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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1월 13일
패션 거리로 부상한 신당동...1030 몰린다
Today

서울 중구 신당동이 신진 패션 디자이너의 쇼룸 중심지로 부상하면서, 10~30대 젊은 세대의 쇼핑 명소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의류 부자제 업체·공장과 가까움, 저렴한 임차료

  → 신진 디자이너들이 중구 신당동에 주목

♦ 디자이너들의 콘셉이 잘 드러나는 '쇼룸'으로 패션 성지로 부상

  • 22년 대비 24년 신당동 잡화 소비 금액 크게 증가

  • 10대는 22년 대비 13.8배, 30대는 2.7배, 30대는 2배 증가

♦ 패션 기업들, 신당동에 투자 확대

  • W컨셉: 신당동 디자이너 쇼룸 콘텐츠 제작, 라이브 방송 진행

  • 무신사 : 패션 특화 공유 오피스 '무신사 스튜디오' 오픈

  • 피스피스스튜디오: 신당동 버티고개역 인근에 사옥 설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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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력은 국민으로부터...계엄이 일으킨 '헌법 필사' 열풍
Today

12·3 비상계엄 사태 이후 헌법에 대한 시민들의 관심이 급증하며 헌법 필사가 유행하고 있습니다. 헌법 필사를 통해 다시 한 번 민주주의 정신과 삼권분립에 대해 공부하자는 취지가 현 유행을 일으킨 것으로 해석됩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헌법 공부를 통해 민주주의 정신을 이해하려는 시민들 증가

  • 헌법 필사 및 SNS 공유로 헌법에 대한 판단과 이해 증진

♦ 헌법 필사 관련 책 판매량 증가

  • 헌법 필사 도서 판매량, 계엄 전주 대비 직후 183% 증가

  • 헌법 분야 도서 판매량 23년 대비 1158% 증가

  • 법학 분야 도서가 베스트셀러 차지하기도 함

♦ 정치적으로 불안정한 상황에서 이를 해소하고자 하는 움직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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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숙기 접어든 OTT...'경쟁' 말고 '공존'으로 간다
Today

한국 OTT 시장이 '성숙기'에 접어들며 구독자 확장에 한계가 찾아왔습니다. 이에 OTT 플랫폼 간 합병과 제휴를 통한 콘텐츠 확충과 수익성 개선이 주요 과제로 떠오를 전망입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시장 성숙기로 들어선 OTT

  • 국민의 79.2%가 OTT를 이용 중이라 구독자 증가 여력 제한적

  • 주요 OTT의 MAU합계는 24년 1월 대비 12월 약 2만명 증가

♦ 2025년 OTT 시장의 메인 키워드 : 합병·제휴

  • 합병·제휴를 통해 콘텐츠 시너지 및 수익성 확대

  • 티빙-웨이브 합병 : 넷플릭스를 견제할 국내 대형 OTT 탄생 가능성

  • 단, 중복 가입자 규모 및 협상 지연이 불안 요소

♦ OTT와의 협업 및 제휴 진행하는 방송사·이종사업

  • SBS, 넷플릭스에 콘텐츠 제공

  • 디즈니플러스, MBC에 오리지널 콘텐츠 '무빙' 공개

  • 네이버플러스 멤버십에 '넷플릭스' 구독권 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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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1월 10일
"넷플릭스를 공짜로"...OTT 혜택 늘리는 통신사들
Today

통신사들이 고객 이탈 방지 전략으로 OTT 구독권을 무료로 제공하거나 할인해주는 요금제 상품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통신사 요금제 상품 혜택으로 들어가있는 OTT들

  • 넷플릭스 : SKT, KT, LG유플러스에서 총 14개 요금제 제공

  • 티빙 : KT, LG유플러스에서 총 7개 요금제 제공

  • 웨이브 : SKT에서 총 4개 요금제 제공

♦ 구독권 비용에도 OTT 혜택 유지하는 통신사들

  • 중저가 요금제로의 고객 이탈 방지

  • OTT와의 제휴 통해 매출 규모 유지

♦ 소비자에게는 구독료 절약, 통신사에게는 고객 유치 윈윈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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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비에 온라인 쇼핑에"...소비 큰 손 된 5060
Today

5060세대의 소비력이 급증하면서 소비 시장의 핵심 주체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이는 출산이 늦어지면서 교육비 부담이 50대에 본격화된 데다, 이들 세대가 이제 온라인 쇼핑에 익숙해지며 소비할 채널이 증가했기 때문으로 분석됩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2019년 대비 2024년 5060 소비액 급증

  • 50~54세, 55~59세 소비액 각각 51.1%, 57.6% 증가

  • 60~64세 소비액 63.1% 증가

♦ 50대의 소비를 촉진시킨 요인은 '교육비'

  • 출산 연령 증가로 50대 초반 교육비 부담 증가

  • 50대, 학부모로서 교육비에 공격적인 투자

♦ 50세 이상의 온라인 소비도 두드러진 성장세를 보임

  • 온라인 내 50~54세 소비 증가율 19년 대비 119.2% 증가

  • 온라인 내 60~64세 소비 증가율 19년 대비 141.7% 증가

♦ 소비 시장 주체로 떠오른 5060, 위축 소비 보이는 40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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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요일에도 배송해 드려요"...홈쇼핑, 배송 속도전 전쟁
Today

홈쇼핑 업계가 당일 도착, 새벽 배송, 휴일 배송 등 배송 경쟁력 강화에 힘쓰고 있습니다. 이는 고객 맞춤형 배송 서비스를 통해 고객 유입 효과를 내려는 전략으로 보입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오늘 도착', '일요일 도착' 서비스 선보이는 신세계라이브쇼핑

  • 오늘 도착 : 자정~오전 10시 방송 상품을 당일 배송

  • 일요일 도착 : 토요일 주문 상품을 일요일에 배송

  • 협력사에 보내는 상품에도 배송 속도와 질 향상

♦ 롯데택배와의 협약으로 '약속배송' 도입한 NS홈쇼핑

  • 서울 전 지역 지정한 시간대에 배송 받을 수 있는 서비스

♦ '새벽에 오네(O-NE)’ 서비스 도입한 CJ온스타일

  • 오후 9시 이전 주문 상품을 새벽에 배송

  • 물류 인프라 전국권 확대 등 서비스 고도화에 집중

♦ GS샵, 휴일 배송 서비스 진행 및 확대 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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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1월 9일
TV드라마와 OTT, 경쟁 대신 협업한다
Today

TV드라마들이 OTT드라마의 특징들을 흡수하며 변화를 꾀하고 있습니다. 이에 경쟁 구도였던 TV와 OTT가 최근 협업하는 사례들도 늘었습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트렌드 따라잡는 TV드라마들

   • '16부작' 공식 사라지고 다양한 길이의 TV드라마 증가

   • 다양한 소재들로 OTT 드라마 따라잡는 중

♦ TV드라마 강세에 공생관계 노리는 OTT

   • 넷플릭스, SBS의 신작 드라마 동시 공개하는 협약 진행

   • 티빙, tvN의 '선재 업고 튀어' 드라마로 구독자 확보 성공

   • 디즈니+의 자체 드라마 '무빙' MBC에 공개

♦ OTT통해 국내 드라마 해외 홍보 및 마케팅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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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액으로 최신 가전 경험"...가전 구독시장 성장 중
Today

가전 구독 서비스가 초기 비용 절감과 전문 케어 서비스의 강점으로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고물가·경기 침체 장기화로 가전 구독 서비스 인기

♦ 소액의 구독료로 최신 가전제품 사용하는 구독 서비스

  • 구매 보다 초기 비용 낮아 부담 적음

♦ 구독 기간 중 전문 인력을 통해 케어 서비스 받는 것도 성장세에 영향

♦ 냉장고, 세탁기 등 필수 가전 중심

  → 로봇 청소기, 식기 세척기 등 프리미엄 가전으로 구독 상품 확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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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솟는 물가, 불안정한 나라...다시 '집밥' 대세 되나
Today

생활 전반적으로 물가가 상승하면서 가성비있는 한 끼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에 소비자들은 외식 대신 집밥과 간편식을 선호하는 경향을 뚜렷하게 보이고 있습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물가 상승, 경제 불확실성으로 인해 먹거리 지출 줄이려는 소비자들

♦ 외식 대신 집밥, 간편식 선호 → 대형마트, 편의점 매출 증가

  • 이마트 생선회, 한우 매출 전년 대비 각각 8%, 12% 증가

  • 롯데마트 즉석 식품 매출 전년, 전월 대비 모두 5% 증가

♦ 소비 침체로 위기 맞은 외식업계, 자영업자 폐업도 증가하는 중

  • 2023년 폐업 신고한 사업자 98만6천명으로 역대 최고 기록

♦ 경기 침체와 더불어 정치적 이슈로 더 지갑 닫는 소비자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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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1월 8일
기술로 자는 꿀잠...'슬립테크' 시대가 온다
Today

수면의 질을 개선하려는 수요가 증가하면서 '슬립테크' 시장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슬립테크란, 더 나은 수면을 위해 AI와 사물인터넷(IoT)을 활용한 기술입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글로벌 슬립테크 시장 2030년까지 연평균 6.47% 성장 전망

♦ 슬립테크 시장 공략하려는 스타트업들

  1) 무니스의 수면 앱 '나이틀리'

     • 개인 데이터에 맞춰 수면 유도하는 모노럴비트 제공

  2) 비알랩의 '벤자민AI'

     • 사용자 수면 데이터 분석과 통합 솔루션 제공

     • 자체 개발 매트리스와 연동돼 최적화된 수면 환경 제공

  3) 딜라이트룸의 알람 솔루션 '알라미'

     • 수학문제, 스쿼트 등의 기상 과제로 알람 해제하는 '미션 알람' 기능

     • 수면 유도 위한 다양한 기능 제공

♦ 단, 아직 수익성을 개선해야 하는 과제가 남아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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읽고 꾸미고...'텍스트힙' 열풍에 '책꾸'도 인기
Today

"독서는 멋지다"는 '텍스트 힙'의 영향으로 책을 읽는 문화가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책을 읽는데서 그치지 않고 각종 스티커와 소품으로 꾸미는 이른바 '책꾸' 문화가 유행하고 있습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북커버, 스티커, 인덱스, 책갈피 등으로 책 꾸미는 문화 유행

♦ '책꾸' 관련 소품들의 판매량 증가

  • 북커버 23년 대비 24년 판매량 195.1% 증가

  • 라벨 스티커, 북마크·책갈피 각각 93.3%, 42.8% 증가

♦ 꾸미기 좋게 책 표지에 빈 공간이 많은 책 인기

♦ 출판사들, 책꾸 관련 상품 출시 중

  • 책 구매 시 스티커 함께 제공

  • 책꾸 리뷰단을 모집하기도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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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려한 SNS에 지친 사람들...요즘에는 '이거' 합니다
Today

젊은 세대들이 수 많은 SNS 중 '블로그'에 다시 주목하고 있습니다. 이미지·숏폼 등의 자극적인 콘텐츠에 지친 이용자들이 '텍스트힙(글을 소비하는게 멋지다는 신조어)' 트렌드와 맞물려 블로그를 다시 찾고 있다는 분석이 나옵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네이버 블로그, MZ세대 중심으로 다시 성장 중

  • 2024 신규 생성 블로그, 지난해 대비 70% 증가

  • 2024 블로그 전체 창작자 수 2020년 대비 30% 증가

    → 이 중 10~30대 증가율이 45%

♦ 2010년 후반부터 유튜브·인스타 등의 SNS로 위기를 맞은 블로그

  → 그러나 텍스트힙 트렌드와 맞물려 젊은 세대 중심으로 다시 성장

♦ MZ세대의 '온라인 일기장'이 되면서 앱 사용성 크게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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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1월 7일
한국 노리는 中 기업들...韓 파고드는 차이나머니
Today

중국의 경기침체 현상이 장기화되자 중국의 주요 기업들이 구매력 높은 한국 소비자에게 주목하면서 한국 공략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중국 내 생산 역량 저하, 소비위축 등으로 내수 시장 한계

   & 미중 분쟁으로 외국 투자자금 유입 감소 → 해외 진출 필요성 확대

♦ 중국 기업들, 해외 진출 장소로 '한국' 주목

   • 구매력 높은 한국 소비자들&상대적으로 약한 규제

   • 지리적으로 가까워 물류비용 부담 적음

♦ 한국 공략 속도 내는 중국 기업들

   • 전기차업체 BYD, 한국에 승용차 브랜드 공식 출범 예정

   • 알리바바그룹, 한국 기업들과 합작법인 설립

   • 미니소, 철수 3년만에 다시 재진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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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이어트' 나선 ICT 기업들...비핵심 사업 정리하고 AI 집중
Today

국내 정보통신기술(ICT) 기업들이 불필요한 사업을 정리에 나서고 있습니다. 성과를 내지 못한 사업을 정리하는 동시에 AI 분야에 집중해 성장 동력을 마련하려는 계획입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비핵심사업 축소하는 통신사들

  • SK텔레콤 : 메타버스 플랫폼 '이프랜드' 서비스 종료

  • KT : 길 안내 서비스, 콘텐츠 제작 플랫폼 서비스 종료

  • LG유플러스 : 화물 중개 플랫폼, 홈스쿨링 서비스 중단 예정

♦ 통신 3사, 'AI' 기반 성장 언급

  • AI 기술, 기업 경쟁력의 핵심으로 부상 → 선택과 집중

♦ 빅테크기업들도 경영 효율화를 위한 사업 구조조정 중

  • 네이버 : 무료 홈페이지 제작 서비스, 동영상 사업 정리

  • 카카오 : ‘T바이크’, ‘카카오TV' 등 비핵심 사업 축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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텔레그램에 주목하는 게임사들...그 이유는?
Today

텔레그램에서 제공되는 탭투언(T2E) 게임이 블록체인 생태계 확장의 수단으로 주목받았지만, 콘텐츠 내 한계성으로 지속성에 한계를 보였습니다. 이에 블록체인 기업과 게임사들은 '미드코어 게임'을 통해 이를 해결하려 나서고 있습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탭투언(T2E) 게임이란?

  : P2E와 유사한 웹3 게임, 텔레그램 링크를 통해 바로 실행 가능한 게임

♦ 그러나 낮은 완성도, 반복적인 플레이 요구로 게임 콘텐츠 경쟁력 저하

♦ 이에 게임사들 탭투언 게임 개발에 참여, '미드코어 게임' 개발

  • 캐주얼 게임과 많은 플레이 시간 드는 하드코어 게임 중간 단계

  • 게임 IP나 우수한 게임성 갖춘 미드코어 게임으로 지속성 문제 해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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