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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7월 26일
"아끼고, 바꾸고, 나누고"...친환경에 빠진 은행들
Today

은행들이 친환경 활동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자원을 아껴쓰고, 친환경 제품으로 바꿔쓰고, 재활용 할 수 있는 것들을 발굴해 다시 쓰는 등 다양한 방식으로 활동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신한은행 절약 캠페인, '신한 아껴요'

 • 캠페인으로 올 상반기 약3억9200만원 절약

 • 전기·종이·휘발유 절약

 • 외에도 대중교통 이용, 디지털 그린 등 다양한 활동 실천

♦ 하나은행, 폐지폐 재활용 이벤트

 • 폐지폐 사용해 상품 제작 → 이벤트 상품으로 이용

 • 지난해 폐지폐 상품 응모자 총 86만명, 20t 폐지폐 재활용

♦ KB국민은행, 친환경 제품 확대

 • 1289대 업무용 차량 친환경 제품으로 전환

 • 친환경 물품 구매액 22년 대비 23년 52.5% 증가

 • 노후시설 교체해 에너지 효율화 제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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척척 다하는 농촌의 효자 '로봇 일꾼'
Today

농업 로봇 기술이 진화하고 있습니다. 노동력의 고령화와 인구 소멸 등으로 농촌의 인력 문제가 악화되는 상황에서 이러한 로봇 기술이 해결책이 되어줄 것으로 기대됩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초고령사회로 접어든 농촌, 노동력 부족 심각

 • 지난해 국내 농가 인구 중 고령층 비율 52.6%

 • 각종 안전 사고 및 근골격계 질환에 취약

♦ 농촌 노동력 문제 해결을 위해 로봇 개발·상용화 추진

 • 제초 로봇, 운반 로봇, 방제 로봇 등 상용화

 • 향후 전 과정에서 다수·다종의 로봇 투입 예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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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찰 구경하실래요?"...스님 유튜버 등장
Today

최근 깊은 산 속에만 머물지 않고 세상과 적극적으로 소통하려고 노력하는 '젊은 스님'들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그들 중 하나인 비구니 무여 스님은 유튜브 '무여 스님 TV'를 운영하며 전국 사찰의 아름다움을 전파하고 있습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무여 스님, 많은 사람에게 부처님의 가르침 알리고 싶어 시작

♦ 비신자에게도 친숙하게 다가갈 수 있는 '사찰 소개' 컨텐츠 선택

♦ 최근에는 경전 독송, 해외 불교 성지 순례 등 다양한 컨텐츠 확장

♦ 5만4천명의 구독자 보유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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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7월 25일
마지막 날까지 알차게! 0.5박 상품 출시한 하나투어
Today

하나투어가 이른 새벽 여행지에 도착하거나 늦은 밤에 한국으로 출발하는 여행객들도 마지막까지 관광·마사지·쇼핑 등 알찬 여행을 보낼 수 있도록 0.5박 호텔 추천 기획전과 하프데이 특전 상품을 선보였습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0시 입실 10시 퇴실, 정오 입실 20시 퇴실 가능한 0.5박 상품

 • 1박 요금보다 저렴하게 귀국 전 필요한 시간만큼 묵을 수 있음

♦ 3~5만원의 저렴한 가격으로 만족도 높은 편

♦ 가성비 좋고 공항 및 쇼핑센터와 가까운 0.5박 호텔들

♦ 여행 경비 아끼고 체력적으로 힘들지 않은 0.5박 호텔 주목받는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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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에도 전파된 빨리빨리? K팝 스밍총공이 일으킨 여파
Today

미국에서 K팝이 다른 장르의 음악들보다 빠른 속도로 소비가 이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러한 '빨리빨리' 음악 소비가 미국에 나타난 것은 K팝의 팬덤 문화 중 하나인 '스밍 총공(음원을 연속 재생하는 스트리밍 총공세)' 때문인 것으로 보입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K팝, 미국 음원 플랫폼 청취자 70~80%가 일주일 내에 몰려

 • 힙합(60%), 팝(50~60%) 등 다른 음악보다 빠른 소비 보임

♦ 빠른 음악 소비는 '스밍 총공'이 미국으로 확산한 여파

 • 세계 최대 음원 플랫폼 상위권에 K팝 등장

♦ 미국에서 가장 많은 버전의 CD가 제작된 장르, K팝

 • 인기 아이돌 10팀, 앨범 한 장 당 평균 14.7개 버전 CD발매

 • 음반 판매량을 위해 포토카드, 재킷 이미지만 바꾸는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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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컬'을 담은 패스트푸드...불티나게 팔리는 중
Today

지역 명물 또는 특산품을 이용해서 만든 '로컬 메뉴' 패스트푸드가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친숙하면서도 낯선 재료로 또 다른 새로움을 제공해 젊은 세대 입맛 공략에 성공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롯데리아 '우이락 고추튀김'

 • 약 한 달 만에 판매량 누적 60만개

♦ 맥도날드 '진주 고추 크림치즈 버거와 머핀'

 • 일주일도 안되어서 50만개 이상 판매

♦ 지역 농가나 상권에 활력을 불어일으키는 효과 보여줘

♦ 이러한 성공 사례들의 등장으로 특정 점포에만 '로컬 메뉴' 넣기도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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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7월 24일
'나를 위한 삶 중시'...액티브 시니어의 부상
Today

경제력을 바탕으로 자신에 대한 투자를 아끼지 않는 55~69세의 '액티브 시니어'가 시장에서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시니어 인구의 성장과 더불어 이들 세대의 소비 활동이 활발하게 나타나기 때문으로 분석됩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나를 위한, 나 다운 삶을 추구하는 액티브 시니어

 • 운동, 문화 생활 등에 투자를 아끼지 않는 것이 특징

♦ 패션에 관심이 많음

 • 캐주얼하고 다양한 패션에 대한 관심 증가

 • 무신사 60대 이용자 비율 0.9%(22년 1월) → 7.9%(23년 8월)

♦ 식품 시장의 큰손, 액티브 시니어

 • 최근 1년 식품 평균 구매액, 다른 가구보다 13.3% 많음

 •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소비 패턴을 보임

♦ 교육 및 운동 등 자기계발에 적극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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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0년대로 돌아간 요즘 MZ?
Today

최근 MZ세대 사이에서 2000년대 제품들과 문화가 유행하고 있습니다. 복고풍 느낌의 영상미를 보여줬던 뉴진스의 뮤직비디오가 레트로 트렌드 인기의 시발점으로 보입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최신형보다 오래된 기기에 매력 느끼는 MZ늘어

♦ 디지털 카메라, MP3, 줄 이어폰 찾는 MZ

♦ 젊은 세대는 옛 문화를 자신들의 정체성과 연결해 해석

♦ 레트로 문화 찾는 외국인 관광객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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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짜 한국인처럼"...한국 체험에 진심인 외국 관광객들
Today

외국인 관광객들이 뷰티, 음식, 놀거리 등 한국의 '일상'을 경험하는데 열중하고 있습니다. 특히, 뷰티숍 카테고리가 가장 크게 성장했는데 그 중에서도 '퍼스널컬러 진단'이 인기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국내 관광 리딩 플랫폼 크리에이트립 매출 증가

 • 올 상반기 외국인 관광객 거래액 전년 동기 대비 186% 증가

♦ '뷰티숍' 거래건수 전년 동기 대비 514%, 거래액 2000% 증가

 • '퍼스널컬러' 인기가 주 성장 요인

 • 메이크업 상품 거래건수 전년 동기 대비 112배 증가

♦ 외국 관광객 많이 찾는 음식 치킨 ▷카페/디저트 ▷간장게장 순

 • 음식도 배달을 통해 숙소에서 먹는 등 한국인과 유사

♦ 셀프사진관, 신점/사주카페, 한강 치맥 등 놀거리도 한국인처럼 즐김

♦ 평균 지출액이 가장 큰 나라는 '미국'

 • 거래액 전년 동기 대비 522%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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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7월 23일
"얼음 사면 레몬 드려요"...얼음컵에 생과일 넣은 편의점
Today

편의점이 더운 여름 청량하고 시원한 음료를 원하는 소비자의 수요에 맞춰 생과일이 들어간 얼음컵을 선보였습니다. 해당 제품은 하이볼과 칵테일, 탄산수 등 다양한 음료들과 잘 어울려 소비자 취향에 맞게 음료를 즐길 수 있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CU, 얼음컵에 레몬 넣은 '빅볼 레몬 얼음컵’ 출시

 • 하이볼 제조 시, 레몬 별도 구매 필요 없어서 편리

 • CU 생레몬 하이볼 인기에 힘입어 고안해낸 상품

♦ 세븐일레븐, 얼음컵에 생레몬·생라임 슬라이스를 넣은 상품 출시

♦ 얼음컵, 편의점의 효자 상품

 • 세븐일레븐 하절기 매출 1위 얼음컵

 • CU 얼음컵, 한 해 2억개 이상 판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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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지역으로 여행 오지마"...안티투어리즘을 아시나요?
Today

일부 도시에서만 볼 수 있었던  ‘안티투어리즘(Antitourism)’이 시위, 숙박세나 관광세 인상 등 다양한 형태로 최근 세계 곳곳에서 발견되고 있습니다. 안티투어리즘은 너무 많은 관광객이 수용 범위 이상 도시로 몰려서 주민들의 삶을 침범하는 오버투어리즘(Overtourism)에 반발하여 나타난 현상입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스페인, 소음 및 쓰레기 문제와 물가 상승 문제 발생

 • 수천 명의 시위대가 도심에서 시위 진행

 • 크루즈 기항 관광객에게 받는 7유로 세금 인상

♦ 프랑스 파리, 올림픽 관광객으로 교통 체증 등의 피해

 • 올림픽 반대 단체, 항의 성명과 시위 예고해

♦ 유럽 도시들,  ‘관광세(稅)’ 인상

 • 이탈리아 베네치아, 하루 도시 입장료 5유로 → 10유로

♦ 일본, 외국인 관광객에게 '숙박세' 등 세금 징수

 • 現 12곳 징수 중, 40곳 이상 향후 도입 선언

 • 1박당 50엔~1000엔 정도

 • 관광 공해를 일으킨 주범인 관광객에세 비용 징수한다는 취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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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배드민턴은 부자들의 운동?
Today

중국 셔틀콕 가격이 급증하면서 "배드민턴이 일반 시민들의 월급으로는 감당할 수 없는 스포츠가 되어버렸다"며, 배드민턴이 부자 스포츠가 되어버렸다는 말이 나오고 있습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중국 내 주요 셔틀콕 제조사들, 가격 20% 인상 발표

♦ 이유는 원자재인 거위·오리 깃털 가격 상승

 • 저급 깃털은 3배, 중·고급 깃털 2배 가격 급증

 • 돼지고기 가격 하락으로 수요 급증 → 거위·오리 수요 하락

    → 거위·오리 깃털 공급 하락

♦ 중국 SNS 웨이보에서 셔틀콕 가격 상승에 대한 불만 확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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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7월 22일
뉴트로 열풍에 다시 돌아온 '이 티셔츠'
Today

1970년대 패션 유행 아이템인 '링커티셔츠'가 올 여름에 다시 유행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이 링거티셔츠가 다양한 디자인과 색상으로 출시되면서 다양한 스타일링으로 활용이 가능해 MZ세대에게 인기를 얻은 것으로 보입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링거티셔츠(Ringer T-shirts)

 : 목과 소매 끝단에 링 모양 배색 디자인이 들어간 티셔츠

♦ 1950년대 운동복으로 사용, 70년대에 대중에게 전파되면서 인기

♦ W컨셉 티셔츠 카테고리 매출 전년 대비 20% 증가(07.01~07.14)

 • 같은 기간 링커티 검색량 3배 증가

♦ 뉴트로 패션, 중장년층에게는 추억을 젊은 세대에게는 새로움을 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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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에 등장한 '손글씨 일기예보'
Today

글로벌 IT대란의 영향으로 컴퓨터 기술을 사용할 수 없게 되자, 미국의 한 방송국에서 손으로 직접 그린 지도로 일기예보를 진행해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KRCR 방송사, IT 대란으로 컴퓨터 기술 불통

 • 보안 소프트웨어가 MS 운영체제와 충돌

 • 당시 사용할 수 있는 그래픽 요소 無

♦ 이에 프레스턴 도니언 기상캐스터, 종이 지도로 방송 진행

 • 직접 지도와 날씨를 그려 방송

♦ 후에 SNS에서 화제 일으켜

 • 복고적인 방식, 옛날 시대 향수 불러일으킴

 • 또한, 현 시대가 얼마나 기술에 의존적인지 보여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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숏폼 전성시대...지자체 홍보도 짧고 굵게 알린다
Today

짧은 동영상 콘텐츠인 '숏폼'으로 도시나 정책을 홍보하는 지방자치단체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채널을 통해 정보나 메세지를 짧고 강하게 전달할 수 있어, 홍보 효과가 뛰어나기 때문입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다양한 주제의 숏폼 공모전 개최

 • '동해를 담다', ‘24h IN 여의도’ 등 지자체 홍보 공모전

 • 지자체 정책 홍보를 위한 숏폼 공모전도 열려

♦ 지자체가 직접 제작한 영상도 숏폼이 대세

 • 경기도 양산시의 ‘아무도 믿어서는 안됩니다' 컨텐츠 인기

 • 유튜브에서 33만회 이상 조회수

♦ 짧고 강한 메세지로 소비자의 관심을 이끌어내는 숏폼

 → 지자체에게도 매력적인 홍보 수단으로 다가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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