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클리핑

기간검색

~
2025년 7월 11일
"산책하면 돈 준다고?"...이 프로그램에 1만7천명 모였다
Today

서울시가 운영하는 시민 외로움 극복 프로그램 '365 서울 챌린지'에 총 1만7430명이 가입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산책, 분리수거, 러닝 크루 가입 등 미션을 완수하면 포인트를 지급하는 방식으로, 야외 활동을 통해 고립감·외로움을 해소하자는 취지의 프로그램입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365 서울 챌린지의 '야외 활동 현금 포인트' 인기

  • 예상 모집 규모(5천명)보다 3배 이상의 시민들이 몰림

  • 특히, 3040 여성들에게 인기 (3040 여성 비중 40% 이상)

 

♦ 야외 활동 미션을 통해 포인트 얻고, 외로움도 해소

  • 산책, 분리수거 등 간단한 활동을 통해서 고립감 해소

  • '한강에서 책읽기', '러닝 크루 가입' 등 적극적인 미션도 있음

  • 각 활동마다 300~500포인트 지급, 포인트는 서울페이로 사용

 

기사 바로가기

Z세대가 주목하는 '제철코어'
Today

Z세대 사이에서 계절에 맞는 경험을 중시하는 '제철코어(Seasonal-core)'트렌드가 주목받고 있습니다. 비대면 시대에 '경험'이 특별한 가치로 떠오르는 가운데, 특정 시기에만 즐길 수 있는 대상을 소비하고 이를 공유하는 문화가 Z세대 사이에서 '힙한 일상'으로 자리잡고 있기 때문입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Z세대가 주목하는 '제철코어'?

  • 제철에 맞는 음식과 관련 굿즈, 장소를 즐기는 태도

  • 기업이 내세우는 마케팅 개념 '시즌리스'와 반대되는 흐름

 

♦ '제철코어' 트렌드가 부상한 이유?

  • 희소성, 차별성을 중시하는 Z세대

   → 대상의 본질적인 가치(절대가치)의 중요성 부상

  • 제철을 접하는 경험은 다른 경험으로 대체하기 어렵기 때문

  • 1년에 한 번, 직접 경험해야 하는 '제철코어'가 힙한 문화로 부상

 

기사 바로가기

디지털 시대, 보험 상품도 '디지털 맞춤형'으로
Today

보험업계가 '디지털 세대'를 겨냥한 모바일 전용 보험상품 출시에 나서고 있습니다. 디지털 기기와 플랫폼을 통해 보다 간편하게 보험에 가입할 수 있도록 설계한 점이 특징입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교보생명, 온라인 보험 라인업 강화

  • 질병, 상해 보험부터 독서, 저축보험 등 온라인 보험 라인업 강화

  • 디지털세대를 겨냥해 스마트폰을 통한 가입 방식 도입

 

♦ 카카오페이손해보험, 모바일 최적화 보험 상품 출시

  • 전화 권유, 대면 상담 없이 카카오톡을 통해 간편 가입

  • 보험 가입 과정에서의 복잡한 절차 간소화 → 진입 장벽 낮춤

 

기사 바로가기

2025년 7월 10일
"인문학 배우고 싶어요"...인문교양 인기에 강좌 줄줄이 마감
Today

'인문학'에 대한 시민들의 관심이 다시 높아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서울시평생교육진흥원이 시민 대상으로 무료 대학 강좌를 제공하는 '구독대학'에서 인문학 강의가 빠르게 마감된 것입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AI 시대에도 시민들은 '인문학' 강의를 원한다

  • '구독대학'에서 듣고 싶은 강의 2위 '인문교양'

  • 인문학 강의에 사람 몰리면서, 강의 4개 중 3개 모집 마감

 

♦ 은퇴한 중장년층 외에도 청년, 직장인에게도 인기

 

♦ 인문교양, 시민의 질적 수준 향상과 사회 발전 기여 측면에서 중요

 

기사 바로가기

럭셔리 여행 트렌드, 이렇게 바뀌었다!
Today

아태지역 럭셔리 여행 트렌드 조사 결과, 럭셔리 여행이 소비나 과시 중심에서 웰빙·몰입형 경험·감성·세심한 디자인으로 관심이 이동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프리미엄 여행의 핵심으로 떠오른 '웰니스'

  • 고소득층 여행객 90%, "여행지 선택 시, 웰니스 경험 중요"

  • 명상, 맞춤 영양 관리 등 통합 웰니스 경험 수요 ↑

 

♦ 럭셔리 여행객의 주요 특징은?

  • 자녀&한부모 가족 여행객 '가디언 트레일세터'

    → 여행을 휴식 아닌 아이와 함께 하는 배움의 기회로 활용

  • 탐험과 긍정적 영향을 중시하는 '임팩트 익스플로러스'

  • 여행을 통해 새로운 기회를 찾는 '벤처 트래블리스트'

 

기사 바로가기

은행업계, 500조 '치매머니' 두고 경쟁 치열
Today

초고령사회로의 진입이 가속화되면서, 2050년 기준 약 500조 원 규모로 추정되는 '치매머니'를 선점하기 위한 금융권의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고령층 치매 환자가 보유한 '치매머니' 규모 증가

  • 치매머니 자산 154조원 → 488조원으로 증가할 전망(2050년)

  • 5대 은행 '유언대용신탁' 상품 잔액 22년 대비 24년 83.4% 증가

 

♦ 은행가, '유언신탁' 상품 중심으로 '치매머니' 유치전 치열

  • 유언신탁 : 고객 유고 시, 금융사가 계약한 대로 수익자에게 자산 전달

   → 유언장만 있을 경우, 사후 진위 여부 등 각종 갈등을 예방하는 차원

 

♦ 하나은행, 유언전용신탁 접근성 낮춘 상품 출시

  • '고소득층의 전유물'이란 통념 깨고 상품 접근성 낮추는 추세

  • 5억원이던 신탁 가입 문턱을 5천만원으로 대폭 낮춤

 

기사 바로가기

2025년 7월 9일
가벼운 만남은 NO! 신뢰·진정성 내세운 '앱만추 2.0'시대
Today

코로나19를 계기로 앱(App)으로 사람을 만나는 '앱만추(앱으로 만남 추구)' 문화가 확산됐지만, 가짜 계정 논란으로 데이팅 앱에 대한 소비자 신뢰가 하락하고 있습니다. 이에 '진정성'과 '신뢰'를 앞세운 만남 플랫폼을 개발하는 스타트업들이 등장하면서, '앱만추 2.0'시대가 열리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가짜 계정 논란'으로 데이팅 앱에 대한 소비자 신뢰도 하락

  • 테크스랩, 사진 도용해 '가짜 여성 계정' 270여 개 생성 및 운영

   → 6만 명 이상 남성 이용자에게 유료 결제 유도

  • 어플 내 '성비 붕괴'라는 한계점으로 이러한 행위를 한 것으로 분석

 

♦ 어플 만남도 신뢰·진정성이 중요해! '앱만추 2.0' 시대 도래

  • 비긴즈, 56개 연애 성향 검사로 맞춤형 프로파일 제공

  • 가벼운 만남 아닌, 취미·가치관 중심 만남 데이팅 앱 등장

  • 내친소, 실명 사용 및 지인 추천사 도입 → 신뢰도 확보

 

♦ 기존 데이팅 앱들도 신뢰·진정성 확보를 위한 인증 체계 강화

 

기사 바로가기

성장하는 중고패션...'리커머스'에 진출하는 백화점
Today

최근 패션업계에서 중고 의류를 거래하는 '리커머스' 시장이 성장하고 있는 가운데, 백화점 업계도 이를 앞세운 서비스를 선보이며 주목받고 있습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MZ세대를 중심으로 성장하는 '중고 의류' 시장

  • MZ세대 구매 결정의 중요 요소 → 지속가능성·윤리 소비

 

♦ 현대백화점, 중고 패션 보상 프로그램 '바이백' 서비스 도입

  • 고객이 패션 상품을 되팔 시, 중고가에 해당하는 금액을 포인트로 지급

  • 신청 후 상품을 박스에 담아 문 앞에 두면 백화점 측이 수거

  • 고객이 거래 플랫폼을 찾거나 구매자를 기다릴 필요 없음

   → 중고 거래에 대한 소비자 편의성 제고

 

기사 바로가기

'홀로 여행족'을 위한 맞춤 목적지, '로빈슨 클럽'
Today

혼자만의 여유와 취향을 중시하는 '혼족(혼자족)' 트렌드가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확산되면서, '솔로 여행' 수요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에 다양한 문화 및 사교 프로그램을 혼자서도 즐길 수 있는 리조트 '로빈슨 클럽'이 솔로 여행족들에게 주목받고 있습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혼족' 트렌드 확산...'솔로 여행' 시장 성장

  • 2030세대를 중심으로 홀로 즐기는 '혼족' 소비 문화 확대

  • 한국 솔로 여행 시장 규모 약 185억 원(2024년 기준)

   → 2030년까지 연평균 16.9% 성장할 전망

 

♦ '솔로 여행족'에게 주목받는 리조트, '로빈슨 클럽'

  • 스포츠·문화 프로그램을 결합한 올 인클루시브 리조트

    → '혼자지만 외롭지 않은' 커뮤니티 기반 경험 제공

  • 실제로 리조트 내 다양한 여행객들이 어울리는 모습을 볼 수 있음

  • 개인 맞춤형 액티비티, 사교 분위기 확대

    → '솔로 여행객'을 위한 새로운 대안으로 입지 다져갈 예정

 

기사 바로가기

2025년 7월 8일
"1인 가구 잡아라"...유통가에 부는 '소용량·가성비' 바람
Today

1인 가구가 빠르게 증가하면서, 유통업계가 이들을 겨냥한 '소용량·가성비' 제품 강화에 나서고 있습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늘어가는 1인 가구, 줄어드는 대가족

  • 전체 가구 중 1인 가구 비중 35.5%(2023) → 41.3%까지 늘어날 예정

  • 반면 4인 가구 비중은 10%대로 감소

 

♦ 유통업계, 용량·가격 줄인 '소용량·가성비' 제품 확대

  • 배달의민족, '한그릇' 카테고리 개설 → 1인분 메뉴 판매

  • 편의점 업계도 '소포장 족발', '소포장 건전지' 등 1인 상품 확대

  • 롯데하이마트 PB인 PLUX, 소형 냉장고 출시

 

기사 바로가기

시니어 스타일북, 시니어 패션쇼...패션업계, '영올드' 주목
Today

초고령사회로 접어들며 중장년층이 미래 핵심 소비층으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이에 패션업계는 '영올드' 고객층을 겨냥한 맞춤형 서비스를 강화에 나서고 있습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초고령 시대, 핵심 소비층으로 부상한 '영올드족'

 

♦ 패션그룹형지, 시니어 맞춤 스타일링북 배포

  • 중장년층 라이프스타일, 취향 반영

   → 다운에이징룩 등 영올드 위한 스타일 제안

 

♦ 비렉스, 중장년 메이크오버 프로젝트 개최

  • 프로젝트 참여한 시니어에게 맞춤형 스타일링·화보 촬영 제공

 

♦시니어 모델 내세운 패션쇼도 등장

 

기사 바로가기

마트 PB 제품이 이커머스에 있는 이유?
Today

대형마트가 자체 브랜드(PB) 제품을 경쟁사인 '이커머스'에 입점시켜 판매하는 사례가 늘고 있습니다. 국내 유통시장 주도권이 빠르게 온라인으로 이동하는 가운데, PB 제품 판로를 넓혀 수익성을 강화하려는 전략으로 해석됩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대형마트 PB 제품, 이커머스에 진입

  • 롯데마트 PB '오늘좋은', 쿠팡 플랫폼에서 판매

  • 이마트 PB '피코크', 컬리에서 2021년부터 판매 중

 

♦ 대형마트 PB 전략 '이렇게' 바뀌었다

  • 과거에는 고객 확보, 연계 소비 효과 기대하며 독점 판매

  • 국내 유통시장 주도권, '오프라인' 에서 '온라인'으로 이동

    → 고객 유입 및 판로 확대 위해 '이머커스' 판매 전략으로 전환

  • 이커머스 통한 외부 판매 → 홍보 효과 및 매출 향상 효과 기대

 

기사 바로가기

2025년 7월 7일
"평냉 맛집 도장깨기!"...MZ세대가 주목하는 미식, 평양냉면
Today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평양 냉면'이 특별한 미식 경험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전통을 재해석하고, 경험을 기록하며 소비하려는 젊은 세대의 성향과 맞물리며 평양 냉면이 인기를 끌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MZ세대가 주목하는 미식 경험, '평양냉면'

  • 국내 냉면 판매액 21년 대비 23년 41% 성장, '평양냉면' 성장세 주도

  • 캐치테이블 '평양냉면' 검색한 이용자의 84%는 2030세대

  • MZ세대를 중심으로 '평냉 맛집' 도장깨기 컨텐츠 유행

 

♦ 유통업계의 전략 '평양냉면 맛집 모시기'

  • 신세계백화점, 업계 최초 고급 평양냉면집 '서관면옥' 입점

  • 본점과 비슷하지만 대기가 덜 하다는 측면에서 젊은 세대 인기

 

♦ 젊은 세대가 '평양냉면'에 주목하는 이유?

  • 전통의 재해석, 경험 기록에 대한 젊은 세대 소비 성향 영향

  • 일반 냉면과는 다른 '특별함'이 이들 세대의 '경험 소비'를 자극

 

기사 바로가기

위기의 이디야? '색다른 경험'으로 고객 확보 나선다
Today

저가 커피와 프리미엄 커피 사이에서 입지가 모호했던 이디야가 복합문화공간 '이디야커피 커피랩'을 통해 '색다른 커피 경험'을 앞세우며 브랜드 정체성 강화에 나섰습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저가커피 vs 프리미엄 사이, 입지 모호해진 이디야 커피

  • 업계 최초 4천호점을 넘었지만, 매출은 하락세

  • 신규 개장 매점 수 감소세 ⇔ 폐점 또는 명의 변경 매점 수는 증가

 

♦ '색다른 커피' 경험으로 브랜드 정체성 재설정

  • 이디야커피 커피랩 내 '커피 다이닝' 프로그램 개최

  • 맞춤 커피·맞춤 디저트의 '커피 오마카세'로 색다른 경험 제공

  • 향후 커피와 관련된 프로그램으로 업계 내 재도약 노릴 계획

 

기사 바로가기

"보는 재미도 잡아라"...유통업계 내 '라이브 커머스' 경쟁 치열
Today

소비자의 쇼핑 트렌드가 특정 상품을 목표로 구매하는 '목적형' 쇼핑에서, 콘텐츠를 보다가 우연히 접한 상품을 접하는 '발견형' 쇼핑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이에 유통업계는 충성 고객 확보를 위해 '보는 재미'를 강화한 '라이브 커머스'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목적형' 에서 '발견형' 쇼핑으로...소비자 쇼핑 트렌드 변화

  • 특정 제품을 사기 위해 → 콘텐츠에서 '발견'한 제품 구매

 

♦ 홈쇼핑업계, "보는 재미" 잡기 위한 콘텐츠 강화

  • CJ온스타일, 연예인 내세운 라이브 커머스 상화

  → '특가' 중심에서 '팬덤 기반 발견형 쇼핑'으로 전략 변화

  • GS샵, 숏폼 콘텐츠 강화

  • 현대홈쇼핑, 해외 직구 라이브 커머스 오픈

 

♦ '발견형 쇼핑'을 위한 업계 내 경쟁 치열해질 전망

  • 빅테크 플랫폼, AI 기반 맞춤형 추천 상품 및 할인 혜택 제안

  • 해외 대형 이커머스와 SNS와의 시장 경쟁 치열해질 전망

 

기사 바로가기

처음  1 2 3 4 5 6 7 8 9 10  마지막 

트렌드모니터만의 유용한 콘텐츠로
인사이트를 얻어 가세요!
트렌드모니터의 유용한 콘텐츠로 인사이트를 얻어 가세요!
패밀리 사이트
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