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숏폼 콘텐츠(틱톡 등) 관련..
전체 76%가 숏폼 콘텐츠 시청 경험, 10대~20대가 주 이용자 층 ..
2021 뉴스레터 구독 서비스 관련 ..
전체 44.5%만이 스스로 사회 이슈 및 트렌드를 잘 파악하고 있다고 평..
2021 SNS 이용 및 인플루언서 ..
전체 84.2% "인플루언서는 자신의 사회적 영향력에 책임져야 해" <..
스마트폰 위젯 기능 관련 U&A 조사
- 10명 중 7명, "스마트폰 '위젯' 자세히 알고 있어" - '위젯..
삼성 ‘갤럭시’ vs 애플 ‘아이폰’..
- 주 사용 스마트폰, "갤럭시 64.2% vs 아이폰 33.5%" -..
2023 이어폰, 헤드폰 관련 U&A..
- 이어폰/헤드폰, 일상생활에서 상당 시간 사용 - 주로 '주변 소음 ..
업무 환경에서의 AI 기술 활용도 관..
- 챗GPT, "어느정도 상용화 된 것 같아" - 벤처/외국계 기업, ..
챗GPT 사용 경험 및 사회적 이슈 ..
- 10명 중 7명 "요즘 챗GPT 인기 실감해" - 아직까지 사용률높..
디지털 정보 격차 및 챗GPT 상용화..
- 10명 중 6명 "디지털 시대 변화에 뒤처진다고 생각해 본 적 있어"..
2016 소형가전가구 이용 관련 조사..
1인가구와 개인화 성향이 이끄는 '소형 가전·가구'의 인기 ..
2014 소형 가전가구 관련 조사
- 10명 중 7명 "소형 가전/가구가 실속 있으며(71.3%), 활..
2012 TV(OLED TV 포함) ..
- 10명 중 4명 "아날로그 방송이 종료되는 것에 대한 홍보가 제대로 ..
2024 대용량(벌크형) vs 소포장..
- 10명 중 8명, "물건 살 때 '가격' 고려하는 편" - '양' ..
명품 소비 및 명품 쇼핑 앱(플랫폼)..
- 10명 중 7명, "요즘은 명품 지닌 사람 어렵지 않게 볼 수 있어"..
중국산 제품 및 중국 쇼핑 앱 관련 ..
- 전체 10명 중 6명, "중국산 제품 구매해 본 적 있어" - 중국..
2021 욜로 및 취향 관련 인식 조..
전체 73.7% "무엇보다도 내 행복을 우선시하려고 한다" 상
2020 커피 매장 U&A 및 연말 ..
전체 40.1%가 커피전문점 연말 프로모션 참여 경험, 20대~30대 중..
2015 재래시장 관련 인식 조사
'생존의 기로'에 놓인 재래시장 전체 81.3% "지역상권의 활성화
2021 달력(캘린더) 효용도 관련 ..
새해 맞이에 빼놓을 수 없는 '달력' 준비, 전체 79.4%가 올해 달력..
2013 생활용품 렌탈서비스 관련 조..
- 2명 중 1명(48%)은 렌탈서비스 이용 경험, 가장 많이 이용해본 ..
2012 생활용품 렌탈서비스 관련 조..
- 렌탈서비스하면 '정수기'를 가장 많이 떠올리는 것으로 나타나 &nb..
간편식 및 소분식사 스타일 관련 인식..
- 10명 중 7명, "건강 관리의 첫 걸음은 '식습관' 개선" - 고..
‘대체(대안) 식품’ 관련 U&A 조..
- 10명 중 7명, "대체(대안) 식품 구매해 본 적 있어" - 주로..
집밥 취식 및 반찬 전문점(가게) 관..
- 평소 '외식'보다 '집밥' 취식 비중 높은 편 - 집밥 반찬으로는 ..
프로 스포츠 관람 문화 관련 조사
- "다양한 종목에서 프로 스포츠 팬덤 문화 활성화되고 있어" - 다만..
2024 골프 산업 기획 조사
- 2~3년간 골프장 이용료 올랐다는 인식 뚜렷 - 단, 젊은 골퍼 대..
e스포츠 관련 인식 조사
- 10명 중 8명 "요즘은 게임 잘 하는 것도 능력" - 게임, 일종..
2024 SNS 이용 및 인플루언서 ..
- "인플루언서는 SNS에서 유명한 사람"이란 인식 높아 - 주로 '전..
2024 ‘팬덤’ 문화 및 ‘덕질’ ..
- 10명 중 8명, "공인이나 스타 좋아해 본 경험 있어" - 저연령..
2024 영화 관람 태도 및 영화제 ..
- 10명 중 7명, "평소 영화에 대한 관심 많아" - '영화관 관람..
2024 자동차 보유 현황 및 리스,..
- 10명 중 8명, "한 가구 한 대 차량이 기본" - 저연령층, '..
2024 자율주행차 관련 인식 조사
- 10명 중 7명 "자율주행차는 피할 수 없는 시대변화" - 저연령층..
2023 자동차 보유 현황 및 리스,..
- 자동차, 현대 사회에 꼭 필요하다는 인식 높아 - 75.8%, "차..
주류 vs 비주류 문화 관련 인식 조..
- 유행한다고 굳이? 낮아진 '트렌드' 추종 니즈 - 트렌드 방향도 점..
복고(레트로) 문화 및 ‘힙 트래디션..
- '복고(레트로)' 문화에 대한 호감도 높은 편 - 호감도 높은 분야..
2024 ‘나홀로 활동’, ‘나홀로 ..
- 10명 중 8명, "'나홀로' 공간 필요해" - 저연령층, '나홀로..
직장인 ‘직춘기’ 관련 인식 조사
- 직장인들, 업무에 대한 '인정' 욕구 높은 편 - 단, '충분한 보..
직장 업무 환경 및 ‘연결되지 않을 ..
- 업무 시간 外 연락, "어쩌다 한 번이지만, 부담 느껴" - 10명..
직업 전문성 및 커리어 관련 인식 조..
- "업무 성과에 대한 인정과 성취감 중요해" - 고연령층, 월급 적더..
교통비 부담도 및 교통비 지원 정책 ..
- 10명 중 8명, "대중교통 요금 인상으로 생활비 부담 가중" - ..
2023 연명의료결정법 관련 인식 조..
- 10명 중 6명 "평소 죽음에 대해 생각해" - 고연령층, 두려움보..
세대별 정치 성향 및 정치 참여(팬덤..
- "정치적 성향, 직접 보고 겪으며 형성" - 73.4% "과도한 정..
2024 ‘나’, ‘타인’에 대한 관..
- 10명 중 6명 "나를 위해 사는 인생 가장 중요해" - 저연령층,..
2024 ‘자존감’ 관련 인식 조사
- 10명 중 6명, "내가 좋은 사람이라고 생각해" - 단, 스스로에..
일상적 감정 표현 및 공감능력 관련 ..
- 평소 '주변인'의 감정적 상황에 공감하는 태도 보여 - 고연령층, ..
재능 공유 플랫폼 관련 인식 조사
- 85.3% "한국 사회, 안정적 직업 찾기 어려워" - 전반적으
2022 영어학습 관련 인식 조사
- 89.2% "영어 잘하고 싶은 욕심 커" -"한국 사회, 영어 능력..
2021 직장인 자기계발 및 이러닝(..
직장인 76.1% "한국사회에서 안정적인 직업 찾는 것이 어려워지고 있다..
‘셀프 분석(퍼스널 컨설팅)’ 서비스..
- 10명 중 6명, "시간 걸리더라도 '나'에 대해 깊이 있게 알고 싶..
2023 헤어 관리 및 탈모 관련 인..
- 10명 중 3명 "탈모 증상 경험한 적 있어" - 탈모 경험 없지만..
2023 일상적 운동 경험 및 ..
- 10명 중 9명, "평소 건강 관리에 신경 쓰는 편" - 운동은 자..
‘웰에이징(Well-aging)’ 관..
- 10명 중 9명, "최대한 천천히 늙고 싶어" - 단, 노화에 대한..
2022 피부 관리 및 홈뷰티 관련 ..
- 피부 상태 만족도 더욱 감소한 것으로 나타나 - 연령 및 피부 타입..
2019 피부관리 및 홈뷰티(Home..
여성 대부분(96.4%)이 "피부관리 필요성 느껴"
「올드 머니(Old money)」 트..
- 전체 10명 중 6명, "고급스러운 취향 지닌 사람으로 보이고 싶어"..
고가 의류 및 브랜드 패딩 계급도 관..
- 전체 47.5% "실제 패딩 브랜드에 따라 계급이 존재하는 것 같아"..
2021 문신(타투) 관련 인식 조사
10명 중 8명 "타투에 대한 인식이 과거보다 많이 관대해졌다"
2024 재테크 및 대출금리 관련 인..
- 불안한 금융 시장, '은행 예금' 니즈 높아져 - 10명 중 6명,..
2023 은행 서비스 이용 및 인터넷..
- 10명 중 8명, "인터넷 전문은행 자세히 알고 있어" - 20대 ..
2023 금(金) 투자 관련 인식 조..
- '착장용', '돌 선물용'으로 금(金) 구매 많은 편 - 구매 꺼리..
환전 서비스 및 해외여행 특화 카드(..
- 외화 환전 시 온·오프라인 비중 큰 차이 없어 - 단,..
무지출 챌린지 관련 인식 조사
- 96.9% "최근 물가 인상 체감하는 편" - 69.5% "생활비
2021 짠테크 관련 인식 조사(TR..
욜로(YOLO) 성향 줄어들고 미래지향적인 태도 강해진 모습 소비자 1..
주택청약 제도 관심도 및 인식 조사
- 72.9% "주택 청약 제도에 관심 있어" - 55.5% "주
2020 주택연금 제도 관련 인식 조..
기혼자 29.8%만이 "노후생활 자금 마련을 위한 준비하고 있다"
2019 1인 가구 공유주택 관련 조..
10명 중 4명은 '1인가구 공유주택' 거주 의향, 젊은 층의 의향 높아..
기간검색
동네 골목의 '노포(오래된 가게)' 찐맛집을 찾아가는 음식예능인 '이모네집 시즌1 광주편'이 OTT 플랫폼 왓챠를 통해 방영됩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동네 골목에 숨어 있는 노포들을 찾아가는 예능 프로그램
♦ 음식과 함께 인생 이야기를 나누는 로드 트립 컨셉
♦ 노포 주인장의 손맛과 입담, 단골들의 이야기로 재미와 감동 더해
♦ 글로벌 OTT인 ODK를 통해 미주지역에서도 방영 예정
기사 바로가기
최근 중고 제품을 애용하는 소비자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 빈티지 열풍에 동묘 찾는 MZ세대도 많아짐
• 중고 제품은 '특별'하다는 사회적 인식 확대
♦ 계속되는 경기 불황으로 가성비 좋은 대안으로 부상
♦ 중고 거래 플랫폼 사용자들도 증가하는 중
• 중고 의류 플랫폼 '차란', 지난해 대비 4.3배 증가
• 중고 거래 플랫폼 '당근마켓', 1717만 명 → 1764만 명으로 증가
♦ 의류 외에 살림살이도 중고로 장만하는 경우 늘어
전화 통화 시 긴장, 불안 등을 느끼는 '콜 포비아' 증상을 겪는 Z세대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 Z세대 응답자 중 40.8%, '콜 포비아' 경험 有
• 최근 3년 결과 30.0% → 35.7% → 40.8% 증가하는 추세
♦ 텍스트(문자) 소통 선호, 전화 소통 기피
♦ '생각할 틈 없이 바로 대답해야 하는 점'이 전화의 가장 어려운 부분
♦ 알바 구직 시, 대면 업무보다 비대면 업무 선호하는 경우 소폭 증가
상조업체 교원라이프가 직영 장례식장 '교원예움'에 혁신적인 F&B 서비스를 도입하며, 상조 업계 내 메가 브랜드로의 성장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 업계 최초로 장례식장 전용 맥주 선보임
• 수제맥주 기업들과 협업해 '내곁에일', '함께라거' 출시
♦ 장례식장에서 접하기 힘들었던 메뉴들도 출시 중
• 닭강정, 편백나무 수육 등 교원예움 전용 시그니처 메뉴들
• 육개장 전문 가게 '육대장'과 협업해 고품질 육개장 도입
♦ 푸드디렉터 제도 도입 → 체계적인 장례식장 F&B 서비스 관리
조달청이 군수품 체계 및 품질 관리 개선, 장병 식단 품질 향상 등을 통해 MZ세대 장병들의 만족도를 높여 징병 사기 진작에 힘을 쓰고 있습니다.
♦ 군수품 조달 방식, 단일 기업 → 다수공급자계약 체계로 변경
• 품질 경쟁 유도, 국방물자 품질 향상
♦ 면도기, 운동화 등은 유명 브랜드 시중 제품으로 보급
♦ MZ세대 선호도를 반영한 식단 제공
• 식용가공품 공급 비중 증대, 밀키트 공급
마포문화재단이 '2024 중등 밴드 경연대회'를 올해 개최했습니다. 해당 프로젝트는 미래의 K밴드 발굴을 가치로 내세운 것으로, 중학생 밴드들의 음악적 성장을 중요시 하고 있습니다.
♦ 전국 중등 밴드 25개 팀 참가
♦ 8월 주최한 음악캠프에서 프로 뮤지션들과의 멘토-멘티 프로그램 시행
♦ 지원 없이 독립적인 밴드 활동을 이어나가는 중등 밴드들
→ 이들의 성장을 지원하기 위한 프로젝트들을 내세울 계획
카드사들이 연회비가 10만원 이상인 '프리미엄 카드' 라인업 확대에 힘을 쓰고 있습니다.
♦ 높은 연회비, 고소득자 맞춤 혜택을 제공하는 프리미엄 카드
♦ 연회비와 연체율 위험도가 낮은 우량 고객 확보 가능
♦ 현대카드, 연회비 15만원~300만원 6종 카드 선보임
♦ 하나카드, '제이드 클래식', '제이드 프라임' 등 4종 프리미엄 카드 출시
♦ 올해 상반기 출시된 카드 44종 평균 연회비 11만3225원
• 전년 동기 대비 36% 상승, 프리미엄 카드 출시 증가가 영향을 줌
스키장들이 프리미엄 시즌권으로 VIP 고객 유치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 일반 시즌권에 비해 5~6배 비싼 프리미엄 시즌권, 수요는 탄탄
• 휘닉스평창 180만원, 300만원 시즌권 1시간 만에 매진
• 지산리조트 200만원 시즌권 150개, 전부 매진
♦ 라커와 전용 주차장, 우선 입장권 등 혜택 포함된 프리미엄 시즌권
♦ 스키장 주력 방문객 2030에서 소비력 큰 4050으로 옮겨가는 중
→ 비싼 가격에도 우대 혜택을 원하는 수요 증가로 프리미엄 상품 확대될 전망
다이소 온라인몰이 '재고 확인' '신제품 확인' 등의 기능으로 소비자들을 끌어모으고 있습니다.
♦ 가성비로 인기를 얻은 다이소 상품, 전국 품절 대란이 나기도 함
♦ 소비자들, 재고 확인 및 신상품 확인용으로 다이소 온라인몰 사용
♦ 저렴한 물건도 확실하고 합리적인 방법으로 사려는 소비자들 증가
♦ 다이소몰 8월 월간 사용자 207만3480명 기록, 역대 최고치
• 작년 동기 대비 116% 급증
글로벌 패밀리 레스토랑 업계가 식자재비 및 인건비 상승으로 인한 수익성 악화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메뉴 다이어트'에 돌입했습니다.
♦ '메뉴 다이어트(메뉴 단순화)'로 비용 절감
→ 더 나아가 매장 내 업무 프로세스 효율화
♦ 일본의 '사이제리아', '패스트 캐주얼' 전환으로 흑자전환 성공
• 레스토랑보다 저렴하고 패스트푸드보다 정성이 들어간 요리
♦ 미국의 '레드 랍스터', 서비스 개선 및 메뉴 단순화로 문제 극복 모색 중
♦ 핵심은 저가 전략과 메뉴 축소
한국의 '힐링(치유)' 소설이 해외에서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 '번아웃'이 만연한 사회 속 이를 다룬 한국 '힐링(치유)' 소설 유행
♦ '힐링 요소'와 '현실 도피' 기능으로 '문학적 치료' 경험 제공
♦ 젊은 여성 독자층에게 인기, K팝 스타들의 후기로 관심도 상승
♦ 영미권 출판사 펭귄랜덤하우스, 4개월 내 3개 작품 선보일 예정
고령화 사회와 원격 의료 수요 증가로 '스마트병원'이 의료 산업에서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 정보통신기술, AI 등 기술을 활용해 환자 맞춤형 의료 서비스 제공
♦ 스마트폰 앱을 통해 병원 예약부터 건강 관리가 가능해짐
→ 환자의 편의성 제고
♦ AI를 탑재한 의료기기를 통해 진단 보조 및 치료 계획 수립
♦ 스마트병원으로의 전환은 앞으로도 계속 진행될 전망
• 2019년 약 26조원 → 2030년 약 258조원으로 성장 예측
뷰티업계가 친환경적인 방식으로 생산한 화장품인 '업사이클링' 제품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 재활용을 통한 새로운 가치 생산 방식 '업사이클링'
→ 가치소비를 중시하는 MZ세대 겨냥
♦ 단풍나무 추출물을 활용한 '메이플 에너지 인퓨징 라인’
♦ 친환경 미나리가 원료인 ‘미나리 진정 라인’ 등 제품
♦ 라피끄, 버려지는 식품 부산물을 활용해 화장품 개발
중국 식품 관련 브랜드들이 홍대 거리에 입점하면서 국내 시장을 공략하고 있습니다.
♦ 중국 유명 티 브랜드들 진출, 국내에서 호응 얻고 있는 중
♦ 중국 간식 수요도 늘어나는 중
• 중국산 쌀과자 수입량 23년도 5754톤 → 최대 기록
♦ 가격 경쟁력 강한 중국산 식품, 앞으로도 국내 시장에서 자주 보일 전망
♦ 단, 국내 규제가 엄격해 당장 국내 브랜드와 경쟁 구도 형성은 어려움
국내 편의점들이 '가성비' 중심의 화장품을 출시하면서 뷰티 시장에 본격적으로 돌입하고 있습니다.
♦ 편의점 CU X 화장품 브랜드 엔젤루카
→ 세럼, 팩, 크림 등 3000원 화장품 출시
♦ 편의점 GS25 X 아크네스
→ 9000원대 올인원 로션 판매 중
♦ 세븐일레븐, 뷰티 특화 매장 오픈
♦ 가성비 뷰티 제품을 판매히는 유통가에 '잘파세대' 고객 이탈 방지 전략
보유하신 이용권 번호 16자리를 정확하게 입력해주세요.
입력예시) AB1234D567EFGH23
이용권번호가 정확히 입력되었는지 확인해 주세요. 발급된 이용권은 1회 사용이 가능하며, 재사용이 불가능합니다. 이용권에 명시된 유효기간에만 사용이 가능 합니다.
로그인이 필요한 서비스입니다.
트렌드 모니터의 최신 자료를 받아볼 수 있는 아카이빙 콘텐츠입니다. 다양한 분야의 소비 트렌드와 소비자 인식 조사 관련 콘텐츠를 격주 화요일 빠르게 전해 드립니다. ※ 뉴스레터 구독은 회원만 가능합니다.
수정하신 내용은 내 정보에 업데이트 됩니다.
트렌드 뉴스레터 구독이 완료되었습니다. 회원가입 시 입력하신 이메일로 격주 화요일 ‘트렌드 뉴스레터’를 보내드리겠습니다. ※ 메일 정보가 변경되었다면 ‘마이페이지’에서 수정해주세요
회원님께서는 이미 뉴스레터 구독상태입니다. 감사합니다. ※ 메일 주소가 변경되었다면 ‘마이페이지’에서 수정해주세요
신청 중입니다..잠시만 기다려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