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생성형 AI 서비스 관련 U&A..
- 10명 중 9명 "생성형 AI 서비스 영향력 커지고 있어" - '챗..
2021 숏폼 콘텐츠(틱톡 등) 관련..
전체 76%가 숏폼 콘텐츠 시청 경험, 10대~20대가 주 이용자 층 ..
2021 뉴스레터 구독 서비스 관련 ..
전체 44.5%만이 스스로 사회 이슈 및 트렌드를 잘 파악하고 있다고 평..
2025 삼성 ‘갤럭시’ vs 애플 ..
- 現 사용 스마트폰, "갤럭시(63.2%) vs 아이폰(36.8%)" ..
2024 이어폰, 헤드폰 및 ‘노이즈..
- 일상생활에서 '이어폰', '헤드폰' 이용 비중 높은 편 - 주로 '..
스마트폰 위젯 기능 관련 U&A 조사
- 10명 중 7명, "스마트폰 '위젯' 자세히 알고 있어" - '위젯..
2025 업무 환경에서의 AI 기술 ..
- 'AI 서비스' 적극 활용하는 직장인 증가하는 추세 - 특히, '저..
‘지브리 스타일’ AI 이미지 생성 ..
- '지브리 스타일' AI 이미지, 만족도 높은 편 - 10명 중 8명..
‘생성형 AI’ 서비스 일상생활 활용..
- "'생성형 AI' 어느 정도 '상용화' 된 단계" - 특히 '저연령..
AI 가전 소비자 인식 조사
- 10명 중 8명, "AI 가전 구매한 경험 있어" - 가전제품 내 ..
2016 소형가전가구 이용 관련 조사..
1인가구와 개인화 성향이 이끄는 '소형 가전·가구'의 인기 ..
2014 소형 가전가구 관련 조사
- 10명 중 7명 "소형 가전/가구가 실속 있으며(71.3%), 활..
‘듀프(Dupe)’ 소비 트렌드 관련..
- 10명 중 8명, "최대한의 '만족' 얻기 위해 '가성비' 따져" ..
중국산 가전 제품 관련 U&A 조사
- 10명 중 7명, "중국산 제품 '기술력' 많이 높아져" - '중국..
편의점 택배 서비스 관련 U&A 조사
- 택배 서비스, 주로 '중고거래', '반품' 목적으로 이용하는 편 -..
‘키링’ 액세서리 관련 U&A 조사
- 10명 중 7명, "최근 '키링' 착용한 사람 많이 보는 편" - ..
2024 ‘팝업스토어(pop-up s..
- 10명 중 8명, "팝업스토어 방문한 적 있어" - "요즘, 모든 ..
2024 데이(기념일) 문화 관련 인..
- 전반적인 '데이 문화' 피로도 소폭 낮아져 - 10명 중 6명, "..
2021 달력(캘린더) 효용도 관련 ..
새해 맞이에 빼놓을 수 없는 '달력' 준비, 전체 79.4%가 올해 달력..
2013 생활용품 렌탈서비스 관련 조..
- 2명 중 1명(48%)은 렌탈서비스 이용 경험, 가장 많이 이용해본 ..
2012 생활용품 렌탈서비스 관련 조..
- 렌탈서비스하면 '정수기'를 가장 많이 떠올리는 것으로 나타나 &nb..
커피 음용 및 디카페인 커피 관련 U..
- 10명 중 6명, "커피는 일상적인 루틴에 가까워" - 저연령층, ..
2025 주류 음용 및 술(사케) 관..
- 10명 중 6명, "숙취 있더라도, 술자리 빠지고 싶지 않아" - ..
2025 ‘로코노미’ 활용 식품 관련..
- 10명 중 8명, "'로코노미 식품' 구매해 본 경험 있어" - '..
‘제철코어’ 소비 트렌드 관련 U&A..
- 10명 중 7명, "계절마다 특색있는 음식, 활동 즐기는 편" - ..
2025 여름 휴가 및 스테이케이션,..
- "여름휴가 비용 부담되지만, 포기할 정도는 아니야" - 저연령층, ..
‘숏폼 드라마’ 관련 U&A 조사
- '시성비' 니즈에 '숏폼 콘텐츠' 즐겨보는 경우 많아 - 10명 중..
2025 영화 관람 태도 및 영화관 ..
- '영화'에 대한 관심도 낮아지는 추세 - 10명 중 7명, "영화는..
SNS 알고리즘 콘텐츠 소비 관련 인..
- '알고리즘 추천 콘텐츠'에 대한 의존도 높은 편 - 단, 고연령층일..
2025 복고(레트로) 문화 및 명작..
- 10명 중 8명, "다양한 분야의 '복고 컨셉', 반가워" - 불안..
2025 카쉐어링 관련 U&A 조사
- '카쉐어링' 이용률,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 - 10명 중 7명, "..
2025 전기 자동차 관련 인식 조사
- '전기 자동차' 전반적인 '주행 만족도' 꾸준히 증가세 - 단, 아..
2024 자동차 보유 현황 및 리스,..
- 10명 중 8명, "한 가구 한 대 차량이 기본" - 저연령층, '..
2025 홈인테리어 니즈 및 홈퍼니싱..
- 10명 중 9명, "'집'은 최고의 휴식 공간" - 집안, '나만의..
2025 인간관계 및 연애관 관련 인..
- 10명 중 8명, "소수의 친구들이 있는 것만으로도 성공한 삶" -..
2025 주류 vs 비주류 문화 관련..
- 대중적인 '트렌드' 보다, 개인의 '취향' 중요시해 - 저연령층, ..
2025 現 직장생활 및 이직 의향 ..
- 업무 '만족도' 49.4%, 업무 '몰입도'는 소폭 증가해 - 단,..
2025 직장인 워라밸 및 주 52시..
- 10명 중 7명, "퇴근 후 개인 시간 보내는 편" - 한국 사회 ..
2024 직장인 점심식사 및 구내식당..
- 10명 중 7명, "구내식당, 필수 복지 중 하나" - 단, "구내..
「(1차) 민생회복 소비쿠폰」 관련 ..
- '민생회복 소비쿠폰' 정책, '국민적 관심' 높은 편 - 외식, 식..
교통비 부담도 및 교통비 지원 정책 ..
- 10명 중 8명, "대중교통 요금 인상으로 생활비 부담 가중" - ..
2023 연명의료결정법 관련 인식 조..
- 10명 중 6명 "평소 죽음에 대해 생각해" - 고연령층, 두려움보..
2025 ‘능력주의’ 관련 인식 조사
- '능력'은 '개인의 성취 수준'이란 인식 높은 편 - 저연령층, '..
2025 하절기 전기 요금 인상 관련..
- 10명 중 8명, "올해 전기 요금 인상 체감하는 편" - 요금 인..
2025 ‘자존감’ 관련 인식 조사
- '스스로의 가치'를 존중하는 태도 강해져 - 2명 중 1명, "자신..
재능 공유 플랫폼 관련 인식 조사
- 85.3% "한국 사회, 안정적 직업 찾기 어려워" - 전반적으
2022 영어학습 관련 인식 조사
- 89.2% "영어 잘하고 싶은 욕심 커" -"한국 사회, 영어 능력..
2021 직장인 자기계발 및 이러닝(..
직장인 76.1% "한국사회에서 안정적인 직업 찾는 것이 어려워지고 있다..
건강기능식품 소비 패턴 및 저가·소용..
- 10명 중 8명, "'건강관리'도 하나의 스펙" - '건강기능식품'..
혈당 관리 및 「저속노화」 트렌드 관..
- 남녀노소 '건강관리'에 대한 관심 높은 편 - 10명 중 8명, "..
다이어트 경험 및 비만 치료제(삭센다..
- 10명 중 7명, "다이어트는 평생의 과제" - '외모관리' 일종의..
2025 헤어 관리 및 탈모 관련 인..
- 10명 중 4명, "탈모 경험 없지만 예방 관심 많아" - 탈모 예..
기초 스킨케어 화장품 관련 U&A 조..
- 10명 중 9명, "현대인들에게 '피부 관리'는 필수" - 저연령층..
‘웰에이징(Well-aging)’ 관..
- 10명 중 9명, "최대한 천천히 늙고 싶어" - 단, 노화에 대한..
중고 의류(패션) 관련 U&A 조사
- 10명 중 6명, "요즘에는 '중고 의류' 익숙해" - 중고 의류,..
「올드 머니(Old money)」 트..
- 전체 10명 중 6명, "고급스러운 취향 지닌 사람으로 보이고 싶어"..
고가 의류 및 브랜드 패딩 계급도 관..
- 전체 47.5% "실제 패딩 브랜드에 따라 계급이 존재하는 것 같아"..
2025 금(金) 시장 및 투자 관련..
- 10명 중 7명, "금(金) 제품 구매해본 경험 있어" - 주로 '..
2024 가상화폐 관련 인식 조사
- 10명 중 7명, "'
2024 재테크 및 대출금리 관련 인..
- 불안한 금융 시장, '은행 예금' 니즈 높아져 - 10명 중 6명,..
환전 서비스 및 해외여행 특화 카드(..
- 외화 환전 시 온·오프라인 비중 큰 차이 없어 - 단,..
무지출 챌린지 관련 인식 조사
- 96.9% "최근 물가 인상 체감하는 편" - 69.5% "생활비
2021 짠테크 관련 인식 조사(TR..
욜로(YOLO) 성향 줄어들고 미래지향적인 태도 강해진 모습 소비자 1..
주택청약 제도 관심도 및 인식 조사
- 72.9% "주택 청약 제도에 관심 있어" - 55.5% "주
2020 주택연금 제도 관련 인식 조..
기혼자 29.8%만이 "노후생활 자금 마련을 위한 준비하고 있다"
2019 1인 가구 공유주택 관련 조..
10명 중 4명은 '1인가구 공유주택' 거주 의향, 젊은 층의 의향 높아..
기간검색
소비자들의 취향이 세분화되면서, 식품의 맛을 보조하던 '소스'를 단독으로 구매하려는 니즈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에 식품업계는 양념 단독 제품 출시에 주력하는 전략을 펼치고 있으며, 과거 메뉴의 일부에 불과했던 양념이 독립 상품으로 인기를 얻고 있는 모습입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메뉴의 일부? 이제는 단독 상품으로 출시된 '양념'
• 삼양식품, 인기 제품 '불닭볶으면' 소스인 '불닭소스' 출시
• 오뚜기, 진라면의 스프를 아예 단독 상품으로 출시
• BBQ, 인기 메뉴 뿜치킹의 '치즈 시즈닝'만 단독 판매 결정
♦ 식품업계가 '소스'에 주력하는 이유
• 취향의 세분화 → 맛의 핵심을 다양한 조리법으로 먹으려는 니즈
• 혼밥 문화·고물가로 외식 감소 → 다양하게 활용 가능한 소스 인기
• 수익성과 확장성이 높은 자산 전략으로 부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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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겨울 패션 트렌드로 자연의 감성을 스타일리시하게 재해석한 '그래놀라 걸(Granola Girl)'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이에 아웃도어 제품들이 인기를 끌고 있는 가운데, 기능성에만 초점을 맞춘 획일적인 스타일보다 자연 속 개인의 취향과 개성을 드러내는 스타일이 인기를 끌 것으로 전망됩니다.
♦ '그래놀라 걸(Granola Girl)' 패션 트렌드 부상
• 자연에서 영감을 얻은 색에 스타일리시한 아웃도어 아이템 매칭
• 자연 뿐만 아니라 일상에서도 자연스럽게 입을 수 있는 것이 특징
♦ 스타일리시한 아웃도어 아이템 인기
• 아웃도어 슈즈 '재스퍼' 스니커즈, 매출 전년 대비 90% 이상 성장
• 아우도어 브랜드 '티톤브로스', 매출 전년 대비 10배 성장
♦ 그래놀라 걸 트렌드에 아웃도어 제품에도 변화 있을 것...
• 기능성 중시, 투박하고 획일적인 디자인
→ 실용성 + 스타일을 겸비한 디자인으로 아웃도어 제품 진화 중
젊은세대 사이에서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불필요한 음주를 줄이는 '소버 큐리어스' 트렌드가 확산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술 없이 아침을 즐기는 모임, 비흡연 모임 등 다양한 소버 큐리어스 커뮤니티가 2030세대 사이에서 주목받고 있습니다.
♦ MZ세대 중심으로 '소버 큐리어스' 문화 확대
• 술을 멀리하고 그 경험을 다른 사람과 나누는 라이프스타일
• 건강 관리 트렌드, 자기 계발에 대한 관심 증가 등 영향
♦ 소버 큐리어스 모임도 등장했다?
• 서울모닝클럽, "술 없이 아침을 즐기자"라는 취지의 행사 운영
→ 커피와 함께 같이 춤을 추는 행사, 2030에게 특히 인기
• 무알코올·비흡연 모임 인기
• 술 대신 커피와 차로 만남을 이어가는 새로운 만남 문화 등장
비용을 지불하고 집안일을 대신 맡기는 '가사 대행 서비스'를 이용하는 2030세대가 늘고 있습니다. 시성비(시간 대비 효율)를 중시하는 2030세대가 가사에 들일 시간과 에너지를 다른 활동에 투자하려는 성향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됩니다.
♦ 가사 대행 서비스 찾는 2030 증가
• 가사대행 이용자 중 45%가 2030세대 (전년 대비 5%p 증가)
• 온라인 커뮤니티 내에서 가사 서비스 관련 게시물 증가
♦ 젊은 세대가 가사 대행 서비스를 찾는 이유?
• 소정의 비용으로 시간과 에너지 절약 → 합리적 소비 대안
• 하루 대부분 직장에서 보내는 현대인들
→ 가사 대행 서비스를 찾게 되는 건 자연스러운 흐름이라는 분석
맞벌이 부부가 증가함에 따라 신혼부부의 혼수가전 트렌드가 '라이프 맞춤형'으로 진화하고 있습니다. 기능이나 디자인보다 가사노동을 라이프스타일에 맞춰 자동으로 수행해 생활 효율을 높여주는 AI 가전제품이 주목받고 있는 추세입니다.
♦ 혼수 가전 트렌드, '시간 절약해주는 AI 가전'
• 맞벌이 가구 늘면서 가사 노동 시간 절약해주는 AI 가전 인기
• AI 가전, 맞벌이 부부의 효율적 시간 관리 도구로 부상
♦ 생활 효율 높이는 요즘 AI 가전들의 특징
• AI기능 탑재된 로봇 청소기로 청소 자동화
→ 흡입 기능 넘어 세척·먼지 비움까지 수행하는 'All-Auto' 시스템 대세
• 공기질 분석~관리까지 자동화된 '스마트 컨디셔닝' 공기 청정
노년층 사이에서 나이가 들어도 계속 살던 지역 사회에서 거주하고자 하는 '에이징 인 플레이스(Aging In Place·AIP)'에 대한 선호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AIP는 노인 돌봄이 요양 시설 중심으로 이뤄지는 방식이 비인간적이라는 비판에서 출발한 개념으로, ‘재가 복지(home and community based care)’가 발전하면서 한국에서도 점차 활성화되고 있습니다.
♦ "요양시설 말고 지금 동네에서"...에이징 인 플레이스(AIP)
• 응답자 10명 중 8명, "살던 집과 동네에서 나이들고 싶다"
→ 2023년 대비 14.3%p 증가한 수치, 지역 기반 네트워크 중시
• 요양 시설 중심 노인 돌봄에서 '재가(在家) 복지'로의 흐름
♦ 소비자들의 생각하는 행복한 노후란?
• AIP에서 가장 중요한 인프라는 '의료 시스템'
• 행복한 노후의 가장 중요한 요소는 '건강', 건강 중요도 인식 급증
• 노후 준비 필요성에는 많은 공감을 보였지만, 준비가 잘 된 경우는 적음
전 세계적으로 고물가가 가속화되면서 '가성비'를 앞세운 자체 브랜드(PB) 상품의 시장 지배력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PB 브랜드가 매출을 견인하자 유통사들은 관련 투자를 확대하며 가격 경쟁력 확보에 나서고 있으며, 이는 소비재 브랜드(CPG)의 핵심 경쟁력인 가격 결정권 약화를 초래하고 있습니다.
♦ 고물가에 커지는 PB의 글로벌 기장 지배력
• 인플레이션에 형성된 소비 습관 고착화로 PB 제품 수요 꾸준히 증가
• 글로벌 PB 가치 점유율 24.9%, 유럽 37.6%로 높은 점유율 기록
♦ 유통사, PB 투자 확대하며 '가격 리더십' 확보
• 월마트, 아마존 등 글로벌 유통사들 PB 포트폴리오 확대
• 이에 소비재 브랜드(CPG)의 핵심 경쟁력인 '가격 결정권' 약화
♦ PB 제품의 부상, 그 영향은?
• 저렴한 가격의 PB, 단기적으로는 소비자 물가를 안정시킬 수 있음
• 단, 중장기적으로 CPG 기업 수익성 감소로 산업 혁신 동력 약화 우려
소비자들이 구매를 결정하는 주요 요인으로 '속도'가 부상하면서, 1시간 내 배송해주는 '퀵커머스'가 뷰티업계의 새로운 표준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퀵커머스의 영향력이 식음료·생필품을 넘어 배달에 보수적이던 프리미엄 뷰티 시장까지 확대되면서, 유통 산업 전반의 구조를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 퀵커머스 도입하는 뷰티시장
• 시코르, 쿠팡이츠를 통한 1시간 내 배송 서비스 시범 운행
• 올리브영의 '오늘드림', 2022년부터 이용률 꾸준한 성장세
♦ 소비자의 "지금 바로 받고 싶다"는 욕구를 충족시켜라
• 소비자 구매 결정 요인으로 부상한 '속도'
→ 퀵커머스, 브랜드 경쟁력·고객 충성도 결정하는 핵심 전략으로 부상
• 기존 식음료·생필품 시장 넘어 뷰티업계까지 퀵커머스 영향력 확산
AI의 영향력이 산업 전반으로 확대되면서, 기업들이 AI·데이터·디지털 전환(DX) 등 '테크 감각'을 갖춘 경영자를 내세우고 있습니다. 과거 경험과 연륜 중심이었던 리더십이 기술 이해도와 데이터 감각을 갖춘 경영자들로 전환되며, 핵심 인력을 중심으로 '질적 인사'를 추구하는 흐름이 뚜렷해지고 있습니다.
♦ '테크형 경영자' 내세우는 주요 그룹들
• SK그룹,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AI 프로젝트 경험있는 리더 전면 배치
• 삼성그룹, 'AI 중심 경영 체계'로 인사 및 조직개편 실행 흐름
♦ 조직 슬림화 기조 속 떠오르는 'AI 리더십'
• 주요 그룹 내에서 경영 효율성 제고·조직 슬림화 흐름
→ 기존 임원 정비, 대신 기술 이해와 데이터 감각 갖춘 'AI 리더십' 배치
• 경험·연륜 중심 승진 체계의 변화, 능력 갖춘 인재로 '질적 인사' 시행
대학수학능력시험이 코 앞으로 다가오자 유통업계의 '수능 마케팅'도 한층 더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과거 '붙어라 엿' 중심의 마케팅에서 벗어나, 최근에는 실속과 재미 요소를 더한 상품이 수능 마케팅의 핵심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 '대학 브랜드' 내세운 마케팅으로 매출 올리는 편의점 업계
• 이마트24, 서울대 자회사 밥스누와 협업해 디저트 상품군 출시
→ 서울대 기술력으로 만든 상품 이미지를 내세워 수능 시기 매출 견인
• CU의 연세우유 크림빵, '합격 상징빵'이라 불리며 수능 시즌 인기
♦ '붙어라 엿' 중심의 마케팅은 가라...다양해진 '수능 마케팅' 상품들
• 컨디션 관리·체력 유지에 도움되는 건강식품 인기
• 인기 제품 + 수험생 응원 메세지를 입힌 '아이디어 상품' 화제
'스드메플레이션(스튜디오·드레스·메이크업+인플레이션)'이라는 용어가 등장할 정도로 결혼 비용이 급등하자, MZ세대 사이에서 '가성비 웨딩' 열풍이 불고 있습니다. 과거 결혼식이 사회적 의례로 여겨졌다면 최근에는 개성과 취향을 표현하는 도구로 인식되면서, 자신에게 맞는 합리적 선택을 중시하는 젊은 세대가 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됩니다.
♦ MZ세대 사이에서 부는 '가성비 웨딩' 열풍
• 해외 직구 플랫폼(알리 등)에서 드레스·웨딩 소품 거래액 증가
• 중고시장에서 드레스·소품을 찾는 MZ 예비부부 증가
• MZ세대 결혼준비의 핵심 가치는 '가성비'
♦ 결혼식, '보여주기 행사' 아닌 '개인 프로젝트'
• 사회적 의례 행사가 아닌 자신만의 개성·취향을 표현하는 도구
• 자신의 현실에 맞게 결혼 문화를 바꾸는 MZ
→ 결혼시장, '효율' 중심으로 구조 재편될 전망
노래방 업계의 주요 기업인 TJ미디어가 출시한 '방대방 노래 대결' 기능이 젊은 세대 사이에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노래방 이용자들이 실시간으로 연결되어 노래 대결을 펼칠 수 있는 기능으로, 대결·소통·게임 요소가 더해져 몰입도를 높이며 주목받고 있습니다.
♦ TJ미디어 '방대방 노래 대결' 기능 수요 급증
• 10월 이용률 8월 대비 322% 급증
• 노래 대결+아이템전(게임 요소)+SNS 확산을 통해 인기몰이 중
♦ 방대방 노래 대결, 노래방 전체 시장 성장 견인
• 새로운 경험 → 체류 시간·재방문율 제고에 도움
• 실시간 대결로 손님 유입 확대 → 업소들이 함께 성장하는 '윈윈' 구조
♦ 진화하는 노래방
• 단순히 노래 부르는 공간 넘어 엔터테인먼트 공간으로 진화
저가 커피 프랜차이즈의 공세와 해외 프리미엄 커피 브랜드의 국내 진출로 국내 커피 시장의 경쟁이 한층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1세대 커피 브랜드들은 시장 내 입지를 지키기 위해 '프리미엄 전략'을 앞세워 고객 경험을 강화하고 차별화 전략에 나서고 있습니다.
♦ '프리미엄' 내세우며 리브랜딩하는 1세대 커피
• 매장 '고급화', 체험요소 강화 → 복합문화공간으로 진화하는 카페
• 프리미엄 메뉴 카테고리 확대
♦ 치열해지는 커피 시장, '차별화'가 생존전략
• 저가 커피 브랜드 공세&해외 커피 브랜드 잇따라 진출
• 저가 브랜드는 '테이크아웃', 프리미엄은 '공간'에 집중
• 카페의 생존 키워드로 '차별화 전략' 부상
배달업계가 1인 가구 공략의 열쇠로 내놓은 '1인분 무료 배달' 경쟁이 장기전 국면에 접어들고 있습니다. 이에 '1인분' 관련 서비스가 이용자 인식 속에 자리잡으며, 단순 프로모션을 넘어 필수 서비스로 정착하고 있습니다. 업계에서는 다음 경쟁의 핵심이 '도착시간 보장'이 될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고 있습니다.
♦ 배달업계의 '1인분' 전쟁
• 배달의 민족·쿠팡이츠, '1인분 할인' 가게 지원 프로모션 연장
• '최소 주문금액 없는 1인분 무료 배달'이 필수 서비스로 자리잡을 전망
♦ 1인분 배달 프로모션 전쟁... 그 다음은?
• 배달 시간, 배달비·최소 주문금액 다음 중요한 페인 포인트
• 이용자가 예측한 시간에 도착하는 '도착시간 보장' 서비스
→ 곧 배달업계의 전장으로 떠오를 전망
과거 '화질·성능' 중심이었던 TV 스크린 경쟁이, 최근 '공간 경험'으로 이동하고 있습니다. TV 출하량 감소와 화질 경쟁의 상향 평준화로 스크린 제품의 기능적 역할 변화가 불가피해지면서, TV가 '보는 장치'에서 공간의 분위기를 바꾸는 '오브제'로 확장되고 있습니다.
♦ '공간 연출 장치'로 진화하는 TV 스크린
• 올해 3분기 글로벌 TV 출하량 전년 대비 5% 감소
→ 길어진 TV 교체 주기, 보조금 축소 및 관세 문제 등 영향
• TV 시장의 성장 여력 제한 → 스크린의 기능적 역할의 변화
• 이동형·감성형 스크린, 공간 디자인 플랫폼으로 확장
♦ 공간 연출형 스크린에 주목하는 전자업체들
• 삼성전자, 공간 콘셉별 커스터마이징 수요 노린 이동형 스크린 공개
• LG전자, 라이프스타일형 이동 스크린 제품 강화에 속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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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력예시) AB1234D567EFGH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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