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생성형 AI 서비스 관련 U&A..
- 10명 중 9명 "생성형 AI 서비스 영향력 커지고 있어" - '챗..
2021 숏폼 콘텐츠(틱톡 등) 관련..
전체 76%가 숏폼 콘텐츠 시청 경험, 10대~20대가 주 이용자 층 ..
2021 뉴스레터 구독 서비스 관련 ..
전체 44.5%만이 스스로 사회 이슈 및 트렌드를 잘 파악하고 있다고 평..
2025 삼성 '갤럭시'..
- 現 사용 스마트폰, "갤럭시(63.2%) vs 아이폰(..
2024 이어폰, 헤드폰 및 ‘노이즈..
- 일상생활에서 '이어폰', '헤드폰' 이용 비중 높은 편 - 주로 '..
스마트폰 위젯 기능 관련 U&A 조사
- 10명 중 7명, "스마트폰 '위젯' 자세히 알고 있어" - '위젯..
2025 업무 환경에서의 AI 기술 ..
- 'AI 서비스' 적극 활용하는 직장인 증가하는 추세 - 특히, '저..
‘지브리 스타일’ AI 이미지 생성 ..
- '지브리 스타일' AI 이미지, 만족도 높은 편 - 10명 중 8명..
‘생성형 AI’ 서비스 일상생활 활용..
- "'생성형 AI' 어느 정도 '상용화' 된 단계" - 특히 '저연령..
AI 가전 소비자 인식 조사
- 10명 중 8명, "AI 가전 구매한 경험 있어" - 가전제품 내 ..
2016 소형가전가구 이용 관련 조사..
1인가구와 개인화 성향이 이끄는 '소형 가전·가구'의 인기 ..
2014 소형 가전가구 관련 조사
- 10명 중 7명 "소형 가전/가구가 실속 있으며(71.3%), 활..
‘듀프(Dupe)’ 소비 트렌드 관련..
- 10명 중 8명, "최대한의 '만족' 얻기 위해 '가성비' 따져" ..
중국산 가전 제품 관련 U&A 조사
- 10명 중 7명, "중국산 제품 '기술력' 많이 높아져" - '중국..
편의점 택배 서비스 관련 U&A 조사
- 택배 서비스, 주로 '중고거래', '반품' 목적으로 이용하는 편 -..
‘키링’ 액세서리 관련 U&A 조사
- 10명 중 7명, "최근 '키링' 착용한 사람 많이 보는 편" - ..
2024 ‘팝업스토어(pop-up s..
- 10명 중 8명, "팝업스토어 방문한 적 있어" - "요즘, 모든 ..
2024 데이(기념일) 문화 관련 인..
- 전반적인 '데이 문화' 피로도 소폭 낮아져 - 10명 중 6명, "..
2021 달력(캘린더) 효용도 관련 ..
새해 맞이에 빼놓을 수 없는 '달력' 준비, 전체 79.4%가 올해 달력..
2013 생활용품 렌탈서비스 관련 조..
- 2명 중 1명(48%)은 렌탈서비스 이용 경험, 가장 많이 이용해본 ..
2012 생활용품 렌탈서비스 관련 조..
- 렌탈서비스하면 '정수기'를 가장 많이 떠올리는 것으로 나타나 &r..
2025 숙취해소제 관련 U&A 조사
- 10명 중 7명, "일상에 지장 주지 않을 정도로만 술..
커피 음용 및 디카페인 커피 관련 U..
- 10명 중 6명, "커피는 일상적인 루틴에 가까워" - 저연령층, ..
2025 주류 음용 및 술(사케) 관..
- 10명 중 6명, "숙취 있더라도, 술자리 빠지고 싶지 않아" - ..
2025 백화점, 대형마트 ‘문화센터..
- 10명 중 8명, "양질의 문화센터 = 백화점&midd..
‘제철코어’ 소비 트렌드 관련 U&A..
- 10명 중 7명, "계절마다 특색있는 음식, 활동 즐기는 편" - ..
2025 여름 휴가 및 스테이케이션,..
- "여름휴가 비용 부담되지만, 포기할 정도는 아니야" - 저연령층, ..
2025 영화 관람 태도 및 영화관 ..
- '영화'에 대한 관심도 낮아지는 추세 - 10명 중 7명, "영화는..
SNS 알고리즘 콘텐츠 소비 관련 인..
- '알고리즘 추천 콘텐츠'에 대한 의존도 높은 편 - 단, 고연령층일..
2025 복고(레트로) 문화 및 명작..
- 10명 중 8명, "다양한 분야의 '복고 컨셉', 반가워" - 불안..
2025 카쉐어링 관련 U&A 조사
- '카쉐어링' 이용률,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 - 10명 중 7명, "..
2025 전기 자동차 관련 인식 조사
- '전기 자동차' 전반적인 '주행 만족도' 꾸준히 증가세 - 단, 아..
2024 자동차 보유 현황 및 리스,..
- 10명 중 8명, "한 가구 한 대 차량이 기본" - 저연령층, '..
2025 연말 분위기 및 연말 계획 ..
- 2025년 만족도 '62.7점', "일상의 소중함 느낀..
2025 로또 및 연금복권 구매 경험..
- '로또' 인지자의 80.6%, "지난해 로또 구매 경험..
2025 결혼식(스몰웨딩 등) 관련 ..
- '결혼은 꼭 해야 한다'는 인식, 전체 17.3% 불과..
2025 직장인 구내식당 관련 인식 ..
- 직장인 10명 중 9명, "직장 내 '구내식당' 필요해..
2025 직장인 점심식사 관련 인식 ..
- 10명 중 6명, "점심시간은 업무 스트레스 해소에 도..
2025 現 직장생활 및 이직 의향 ..
- 업무 '만족도' 49.4%, 업무 '몰입도'는 소폭 증가해 - 단,..
「(1차) 민생회복 소비쿠폰」 관련 ..
- '민생회복 소비쿠폰' 정책, '국민적 관심' 높은 편 - 외식, 식..
교통비 부담도 및 교통비 지원 정책 ..
- 10명 중 8명, "대중교통 요금 인상으로 생활비 부담 가중" - ..
2023 연명의료결정법 관련 인식 조..
- 10명 중 6명 "평소 죽음에 대해 생각해" - 고연령층, 두려움보..
개인정보유출 관련 인식 조사
- 10명 중 7명, "개인정보유출 피해 경험한 적 있어" - 정보 유..
2025 ‘능력주의’ 관련 인식 조사
- '능력'은 '개인의 성취 수준'이란 인식 높은 편 - 저연령층, '..
2025 하절기 전기 요금 인상 관련..
- 10명 중 8명, "올해 전기 요금 인상 체감하는 편" - 요금 인..
재능 공유 플랫폼 관련 인식 조사
- 85.3% "한국 사회, 안정적 직업 찾기 어려워" - 전반적으로 ..
2022 영어학습 관련 인식 조사
- 89.2% "영어 잘하고 싶은 욕심 커" -"한국 사회, 영어 능력..
2021 직장인 자기계발 및 이러닝(..
직장인 76.1% "한국사회에서 안정적인 직업 찾는 것이 어려워지고 있다..
건강기능식품 소비 패턴 및 저가·소용..
- 10명 중 8명, "'건강관리'도 하나의 스펙" - '건강기능식품'..
혈당 관리 및 「저속노화」 트렌드 관..
- 남녀노소 '건강관리'에 대한 관심 높은 편 - 10명 중 8명, "..
다이어트 경험 및 비만 치료제(삭센다..
- 10명 중 7명, "다이어트는 평생의 과제" - '외모관리' 일종의..
2025 헤어 관리 및 탈모 관련 인..
- 10명 중 4명, "탈모 경험 없지만 예방 관심 많아" - 탈모 예..
기초 스킨케어 화장품 관련 U&A 조..
- 10명 중 9명, "현대인들에게 '피부 관리'는 필수" - 저연령층..
‘웰에이징(Well-aging)’ 관..
- 10명 중 9명, "최대한 천천히 늙고 싶어" - 단, 노화에 대한..
중고 의류(패션) 관련 U&A 조사
- 10명 중 6명, "요즘에는 '중고 의류' 익숙해" - 중고 의류,..
「올드 머니(Old money)」 트..
- 전체 10명 중 6명, "고급스러운 취향 지닌 사람으로 보이고 싶어"..
고가 의류 및 브랜드 패딩 계급도 관..
- 전체 47.5% "실제 패딩 브랜드에 따라 계급이 존재하는 것 같아"..
2025 금(金) 시장 및 투자 관련..
- 10명 중 7명, "금(金) 제품 구매해본 경험 있어" - 주로 '..
2024 가상화폐 관련 인식 조사
- 10명 중 7명, "'가상화폐', 투자 자산으로 볼 수 있어" - ..
2024 재테크 및 대출금리 관련 인..
- 불안한 금융 시장, '은행 예금' 니즈 높아져 - 10명 중 6명,..
환전 서비스 및 해외여행 특화 카드(..
- 외화 환전 시 온·오프라인 비중 큰 차이 없어 - 단,..
무지출 챌린지 관련 인식 조사
- 96.9% "최근 물가 인상 체감하는 편" - 69.5% "생활비는..
2021 짠테크 관련 인식 조사(TR..
욜로(YOLO) 성향 줄어들고 미래지향적인 태도 강해진 모습 소비자 1..
주택청약 제도 관심도 및 인식 조사
- 72.9% "주택 청약 제도에 관심 있어" - 55.5% "주택 청..
2020 주택연금 제도 관련 인식 조..
기혼자 29.8%만이 "노후생활 자금 마련을 위한 준비하고 있다" 노후..
2019 1인 가구 공유주택 관련 조..
10명 중 4명은 '1인가구 공유주택' 거주 의향, 젊은 층의 의향 높아..
기간검색
2025년 방한 외래객 수가 역대 최대치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외국인 관광 방식이 명소 중심에서 벗어나 'K-일상'을 체험하는 방향으로 바뀌고 있습니다. 음식에 머물렀던 K-일상 체험이 이제는 '놀이' 영역까지 확장되며, '한국인의 일상'을 경험하는 관광 방식이 한층 견고해지고 있는 모습입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외국인 관광지, '명소' 에서 '일상 상권'으로 이동
• 성수동 2가 올 1~9월 외국인 카드 소비액 전년 대비 650% 급증
→ 외국인 관광 상권으로 부상한 '성수'
• 카페 거리에서 식당·팝업스토어·뷰티 브랜드 등 관광 거리로 변화
♦ '한국인처럼 먹는' 방한 외국인들
• 한국 전통 디저트 '떡', '한과', '인절미 토스트' 등 소비 증가
• '감자탕'처럼 한국인이 일상에서 먹는 음식 소비 증가
♦ K-일상 경험 콘텐츠, 음식을 넘어 '놀이'로까지 확장
• PC방, 방탈출 카페, 오락실 등 관광 콘텐츠가 된 한국 여가 공간
• 프로야구 직관 여행, 지역 축제 체험 등 이색 체험형 여행 상품 등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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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라면업계가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맛과 품질을 강화한 '프리미엄 라면'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포화된 내수 시장에서 고급 원료와 차별화된 레시피를 앞세운 프리미엄 제품을 통해 국내는 물론 해외 시장까지 공략하려는 전략으로 풀이됩니다.
♦ '프리미엄 라면' 출시하는 라면 브랜드들
• 농심, 닭고기 육수로 우려낸 '신라면 골드(1500원)' 출시
• 삼양식품, 우지(소기름)를 넣은 '삼양1963(1900원)' 출시
• 팔도, 국물의 품질을 올린 '상남자라면 마늘 육개장(1700원)' 출시
♦ 포화된 내수 시장 속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떠오른 '프리미엄 라면'
• 간편식 수요 증가, 가처분소득 확대, 미식 경험 선호 확대 등 영향
• 프리미엄 제품으로 해외 시장 공략 속도 → 수요 다변화 모색
최근 B2B 기업 광고가 기술·정보 중심의 접근에서 벗어나, 연예인을 내세우며 감성과 스토리를 강조하는 방향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복잡한 산업 구조와 기술의 의미를 대중에게 보다 쉽게 전달하기 위해, 연예계 스타를 활용해 산업의 맥락과 가치를 풀어내는 '스타 마케팅'이 새로운 전략으로 주목받고 있는 추세입니다.
♦ B2B 기업의 커뮤니케이션 대상 확대
• 기존 광고는 거래처와 업계 관계자 중심의 '정보 전달'에 집중
• 현재는 투자자, 소비자, 글로벌 파트너로 커뮤니케이션 대상 확대
♦ B2B 광고의 구조적 전환, '브랜드 가치' 전달하는 B2B 광고
• 기술·숫자 중심 광고가 아닌 산업의 의미·맥락 전달에 중점
• 연예인은 복잡한 기술을 대중의 언어로 해설하는 매개자 역할
• 배우 김우빈, 김성균을 전면에 내세운 HD현대, SK텔레콤 광고 등
고물가·고환율로 외식 부담이 커지면서 크리스마스와 연말 모임을 집에서 즐기는 '홈파티족'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에 유통업계는 합리적인 가격과 간편한 구성으로 '파티 감성'을 살린 상품 기획전을 선보이며 연말 파티 수요 공략에 나서고 있습니다.
♦ 연말 모임 트렌드로 떠오른 '홈파티'
• 고물가·고환율에 외식 부감 커지면서 '홈파티' 수요 증가
• 연말 수요를 겨냥한 홈파티용 제품 확대 및 프로모션 나서는 유통업계
♦ 프리미엄 식재료 수요 공략하는 백화점 업계
• 합리적 가격에 신선식품 및 프리미엄 그로서리 제공
• 프리미엄 샘플러 상품을 통해 1~2인 가구 홈파티 수요 공략
♦ 가성비족 공략하는 대형마트·편의점
• 대형마트, 대규모 먹거리 할인 프로모션 진행
• 편의점, 프리미엄 주류·유명 셰프 협업 간편식을 합리적 가격에 선보임
짧고 자극적인 콘텐츠가 넘쳐나는 환경 속에서, 역설적으로 '읽고 쓰는' 플랫폼이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특히 MZ세대를 중심으로 활자 콘텐츠가 '힙(Hip)'한 경험으로 인식되며 다양한 독서 콘텐츠 소비가 늘고 있고, 이러한 흐름이 일상으로 자리 잡으면서 젊은 세대 주도의 '텍스트 붐'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 MZ세대를 중심으로 확산되는 ‘텍텍붐(Textextboom)’
• '힙한 문화'를 넘어 일상 콘텐츠로 자리잡은 독서 소비
• 디지털 네이티브인 1020세대에게 신선한 콘텐츠로 주목받는 독서
→ 1020세대 중심으로 다양한 독서 콘텐츠 소비 증가 추세
♦ 젊은 고객 유입으로 성장세 보이는 '밀리의 서재'
• 밀리의 서재 영업이익 전년 동기 대비 37% 상승
• '교환 독서', '필사' 유행을 적극 활용하여 MZ세대 고객 확보
♦ 텍텍붐 트렌드에 부상하는 '네이버 블로그'
• 올해 네이버 블로그 발행된 글 총 3억3천만개 → 역대 최다
• 자신의 취향과 정체성을 텍스트로 표현하고자 하는 MZ세대 특성 공략
2030세대를 중심으로 '경험'과 '취향'을 중시하는 소비 흐름이 확산되면서, 기업들의 전략에도 변화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주류·음료 브랜드들은 기존 소비 관습에서 벗어나 공연·전시·파티 등 문화 콘텐츠를 결합하며, 음료 소비를 하나의 '문화 경험'으로 확장하고 있습니다.
♦ 2030세대를 중심으로 확산되는 '경험·취향 소비'
• 제품에서 얻는 특별한 경험이 매력적인 구매 포인트로 부상
• 언제·어디서·어떤 방식으로 즐기느냐가 브랜드 차별화의 핵심 포인트
♦ 버드와이저의 공간·시간 확장형 컬처 마케팅
• 연말에 진행한 공연을 통해 맥주 마시는 순간을 문화 체험으로 확장
• 논알콜 음료를 내세운 '얼리 버드' 모닝 레이브 파티 진행
→ 맥주 소비의 기존 시간대를 '아침'까지 확장한 실험
♦ CU, 편의점 와인에 예술·음악 결합 시도
• 회화 작가와 협업해 와인 '더 뮤즈 마일스 데이비스' 출시
→ 라벨 QR코드로 재즈 플레이리스트 제공하며 시각·청각 동시 자극
• 재즈 공연·아트 토크 콘서트도 제공해 오프라인 경험으로까지 확장
기분이 소비를 이끄는 '필코노미'가 부상하면서, 기부 트렌드도 '감정을 나누는 행위'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기부가 놀이·문화·콘텐츠와 결합하면서 참여하고 싶은 경험을 만들어 참여 장벽을 낮추는 한편, 기부 효과를 즉각적으로 체감할 수 있는 '리트머스형' 기부가 새로운 흐름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 좋아하는 대상과 의미를 만드는 기부, '팬덤 기부' 확산
• 팬덤 중심으로 기부가 하나의 놀이로 부상 → 진입 장벽 완화
• '좋아하는 것'을 통해 기부 즐거움 극대화
♦ 2030이 뽑은 트렌디한 기부 특징은 '콘텐츠와 결합된 기부'
• 간편하고 영상·굿즈·게임 등 콘텐츠와 결합된 기부
• '부담'이 아닌 '참여하고 싶은 경험'으로 인식 전환
♦ 효과를 체감할 수 있는 '리트머스형 기부'
• 고물가에 기부자고 투자수익률(ROI)를 고려하는 경향 두드러짐
• 테스트형·체험형 기부를 통해 만족도를 먼저 경험
→ 정기·고액 기부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핵심
자동차 업계가 판매 공간을 '단순 전시장'에서 '브랜드 경험 확대와 신뢰 형성의 공간'으로 재정의하고 있습니다. 오프라인 공간에 체험·상담·라이프스타일 요소를 결합한 콘텐츠를 강화하며, 구매 이전 단계부터 고객과의 접점을 넓히는 전략에 나서고 있습니다.
♦ 자동차 오프라인 전시장의 역할 전환
• '판매' 중심에서 '브랜드 체험·신뢰 형성' 중심으로 이동
• 아우디 코리아, '차를 고르는 과정'을 콘텐츠화한 체험 요소 도입
♦ 오프라인 거점 확대
• 생활권·복합상권 중심으로 전시장 확대
→ 쇼핑·여가 중 자연스럽게 차량을 접하도록 동선 설계
• 수도권 아닌 지역 단위 거점 강화에 나서며 장기 고객 관리
♦ 전시장과 정비 서비스 기능 결합
• 시장과 서비스센터를 한 공간에 배치하는 전략
• 구매 전 단계부터 사후관리까지 연결, 서비스 편의성 및 접든성 제고
한국 문화에 관심을 가지는 일본인들이 증가하면서 K-패션에 대한 수요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에 일본 MZ세대를 중심으로 한국에서 유행하는 패션을 직접 구매하려는 '역직구 수요'가 빠르게 확대되고 있습니다.
♦ 일본 내 K패션 역직구, '나홀로 성장세'
• 일본으로의 의류 수출액 전년 동기 대비 3.8% 감소
• 반면, 일본 직접 판매액은 전년 동기 대비 14.6% 증가
♦ 일본 MZ세대 내 트렌디한 패션으로 떠오른 K-패션
• 日 10대 여성 중 75.9%, 패션 참고하는 나라로 '한국' 선택
• K팝 아이돌 패션을 직접 따라하려는 소비가 주요 배경
♦ 일본 소비자 공략하는 패션 플랫폼들
• 무신사, 한국 패션 트렌드 큐레이션 서비스 강화
• W컨셉, 자동 번역·일본어 전용 고객센터 도입 등 서비스 편의성 개선
현대홈쇼핑이 업계 최초로 운영하는 오프라인 뷰티 매장 '코아시스'가 3060세대 여성 소비자들 사이에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색조 중심의 기존 뷰티 편집숍과 달리, 중장년층 여성의 피부 고민에 맞춘 제품 라인업을 강화하며 차별화에 성공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 3060세대를 위한 뷰티 편집숍 '코아시스' 등장
• 색조 메이크업 중심의 기존 뷰티숍과 달리 스킨케어 라인에 집중
• 중장년층 여성 피부 고민 해결을 위한 제품에 주력
• 홈쇼핑식 MD 역량으로 가격 경쟁력 확보
♦ 업계 최초로 '오프라인 뷰티 매장' 연 현대홈쇼핑
• TV시청 인구 감소로 매출 하락 & 송출료는 상승
• TV 채널 의존도를 낮추고 사업 포트폴리오 다각화하려는 전략
• 모바일과 오프라인을 연계해 고객을 확보하는 '옴니채널 전략'
연말 호텔 뷔페 가격이 인상됐음에도 불구하고, 수요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호텔 뷔페가 단순 식사 공간을 넘어 연말을 기념하고 지인과의 관계를 다지는 프리미엄 경험 상품으로 인식되고 있기 때문으로 풀이됩니다. 일상적인 외식은 줄이되 상징성이 큰 연말 소비에는 과감히 지출하는 소비 양극화 패턴이 뚜렷해지고 있는 모습입니다.
♦ 가격 인상에도 호텔 뷔페 수요 여전
• 고가의 가격에도 주요 기념일에는 예약 마감될 정도로 인기
• 연말을 기념하는 '프리미엄 경험 상품'으로 부상한 호텔 뷔페
♦ '기념일 소비'에 고급 외식에 대한 심리적 장벽 완화
• 기념일이라는 명분 아래 가격보다는 의미와 상징성 중시
• 일상 외식 소비 자제, 가념일에 과감히 지출하는 소비 패턴 뚜렷
♦ 가격 보다 중요한 건 '후회하지 않을 선택'
• 음식 자체보다 공간이 주는 경험과 스토리텔링으로 가치 설득
• 사치 아닌 하나의 의례로 떠오른 연말 호텔 뷔페 소비
백화점 등 전통 유통 채널을 중심으로 성장해온 '제도권 브랜드'들이 온라인 패션 플랫폼에서 매출을 견인하면서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제도권 브랜드의 상품 경쟁력과 안정적인 운영 체계에 패션 플랫폼의 리브랜딩 전략이 더해지면서, 2030세대를 중심으로 인지도가 빠르게 높아진 결과로 해석됩니다.
♦ 패션 플랫폼 W컨셉 내 존재감 키우는 제도권 브랜드
• 플랫폼 내 제도권 브랜드 매출 전년 동기 대비 40% 증가
• 제도권 브랜드 입점 수 전년 대비 20% 추가 확대
♦ 패션 플랫폼 통해 2030세대 고객층 확보
• 온라인 판로 개척하며 기존 백화점 고객 외 추가 고객 확보
• 패션 플랫폼의 트렌디한 비주얼 기획, 마케팅 전략 영향
→ 브랜드의 상품성과 안정적 공급 능력 더해지면서 시너지 강화
2026년에는 '단기 여행'과 '나 홀로 여행' 트렌드가 부상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Z세대를 중심으로 1~2일 단기 해외여행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관계보다 자기 발견을 중시하는 젊은 세대가 자연 환경 속에서 스스로를 돌아볼 수 있는 경험을 추구하고 있기 때문으로 분석됩니다.
♦ Z세대가 주목하는 '짧은 여행' 트렌드
• SNS에서 당일치기 여행 콘텐츠 확산되며 관심 증가
• 제한된 시간동안 많은 체험을 즐길 수 있는 '도시 여행' 인기
♦ 글로벌 이벤트 중심의 '목적형 여행' 부상
• 문화, 스포츠, 음악 이벤트를 즐기기 위한 여행 인기
• 특히 '스포츠'를 위한 여행, 내년 인기 콘텐츠로 떠오를 것으로 전망
♦ 자연 속 '나 홀로 여행'을 통해 자기 발견하려는 젊은 세대
• 자기 발견을 중시하는 흐름 속에서 혼자 떠나는 여행에 대한 관심 ↑
• 전 세계 국립 공원에 대한 검색량이 크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AI 경쟁 심화와 투자 유치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창업가의 경쟁력이 '기술력'을 넘어 소통 능력·비판적 사고·세련된 매너 등 '사회적 역량'으로 확장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실리콘밸리 테크 기업 창업자들의 이미지도 변화하고 있는데, 후드티·청바지 중심의 '너드' 이미지를 벗어나 정장, 에티켓, 소통 능력을 갖춘 보다 포멀한 스타일로의 전환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 테크 기업 창업자들이 '스타일리시'하게 변했다?
• 기존 혁신과 효율의 상징이던 청바지·운동화 중심 '너드' 스타일
• 최근 상류 사회의 진입을 위해 외모·위생·스타일 관리 강화
♦ 글로벌 비지니스 에티켓 교육 시장 성장
• 글로벌 비지니스 시대, '매너'가 기업의 경쟁력과 직결
→ 기업 내 에티켓 교육에 대한 수요 증가하며 관련 시장 성장
• 2024년 259억 달러에서 2030년까지 767억 달러까지 성장 전망
♦ AI 경쟁 심화, '기술력' 넘어 '사회적 역량'이 또 다른 가치로 부상
• 투자 경쟁 심화되면서 신뢰를 줄 수 있는 '사회적 기술'이 중요해짐
• 테크 창업자들의 영향력 확대 → 공적 인물로서의 매너·이미지 중요
올해 문화 콘텐츠의 핵심 키워드로 '글로벌 합작'이 떠오르고 있습니다. 한국에서 제작한 완성작을 수출하던 한류 1.0 시대와 리메이크 중심의 2.0 시대를 넘어, 2025년에는 해외 자본과 제작 시스템이 K-콘텐츠를 적극 수용하며 공동 제작·유통 단계로 진입하는 'K-콘텐츠 수출 3.0 시대'가 도래했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습니다.
♦ K-콘텐츠, 한국을 넘어 제작되는 'Made Beyond Korea'로 진화
• 국경을 허문 교류 및 합작, 콘텐츠 시장의 화두로 부상
• 완성작 수출국이 아닌 콘텐츠 설계·주도의 허브로 진화한 한국
♦ 합작 장르 확장, 드라마 넘어 예능까지
• CJ ENM, 日 TBS와 협업해 예능 '무한루프' 방영
• 미국 유레카 프로덕션과 협업한 K-팝 경연 예능 등장
♦ 파트너십 다각화로 협상력 제고
• 현재 '넷플릭스' 중심으로 재편된 글로벌 콘텐츠 시장
• CJ ENM, 다양한 OTT 플랫폼과 파트너십 강화해 콘텐츠 협상력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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