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숏폼 콘텐츠(틱톡 등) 관련..
전체 76%가 숏폼 콘텐츠 시청 경험, 10대~20대가 주 이용자 층 ..
2021 뉴스레터 구독 서비스 관련 ..
전체 44.5%만이 스스로 사회 이슈 및 트렌드를 잘 파악하고 있다고 평..
2021 SNS 이용 및 인플루언서 ..
전체 84.2% "인플루언서는 자신의 사회적 영향력에 책임져야 해" <..
스마트폰 위젯 기능 관련 U&A 조사
- 10명 중 7명, "스마트폰 '위젯' 자세히 알고 있어" - '위젯..
삼성 ‘갤럭시’ vs 애플 ‘아이폰’..
- 주 사용 스마트폰, "갤럭시 64.2% vs 아이폰 33.5%" -..
2023 이어폰, 헤드폰 관련 U&A..
- 이어폰/헤드폰, 일상생활에서 상당 시간 사용 - 주로 '주변 소음 ..
업무 환경에서의 AI 기술 활용도 관..
- 챗GPT, "어느정도 상용화 된 것 같아" - 벤처/외국계 기업, ..
챗GPT 사용 경험 및 사회적 이슈 ..
- 10명 중 7명 "요즘 챗GPT 인기 실감해" - 아직까지 사용률높..
디지털 정보 격차 및 챗GPT 상용화..
- 10명 중 6명 "디지털 시대 변화에 뒤처진다고 생각해 본 적 있어"..
2016 소형가전가구 이용 관련 조사..
1인가구와 개인화 성향이 이끄는 '소형 가전·가구'의 인기 ..
2014 소형 가전가구 관련 조사
- 10명 중 7명 "소형 가전/가구가 실속 있으며(71.3%), 활..
2012 TV(OLED TV 포함) ..
- 10명 중 4명 "아날로그 방송이 종료되는 것에 대한 홍보가 제대로 ..
2024 대용량(벌크형) vs 소포장..
- 10명 중 8명, "물건 살 때 '가격' 고려하는 편" - '양' ..
명품 소비 및 명품 쇼핑 앱(플랫폼)..
- 10명 중 7명, "요즘은 명품 지닌 사람 어렵지 않게 볼 수 있어"..
중국산 제품 및 중국 쇼핑 앱 관련 ..
- 전체 10명 중 6명, "중국산 제품 구매해 본 적 있어" - 중국..
2024 데이(기념일) 문화 관련 인..
- 전반적인 '데이 문화' 피로도 소폭 낮아져 - 10명 중 6명, "..
2021 욜로 및 취향 관련 인식 조..
전체 73.7% "무엇보다도 내 행복을 우선시하려고 한다" 상
2020 커피 매장 U&A 및 연말 ..
전체 40.1%가 커피전문점 연말 프로모션 참여 경험, 20대~30대 중..
2021 달력(캘린더) 효용도 관련 ..
새해 맞이에 빼놓을 수 없는 '달력' 준비, 전체 79.4%가 올해 달력..
2013 생활용품 렌탈서비스 관련 조..
- 2명 중 1명(48%)은 렌탈서비스 이용 경험, 가장 많이 이용해본 ..
2012 생활용품 렌탈서비스 관련 조..
- 렌탈서비스하면 '정수기'를 가장 많이 떠올리는 것으로 나타나 &nb..
2024 ‘숙취해소제’ 관련 U&A ..
- 10명 중 9명, "'숙취해소제' 이용해 본 경험 있어" - 숙취해..
‘글루텐 프리’ 식품 관련 U&A 조..
- 10명 중 8명, "평소 건강에 대한 관심 높아" - '건강식' 중..
2024 주류 음용 및 (프리미엄) ..
- 10명 중 8명, "마음 맞는 사람들과의 술자리가 행복해" - 저연..
2024 핫플레이스 방문 경험 및 인..
- '핫플레이스', SNS 영향 많이 받는 것으로 보여 - 주로, '젊..
프로 스포츠 관람 문화 관련 조사
- "다양한 종목에서 프로 스포츠 팬덤 문화 활성화되고 있어" - 다만..
2024 골프 산업 기획 조사
- 2~3년간 골프장 이용료 올랐다는 인식 뚜렷 - 단, 젊은 골퍼 대..
2024 독서 현황 및 동네 책방 관..
- 10명 중 8명, "독서는 필수적인 문화 생활" - 단, 독서는 '..
2024 SNS 이용 및 인플루언서 ..
- "인플루언서는 SNS에서 유명한 사람"이란 인식 높아 - 주로 '전..
2024 ‘팬덤’ 문화 및 ‘덕질’ ..
- 10명 중 8명, "공인이나 스타 좋아해 본 경험 있어" - 저연령..
2024 자동차 보유 현황 및 리스,..
- 10명 중 8명, "한 가구 한 대 차량이 기본" - 저연령층, '..
2024 자율주행차 관련 인식 조사
- 10명 중 7명 "자율주행차는 피할 수 없는 시대변화" - 저연령층..
2023 자동차 보유 현황 및 리스,..
- 자동차, 현대 사회에 꼭 필요하다는 인식 높아 - 75.8%, "차..
2024 김장 및 월동 준비 관련 조..
- 10명 중 8명, "식탁에 '김치' 없으면 허전해" - 단, 김치 ..
2024 연말 분위기 및 연말 모임 ..
- 10명 중 8명, "연말은 한 해를 차분히 정리하는 시간" - '설..
음식물 쓰레기 처리 패턴 및 음식물 ..
- 10명 중 6명, "음식물 쓰레기 버리는 일 제일 귀찮아" - 불쾌..
2024 직장인 점심식사 및 구내식당..
- 10명 중 7명, "구내식당, 필수 복지 중 하나" - 단, "구내..
2024 ‘직장 내 괴롭힘’ 관련 인..
- 10명 중 7명, "직장 내 괴롭힘은 심각한 사회 문제" - '직장..
2024 ‘삼국지’ 소설 및 인물 관..
- '포용력'과 '신뢰'의 '유비' 리더십 선호도 높은 편 - 단, '..
교통비 부담도 및 교통비 지원 정책 ..
- 10명 중 8명, "대중교통 요금 인상으로 생활비 부담 가중" - ..
2023 연명의료결정법 관련 인식 조..
- 10명 중 6명 "평소 죽음에 대해 생각해" - 고연령층, 두려움보..
세대별 정치 성향 및 정치 참여(팬덤..
- "정치적 성향, 직접 보고 겪으며 형성" - 73.4% "과도한 정..
2024 집회 관련 인식 조사
- 10명 중 7명, 한국 사회 정치 구조에 대한 우려 큰 편 - '집..
2024 주차장 이용 및 주차장 어플..
- 10명 중 8명, "우리나라 '주차장 부족' 문제 심각해" - 주차..
2024 ‘만 나이 통일’ 정책 관련..
- '만 나이 통일 정책' 시행 후 1년, "여전히 헷갈려" - "'세..
재능 공유 플랫폼 관련 인식 조사
- 85.3% "한국 사회, 안정적 직업 찾기 어려워" - 전반적으
2022 영어학습 관련 인식 조사
- 89.2% "영어 잘하고 싶은 욕심 커" -"한국 사회, 영어 능력..
2021 직장인 자기계발 및 이러닝(..
직장인 76.1% "한국사회에서 안정적인 직업 찾는 것이 어려워지고 있다..
다이어트 경험 및 비만 치료제(삭센다..
- 10명 중 7명, "다이어트는 평생의 과제" - '외모관리' 일종의..
‘셀프 분석(퍼스널 컨설팅)’ 서비스..
- 10명 중 6명, "시간 걸리더라도 '나'에 대해 깊이 있게 알고 싶..
2023 헤어 관리 및 탈모 관련 인..
- 10명 중 3명 "탈모 증상 경험한 적 있어" - 탈모 경험 없지만..
‘웰에이징(Well-aging)’ 관..
- 10명 중 9명, "최대한 천천히 늙고 싶어" - 단, 노화에 대한..
2022 피부 관리 및 홈뷰티 관련 ..
- 피부 상태 만족도 더욱 감소한 것으로 나타나 - 연령 및 피부 타입..
2019 피부관리 및 홈뷰티(Home..
여성 대부분(96.4%)이 "피부관리 필요성 느껴"
「올드 머니(Old money)」 트..
- 전체 10명 중 6명, "고급스러운 취향 지닌 사람으로 보이고 싶어"..
고가 의류 및 브랜드 패딩 계급도 관..
- 전체 47.5% "실제 패딩 브랜드에 따라 계급이 존재하는 것 같아"..
2021 문신(타투) 관련 인식 조사
10명 중 8명 "타투에 대한 인식이 과거보다 많이 관대해졌다"
2024 재테크 및 대출금리 관련 인..
- 불안한 금융 시장, '은행 예금' 니즈 높아져 - 10명 중 6명,..
2023 은행 서비스 이용 및 인터넷..
- 10명 중 8명, "인터넷 전문은행 자세히 알고 있어" - 20대 ..
2023 금(金) 투자 관련 인식 조..
- '착장용', '돌 선물용'으로 금(金) 구매 많은 편 - 구매 꺼리..
환전 서비스 및 해외여행 특화 카드(..
- 외화 환전 시 온·오프라인 비중 큰 차이 없어 - 단,..
무지출 챌린지 관련 인식 조사
- 96.9% "최근 물가 인상 체감하는 편" - 69.5% "생활비
2021 짠테크 관련 인식 조사(TR..
욜로(YOLO) 성향 줄어들고 미래지향적인 태도 강해진 모습 소비자 1..
주택청약 제도 관심도 및 인식 조사
- 72.9% "주택 청약 제도에 관심 있어" - 55.5% "주
2020 주택연금 제도 관련 인식 조..
기혼자 29.8%만이 "노후생활 자금 마련을 위한 준비하고 있다"
2019 1인 가구 공유주택 관련 조..
10명 중 4명은 '1인가구 공유주택' 거주 의향, 젊은 층의 의향 높아..
기간검색
서울 중구 신당동이 신진 패션 디자이너의 쇼룸 중심지로 부상하면서, 10~30대 젊은 세대의 쇼핑 명소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의류 부자제 업체·공장과 가까움, 저렴한 임차료
→ 신진 디자이너들이 중구 신당동에 주목
♦ 디자이너들의 콘셉이 잘 드러나는 '쇼룸'으로 패션 성지로 부상
• 22년 대비 24년 신당동 잡화 소비 금액 크게 증가
• 10대는 22년 대비 13.8배, 30대는 2.7배, 30대는 2배 증가
♦ 패션 기업들, 신당동에 투자 확대
• W컨셉: 신당동 디자이너 쇼룸 콘텐츠 제작, 라이브 방송 진행
• 무신사 : 패션 특화 공유 오피스 '무신사 스튜디오' 오픈
• 피스피스스튜디오: 신당동 버티고개역 인근에 사옥 설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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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3 비상계엄 사태 이후 헌법에 대한 시민들의 관심이 급증하며 헌법 필사가 유행하고 있습니다. 헌법 필사를 통해 다시 한 번 민주주의 정신과 삼권분립에 대해 공부하자는 취지가 현 유행을 일으킨 것으로 해석됩니다.
♦ 헌법 공부를 통해 민주주의 정신을 이해하려는 시민들 증가
• 헌법 필사 및 SNS 공유로 헌법에 대한 판단과 이해 증진
♦ 헌법 필사 관련 책 판매량 증가
• 헌법 필사 도서 판매량, 계엄 전주 대비 직후 183% 증가
• 헌법 분야 도서 판매량 23년 대비 1158% 증가
• 법학 분야 도서가 베스트셀러 차지하기도 함
♦ 정치적으로 불안정한 상황에서 이를 해소하고자 하는 움직임
한국 OTT 시장이 '성숙기'에 접어들며 구독자 확장에 한계가 찾아왔습니다. 이에 OTT 플랫폼 간 합병과 제휴를 통한 콘텐츠 확충과 수익성 개선이 주요 과제로 떠오를 전망입니다.
♦ 시장 성숙기로 들어선 OTT
• 국민의 79.2%가 OTT를 이용 중이라 구독자 증가 여력 제한적
• 주요 OTT의 MAU합계는 24년 1월 대비 12월 약 2만명 증가
♦ 2025년 OTT 시장의 메인 키워드 : 합병·제휴
• 합병·제휴를 통해 콘텐츠 시너지 및 수익성 확대
• 티빙-웨이브 합병 : 넷플릭스를 견제할 국내 대형 OTT 탄생 가능성
• 단, 중복 가입자 규모 및 협상 지연이 불안 요소
♦ OTT와의 협업 및 제휴 진행하는 방송사·이종사업
• SBS, 넷플릭스에 콘텐츠 제공
• 디즈니플러스, MBC에 오리지널 콘텐츠 '무빙' 공개
• 네이버플러스 멤버십에 '넷플릭스' 구독권 포함
통신사들이 고객 이탈 방지 전략으로 OTT 구독권을 무료로 제공하거나 할인해주는 요금제 상품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 통신사 요금제 상품 혜택으로 들어가있는 OTT들
• 넷플릭스 : SKT, KT, LG유플러스에서 총 14개 요금제 제공
• 티빙 : KT, LG유플러스에서 총 7개 요금제 제공
• 웨이브 : SKT에서 총 4개 요금제 제공
♦ 구독권 비용에도 OTT 혜택 유지하는 통신사들
• 중저가 요금제로의 고객 이탈 방지
• OTT와의 제휴 통해 매출 규모 유지
♦ 소비자에게는 구독료 절약, 통신사에게는 고객 유치 윈윈 전략
5060세대의 소비력이 급증하면서 소비 시장의 핵심 주체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이는 출산이 늦어지면서 교육비 부담이 50대에 본격화된 데다, 이들 세대가 이제 온라인 쇼핑에 익숙해지며 소비할 채널이 증가했기 때문으로 분석됩니다.
♦ 2019년 대비 2024년 5060 소비액 급증
• 50~54세, 55~59세 소비액 각각 51.1%, 57.6% 증가
• 60~64세 소비액 63.1% 증가
♦ 50대의 소비를 촉진시킨 요인은 '교육비'
• 출산 연령 증가로 50대 초반 교육비 부담 증가
• 50대, 학부모로서 교육비에 공격적인 투자
♦ 50세 이상의 온라인 소비도 두드러진 성장세를 보임
• 온라인 내 50~54세 소비 증가율 19년 대비 119.2% 증가
• 온라인 내 60~64세 소비 증가율 19년 대비 141.7% 증가
♦ 소비 시장 주체로 떠오른 5060, 위축 소비 보이는 40대
홈쇼핑 업계가 당일 도착, 새벽 배송, 휴일 배송 등 배송 경쟁력 강화에 힘쓰고 있습니다. 이는 고객 맞춤형 배송 서비스를 통해 고객 유입 효과를 내려는 전략으로 보입니다.
♦ '오늘 도착', '일요일 도착' 서비스 선보이는 신세계라이브쇼핑
• 오늘 도착 : 자정~오전 10시 방송 상품을 당일 배송
• 일요일 도착 : 토요일 주문 상품을 일요일에 배송
• 협력사에 보내는 상품에도 배송 속도와 질 향상
♦ 롯데택배와의 협약으로 '약속배송' 도입한 NS홈쇼핑
• 서울 전 지역 지정한 시간대에 배송 받을 수 있는 서비스
♦ '새벽에 오네(O-NE)’ 서비스 도입한 CJ온스타일
• 오후 9시 이전 주문 상품을 새벽에 배송
• 물류 인프라 전국권 확대 등 서비스 고도화에 집중
♦ GS샵, 휴일 배송 서비스 진행 및 확대 예정
TV드라마들이 OTT드라마의 특징들을 흡수하며 변화를 꾀하고 있습니다. 이에 경쟁 구도였던 TV와 OTT가 최근 협업하는 사례들도 늘었습니다.
♦ 트렌드 따라잡는 TV드라마들
• '16부작' 공식 사라지고 다양한 길이의 TV드라마 증가
• 다양한 소재들로 OTT 드라마 따라잡는 중
♦ TV드라마 강세에 공생관계 노리는 OTT
• 넷플릭스, SBS의 신작 드라마 동시 공개하는 협약 진행
• 티빙, tvN의 '선재 업고 튀어' 드라마로 구독자 확보 성공
• 디즈니+의 자체 드라마 '무빙' MBC에 공개
♦ OTT통해 국내 드라마 해외 홍보 및 마케팅 효과
가전 구독 서비스가 초기 비용 절감과 전문 케어 서비스의 강점으로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 고물가·경기 침체 장기화로 가전 구독 서비스 인기
♦ 소액의 구독료로 최신 가전제품 사용하는 구독 서비스
• 구매 보다 초기 비용 낮아 부담 적음
♦ 구독 기간 중 전문 인력을 통해 케어 서비스 받는 것도 성장세에 영향
♦ 냉장고, 세탁기 등 필수 가전 중심
→ 로봇 청소기, 식기 세척기 등 프리미엄 가전으로 구독 상품 확대
생활 전반적으로 물가가 상승하면서 가성비있는 한 끼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에 소비자들은 외식 대신 집밥과 간편식을 선호하는 경향을 뚜렷하게 보이고 있습니다.
♦ 물가 상승, 경제 불확실성으로 인해 먹거리 지출 줄이려는 소비자들
♦ 외식 대신 집밥, 간편식 선호 → 대형마트, 편의점 매출 증가
• 이마트 생선회, 한우 매출 전년 대비 각각 8%, 12% 증가
• 롯데마트 즉석 식품 매출 전년, 전월 대비 모두 5% 증가
♦ 소비 침체로 위기 맞은 외식업계, 자영업자 폐업도 증가하는 중
• 2023년 폐업 신고한 사업자 98만6천명으로 역대 최고 기록
♦ 경기 침체와 더불어 정치적 이슈로 더 지갑 닫는 소비자들
수면의 질을 개선하려는 수요가 증가하면서 '슬립테크' 시장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슬립테크란, 더 나은 수면을 위해 AI와 사물인터넷(IoT)을 활용한 기술입니다.
♦ 글로벌 슬립테크 시장 2030년까지 연평균 6.47% 성장 전망
♦ 슬립테크 시장 공략하려는 스타트업들
1) 무니스의 수면 앱 '나이틀리'
• 개인 데이터에 맞춰 수면 유도하는 모노럴비트 제공
2) 비알랩의 '벤자민AI'
• 사용자 수면 데이터 분석과 통합 솔루션 제공
• 자체 개발 매트리스와 연동돼 최적화된 수면 환경 제공
3) 딜라이트룸의 알람 솔루션 '알라미'
• 수학문제, 스쿼트 등의 기상 과제로 알람 해제하는 '미션 알람' 기능
• 수면 유도 위한 다양한 기능 제공
♦ 단, 아직 수익성을 개선해야 하는 과제가 남아 있음
"독서는 멋지다"는 '텍스트 힙'의 영향으로 책을 읽는 문화가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책을 읽는데서 그치지 않고 각종 스티커와 소품으로 꾸미는 이른바 '책꾸' 문화가 유행하고 있습니다.
♦ 북커버, 스티커, 인덱스, 책갈피 등으로 책 꾸미는 문화 유행
♦ '책꾸' 관련 소품들의 판매량 증가
• 북커버 23년 대비 24년 판매량 195.1% 증가
• 라벨 스티커, 북마크·책갈피 각각 93.3%, 42.8% 증가
♦ 꾸미기 좋게 책 표지에 빈 공간이 많은 책 인기
♦ 출판사들, 책꾸 관련 상품 출시 중
• 책 구매 시 스티커 함께 제공
• 책꾸 리뷰단을 모집하기도 함
젊은 세대들이 수 많은 SNS 중 '블로그'에 다시 주목하고 있습니다. 이미지·숏폼 등의 자극적인 콘텐츠에 지친 이용자들이 '텍스트힙(글을 소비하는게 멋지다는 신조어)' 트렌드와 맞물려 블로그를 다시 찾고 있다는 분석이 나옵니다.
♦ 네이버 블로그, MZ세대 중심으로 다시 성장 중
• 2024 신규 생성 블로그, 지난해 대비 70% 증가
• 2024 블로그 전체 창작자 수 2020년 대비 30% 증가
→ 이 중 10~30대 증가율이 45%
♦ 2010년 후반부터 유튜브·인스타 등의 SNS로 위기를 맞은 블로그
→ 그러나 텍스트힙 트렌드와 맞물려 젊은 세대 중심으로 다시 성장
♦ MZ세대의 '온라인 일기장'이 되면서 앱 사용성 크게 증가
중국의 경기침체 현상이 장기화되자 중국의 주요 기업들이 구매력 높은 한국 소비자에게 주목하면서 한국 공략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 중국 내 생산 역량 저하, 소비위축 등으로 내수 시장 한계
& 미중 분쟁으로 외국 투자자금 유입 감소 → 해외 진출 필요성 확대
♦ 중국 기업들, 해외 진출 장소로 '한국' 주목
• 구매력 높은 한국 소비자들&상대적으로 약한 규제
• 지리적으로 가까워 물류비용 부담 적음
♦ 한국 공략 속도 내는 중국 기업들
• 전기차업체 BYD, 한국에 승용차 브랜드 공식 출범 예정
• 알리바바그룹, 한국 기업들과 합작법인 설립
• 미니소, 철수 3년만에 다시 재진출
국내 정보통신기술(ICT) 기업들이 불필요한 사업을 정리에 나서고 있습니다. 성과를 내지 못한 사업을 정리하는 동시에 AI 분야에 집중해 성장 동력을 마련하려는 계획입니다.
♦ 비핵심사업 축소하는 통신사들
• SK텔레콤 : 메타버스 플랫폼 '이프랜드' 서비스 종료
• KT : 길 안내 서비스, 콘텐츠 제작 플랫폼 서비스 종료
• LG유플러스 : 화물 중개 플랫폼, 홈스쿨링 서비스 중단 예정
♦ 통신 3사, 'AI' 기반 성장 언급
• AI 기술, 기업 경쟁력의 핵심으로 부상 → 선택과 집중
♦ 빅테크기업들도 경영 효율화를 위한 사업 구조조정 중
• 네이버 : 무료 홈페이지 제작 서비스, 동영상 사업 정리
• 카카오 : ‘T바이크’, ‘카카오TV' 등 비핵심 사업 축소
텔레그램에서 제공되는 탭투언(T2E) 게임이 블록체인 생태계 확장의 수단으로 주목받았지만, 콘텐츠 내 한계성으로 지속성에 한계를 보였습니다. 이에 블록체인 기업과 게임사들은 '미드코어 게임'을 통해 이를 해결하려 나서고 있습니다.
♦ 탭투언(T2E) 게임이란?
: P2E와 유사한 웹3 게임, 텔레그램 링크를 통해 바로 실행 가능한 게임
♦ 그러나 낮은 완성도, 반복적인 플레이 요구로 게임 콘텐츠 경쟁력 저하
♦ 이에 게임사들 탭투언 게임 개발에 참여, '미드코어 게임' 개발
• 캐주얼 게임과 많은 플레이 시간 드는 하드코어 게임 중간 단계
• 게임 IP나 우수한 게임성 갖춘 미드코어 게임으로 지속성 문제 해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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