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가/놀이

아이들이 맘껏 뛰어 놀 수 있는 ‘키즈카페’, 전체 76.9%가 향후 더 늘어날 것으로 바라봐

[TK_201203_NWY0823] 2012 키즈카페 관련 조사

목차


Ⅰ. Research Overview

1. 조사 설계

2. 응답자 특성



II. Research Finding _키즈 카페 이용 관련 U&A 및 전반적 인식 평가

1. 키즈카페 인지유형

2. 이용 경험 키즈카페

3. 주이용 키즈카페

4. 키즈카페 이용 빈도

5. 키즈카페 주이용 시간대

6. 키즈카페 이용 이유

7. 키즈 카페 이용 시 주요 고려 요인(K.B.F)

8. 키즈카페 이용 만족도

8-1. 키즈카페 만족도 평가 이유

9. 향후 이용의향 키즈카페

10. 향후 키즈카페 이용률 증감여부

11. 키즈카페별 이용 적정 연령대

12. 키즈카페 적정 이용 금액

13. 키즈카페 관련 전반적 인식

1) 키즈카페는 자녀의 교육/학습에 유익하다

2) 키즈카페는 자녀의 놀이/정서 함양에 유익하다

3) 키즈카페는 자녀 양육의 피로를 잠시 덜어줄 수 있다

4) 키즈카페는 엄마와 자녀가 함께 즐길 수 있는 공간이다

5) 키즈카페의 시설/기구는 안전하다

6) 키즈카페의 식/음료 위생은 믿을 만하다

7) 키즈카페의 수는 지금보다 좀 더 많아질 것 같다

8) 전체 항목 비교

- 전체 65.4% “키즈카페는 부모가 자녀 양육의 피로를 잠시나마 덜 수 있는 공간”
- “키즈카페의 시설 및 기구가 안전하다” 37.5%에 그쳐, 식/음료 위생 신뢰도는 불과 14.3%
- 키즈카페를 이용하는 가장 큰 이유는 “자녀를 맘껏 뛰놀게 하고 싶어서”

 

   최근 어린 아이들이 마음 놓고 뛰어 놀만한 곳이 점점 줄어들고 있는 상황에서, 아이들만을 대상으로 운영되는 '키즈카페'가 인기를 모으고 있다. 키즈카페는 단순히 아이들이 또래들과 어울려 놀 수 있는 공간으로만 머물지 않고, 아이들에게 다양한 체험 및 학습활동을 경험하게 하는 배움의 장이 되기도 한다. 그러한 측면에서 키즈카페가 아이들의 정서함양 및 놀이욕구의 충족에 도움이 된다는 의견들이 많다. 또한 일반적으로 아이들이 좋아하는 동물원이나 놀이동산 등의 시설이 일상적으로 자주 방문하기 쉽지 않다는 점에서 키즈카페는 부모와 아이들이 함께 찾을 수 있는 대안적인 장소가 될 수도 있을 것이다. 물론 시설 이용비용에 비해 프로그램이나 시설이 미흡하거나 노후한 곳들이 많으며, 아이들을 대상으로 하는 공간에 어울리지 않게 위생상태가 불량하다는 지적도 많다. 향후 그 시장 규모가 점점 커질 것으로 예상되는 키즈카페에 대한 지속적인 관리 및 정비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시장조사전문기관 엠브레인트렌드모니터(trendmonitor.co.kr)가 키즈카페 이용경험이 있는 만 25~44세 유자녀 기혼여성 1,000명을 대상으로 키즈카페와 관련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 결과, 전체 76.9%는 향후 키즈카페의 숫자가 더 많아질 것으로 내다봤다. 향후 키즈카페의 이용의향을 묻는 질문에서도 이용이 증가할 것이라는 응답은 절반 가까이(45%)에 달했다. 차이가 없을 것이라는 응답(48.3%)도 높은 비중을 차지한 반면 이용 감소를 내다보는 의견은 낮은 수준으로(6.7%), 향후 키즈카페의 이용 증가를 예상해볼 수 있다. 대체적으로 키즈카페는 엄마와 자녀가 함께 즐길 수 있고(60.7%), 부모가 자녀 양육의 피로를 잠시나마 덜 수 있는(65.4%) 공간으로 인식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키즈카페가 자녀의 놀이/정서 함양에 유익하다는 의견도 절반 이상(52.8%)이 가지고 있었다. 다만 자녀의 교육/학습에 유익하다는 데는 34.2%만이 동의하여, 현재의 키즈카페가 교육적인 측면보다는 놀이적인 측면에서 어필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키즈카페의 시설 및 기구가 안전하다는 응답이 37.5%로 낮았으며, 특히 제공되는 식/음료 위생이 믿을 만하다는 의견은 불과 14.3%에 그쳐, 안전 및 위생에 대한 철저한 관리 감독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키즈카페를 이용하는 이유로는 키즈카페의 유형에 관계없이 공통적으로 자녀를 맘껏 뛰놀게 하고 싶을 때 이용한다는 응답이 가장 많았다. 즉, 우리 사회가 아이들이 자유롭게 놀 수 있는 공간 및 시설이 상당히 부족하다는 것으로 보여주는 결과이기도 하다. 상대적으로 직업 체험형 카페와 체험형 카페는 교육 및 체험 프로그램이 필요할 때 많이 이용하였으며, 모임/파티형 카페는 학부모 및 자녀들의 친목 목적인 경우가 많은 편이었다. 키즈카페 이용 시 엄마들이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는 요인은 단연 키즈카페의 시설(72.8%, 중복응답)이었다. 그 다음으로 실내청결도(46.7%)와 접근성(30.7%), 입장료(25.4%)가 중요하게 여겨졌으며, 교통편리성(23.1%)과 교육/체험 프로그램(21.6%)에 대한 고려도 높은 편이었다.

 

 

   유자녀 기혼여성들이 가장 많이 이용해 본 키즈카페는 실내놀이터형 카페로, 거의 대부분(93.4%, 중복응답)이 이용 경험을 가지고 있었다. 그 다음으로는 체험용(35.3%), 모임/파티형(35.2%), 직업체험형(33.8%) 카페의 이용 경험이 높은 편이었다. 주로 이용하는 키즈카페 역시 실내놀이터형 카페(89.6%, 중복응답)가 다른 유형에 비해 방문빈도가 단연 높게 나타났다. 반면 키즈카페 이용 만족도는 학습/독서형 키즈카페(68.8%)가 가장 높았다. 그 다음으로 직업 체험형(60.5%)과 체험형(55.7%), 실내스포츠형(52.2%)과 실내놀이터형(52.2%)의 만족도가 높았으며, 모임/파티형 카페의 만족도는 37.9%로 가장 낮은 수준이었다. 각 키즈카페에 대해 만족하는 이유로는 실내놀이터와 실내스포츠형 카페의 경우 위험하지 않은 놀이시설과 키즈카페의 시설이 꼽혔으며, 체험형과 직업체험형, 학습/독서형 카페들은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모임/파티형 카페는 부모를 배려한 시설/구조에 대한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 향후 이용의향이 가장 많은 키즈카페는 직업체험형(46.4%, 중복응답)과 체험형(43.6%)이었으며, 학습/독서형(30%)과 실내스포츠형(29.2%) 카페에 대한 이용의향도 많았다.

 

    키즈카페의 방문 빈도는 한 달에 1번(39.3%) 내지 2~3번(23.7%) 정도로, 상대적으로 취학자녀보다는 미취학자녀의 방문이 높은 특징을 보였다. 주로 이용하는 시간대는 주말 오후(37.3%)와 평일 오후(34.2%)인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오후 시간대에 키즈카페를 찾는 이용자가 10명 중 7명(71.5%)에 이르렀다. 평일(43.6%)보다는 주말(56.4%) 방문이 다소 많은 편이었다. 이용자들이 바라보는 키즈카페의 이용 적정 연령대는 실내 놀이터형 카페 만 3~6세, 실내스포츠와 체험형 카페 만 5~7세, 직업체험형과 학습/도서형 카페 초등 1~3학년이었다. 그에 비해 만 1~2세의 어린 영아들이 갈만한 키즈카페는 드물다는 인식을 엿볼 수 있다. 한편 설문에 참여한 패널(panel.co.kr)들이 생각하는 키즈카페의 적정 이용금액은 5~8천원(43.3%)이었다. 그 다음으로 8천원~1만원(21.1%) 또는 1~2만원(18.5%) 정도를 적정 이용금액으로 바라보는 의견이 많았다.

 

본 조사는 특정 기업의 의뢰 없이 엠브레인트렌드모니터(trendmonitor.co.kr) 자체 기획 및 자체 비용으로 진행되었다.

  • 자료구성
  • 설문지
  • 통계테이블
  • 보고서
  • 로데이터

상세정보

  • 여가/외식-여가/놀이
  • 조사기간 2012-03-08~2012-03-12
  • 샘플수 1000
  • 보고서 페이지수 -

자료 다운로드

전체파일

  • 설문지
  • 통계테이블
  • 보고서
  • 로데이터

연관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