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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 숏폼 콘텐츠(틱톡 등) 관련..
전체 76%가 숏폼 콘텐츠 시청 경험, 10대~20대가 주 이용자 층 ..
2021 뉴스레터 구독 서비스 관련 ..
전체 44.5%만이 스스로 사회 이슈 및 트렌드를 잘 파악하고 있다고 평..
2025 삼성 '갤럭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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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 이어폰, 헤드폰 및 ‘노이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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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 위젯 기능 관련 U&A 조사
- 10명 중 7명, "스마트폰 '위젯' 자세히 알고 있어" - '위젯..
2025 업무 환경에서의 AI 기술 ..
- 'AI 서비스' 적극 활용하는 직장인 증가하는 추세 - 특히, '저..
‘지브리 스타일’ AI 이미지 생성 ..
- '지브리 스타일' AI 이미지, 만족도 높은 편 - 10명 중 8명..
‘생성형 AI’ 서비스 일상생활 활용..
- "'생성형 AI' 어느 정도 '상용화' 된 단계" - 특히 '저연령..
AI 가전 소비자 인식 조사
- 10명 중 8명, "AI 가전 구매한 경험 있어" - 가전제품 내 ..
2016 소형가전가구 이용 관련 조사..
1인가구와 개인화 성향이 이끄는 '소형 가전·가구'의 인기 ..
2014 소형 가전가구 관련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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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듀프(Dupe)’ 소비 트렌드 관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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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산 가전 제품 관련 U&A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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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의점 택배 서비스 관련 U&A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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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링’ 액세서리 관련 U&A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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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명 중 8명, "팝업스토어 방문한 적 있어" - "요즘, 모든 ..
2024 데이(기념일) 문화 관련 인..
- 전반적인 '데이 문화' 피로도 소폭 낮아져 - 10명 중 6명, "..
2021 달력(캘린더) 효용도 관련 ..
새해 맞이에 빼놓을 수 없는 '달력' 준비, 전체 79.4%가 올해 달력..
2013 생활용품 렌탈서비스 관련 조..
- 2명 중 1명(48%)은 렌탈서비스 이용 경험, 가장 많이 이용해본 ..
2012 생활용품 렌탈서비스 관련 조..
- 렌탈서비스하면 '정수기'를 가장 많이 떠올리는 것으로 나타나 &r..
커피 음용 및 디카페인 커피 관련 U..
- 10명 중 6명, "커피는 일상적인 루틴에 가까워" - 저연령층, ..
2025 주류 음용 및 술(사케) 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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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명 중 8명, "양질의 문화센터 = 백화점&mid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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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비 부담도 및 교통비 지원 정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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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 연명의료결정법 관련 인식 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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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 하절기 전기 요금 인상 관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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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장인 76.1% "한국사회에서 안정적인 직업 찾는 것이 어려워지고 있다..
건강기능식품 소비 패턴 및 저가·소용..
- 10명 중 8명, "'건강관리'도 하나의 스펙" - '건강기능식품'..
혈당 관리 및 「저속노화」 트렌드 관..
- 남녀노소 '건강관리'에 대한 관심 높은 편 - 10명 중 8명, "..
다이어트 경험 및 비만 치료제(삭센다..
- 10명 중 7명, "다이어트는 평생의 과제" - '외모관리' 일종의..
2025 헤어 관리 및 탈모 관련 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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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가 의류 및 브랜드 패딩 계급도 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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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 금(金) 시장 및 투자 관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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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 가상화폐 관련 인식 조사
- 10명 중 7명, "'가상화폐', 투자 자산으로 볼 수 있어" - ..
2024 재테크 및 대출금리 관련 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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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전 서비스 및 해외여행 특화 카드(..
- 외화 환전 시 온·오프라인 비중 큰 차이 없어 - 단,..
무지출 챌린지 관련 인식 조사
- 96.9% "최근 물가 인상 체감하는 편" - 69.5% "생활비는..
2021 짠테크 관련 인식 조사(TR..
욜로(YOLO) 성향 줄어들고 미래지향적인 태도 강해진 모습 소비자 1..
주택청약 제도 관심도 및 인식 조사
- 72.9% "주택 청약 제도에 관심 있어" - 55.5% "주택 청..
2020 주택연금 제도 관련 인식 조..
기혼자 29.8%만이 "노후생활 자금 마련을 위한 준비하고 있다" 노후..
2019 1인 가구 공유주택 관련 조..
10명 중 4명은 '1인가구 공유주택' 거주 의향, 젊은 층의 의향 높아..
기간검색
글로벌 외식 시장에서 '호스피탤리티(Hospitality)'의 중요성이 다시 주목받고 있습니다. 음식의 맛을 넘어 요리·공간·서비스 전반에서 고객에게 배려의 경험을 남기는 '호스피탤리티' 전략을 통해 브랜드 몰입도를 높이려는 움직임이 확산되고 있습니다. 외식 경쟁력의 기준이 ‘맛’에서 손님이 체감하는 정서적 경험으로 이동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글로벌 외식 무대에서 '호스피탤리티'로 한식 경쟁력 제고
• 음식 완성도와 함께 섬세한 응대로 글로벌 무대서 한식 영향력 확산
• 외국인 입맛을 고려한 테이스팅 제안 등 '고객 맞춤형 환대'가 핵심
♦ 호스피탤리티로 밀도있는 외식 경험 창출
• 외식 공간에서의 감정과 기억과 감정을 설계하는 역할
• 단순 서비스 아닌 고객이 '배려받고 있다'는 느낌을 제공하는게 핵심
♦ 외식 공간, 단순 식사 장소가 아닌 기억을 남기는 장소로 진화
• 식사 공간을 넘어, 감정까지 설계하는 경험의 무대로 진화
• 손님에게 '어떤 정서적 반응'을 제공할 것인가에 대한 가치 부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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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소비자들 사이에서 가격 자체보다 해당 가격이 자신의 사용 경험에 합당한지를 기준으로 구매 여부를 판단하는 경향이 뚜렷해지며, 이른바 '프라이스 디코딩' 소비가 확산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시로는 가격에 따른 기능 차이가 분명한 패딩·아우터는 고가 제품을 선택하는 반면, 브랜드별 품질 차이가 크지 않은 이너웨어는 가성비 제품을 활용하는 방식이 있습니다.
♦ '프라이스 디코딩' 소비 확산
• '심리적 ROI(투입된 비용 대비 심리적 만족도)'가 주요 구매 기준으로 부상
• 가격 자체보다는 '사용 경험에 합당한 가격 수준인지'가 중요
♦ 패딩은 프리미엄, 이너웨이는 가성비
• 브랜드별 기능 차이가 두드러지는 패딩은 프리미엄 제품 선택
• 반면, 별 차이가 없는 이너웨이·티셔츠는 가성비 제품 수요 ↑
빌트인 가전 확산과 인테리어 중심의 소비 문화가 맞물리면서, 세탁 가전이 단순한 '설치 가전'을 넘어 생활공간과 조화를 이루는 '배치 가구'로 진화하는 '가전의 가구화' 흐름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기존에 베란다나 화장실에 놓이던 세탁 가전이 실내 공간으로 이동하는 변화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 실내 공간으로 이동하는 세탁 가전
• 집 안 구석, 싱크대 주변 → 드레스룸·거실 주변으로 이동
• 빨래 후 동선 단축과 공간 활용이 중요한 입지 조건으로 부상
♦ 빌트인·인테리어 중심 소비문화 만든 '가전의 가구화'
• 빌트인 가전, 공간 절약 넘어 인테리어 완성도 높이는 핵심 요소로 부상
• 기능 넘어 인테리어와 같이 생활공간과의 조화 또한 중요해짐
뷰티 시장에서 '클린 뷰티' 트렌드가 확산되면서, 제품의 안전성을 넘어 저자극성과 지속가능성을 중시하는 소비 흐름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에 브랜드명보다 성분명 자체를 전면에 내세운 마케팅 전략이 주목받고 있으며, 업계에서는 비건 성분 개발을 둘러싼 경쟁이 본격화되고 있습니다.
♦ 클린 뷰티 의미 확대
• 기존에는 인체 유해 성분이 없는 '안정성'에만 주목
• 요즘에는 저자극성, 지속가능한 제품으로 의미 확대되는 추세
♦ 뷰티 마케팅, '브랜드' 보다는 '성분' 중심
• 특정 성분 또는 성분을 제품명으로 쓰는 상품 검색어 상위권 차지
• 최근 스킨케어 중 '비건 소재'를 내세운 제품이 주목받는 추세
♦ 비건 뷰티 강화하는 화장품업계
• 한국콜마, 연어 PDRN 대체하는 비건 PDRN 제품 출시
• 코스맥스, 달팽이크림 핵심 성분을 식물에서 추출하는 기술 개발
손해보험사들이 계절·상황별로 위험을 세분화한 '계절형 미니보험'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주목하고 있습니다. 고객 라이프스타일에 맞춘 소액·단기보험이 앱 기반 디지털 채널을 통해 빠르게 확산되면서 소비자들의 실용적 보험 상품으로 자리 잡는 모습입니다.
♦ 롯데손해보험, 계절별 레저 중심으로 1천원 미니보험 라인업 확대
• 서핑 시 발생한 상해·기구 손상 등 보상 제공
• 스키장 방문 패턴에 맞춰 1회권·시즌권 플랜 세분화해 보장
♦ 삼성화재, 계절성 질환까지 아우르는 맞춤형 보장 확대
• 날씨 변화에 따라 달라지는 건강 리스크를 '계절별 패키지'로 묶어 보장
• 질환에 대한 진단비, 치료비, 수술비 등을 주요 담보로 내세움
외국인 관광객의 소비가 명품 중심에서 '실속·취향·웰니스' 중심으로 빠르게 재편되면서, K-라이프스타일 소품·패션·뷰티·웰니스 제품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한국의 라이프스타일이 글로벌 관광 소비의 핵심 가치로 부상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 '실속형 N개 소비', K-쇼핑의 새로운 표준으로 부상
• 방한 외국인 구매 1건당 평균 지출액은 감소, 구매 횟수 증가
• 총 쇼핑 금액 83% 증가하며, '부담 없는 것 여러 번' 소비하는 흐름
♦ 韓 감성·취향 담은 'K-라이프스타일 소품' 소비 증가
• 가차샵, 문구점, 서점 카테고리 수요 증가
• 여행 기념품이 '크기' 보다는 '감각'을 중시하는 방향으로 전환
♦ 뷰티·약국·건강식품 중심의 웰니스 소비 확대
• 韓 뷰티 소비 확산 → 피부·영양 관리를 위한 약국 이용으로 이어짐
• 홍삼 및 인삼을 중심으로 한 건강식품 소비 두드러짐
생성형 인공지능(AI)으로 만들어진 양산형 콘텐츠, 이른바 'AI 슬롭(찌꺼기)'이 확산되는 가운데 관련 기술이 현실과 구분하기 어려운 수준까지 고도화되고 있습니다. 특히 한국이 AI 슬롭 콘텐츠를 가장 많이 소비하는 국가 중 하나로 꼽히면서, 허위 정보나 가짜 영상이 빠르게 확산될 수 있는 환경에 대한 우려도 커지고 있습니다.
♦ 한국, AI 슬롭 콘텐츠 소비 국가 1위
• 글로벌 평균(23시간)보다 높은 한국 월평균 유튜브 이용 시간(40시간)
• 영상 제작 AI툴 '소라' 사용률 1위인 동시 한국
• 긴 유튜브 시청 시간, AI 빠른 수용으로 한국 내 AI 슬롭 콘텐츠 확산
♦ 진화하는 AI 찌꺼끼
• 사람 눈으로 AI 영상인지 판독하기 어려울 정도로 기술 고도화
• AI 콘텐츠 표시도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소셜 미디어에 대한 신뢰도 ↓
• 이런 환경은 가짜 뉴스, 사기 등이 활발해질 수 있어 주의 필요
대형마트와 뷰티업체가 협업해 '가성비 뷰티 브랜드'를 잇따라 선보이고 있습니다. 자사 외 다른 매장에서는 구매할 수 없는 5,000원 이하 전용 상품을 앞세워, K-뷰티 성지로 떠오른 다이소를 견제하려는 전략으로 해석됩니다.
♦ '가성비 뷰티 브랜드' 출시에 나선 '마트-뷰티' 동맹
• 이마트, 화장품 제조사와 협업해 12개 독점 브랜드 출시
• 롯데마트, 더마펌·제이준 등과 협업해 기능성 스킨케어 출시
• 5000원 이하의 가성비 제품, 차별화 제품으로 소비자 '락인' 전략
♦ '마트-뷰티' 동맹으로 기대되는 효과?
• 뷰티업체, 마트와의 협업을 통해 유통채널 확보
• 다이소 입점 경쟁 치열, 낮은 마진으로 '다이소 대항마' 필요성 부상
• 대형마트, 오프라인 생활용품 매장 TOP1인 '다이소' 견제 전략
K-팝이 충족시키지 못하는 음악적 다양성을 찾는 청취자들 사이에서 '인디 음악'이 다시 주목받고 있습니다. 이에 '인디 1세대' 아티스트들이 무대로 복귀하는 한편, 다양한 장르와 탄탄한 실력을 갖춘 신예 인디 뮤지션들이 대형 콘서트홀로 진출하는 사례도 늘고 있습니다.
♦ 다시 부상하는 국내 인디 음악 씬
• YB, 노브레인 등 '레전드 밴드'들의 무대 컴백
• 대형 콘서트홀 공연도 '완판' 시키는 신예 인디 밴드들
♦ 인디 음악의 부활, 내년에도 이어질 전망
• 다양한 음악에 대한 니즈 & 원하는 음악을 어디서든 즐길 수 있는 환경
→ 인디 음악의 저변을 넓히는데 영향
• 오프라인 무대의 복귀, 인디 밴드의 무대·음원 발매 지원 사업 성황
최근 외식업계는 물론 가정에서도 밥의 맛을 중시하며 '쌀의 품종'까지 따지는 미식 트렌드가 확산되고 있습니다. 이에 입맛과 용도에 맞춰 쌀을 블렌딩해 먹거나 프리미엄 품종을 선택하는 소비자가 늘고 있습니다. 가성비보다 취향과 사용 목적을 기준으로 소비하는 ‘세련된 소비자’가 증가한 결과로 풀이됩니다.
♦ 쌀도 품종 다져가며 먹는 시대
• 밥의 종류를 넘어 쌀도 품종 따져 먹는 미식 트렌드 확산
• 요리 종류에 따라 어울리는 쌀을 골라 먹는 식문화 등장
♦ 세분화되는 취향 소비에 쌀 먹는 방식도 다양화
• 여러 종류의 쌀을 자신의 입맛 따라 섞어 먹는 '블렌딩 쌀' 등장
• 쌀의 주요 구매 결정 요인이 '가격'에서 '입맛'으로 변화
• 고품질·기능성 쌀에 대한 소비 의향 증가
♦ 식문화, 용도·취향 따라 세분화된다
• 원산지 넘어 '품종'까지 따져가며 먹는 식문화 확산
• 가성비 보다 자신의 '감도'에 따라 구매 결정하는 '세련된 소비자' 증가
제약업계가 약국 전용 건강기능식품(건기식)을 잇따라 출시하고 있습니다. 약국에서는 다른 유통사와 달리 약사와의 전문 상담을 통해 맞춤형 건강관리가 가능하다는 차별점에 주목하여, 약국의 건기식 점유율 반등을 위한 전략으로 풀이됩니다.
♦ 약국 전용 실속형 건기식 출시에 속도내는 제약업계
• 동아제약, 1만원 이하의 고품질 건기식 '팜베이직' 출시
• 유한양행, 기본케어·특화케어 나누어 약국용 건기식 출시
♦ '약국 전용' 건기식에 주목하는 이유?
• 약국에서는 전문 상담을 통한 맞춤형 건강관리가 가능하다는 점에 주목
→ 품질 중심의 기능성 제품을 통한 차별화 전략
• 타 유통사들 건기식 제품 확대하며 약국의 건기식 점유율 5%이하
→ 약국 전용 상품을 통해 채널 점유율 높이려는 전략
한국을 방문하는 외국인 관광객들의 소비가 일상 서비스 영역까지 확장되며 관광 지형에도 변화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K-쇼핑 코스가 올리브영·다이소를 넘어 치과, 안경점, 문구점 등으로 넓어지면서, 일상 소비가 새로운 관광 수익의 축으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 요즘 뜨는 외국인 관광 코스, 'K-안경 투어'
• 정밀 시력 검사 후, 1~2시간 후 맞춤 안경을 바로 받아볼 수 있는 한국
→ 韓 안경원의 '속도'에 주목하여 방문하는 외국인 증가
• 또한, K팝 스타들의 안경 스타일링을 경험하려는 수요도 영향
♦ 치과·문구점 찾는 외국인 관광객 증가
• 치과 내 외국인 고객 전년 대비 15.8% 증가, 관련 관광 상품도 등장
• 새로운 관광 코스로 떠오른 '아트박스', 여행 기념품 쇼핑지로 주목
경량 패딩, 고어텍스 재킷, 누빔 조끼 등 편안한 기능성 의류를 스타일리시하게 재해석한 패션이 올겨울 트렌드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특히 자연 감성을 살린 ‘그래놀라 코어’ 스타일이 주목받으며 관련 상품 매출도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 올 겨울 패션 화두는 '편안함'
• 중장년층 전유물로 여겨졌던 경량패딩, 누빔조끼에 주목하는 MZ세대
• 편안함을 스타일리시하게 재해석하는 패션 트렌드 부상
♦ 자연 감성을 스타일리시하게...'그래놀라 코어'
• 기능성 + 감성을 잡은 '자연주의 아웃도어 무드'
• 플리스, 비니, 패딩 등 아웃도어 상품 검색량 증가세
♦ 아웃도어 패션의 진화
• 과거 : '기능성'에만 초점을 둔 투박하고 획일적인 스타일
• 현재 : 자신만의 개성을 드러내는 새로운 스타일로 진화 중
아파트 입지 경쟁력을 나타내는 ‘0세권’을 넘어, 입주민의 라이프스타일을 고려한 ‘혁신 상품’이 단지의 핵심 가치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이에 건설업계의 차별화 경쟁도 거주자 생활에 맞춘 첨단 기술 혁신으로 이동하고 있으며, 이러한 혁신 상품을 통한 프리미엄 단지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 아파트 가치를 좌우하는 핵심 요소, '혁신 상품'
• 라이프스타일을 고려한 첨단 기술이 아파트 선택 기준으로 부상
• 건설업계, 특화 시스템을 도입을 통한 차별화 경쟁 치열
♦ 수요자 생활 패턴에 맞춘 혁신 상품 도입하는 건설사들
• 한화건설, 천장형 전기차 충전 시스템인 ‘EV에어스테이션’ 개발
→ 하나의 충전기로 최대 3개의 전기차 동시 충전 가능
• GS건설의 자이홈, 비대면 원격 진료 서비스 도입
현대그린푸드가 단체급식 고객사에 제공하는 헬스케어 서비스 ‘그리팅 오피스’가 직장인들 사이에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전문 영양사가 개인 맞춤형 영양 상담과 체성분 검사를 진행한 뒤 이에 기반한 최적의 식단을 제안하는 서비스로, 단체급식에 케어푸드 경쟁력을 결합해 시너지를 내는 사례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 구내식당에 생긴 헬스케어 서비스?
• 개인 맞춤별 건강상담 및 건강식단 추천 서비스인 그리팅 오피스
• 외부 기관과 연계해 개인 맞춤 운동 제공하는 '런치 피트니스'도 운영
• AI 기술 접목해 영양상담의 정확도 제고
♦ 그리팅 오피스 찾는 직장인들 늘었다
• 서비스 이용률, 2022년 대비 2025년 84% 증가
• 이용자의 90% 이상이 서비스 재사용 의향을 보였음
• 단체급식 + 케어푸드 경쟁력을 더해 브랜드 충성도 제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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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력예시) AB1234D567EFGH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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