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생성형 AI 서비스 관련 U&A..
- 10명 중 9명 "생성형 AI 서비스 영향력 커지고 있어" - '챗..
2021 숏폼 콘텐츠(틱톡 등) 관련..
전체 76%가 숏폼 콘텐츠 시청 경험, 10대~20대가 주 이용자 층 ..
2021 뉴스레터 구독 서비스 관련 ..
전체 44.5%만이 스스로 사회 이슈 및 트렌드를 잘 파악하고 있다고 평..
2025 삼성 '갤럭시'..
- 現 사용 스마트폰, "갤럭시(63.2%) vs 아이폰(..
2024 이어폰, 헤드폰 및 ‘노이즈..
- 일상생활에서 '이어폰', '헤드폰' 이용 비중 높은 편 - 주로 '..
스마트폰 위젯 기능 관련 U&A 조사
- 10명 중 7명, "스마트폰 '위젯' 자세히 알고 있어" - '위젯..
2025 업무 환경에서의 AI 기술 ..
- 'AI 서비스' 적극 활용하는 직장인 증가하는 추세 - 특히, '저..
‘지브리 스타일’ AI 이미지 생성 ..
- '지브리 스타일' AI 이미지, 만족도 높은 편 - 10명 중 8명..
‘생성형 AI’ 서비스 일상생활 활용..
- "'생성형 AI' 어느 정도 '상용화' 된 단계" - 특히 '저연령..
AI 가전 소비자 인식 조사
- 10명 중 8명, "AI 가전 구매한 경험 있어" - 가전제품 내 ..
2016 소형가전가구 이용 관련 조사..
1인가구와 개인화 성향이 이끄는 '소형 가전·가구'의 인기 ..
2014 소형 가전가구 관련 조사
- 10명 중 7명 "소형 가전/가구가 실속 있으며(71.3%), 활..
‘듀프(Dupe)’ 소비 트렌드 관련..
- 10명 중 8명, "최대한의 '만족' 얻기 위해 '가성비' 따져" ..
중국산 가전 제품 관련 U&A 조사
- 10명 중 7명, "중국산 제품 '기술력' 많이 높아져" - '중국..
편의점 택배 서비스 관련 U&A 조사
- 택배 서비스, 주로 '중고거래', '반품' 목적으로 이용하는 편 -..
‘키링’ 액세서리 관련 U&A 조사
- 10명 중 7명, "최근 '키링' 착용한 사람 많이 보는 편" - ..
2024 ‘팝업스토어(pop-up 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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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 데이(기념일) 문화 관련 인..
- 전반적인 '데이 문화' 피로도 소폭 낮아져 - 10명 중 6명, "..
2021 달력(캘린더) 효용도 관련 ..
새해 맞이에 빼놓을 수 없는 '달력' 준비, 전체 79.4%가 올해 달력..
2013 생활용품 렌탈서비스 관련 조..
- 2명 중 1명(48%)은 렌탈서비스 이용 경험, 가장 많이 이용해본 ..
2012 생활용품 렌탈서비스 관련 조..
- 렌탈서비스하면 '정수기'를 가장 많이 떠올리는 것으로 나타나 &r..
커피 음용 및 디카페인 커피 관련 U..
- 10명 중 6명, "커피는 일상적인 루틴에 가까워" - 저연령층, ..
2025 주류 음용 및 술(사케) 관..
- 10명 중 6명, "숙취 있더라도, 술자리 빠지고 싶지 않아" - ..
2025 ‘로코노미’ 활용 식품 관련..
- 10명 중 8명, "'로코노미 식품' 구매해 본 경험 있어" - '..
2025 백화점, 대형마트 ‘문화센터..
- 10명 중 8명, "양질의 문화센터 = 백화점&midd..
‘제철코어’ 소비 트렌드 관련 U&A..
- 10명 중 7명, "계절마다 특색있는 음식, 활동 즐기는 편" - ..
2025 여름 휴가 및 스테이케이션,..
- "여름휴가 비용 부담되지만, 포기할 정도는 아니야" - 저연령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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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S 알고리즘 콘텐츠 소비 관련 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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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 카쉐어링 관련 U&A 조사
- '카쉐어링' 이용률,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 - 10명 중 7명, "..
2025 전기 자동차 관련 인식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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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 자동차 보유 현황 및 리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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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 연말 분위기 및 연말 계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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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 로또 및 연금복권 구매 경험..
- '로또' 인지자의 80.6%, "지난해 로또 구매 경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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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 직장인 점심식사 관련 인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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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 現 직장생활 및 이직 의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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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 민생회복 소비쿠폰」 관련 ..
- '민생회복 소비쿠폰' 정책, '국민적 관심' 높은 편 - 외식, 식..
교통비 부담도 및 교통비 지원 정책 ..
- 10명 중 8명, "대중교통 요금 인상으로 생활비 부담 가중" - ..
2023 연명의료결정법 관련 인식 조..
- 10명 중 6명 "평소 죽음에 대해 생각해" - 고연령층, 두려움보..
개인정보유출 관련 인식 조사
- 10명 중 7명, "개인정보유출 피해 경험한 적 있어" - 정보 유..
2025 ‘능력주의’ 관련 인식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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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 하절기 전기 요금 인상 관련..
- 10명 중 8명, "올해 전기 요금 인상 체감하는 편" - 요금 인..
재능 공유 플랫폼 관련 인식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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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 영어학습 관련 인식 조사
- 89.2% "영어 잘하고 싶은 욕심 커" -"한국 사회, 영어 능력..
2021 직장인 자기계발 및 이러닝(..
직장인 76.1% "한국사회에서 안정적인 직업 찾는 것이 어려워지고 있다..
건강기능식품 소비 패턴 및 저가·소용..
- 10명 중 8명, "'건강관리'도 하나의 스펙" - '건강기능식품'..
혈당 관리 및 「저속노화」 트렌드 관..
- 남녀노소 '건강관리'에 대한 관심 높은 편 - 10명 중 8명, "..
다이어트 경험 및 비만 치료제(삭센다..
- 10명 중 7명, "다이어트는 평생의 과제" - '외모관리' 일종의..
2025 헤어 관리 및 탈모 관련 인..
- 10명 중 4명, "탈모 경험 없지만 예방 관심 많아" - 탈모 예..
기초 스킨케어 화장품 관련 U&A 조..
- 10명 중 9명, "현대인들에게 '피부 관리'는 필수" - 저연령층..
‘웰에이징(Well-aging)’ 관..
- 10명 중 9명, "최대한 천천히 늙고 싶어" - 단, 노화에 대한..
중고 의류(패션) 관련 U&A 조사
- 10명 중 6명, "요즘에는 '중고 의류' 익숙해" - 중고 의류,..
「올드 머니(Old money)」 트..
- 전체 10명 중 6명, "고급스러운 취향 지닌 사람으로 보이고 싶어"..
고가 의류 및 브랜드 패딩 계급도 관..
- 전체 47.5% "실제 패딩 브랜드에 따라 계급이 존재하는 것 같아"..
2025 금(金) 시장 및 투자 관련..
- 10명 중 7명, "금(金) 제품 구매해본 경험 있어" - 주로 '..
2024 가상화폐 관련 인식 조사
- 10명 중 7명, "'가상화폐', 투자 자산으로 볼 수 있어" - ..
2024 재테크 및 대출금리 관련 인..
- 불안한 금융 시장, '은행 예금' 니즈 높아져 - 10명 중 6명,..
환전 서비스 및 해외여행 특화 카드(..
- 외화 환전 시 온·오프라인 비중 큰 차이 없어 - 단,..
무지출 챌린지 관련 인식 조사
- 96.9% "최근 물가 인상 체감하는 편" - 69.5% "생활비는..
2021 짠테크 관련 인식 조사(TR..
욜로(YOLO) 성향 줄어들고 미래지향적인 태도 강해진 모습 소비자 1..
주택청약 제도 관심도 및 인식 조사
- 72.9% "주택 청약 제도에 관심 있어" - 55.5% "주택 청..
2020 주택연금 제도 관련 인식 조..
기혼자 29.8%만이 "노후생활 자금 마련을 위한 준비하고 있다" 노후..
2019 1인 가구 공유주택 관련 조..
10명 중 4명은 '1인가구 공유주택' 거주 의향, 젊은 층의 의향 높아..
기간검색
2026년에는 '단기 여행'과 '나 홀로 여행' 트렌드가 부상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Z세대를 중심으로 1~2일 단기 해외여행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관계보다 자기 발견을 중시하는 젊은 세대가 자연 환경 속에서 스스로를 돌아볼 수 있는 경험을 추구하고 있기 때문으로 분석됩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Z세대가 주목하는 '짧은 여행' 트렌드
• SNS에서 당일치기 여행 콘텐츠 확산되며 관심 증가
• 제한된 시간동안 많은 체험을 즐길 수 있는 '도시 여행' 인기
♦ 글로벌 이벤트 중심의 '목적형 여행' 부상
• 문화, 스포츠, 음악 이벤트를 즐기기 위한 여행 인기
• 특히 '스포츠'를 위한 여행, 내년 인기 콘텐츠로 떠오를 것으로 전망
♦ 자연 속 '나 홀로 여행'을 통해 자기 발견하려는 젊은 세대
• 자기 발견을 중시하는 흐름 속에서 혼자 떠나는 여행에 대한 관심 ↑
• 전 세계 국립 공원에 대한 검색량이 크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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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경쟁 심화와 투자 유치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창업가의 경쟁력이 '기술력'을 넘어 소통 능력·비판적 사고·세련된 매너 등 '사회적 역량'으로 확장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실리콘밸리 테크 기업 창업자들의 이미지도 변화하고 있는데, 후드티·청바지 중심의 '너드' 이미지를 벗어나 정장, 에티켓, 소통 능력을 갖춘 보다 포멀한 스타일로의 전환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 테크 기업 창업자들이 '스타일리시'하게 변했다?
• 기존 혁신과 효율의 상징이던 청바지·운동화 중심 '너드' 스타일
• 최근 상류 사회의 진입을 위해 외모·위생·스타일 관리 강화
♦ 글로벌 비지니스 에티켓 교육 시장 성장
• 글로벌 비지니스 시대, '매너'가 기업의 경쟁력과 직결
→ 기업 내 에티켓 교육에 대한 수요 증가하며 관련 시장 성장
• 2024년 259억 달러에서 2030년까지 767억 달러까지 성장 전망
♦ AI 경쟁 심화, '기술력' 넘어 '사회적 역량'이 또 다른 가치로 부상
• 투자 경쟁 심화되면서 신뢰를 줄 수 있는 '사회적 기술'이 중요해짐
• 테크 창업자들의 영향력 확대 → 공적 인물로서의 매너·이미지 중요
올해 문화 콘텐츠의 핵심 키워드로 '글로벌 합작'이 떠오르고 있습니다. 한국에서 제작한 완성작을 수출하던 한류 1.0 시대와 리메이크 중심의 2.0 시대를 넘어, 2025년에는 해외 자본과 제작 시스템이 K-콘텐츠를 적극 수용하며 공동 제작·유통 단계로 진입하는 'K-콘텐츠 수출 3.0 시대'가 도래했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습니다.
♦ K-콘텐츠, 한국을 넘어 제작되는 'Made Beyond Korea'로 진화
• 국경을 허문 교류 및 합작, 콘텐츠 시장의 화두로 부상
• 완성작 수출국이 아닌 콘텐츠 설계·주도의 허브로 진화한 한국
♦ 합작 장르 확장, 드라마 넘어 예능까지
• CJ ENM, 日 TBS와 협업해 예능 '무한루프' 방영
• 미국 유레카 프로덕션과 협업한 K-팝 경연 예능 등장
♦ 파트너십 다각화로 협상력 제고
• 현재 '넷플릭스' 중심으로 재편된 글로벌 콘텐츠 시장
• CJ ENM, 다양한 OTT 플랫폼과 파트너십 강화해 콘텐츠 협상력 강화
올해 팝업스토어의 핵심 키워드로 ‘AI 체험’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다양한 업계에서 AI를 활용한 체험형 공간이 방문객의 몰입도를 높이는 효과적인 마케팅 수단으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특히 AI에 익숙한 2030세대를 공략하기 위해서는 향후 보다 고도화된 AI 경험 제공이 필요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 팝업스토의 핵심 공식으로 자리잡은 'AI 체험'
• 'AI' 키워드 포함된 팝업스토어 검색량 증가세
• 실제 인기 팝업스토어의 공통점으로 'AI 체험 공간'이 꼽힘
♦ 다양한 업계에서 주목하는 'AI 팝업'
• 이동통신사 3사, AI 체험형 팝업스토어 개최
• 주류업계, 보험업계도 AI 팝업을 통해 경험 다양화·몰입도 제고
♦ AI 팝업스토어의 진화
• 단순 제품 추천, 포토부스보다 더 다양화된 체험으로 몰입도 ↑
• MZ세대 공략을 위해서는 더 고도화된 AI 경험 제고 전략 필요
자기관리에 관심을 가지는 남성이 꾸준히 증가하면서 남성 뷰티 시장이 성장세를 보이는 가운데, 에이블리가 운영하는 남성 패션 플랫폼 4910이 뷰티 카테고리를 공식 론칭했습니다. 이제 남성 뷰티 시장도 획일화된 제품 중심에서 벗어나, 개인의 취향과 스타일을 표현하는 영역으로 확장되고 있는 모습입니다.
♦ 4910, 남성을 위한 뷰티 카테고리 론칭
• 스킨케어·메이크업·헤어·바디 등 상품 라인업 확대
• 남성 중심으로 인기 높은 뷰티 브랜드 입점
♦ 4910 남성 뷰티 제품 거래액 증가
• 스틱 파운데이션, 립밤, 바디스프레이 등 수요 급증
• 4910 뷰티 거래액 베타 버전 론칭 4달 전 대비 3배 이상 증가
♦ 男 그루밍족 수요 확보를 위한 전략
• 자기관리에 관심 많은 남성 증가 → 뷰티 시장 내 영향력 확대
• 남성 뷰티, 개인의 취향과 스타일을 표현하는 영역으로 확대
아이파크몰 용산점이 여주곤충박물관과 협업해 도심 속 자연 생태 체험관 '용산 곤충관'을 공식 개장했습니다. 쇼핑몰 공간 활용을 판매 중심에서 '교류·경험 중심'으로 전환해 '목적형 방문' 고객 비중을 높여 고객 체류 시간을 늘리려는 전략으로 해석됩니다.
♦ '곤충관' 들여온 아이파크몰
• 도심에서 접하기 힘든 곤충 콘텐츠로 가족 고객 겨냥
• 단순 판매 대신 고객이 즐길 수 있는 체험형 콘텐츠로 집객효과 기대
♦ 체험형 콘텐츠 통해 '목적형 방문' 고객 비중 ↑
• 체험 콘텐츠로 '쇼핑몰에 와야만하는 이유' 지속적으로 제공
• 쇼핑몰, 물건 판매 공간 넘어 시간까지 파는 곳으로 진화
• 체류 시간 확대 → F&B 및 다른 쇼핑 매출로 이어지는 효과 기대
글로벌 외식 시장에서 '호스피탤리티(Hospitality)'의 중요성이 다시 주목받고 있습니다. 음식의 맛을 넘어 요리·공간·서비스 전반에서 고객에게 배려의 경험을 남기는 '호스피탤리티' 전략을 통해 브랜드 몰입도를 높이려는 움직임이 확산되고 있습니다. 외식 경쟁력의 기준이 ‘맛’에서 손님이 체감하는 정서적 경험으로 이동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 글로벌 외식 무대에서 '호스피탤리티'로 한식 경쟁력 제고
• 음식 완성도와 함께 섬세한 응대로 글로벌 무대서 한식 영향력 확산
• 외국인 입맛을 고려한 테이스팅 제안 등 '고객 맞춤형 환대'가 핵심
♦ 호스피탤리티로 밀도있는 외식 경험 창출
• 외식 공간에서의 감정과 기억과 감정을 설계하는 역할
• 단순 서비스 아닌 고객이 '배려받고 있다'는 느낌을 제공하는게 핵심
♦ 외식 공간, 단순 식사 장소가 아닌 기억을 남기는 장소로 진화
• 식사 공간을 넘어, 감정까지 설계하는 경험의 무대로 진화
• 손님에게 '어떤 정서적 반응'을 제공할 것인가에 대한 가치 부상
최근 소비자들 사이에서 가격 자체보다 해당 가격이 자신의 사용 경험에 합당한지를 기준으로 구매 여부를 판단하는 경향이 뚜렷해지며, 이른바 '프라이스 디코딩' 소비가 확산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시로는 가격에 따른 기능 차이가 분명한 패딩·아우터는 고가 제품을 선택하는 반면, 브랜드별 품질 차이가 크지 않은 이너웨어는 가성비 제품을 활용하는 방식이 있습니다.
♦ '프라이스 디코딩' 소비 확산
• '심리적 ROI(투입된 비용 대비 심리적 만족도)'가 주요 구매 기준으로 부상
• 가격 자체보다는 '사용 경험에 합당한 가격 수준인지'가 중요
♦ 패딩은 프리미엄, 이너웨이는 가성비
• 브랜드별 기능 차이가 두드러지는 패딩은 프리미엄 제품 선택
• 반면, 별 차이가 없는 이너웨이·티셔츠는 가성비 제품 수요 ↑
빌트인 가전 확산과 인테리어 중심의 소비 문화가 맞물리면서, 세탁 가전이 단순한 '설치 가전'을 넘어 생활공간과 조화를 이루는 '배치 가구'로 진화하는 '가전의 가구화' 흐름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기존에 베란다나 화장실에 놓이던 세탁 가전이 실내 공간으로 이동하는 변화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 실내 공간으로 이동하는 세탁 가전
• 집 안 구석, 싱크대 주변 → 드레스룸·거실 주변으로 이동
• 빨래 후 동선 단축과 공간 활용이 중요한 입지 조건으로 부상
♦ 빌트인·인테리어 중심 소비문화 만든 '가전의 가구화'
• 빌트인 가전, 공간 절약 넘어 인테리어 완성도 높이는 핵심 요소로 부상
• 기능 넘어 인테리어와 같이 생활공간과의 조화 또한 중요해짐
뷰티 시장에서 '클린 뷰티' 트렌드가 확산되면서, 제품의 안전성을 넘어 저자극성과 지속가능성을 중시하는 소비 흐름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에 브랜드명보다 성분명 자체를 전면에 내세운 마케팅 전략이 주목받고 있으며, 업계에서는 비건 성분 개발을 둘러싼 경쟁이 본격화되고 있습니다.
♦ 클린 뷰티 의미 확대
• 기존에는 인체 유해 성분이 없는 '안정성'에만 주목
• 요즘에는 저자극성, 지속가능한 제품으로 의미 확대되는 추세
♦ 뷰티 마케팅, '브랜드' 보다는 '성분' 중심
• 특정 성분 또는 성분을 제품명으로 쓰는 상품 검색어 상위권 차지
• 최근 스킨케어 중 '비건 소재'를 내세운 제품이 주목받는 추세
♦ 비건 뷰티 강화하는 화장품업계
• 한국콜마, 연어 PDRN 대체하는 비건 PDRN 제품 출시
• 코스맥스, 달팽이크림 핵심 성분을 식물에서 추출하는 기술 개발
손해보험사들이 계절·상황별로 위험을 세분화한 '계절형 미니보험'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주목하고 있습니다. 고객 라이프스타일에 맞춘 소액·단기보험이 앱 기반 디지털 채널을 통해 빠르게 확산되면서 소비자들의 실용적 보험 상품으로 자리 잡는 모습입니다.
♦ 롯데손해보험, 계절별 레저 중심으로 1천원 미니보험 라인업 확대
• 서핑 시 발생한 상해·기구 손상 등 보상 제공
• 스키장 방문 패턴에 맞춰 1회권·시즌권 플랜 세분화해 보장
♦ 삼성화재, 계절성 질환까지 아우르는 맞춤형 보장 확대
• 날씨 변화에 따라 달라지는 건강 리스크를 '계절별 패키지'로 묶어 보장
• 질환에 대한 진단비, 치료비, 수술비 등을 주요 담보로 내세움
외국인 관광객의 소비가 명품 중심에서 '실속·취향·웰니스' 중심으로 빠르게 재편되면서, K-라이프스타일 소품·패션·뷰티·웰니스 제품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한국의 라이프스타일이 글로벌 관광 소비의 핵심 가치로 부상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 '실속형 N개 소비', K-쇼핑의 새로운 표준으로 부상
• 방한 외국인 구매 1건당 평균 지출액은 감소, 구매 횟수 증가
• 총 쇼핑 금액 83% 증가하며, '부담 없는 것 여러 번' 소비하는 흐름
♦ 韓 감성·취향 담은 'K-라이프스타일 소품' 소비 증가
• 가차샵, 문구점, 서점 카테고리 수요 증가
• 여행 기념품이 '크기' 보다는 '감각'을 중시하는 방향으로 전환
♦ 뷰티·약국·건강식품 중심의 웰니스 소비 확대
• 韓 뷰티 소비 확산 → 피부·영양 관리를 위한 약국 이용으로 이어짐
• 홍삼 및 인삼을 중심으로 한 건강식품 소비 두드러짐
생성형 인공지능(AI)으로 만들어진 양산형 콘텐츠, 이른바 'AI 슬롭(찌꺼기)'이 확산되는 가운데 관련 기술이 현실과 구분하기 어려운 수준까지 고도화되고 있습니다. 특히 한국이 AI 슬롭 콘텐츠를 가장 많이 소비하는 국가 중 하나로 꼽히면서, 허위 정보나 가짜 영상이 빠르게 확산될 수 있는 환경에 대한 우려도 커지고 있습니다.
♦ 한국, AI 슬롭 콘텐츠 소비 국가 1위
• 글로벌 평균(23시간)보다 높은 한국 월평균 유튜브 이용 시간(40시간)
• 영상 제작 AI툴 '소라' 사용률 1위인 동시 한국
• 긴 유튜브 시청 시간, AI 빠른 수용으로 한국 내 AI 슬롭 콘텐츠 확산
♦ 진화하는 AI 찌꺼끼
• 사람 눈으로 AI 영상인지 판독하기 어려울 정도로 기술 고도화
• AI 콘텐츠 표시도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소셜 미디어에 대한 신뢰도 ↓
• 이런 환경은 가짜 뉴스, 사기 등이 활발해질 수 있어 주의 필요
대형마트와 뷰티업체가 협업해 '가성비 뷰티 브랜드'를 잇따라 선보이고 있습니다. 자사 외 다른 매장에서는 구매할 수 없는 5,000원 이하 전용 상품을 앞세워, K-뷰티 성지로 떠오른 다이소를 견제하려는 전략으로 해석됩니다.
♦ '가성비 뷰티 브랜드' 출시에 나선 '마트-뷰티' 동맹
• 이마트, 화장품 제조사와 협업해 12개 독점 브랜드 출시
• 롯데마트, 더마펌·제이준 등과 협업해 기능성 스킨케어 출시
• 5000원 이하의 가성비 제품, 차별화 제품으로 소비자 '락인' 전략
♦ '마트-뷰티' 동맹으로 기대되는 효과?
• 뷰티업체, 마트와의 협업을 통해 유통채널 확보
• 다이소 입점 경쟁 치열, 낮은 마진으로 '다이소 대항마' 필요성 부상
• 대형마트, 오프라인 생활용품 매장 TOP1인 '다이소' 견제 전략
K-팝이 충족시키지 못하는 음악적 다양성을 찾는 청취자들 사이에서 '인디 음악'이 다시 주목받고 있습니다. 이에 '인디 1세대' 아티스트들이 무대로 복귀하는 한편, 다양한 장르와 탄탄한 실력을 갖춘 신예 인디 뮤지션들이 대형 콘서트홀로 진출하는 사례도 늘고 있습니다.
♦ 다시 부상하는 국내 인디 음악 씬
• YB, 노브레인 등 '레전드 밴드'들의 무대 컴백
• 대형 콘서트홀 공연도 '완판' 시키는 신예 인디 밴드들
♦ 인디 음악의 부활, 내년에도 이어질 전망
• 다양한 음악에 대한 니즈 & 원하는 음악을 어디서든 즐길 수 있는 환경
→ 인디 음악의 저변을 넓히는데 영향
• 오프라인 무대의 복귀, 인디 밴드의 무대·음원 발매 지원 사업 성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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