%, 60대 35.0%), 이는 자신이 낸 세금이 실질적인 혜택으로 돌아온다는 점에서 정책의 효능감을 크게 체감하고 있는 것으로 짐작해 볼 수 있었다.
단, 민생회복 소비쿠폰으로 경제상황이 어느 정도 개선될 것으로 전망하면서도, 동시에 국가 재정 부담에 대한 우려(71.8%, 중복응답)가 큰 모습을 보인 점이 주목할 만한 결과였다. 전체 응답자의 상당수가 민생회복 소비쿠폰으로 인해 세금 부담이 늘어나는 것이 걱정된다(60.7%, 동의율)는 불안감을 내비친 것으로, 민생회복 소비쿠폰은 정부가 ‘빚을 내서 주는 용돈’(58.4%)이라는 지적도 과반으로 평가되고 있었다. 특히, 2030 저연령층의 경우 세금 부담에 대한 걱정이 타 연령층 대비 많은 편이었고(20대 69.5%, 30대 65.0%, 40대 57.0%, 50대 51.5%, 60대 60.5%), 민생회복 소비쿠폰 같은 정책이 계속되면 국민들이 더 많은 공짜 돈을 원할 것 같다(20대 65.0%, 30대 65.5%, 40대 49.5%, 50대 48.5%, 60대 58.5%)는 회의적인 시선도 강한 모습을 보였다. 아무래도 이들 세대는 향후 조세 부담의 상당 부분을 감당하게 될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하는 세대인만큼, 정책 수혜보다 재정 책임에 대한 부담을 더 크게 체감하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향후 경제 위기 시 민생회복 소비쿠폰과 같은 정책의 필요성(20대 38.5%, 30대 34.5%, 40대 51.0%, 50대 61.0%, 60대 40.0%)에 대해서도 세대 간 인식 차이가 뚜렷하게 나타났다. 자칫 이점은 세대 갈등 문제를 초래하는 사회적 이슈로 부각될 수 있는 만큼, 유사한 정책 도입 시 충분한 사회적 합의가 우선시 되어야할 것으로 보인다.

- 지급 범위 및 금액, ‘적절하다’는 인식 우세
- 고소득층 지급, 찬성(51.0%) vs 반대(41.9%)
→ 한편, 민생회복 소비쿠폰 지급 방식에 대해서는 전반적으로 긍정적인 평가가 지배적이었다. 우선, 전체 응답자의 대다수(82.0%, 동의율)가 신청 첫 주에 운영되는 ‘요일제 지급 방식(출생연도 끝자리 기준)’에 대해 높은 호감을 내비쳤으며, 지급 범위(67.3%) 및 지급 금액이 적절하다(65.6%)는 응답이 다수를 차지했다. 또한 소비쿠폰을 소득 수준에 따라 차등 지급 하는 방안에 대해서도 찬성하는 입장(70.7%)이 우세한 결과를 보여, 정책 전반에 대한 긍정적 수용도가 높은 수준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다만, 전 국민을 지급 대상으로 설정한 점에 대해서는 일부 이견이 존재하는 모습을 살펴볼 수 있었다. 고소득층까지 지원받는 것에 찬반 의견이 엇갈린 모습을 보인 것으로(찬성하는 편 51.0%, 반대하는 편 41.9%), 특히 스스로의 계층 수준을 낮게 평가한 응답자일수록 고소득층 지원에 부적정인 반응을 보이는 경우가 많은 편이었다(중상층 이상 33.3%, 중간층 39.7%, 중하층 44.1%, 하층 55.1%). 이는 실질적인 도움이 필요한 계층에 정책 자원이 집중되어야 한다는 인식이 반영된 결과로 해석해볼 수 있었다. 소비쿠폰 사용처가 전통시장 및 소상공인 위주의 가맹점으로 제한된 부분에 대해서도 다소 양분된 의견을 보였지만, 찬성 입장이 좀 더 우위를 차지하고 있어(사용처 제한 찬성 53.5%, 반대 40.9%), 정책의 근본 취지인 지역경제 활성화와 소상공인 지원이라는 방향성에 대한 공감대는 형성되어 있음을 예상해 볼 수 있었다.

본 조사는 특정 기업의 의뢰 없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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