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생성형 AI 서비스 관련 U&A..
- 10명 중 9명 "생성형 AI 서비스 영향력 커지고 있어" - '챗..
2021 숏폼 콘텐츠(틱톡 등) 관련..
전체 76%가 숏폼 콘텐츠 시청 경험, 10대~20대가 주 이용자 층 ..
2021 뉴스레터 구독 서비스 관련 ..
전체 44.5%만이 스스로 사회 이슈 및 트렌드를 잘 파악하고 있다고 평..
2024 이어폰, 헤드폰 및 ‘노이즈..
- 일상생활에서 '이어폰', '헤드폰' 이용 비중 높은 편 - 주로 '..
스마트폰 위젯 기능 관련 U&A 조사
- 10명 중 7명, "스마트폰 '위젯' 자세히 알고 있어" - '위젯..
삼성 ‘갤럭시’ vs 애플 ‘아이폰’..
- 주 사용 스마트폰, "갤럭시 64.2% vs 아이폰 33.5%" -..
2025 업무 환경에서의 AI 기술 ..
- 'AI 서비스' 적극 활용하는 직장인 증가하는 추세 - 특히, '저..
‘지브리 스타일’ AI 이미지 생성 ..
- '지브리 스타일' AI 이미지, 만족도 높은 편 - 10명 중 8명..
‘생성형 AI’ 서비스 일상생활 활용..
- "'생성형 AI' 어느 정도 '상용화' 된 단계" - 특히 '저연령..
AI 가전 소비자 인식 조사
- 10명 중 8명, "AI 가전 구매한 경험 있어" - 가전제품 내 ..
2016 소형가전가구 이용 관련 조사..
1인가구와 개인화 성향이 이끄는 '소형 가전·가구'의 인기 ..
2014 소형 가전가구 관련 조사
- 10명 중 7명 "소형 가전/가구가 실속 있으며(71.3%), 활..
‘듀프(Dupe)’ 소비 트렌드 관련..
- 10명 중 8명, "최대한의 '만족' 얻기 위해 '가성비' 따져" ..
중국산 가전 제품 관련 U&A 조사
- 10명 중 7명, "중국산 제품 '기술력' 많이 높아져" - '중국..
편의점 택배 서비스 관련 U&A 조사
- 택배 서비스, 주로 '중고거래', '반품' 목적으로 이용하는 편 -..
2024 ‘팝업스토어(pop-up s..
- 10명 중 8명, "팝업스토어 방문한 적 있어" - "요즘, 모든 ..
2024 데이(기념일) 문화 관련 인..
- 전반적인 '데이 문화' 피로도 소폭 낮아져 - 10명 중 6명, "..
2021 욜로 및 취향 관련 인식 조..
전체 73.7% "무엇보다도 내 행복을 우선시하려고 한다" 상
2021 달력(캘린더) 효용도 관련 ..
새해 맞이에 빼놓을 수 없는 '달력' 준비, 전체 79.4%가 올해 달력..
2013 생활용품 렌탈서비스 관련 조..
- 2명 중 1명(48%)은 렌탈서비스 이용 경험, 가장 많이 이용해본 ..
2012 생활용품 렌탈서비스 관련 조..
- 렌탈서비스하면 '정수기'를 가장 많이 떠올리는 것으로 나타나 &nb..
커피 음용 및 디카페인 커피 관련 U..
- 10명 중 6명, "커피는 일상적인 루틴에 가까워" - 저연령층, ..
2025 주류 음용 및 술(사케) 관..
- 10명 중 6명, "숙취 있더라도, 술자리 빠지고 싶지 않아" - ..
2025 ‘로코노미’ 활용 식품 관련..
- 10명 중 8명, "'로코노미 식품' 구매해 본 경험 있어" - '..
2025 여름 휴가 및 스테이케이션,..
- "여름휴가 비용 부담되지만, 포기할 정도는 아니야" - 저연령층, ..
‘숏폼 드라마’ 관련 U&A 조사
- '시성비' 니즈에 '숏폼 콘텐츠' 즐겨보는 경우 많아 - 10명 중..
2025 골프 산업 기획 조사
- 젊은 골퍼, 라운딩 횟수 적어도 '만족도'는 높다 - 20대는 '그..
2025 영화 관람 태도 및 영화관 ..
- '영화'에 대한 관심도 낮아지는 추세 - 10명 중 7명, "영화는..
SNS 알고리즘 콘텐츠 소비 관련 인..
- '알고리즘 추천 콘텐츠'에 대한 의존도 높은 편 - 단, 고연령층일..
2025 복고(레트로) 문화 및 명작..
- 10명 중 8명, "다양한 분야의 '복고 컨셉', 반가워" - 불안..
2025 카쉐어링 관련 U&A 조사
- '카쉐어링' 이용률,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 - 10명 중 7명, "..
2025 전기 자동차 관련 인식 조사
- '전기 자동차' 전반적인 '주행 만족도' 꾸준히 증가세 - 단, 아..
2024 자동차 보유 현황 및 리스,..
- 10명 중 8명, "한 가구 한 대 차량이 기본" - 저연령층, '..
2025 인간관계 및 연애관 관련 인..
- 10명 중 8명, "소수의 친구들이 있는 것만으로도 성공한 삶" -..
2025 주류 vs 비주류 문화 관련..
- 대중적인 '트렌드' 보다, 개인의 '취향' 중요시해 - 저연령층, ..
2025 자기계발 및 ‘긍정 챌린지’..
- 10명 중 8명, "지금은 '돈' 최대한 아껴 모아두어야 하는 시기"..
2025 現 직장생활 및 이직 의향 ..
- 업무 '만족도' 49.4%, 업무 '몰입도'는 소폭 증가해 - 단,..
2025 직장인 워라밸 및 주 52시..
- 10명 중 7명, "퇴근 후 개인 시간 보내는 편" - 한국 사회 ..
2024 직장인 점심식사 및 구내식당..
- 10명 중 7명, "구내식당, 필수 복지 중 하나" - 단, "구내..
「(1차) 민생회복 소비쿠폰」 관련 ..
- '민생회복 소비쿠폰' 정책, '국민적 관심' 높은 편 - 외식, 식..
교통비 부담도 및 교통비 지원 정책 ..
- 10명 중 8명, "대중교통 요금 인상으로 생활비 부담 가중" - ..
2023 연명의료결정법 관련 인식 조..
- 10명 중 6명 "평소 죽음에 대해 생각해" - 고연령층, 두려움보..
2025 ‘능력주의’ 관련 인식 조사
- '능력'은 '개인의 성취 수준'이란 인식 높은 편 - 저연령층, '..
2025 하절기 전기 요금 인상 관련..
- 10명 중 8명, "올해 전기 요금 인상 체감하는 편" - 요금 인..
2025 ‘자존감’ 관련 인식 조사
- '스스로의 가치'를 존중하는 태도 강해져 - 2명 중 1명, "자신..
재능 공유 플랫폼 관련 인식 조사
- 85.3% "한국 사회, 안정적 직업 찾기 어려워" - 전반적으
2022 영어학습 관련 인식 조사
- 89.2% "영어 잘하고 싶은 욕심 커" -"한국 사회, 영어 능력..
2021 직장인 자기계발 및 이러닝(..
직장인 76.1% "한국사회에서 안정적인 직업 찾는 것이 어려워지고 있다..
혈당 관리 및 「저속노화」 트렌드 관..
- 남녀노소 '건강관리'에 대한 관심 높은 편 - 10명 중 8명, "..
다이어트 경험 및 비만 치료제(삭센다..
- 10명 중 7명, "다이어트는 평생의 과제" - '외모관리' 일종의..
‘셀프 분석(퍼스널 컨설팅)’ 서비스..
- 10명 중 6명, "시간 걸리더라도 '나'에 대해 깊이 있게 알고 싶..
2025 헤어 관리 및 탈모 관련 인..
- 10명 중 4명, "탈모 경험 없지만 예방 관심 많아" - 탈모 예..
기초 스킨케어 화장품 관련 U&A 조..
- 10명 중 9명, "현대인들에게 '피부 관리'는 필수" - 저연령층..
‘웰에이징(Well-aging)’ 관..
- 10명 중 9명, "최대한 천천히 늙고 싶어" - 단, 노화에 대한..
중고 의류(패션) 관련 U&A 조사
- 10명 중 6명, "요즘에는 '중고 의류' 익숙해" - 중고 의류,..
「올드 머니(Old money)」 트..
- 전체 10명 중 6명, "고급스러운 취향 지닌 사람으로 보이고 싶어"..
고가 의류 및 브랜드 패딩 계급도 관..
- 전체 47.5% "실제 패딩 브랜드에 따라 계급이 존재하는 것 같아"..
2025 금(金) 시장 및 투자 관련..
- 10명 중 7명, "금(金) 제품 구매해본 경험 있어" - 주로 '..
2024 가상화폐 관련 인식 조사
- 10명 중 7명, "'
2024 재테크 및 대출금리 관련 인..
- 불안한 금융 시장, '은행 예금' 니즈 높아져 - 10명 중 6명,..
환전 서비스 및 해외여행 특화 카드(..
- 외화 환전 시 온·오프라인 비중 큰 차이 없어 - 단,..
무지출 챌린지 관련 인식 조사
- 96.9% "최근 물가 인상 체감하는 편" - 69.5% "생활비
2021 짠테크 관련 인식 조사(TR..
욜로(YOLO) 성향 줄어들고 미래지향적인 태도 강해진 모습 소비자 1..
주택청약 제도 관심도 및 인식 조사
- 72.9% "주택 청약 제도에 관심 있어" - 55.5% "주
2020 주택연금 제도 관련 인식 조..
기혼자 29.8%만이 "노후생활 자금 마련을 위한 준비하고 있다"
2019 1인 가구 공유주택 관련 조..
10명 중 4명은 '1인가구 공유주택' 거주 의향, 젊은 층의 의향 높아..
기간검색
명품 브랜드의 가격 인상이 이어지는 가운데, MZ세대 사이에서 '중고 명품'이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신제품 대비 합리적인 가격, 한정판 제품 구매 등을 목적으로 소비자들이 중고 명품 시장에 주목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신제품 시장 성장 속도의 약 3배...커져가는 중고 명품 시장
• 중고 패션·명품 시장 연간 10%씩 성장 중
• 중고 명품 시장 2030년에 약 512조원까지 성장할 전망
♦ 특히, MZ세대 사이에서 '중고 명품' 인기
• 유행에 민감하면서도 경제력이 부족한 MZ세대 내에서 인기
• 신제품 대비 합리적인 가격, 한정판 제품 구매 등이 주 인기 요인
♦ 잇따라 가격 인상하는 명품 브랜드들
• 샤넬, 올해 들어 3번째 가격 상향 조정
• 티파니앤코, 일부 제품 가격 평균 6% 인상
기사 바로가기
해외 여행 수요가 꾸준히 늘어나는 가운데, 대도시보다는 현지의 자연과 문화를 느낄 수 있는 '소도시 여행'이 새로운 트렌드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유명 관광지를 보는 것을 넘어, 현지 경험을 중시하는 '경험 중심 여행'의 확산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해석됩니다.
♦ 해외서 '비(非)대도시' 찾는 한국인들
• 일본 소도시 후지노미야 예약 건수 전년 대비 38배 증가
• 소수민족 마을 베트남 사파, '접근 가능한 오지 여행지'로 인기
♦ '경험 중심 여행' 확산...로컬 여행지 인기
• 지역의 일상·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로컬 여행지 인기
• 혼잡한 도시보다 조용하고 여유로운 힐링 경험 추구
♦ MZ세대에게 '핫플레이스'보다 더 뜨거운 곳?
• '나만 아는 여행지', '숨은 명소'에 대한 MZ세대 니즈 증가
• '핫플레이스' 보다 감성적이고 독특한 나만의 경험 중시
유통업계가 소비자에게 최적화된 쇼핑 경험과 편의성을 제공하기 위해 'AI 쇼핑 어시스턴트'를 도입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소비자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AI 분석을 통해 직접 검색하지 않아도 취향과 니즈에 맞는 제품을 추천받을 수 있습니다.
♦ 'AI 쇼핑 어시스턴트' 도입하는 유통업계
• 현대백화점, 소비자 맞춤 매장·식당·팝업 추천하는 '헤이디' 도입
• 롯데마트, 소비자 상황에 맞는 와인을 추천해주는 'AI 소믈리에' 도입
♦ 검색하지 않고도 제품을 살 수 있는 시대
• 직접 검색하지 않아도 AI를 통해 개인 맞춤형 제품에 접근
• 개인 맞춤 서비스를 통해 최적의 쇼핑 경험·편의성 제고
♦ 검색 보조 넘어 구매 결정의 주요 요소가 된 대화형 AI
• AI와의 상호작용으로 긍정적인 감정 형성, 신뢰도 향상
• 이는 재방문과 구매 행동으로 연결될 수 있음
한국 음식 문화에 대한 외국인 관광객의 관심이 전통 한식을 넘어 일상 속 K-푸드로 확장되고 있습니다. SNS의 발달로 한국의 최신 트렌드가 전세계에 실시간으로 공유되면서, K-일상이 외국인에게 새로운 경험 소비로 주목받고 있는 모습입니다.
♦ 방한 외국인의 최대 관심사는 'K-맛집 투어'
• 끼니를 넘어 문화·일상을 경험하는 특별한 여정
• 전통 한식을 넘어 라면, 길거리 음식 등 K-일상 음식에 대한 관심 증가
• 국내 프랜차이즈, 한정판 등 '한국식 변주'가 들어간 음식 수요 ↑
♦ K-일상 음식, 외국인 관광객에게는 새로운 경험
• '여행 메뉴판'으로 떠오른 한국 편의점
→ 특히 한국 라면, 커피, 과자에 대한 외국인 관심 증가
• 국수·만두, 감자탕 등 일상식에 대한 외국인 수요 증가
글로벌 K푸드 인기의 차세대 주축으로 불닭·떡볶이 양념, 고추장 등 'K-소스'가 부상하고 있습니다. 이에 유통업계는 개별 소비자를 넘어 B2B 거래까지 확대하여 공급처 다변화를 통한 성장 기반 마련에 나서고 있습니다.
♦ 전세계인의 입맛을 사로잡은 K-소스
• K-소스 수출액 올해 4억 달러 넘길 것으로 전망, 역대 최대 수치 기록
• 양념소스류, 장류(고추장 등), 마요네즈·케첩 등 인기
• 아시아 넘어 최근에는 서구 현지인 소비량 증가 추세
♦ 개인 소비자 넘어 현지 B2B 시장 공략한다
• 삼양 불닭소스, 美 중식 프랜차이즈와 협업해 신메뉴 출시
• CJ제일제당, 고추장 美 현지 B2B 유통업체에 공급해 외식 채널 진입
• B2B 시장으로 수출량 증가, 소비자 저변 확대 등 효과 기대
금 값이 치솟으면서 금이 단순 투자 수단을 넘어 '생활 속 재테크' 아이템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이에 홈쇼핑 업계에서도 '금테크 열풍'이 불고 있으며, 골드바·순금 주얼리 등이 인기 상품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 계속 오르는 금값...사상 최고가 기록
• 지난 18일, 1돈 기준 93만 1천원으로 사상 최고가 기록
• 지난달 대비 32.75% 급등한 수치
♦ 홈쇼핑에도 부는 '금테크 열풍', 금 상품 매진 행렬
• 현대홈쇼핑 금 관련 TV 생방송 매출 지난해 대비 175% 급증
• 더현대닷컴 금 상품 라이브 방송, 시작 10분만에 매진
• 롯데홈쇼핑 순금 주얼리 매출 전년 동기 대비 2배 이상 성장
일본 MZ세대 여성의 72%가 뷰티 제품이나 식품 구매을 구매할 때 성분이나 소재를 꼼꼼히 확인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가격보다 성분·품질을 중시하는 경향이 뚜렷하며, 이러한 소비 성향이 일본 젊은 층 내 K제품 인기 확산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됩니다.
♦ 日 MZ세대 10명 중 7명, "제품의 성분 품질 중요"
• 특히 스킨케어,식품·음료, 의류·패션소품 구매 시 성분 꼼꼼히 확인
• 주로 SNS게시물이나 상품·리뷰 후기 등을 통해 정보 수집
♦뷰티 제품은 가격보다 '품질'이 우선
• 화장품 스킨케어 구매 시 가장 우선시 하는 가치는 '품질'
• 헤어케어, 건강보조식품도 가격보다 품질이 중요
• 반면, 패션 상품은 품질 대비 저렴한 가격을 더 선호함
해외 뷰티 브랜드들의 테스트베드로 '한국'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트렌드 변화 속도가 빠르고 제품에 대한 기준이 높은 한국 소비자를 대상으로 먼저 반응을 검증한 뒤, 이를 바탕으로 해외 시장 공략에 나서려는 전략으로 풀이됩니다.
♦ 글로벌 뷰티 브랜드의 테스트베드, '한국'
• 구찌 뷰티, 성수동에 팝업 열어 한국 소비자 반응 및 데이터 수집
• '플라워노즈', '주디돌' 등 중국 뷰티 제품 한국 진출
• 일본 뷰티, 백화점 제품 넘어 로컬/무인양품 뷰티 제품으로 확대
♦ 뷰티 브랜드들이 한국에 주목한 이유
• 빠른 트렌드 변화, 제품에 까다로운 한국 소비자들
→ 글로벌 시장 흐름을 가늠하는 지표로 떠오른 한국
• 서울 성수동, '빠른 바이럴'이 가능한 지역으로 평가받는 중
전 세계적으로 F1 관련 영화와 다큐멘터리 콘텐츠가 흥행을 거두면서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모터스포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에 프랑스 명품 기업 루이비통모엣헤네시(LVMH)는 젊은 고객층을 공략하기 위한 전략으로 모터스포츠 마케팅에 나섰습니다.
♦ 젊은 세대의 화제거리로 떠오른 모터스포츠
• 'F1 더 무비', '본능의 질주' 등 콘텐츠 전세계적으로 흥행
→ 모터스포츠에 젊은 세대 팬층 유입 증가
♦ 매출 부진에 빠진 명품업계, 모터스포츠 마케팅에 주목
• 명품업계, 젊은 세대의 이탈로 매출 부진 등 위기
→ 모터스포츠 마케팅으로 젊은 세대의 관심을 모으고자 함
• LVMH, F1후원에 나서며 전광판 등에 그룹 브랜드 로고 전시
1인 가구 증가와 소득 수준 향상으로 '홈퍼니싱(집 꾸미기)' 수요가 늘면서, 올해 국내 시장 규모가 20조 원을 넘어설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에 유통업계는 '공간 큐레이션'을 통해 취향 소비를 자극하며 수요 확대에 나서고 있습니다.
♦ 성장하는 국내 홈퍼니싱 시장
• 올해 시장 규모 20조원 넘어설 전망 (2010년 대비 2배 증가)
• 1인 가구 증가와 1인당 국민 소득 확대 → 집 꾸미기 수요 증가
♦ 유통업계, '공간 큐레이션'으로 수요 견인
• 소비자 취향·라이프스타일 반영한 공간을 제안하는 마케팅
• 29CM, 아파트 콘셉으로 한국 라이프스타일 구현한 체험형 전시 개최
♦ K라이프스타일, 새로운 소비 키워드로 부상
• 디자인·패션·콘텐츠 아우르는 키워드로 부상
• 제품 판매를 넘어 경험·공간 제안하는 방식으로 진화 중
고물가 장기화로 가성비 좋은 PB(자체 브랜드) 제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편의점 브랜드 선택의 주요 기준으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편의점 업계의 PB 제품 개발 경쟁도 한층 치열해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 먹거리부터 생활용품까지...PB 강화하는 편의점
• CU의 '피빅', 스낵류·HMR·화장지 등 카테고리 확장
• GS25, PB의 초저가 라인업 확대하며 경쟁력 확보
• 세븐일레븐, 업계 최초 PB 캐시미어 니트 출시
♦ 편의점업계가 PB 제품에 주력하는 이유
• 고물가로 가성비 좋은 PB 제품에 대한 소비자 관심 확대
→ 편의점 선택의 중요 기준으로 떠오른 PB 제품
• 충성고객 유치, 고객 이탈 방지 → 시장 점유율 확보
하나의 알약로 두 가지 이상의 질환을 치료할 수 있는 '복합제'가 제약업계의 새로운 성장축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복합제는 복용 횟수와 약값 부담을 줄여 환자 복용 편의성과 치료 효율을 높일 수 있다는 장점으로 만족도가 높은 제품입니다.
♦ 복합제 개발에 힘쓰는 제약업계
• HK이노엔, 근골격 질환 + 위식도역류질환 치료하는 복합제 개발 중
• 한국유나이티드제약, 소염·진통 + 궤양 예방 효과의 복합제 개발 중
♦ 제약업계 새 성장축으로 떠오르는 '복합제'
• 한 알로 2개 이상의 질환 해결 → 복용 횟수·약값 부감 ↓
• 환자의 복용 편의성 높여 만족도 높은 편
• 업계 내 복합제 개발 경쟁 한층 더 치열해질 전망
결혼식을 올린 후에도 혼인신고를 1년 이상 미루는 신혼부부가 10년 새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혼인 신고를 하면 미혼 또는 한부모 가정일 때보다 받을 수 있는 혜택이 줄어들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 최근 10년간 혼인신고 지연 건 수 급증
• 결혼 후 1년 이상 혼인신고 지연 비중 10.9%(2014) → 19.0%(2024)
• 혼인신고 지연 비중 10년 새 2배 가까이 증가
♦ '결혼 패널티'로 인해 혼인신고 미루는 신혼부부
• 혼인신고 시, 각종 혜택이 줄어드는 부작용으로 혼인신고 건 수 감소
• 주택담보대출 한도 축소, 주택청약 기회 축소 등
♦ 혼외 출산 비율도 같이 늘고있는 추세
• 혼외 출산 비율 지난해 8.5%로 역대 최고치 기록
• 한부모 가정일 때 받을 수 있는 혜택이 크기 때문
편의점이 1000원대 아메리카노 등 '가성비 커피'를 내세우며 커피 시장 공략에 나서고 있습니다. 저렴한 가격과 높은 접근성, 여기에 최근 배달 서비스까지 도입하면서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 커피 시장에 본격적으로 뛰어든 편의점 업계
• '가성비' 트렌드 공략해 저렴한 가격에 커피 상품 판매
• 배달 앱에 입점해 커피 배달 서비스까지 진출하는 중
• 커피전문점보다 저렴하고 다양한 디저트들로 매출 증대
♦ 편의점의 진출, 커피전문점에 미치는 영향은?
• 커피 품질, 소비 기간, 대량 주문 등의 차이 존재
• 전문점보다는 스틱 커피, 캡슐 커피와 경쟁 구도 형성할 가능성
→ 커피전문점과 편의점 커피는 서로 보완하는 역할 할 것
Z세대 사이에서 '러닝 모임'이 사교의 장으로 자리잡으면서, 러닝을 통한 만남이 새로운 연애 방식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이러한 흐름에 최근 건강·소셜·연애를 결합한 '러닝 생태계'가 새로운 산업 축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 단순 운동 아닌 하나의 라이프스타일이 된 '러닝'
• Z세대 내 러닝붐으로 사교 플랫폼이 된 마라톤, 러닝 크루
• 건강한 사교 문화 확산 → 새로운 연애 방식으로 주목받는 러닝
• 네이버 밴드, 당근마켓 내 러닝 모임 최근 2년 새 두 배 이상 증가
♦ 반면, 데이팅 앱 시장은 하락하는 추세
• 국내 주요 데이팅 앱 월간이용자 수 1년 새 절반 이상 감소
• 비대면 보다 실제 만남을 선호하는 젊은 세대
→ 데이팅 앱보다는 취미·운동기반 커뮤니티가 만남의 장으로 부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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