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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10월 21일
전 세계적으로 부는 '중고 명품' 열풍
Today

명품 브랜드의 가격 인상이 이어지는 가운데, MZ세대 사이에서 '중고 명품'이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신제품 대비 합리적인 가격, 한정판 제품 구매 등을 목적으로 소비자들이 중고 명품 시장에 주목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신제품 시장 성장 속도의 약 3배...커져가는 중고 명품 시장

  • 중고 패션·명품 시장 연간 10%씩 성장 중

  • 중고 명품 시장 2030년에 약 512조원까지 성장할 전망

 

♦ 특히, MZ세대 사이에서 '중고 명품' 인기

  • 유행에 민감하면서도 경제력이 부족한 MZ세대 내에서 인기

  • 신제품 대비 합리적인 가격, 한정판 제품 구매 등이 주 인기 요인

 

♦ 잇따라 가격 인상하는 명품 브랜드들

  • 샤넬, 올해 들어 3번째 가격 상향 조정

  • 티파니앤코, 일부 제품 가격 평균 6% 인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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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험·힐링 추구...해외서 소도시 찾는 한국인들
Today

해외 여행 수요가 꾸준히 늘어나는 가운데, 대도시보다는 현지의 자연과 문화를 느낄 수 있는 '소도시 여행'이 새로운 트렌드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유명 관광지를 보는 것을 넘어, 현지 경험을 중시하는 '경험 중심 여행'의 확산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해석됩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해외서 '비(非)대도시' 찾는 한국인들

  • 일본 소도시 후지노미야 예약 건수 전년 대비 38배 증가

  • 소수민족 마을 베트남 사파, '접근 가능한 오지 여행지'로 인기

 

♦ '경험 중심 여행' 확산...로컬 여행지 인기

  • 지역의 일상·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로컬 여행지 인기

  • 혼잡한 도시보다 조용하고 여유로운 힐링 경험 추구

 

♦ MZ세대에게 '핫플레이스'보다 더 뜨거운 곳?

  • '나만 아는 여행지', '숨은 명소'에 대한 MZ세대 니즈 증가

  • '핫플레이스' 보다 감성적이고 독특한 나만의 경험 중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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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쇼핑 어시스턴트' 도입하는 유통업계
Today

유통업계가 소비자에게 최적화된 쇼핑 경험과 편의성을 제공하기 위해 'AI 쇼핑 어시스턴트'를 도입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소비자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AI 분석을 통해 직접 검색하지 않아도 취향과 니즈에 맞는 제품을 추천받을 수 있습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AI 쇼핑 어시스턴트' 도입하는 유통업계

  • 현대백화점, 소비자 맞춤 매장·식당·팝업 추천하는 '헤이디' 도입

  • 롯데마트, 소비자 상황에 맞는 와인을 추천해주는 'AI 소믈리에' 도입

 

♦ 검색하지 않고도 제품을 살 수 있는 시대

  • 직접 검색하지 않아도 AI를 통해 개인 맞춤형 제품에 접근

  • 개인 맞춤 서비스를 통해 최적의 쇼핑 경험·편의성 제고

 

♦ 검색 보조 넘어 구매 결정의 주요 요소가 된 대화형 AI

  • AI와의 상호작용으로 긍정적인 감정 형성, 신뢰도 향상

  • 이는 재방문과 구매 행동으로 연결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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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10월 20일
외국인 관광객, 전통 한식 넘어 '일상 음식' 찾는다
Today

한국 음식 문화에 대한 외국인 관광객의 관심이 전통 한식을 넘어 일상 속 K-푸드로 확장되고 있습니다. SNS의 발달로 한국의 최신 트렌드가 전세계에 실시간으로 공유되면서, K-일상이 외국인에게 새로운 경험 소비로 주목받고 있는 모습입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방한 외국인의 최대 관심사는 'K-맛집 투어'

  • 끼니를 넘어 문화·일상을 경험하는 특별한 여정

  • 전통 한식을 넘어 라면, 길거리 음식 등 K-일상 음식에 대한 관심 증가

  • 국내 프랜차이즈, 한정판 등 '한국식 변주'가 들어간 음식 수요 ↑

 

♦ K-일상 음식, 외국인 관광객에게는 새로운 경험

  • '여행 메뉴판'으로 떠오른 한국 편의점

   → 특히 한국 라면, 커피, 과자에 대한 외국인 관심 증가

  • 국수·만두, 감자탕 등 일상식에 대한 외국인 수요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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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입맛 사로잡은 K-소스의 성장
Today

글로벌 K푸드 인기의 차세대 주축으로 불닭·떡볶이 양념, 고추장 등 'K-소스'가 부상하고 있습니다. 이에 유통업계는 개별 소비자를 넘어 B2B 거래까지 확대하여 공급처 다변화를 통한 성장 기반 마련에 나서고 있습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전세계인의 입맛을 사로잡은 K-소스

  • K-소스 수출액 올해 4억 달러 넘길 것으로 전망, 역대 최대 수치 기록

  • 양념소스류, 장류(고추장 등), 마요네즈·케첩 등 인기

  • 아시아 넘어 최근에는 서구 현지인 소비량 증가 추세

 

♦ 개인 소비자 넘어 현지 B2B 시장 공략한다

  • 삼양 불닭소스, 美 중식 프랜차이즈와 협업해 신메뉴 출시

  • CJ제일제당, 고추장 美 현지 B2B 유통업체에 공급해 외식 채널 진입

  • B2B 시장으로 수출량 증가, 소비자 저변 확대 등 효과 기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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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 사상 최고가 기록...홈쇼핑도 金·金·金
Today

금 값이 치솟으면서 금이 단순 투자 수단을 넘어 '생활 속 재테크' 아이템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이에 홈쇼핑 업계에서도 '금테크 열풍'이 불고 있으며, 골드바·순금 주얼리 등이 인기 상품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계속 오르는 금값...사상 최고가 기록

  • 지난 18일, 1돈 기준 93만 1천원으로 사상 최고가 기록

  • 지난달 대비 32.75% 급등한 수치

 

♦ 홈쇼핑에도 부는 '금테크 열풍', 금 상품 매진 행렬

  • 현대홈쇼핑 금 관련 TV 생방송 매출 지난해 대비 175% 급증

  • 더현대닷컴 금 상품 라이브 방송, 시작 10분만에 매진

  • 롯데홈쇼핑 순금 주얼리 매출 전년 동기 대비 2배 이상 성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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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10월 17일
일본 MZ세대, 화장품 살 때 00 먼저 본다
Today

일본 MZ세대 여성의 72%가 뷰티 제품이나 식품 구매을 구매할 때 성분이나 소재를 꼼꼼히 확인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가격보다 성분·품질을 중시하는 경향이 뚜렷하며, 이러한 소비 성향이 일본 젊은 층 내 K제품 인기 확산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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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日 MZ세대 10명 중 7명, "제품의 성분 품질 중요"

  • 특히 스킨케어,식품·음료, 의류·패션소품 구매 시 성분 꼼꼼히 확인

  • 주로 SNS게시물이나 상품·리뷰 후기 등을 통해 정보 수집

 

♦뷰티 제품은 가격보다 '품질'이 우선

  • 화장품 스킨케어 구매 시 가장 우선시 하는 가치는 '품질'

  • 헤어케어, 건강보조식품도 가격보다 품질이 중요

  • 반면, 패션 상품은 품질 대비 저렴한 가격을 더 선호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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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뷰티 테스트베드로 떠오른 '한국'
Today

해외 뷰티 브랜드들의 테스트베드로 '한국'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트렌드 변화 속도가 빠르고 제품에 대한 기준이 높은 한국 소비자를 대상으로 먼저 반응을 검증한 뒤, 이를 바탕으로 해외 시장 공략에 나서려는 전략으로 풀이됩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글로벌 뷰티 브랜드의 테스트베드, '한국'

  • 구찌 뷰티, 성수동에 팝업 열어 한국 소비자 반응 및 데이터 수집

  • '플라워노즈', '주디돌' 등 중국 뷰티 제품 한국 진출

  • 일본 뷰티, 백화점 제품 넘어 로컬/무인양품 뷰티 제품으로 확대

 

♦ 뷰티 브랜드들이 한국에 주목한 이유

  • 빠른 트렌드 변화, 제품에 까다로운 한국 소비자들

   → 글로벌 시장 흐름을 가늠하는 지표로 떠오른 한국

  • 서울 성수동, '빠른 바이럴'이 가능한 지역으로 평가받는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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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품 업계가 주목한 '시속 350km 마케팅'?
Today

전 세계적으로 F1 관련 영화와 다큐멘터리 콘텐츠가 흥행을 거두면서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모터스포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에 프랑스 명품 기업 루이비통모엣헤네시(LVMH)는 젊은 고객층을 공략하기 위한 전략으로 모터스포츠 마케팅에 나섰습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젊은 세대의 화제거리로 떠오른 모터스포츠

  • 'F1 더 무비', '본능의 질주' 등 콘텐츠 전세계적으로 흥행

   → 모터스포츠에 젊은 세대 팬층 유입 증가

 

♦ 매출 부진에 빠진 명품업계, 모터스포츠 마케팅에 주목

  • 명품업계, 젊은 세대의 이탈로 매출 부진 등 위기

   → 모터스포츠 마케팅으로 젊은 세대의 관심을 모으고자 함

  • LVMH, F1후원에 나서며 전광판 등에 그룹 브랜드 로고 전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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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10월 16일
집도 취향대로 바꾼다! 홈퍼니싱 시장 20조 시대
Today

1인 가구 증가와 소득 수준 향상으로 '홈퍼니싱(집 꾸미기)' 수요가 늘면서, 올해 국내 시장 규모가 20조 원을 넘어설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에 유통업계는 '공간 큐레이션'을 통해 취향 소비를 자극하며 수요 확대에 나서고 있습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성장하는 국내 홈퍼니싱 시장

  • 올해 시장 규모 20조원 넘어설 전망 (2010년 대비 2배 증가)

  • 1인 가구 증가와 1인당 국민 소득 확대 → 집 꾸미기 수요 증가

 

♦ 유통업계, '공간 큐레이션'으로 수요 견인

  • 소비자 취향·라이프스타일 반영한 공간을 제안하는 마케팅

  • 29CM, 아파트 콘셉으로 한국 라이프스타일 구현한 체험형 전시 개최

 

♦ K라이프스타일, 새로운 소비 키워드로 부상

  • 디자인·패션·콘텐츠 아우르는 키워드로 부상

  • 제품 판매를 넘어 경험·공간 제안하는 방식으로 진화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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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의점의 효자 상품으로 떠오른 '이 것'
Today

고물가 장기화로 가성비 좋은 PB(자체 브랜드) 제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편의점 브랜드 선택의 주요 기준으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편의점 업계의 PB 제품 개발 경쟁도 한층 치열해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먹거리부터 생활용품까지...PB 강화하는 편의점

  • CU의 '피빅', 스낵류·HMR·화장지 등 카테고리 확장

  • GS25, PB의 초저가 라인업 확대하며 경쟁력 확보

  • 세븐일레븐, 업계 최초 PB 캐시미어 니트 출시

 

♦ 편의점업계가 PB 제품에 주력하는 이유

  • 고물가로 가성비 좋은 PB 제품에 대한 소비자 관심 확대

   → 편의점 선택의 중요 기준으로 떠오른 PB 제품

  • 충성고객 유치, 고객 이탈 방지 → 시장 점유율 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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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약업계, '한 알'에 올인한다!
Today

하나의 알약로 두 가지 이상의 질환을 치료할 수 있는 '복합제'가 제약업계의 새로운 성장축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복합제는 복용 횟수와 약값 부담을 줄여 환자 복용 편의성과 치료 효율을 높일 수 있다는 장점으로 만족도가 높은 제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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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복합제 개발에 힘쓰는 제약업계

  • HK이노엔, 근골격 질환 + 위식도역류질환 치료하는 복합제 개발 중

  • 한국유나이티드제약, 소염·진통 + 궤양 예방 효과의 복합제 개발 중

 

♦ 제약업계 새 성장축으로 떠오르는 '복합제'

  • 한 알로 2개 이상의 질환 해결 → 복용 횟수·약값 부감 ↓

  • 환자의 복용 편의성 높여 만족도 높은 편

  • 업계 내 복합제 개발 경쟁 한층 더 치열해질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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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10월 15일
결혼식은 하지만 혼인 신고는 안 하는 이유?
Today

결혼식을 올린 후에도 혼인신고를 1년 이상 미루는 신혼부부가 10년 새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혼인 신고를 하면 미혼 또는 한부모 가정일 때보다 받을 수 있는 혜택이 줄어들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최근 10년간 혼인신고 지연 건 수 급증

  • 결혼 후 1년 이상 혼인신고 지연 비중 10.9%(2014) → 19.0%(2024)

  • 혼인신고 지연 비중 10년 새 2배 가까이 증가

 

♦ '결혼 패널티'로 인해 혼인신고 미루는 신혼부부

  • 혼인신고 시, 각종 혜택이 줄어드는 부작용으로 혼인신고 건 수 감소

  • 주택담보대출 한도 축소, 주택청약 기회 축소 등

 

♦ 혼외 출산 비율도 같이 늘고있는 추세

  • 혼외 출산 비율 지난해 8.5%로 역대 최고치 기록

  • 한부모 가정일 때 받을 수 있는 혜택이 크기 때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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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피시장에 뛰어든 편의점 업계...커피전문점 잡을까
Today

편의점이 1000원대 아메리카노 등 '가성비 커피'를 내세우며 커피 시장 공략에 나서고 있습니다. 저렴한 가격과 높은 접근성, 여기에 최근 배달 서비스까지 도입하면서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커피 시장에 본격적으로 뛰어든 편의점 업계

  • '가성비' 트렌드 공략해 저렴한 가격에 커피 상품 판매

  • 배달 앱에 입점해 커피 배달 서비스까지 진출하는 중

  • 커피전문점보다 저렴하고 다양한 디저트들로 매출 증대

 

♦ 편의점의 진출, 커피전문점에 미치는 영향은?

  • 커피 품질, 소비 기간, 대량 주문 등의 차이 존재

  • 전문점보다는 스틱 커피, 캡슐 커피와 경쟁 구도 형성할 가능성

   → 커피전문점과 편의점 커피는 서로 보완하는 역할 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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Z세대, 데이팅 앱 말고 달리기로 사랑 찾는다
Today

Z세대 사이에서 '러닝 모임'이 사교의 장으로 자리잡으면서, 러닝을 통한 만남이 새로운 연애 방식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이러한 흐름에 최근 건강·소셜·연애를 결합한 '러닝 생태계'가 새로운 산업 축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단순 운동 아닌 하나의 라이프스타일이 된 '러닝'

  • Z세대 내 러닝붐으로 사교 플랫폼이 된 마라톤, 러닝 크루

  • 건강한 사교 문화 확산 → 새로운 연애 방식으로 주목받는 러닝

  • 네이버 밴드, 당근마켓 내 러닝 모임 최근 2년 새 두 배 이상 증가

 

♦ 반면, 데이팅 앱 시장은 하락하는 추세

  • 국내 주요 데이팅 앱 월간이용자 수 1년 새 절반 이상 감소

  • 비대면 보다 실제 만남을 선호하는 젊은 세대

   → 데이팅 앱보다는 취미·운동기반 커뮤니티가 만남의 장으로 부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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