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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4월 30일
국내 체류 외국인 265만...금융사, '대한외국인' 모시기 경쟁
Today

국내에 거주하는 외국인 수가 늘고 소비력도 커지면서, 은행업계가 외국인 고객 유치를 위한 맞춤형 서비스 도입에 나서고 있습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국내 거주 외국인 수 증가 & 소비력도 커지는 추세

  • 국내 체류 외국인 49만 명(2000년) → 265만 명(2024년)

  • 국내 외국인 신용카드 사용약 19년 대비 23년 65% 증가

  • 5대 은행 외국인 신규 고객 수도 증가 추세

 

♦ 외국인 고객 유치를 위해 맞춤형 서비스 도입하는 은행들

  • 신한은행, 환율 우대 혜택 및 16개국 언어 지원하는 전용 메뉴 도입

  • 국민은행, 외국인 고객 전용 해외송금 서비스 출시

  • 하나은행, 전국 영업점 창구에 실시간 통역 서비스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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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기업 vs 빅테크, 온라인 쇼핑 시장 두고 경쟁
Today

AI 기업들이 편리한 검색 경험, 방대한 데이터에 기반한 검색 결과를 무기로 쇼핑 서비스 사업에 공격적으로 뛰어들고 있습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AI 기업들, 자사 AI 서비스에 '쇼핑 기능' 추가

  • 오픈 AI, 챗GPT로 구매하려는 상품 정보부터 평점까지 제공

  • 퍼플렉시티, 이커머스 기업과 협업해 쇼핑 추천 서비스 도입

  • 편리한 검색 경험, 방대한 데이터 기반 검색 결과로 빅테크 기업에 도전

 

♦ AI 기업 공세에 맞서는 빅테크 기업들, 쇼핑 서비스에 AI 기술 도입

  • 아마존, 맞춤형 상품 추천 챗봇 '루퍼스' 자사 앱에 도입

  • 구글, 자사 쇼핑 탭에 맞춤형 추천 제공하는 AI 기능 추가

 

♦ 온라인 쇼핑 시장, 광고시장을 노린 AI 기업의 전략으로 해석됨

 

♦ 온라인 광고 시장, 포털 → AI 중심으로 바뀔 가능성 있

  • 온라인 광고, SEO 대신 AI 최적화 전략 고민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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젊은 사람보다 나아...중장년층 고용하는 외식유통업계
Today

외식유통업계가 시니어 채용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경험을 갖춘 중장년층은 젊은 세대보다 문제 해결력과 전문성이 뛰어나고, 높은 성실성으로 생산성 제고에 기여하기 때문입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시니어 채용 늘리는 외식유통업계

  • GS25, 중장년층 근로자가 일하는 시니어스토어 운영

  • 쿠팡, 중장년 인력양성과 재취업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 맥도날드, 한국노인인력개발원과 협약을 통해 시니어 크루 적극 채용

 

♦ 중장년층 직원에 대한 기업들의 평가 '긍정적'

  • 시니어 직원, 직무 전문성·생산성·문제 해결력 등에서 긍정적 평가

  • 채용 계획 있는 5인 이상 기업의 70%, "시니어 채용 의사 有"

 

♦ 자녀에게 기대지 않고 경제적 독립하려는 중장년층 늘고있는 추세

     → 일을 하려는 중장년층 더욱 늘어날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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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4월 29일
인테리어 요소로 부상...'스위치 커버' 인기
Today

스위치가 하나의 인테리어 요소로 부상하면서, 취향에 맞게 스위치를 커스텀하는 소비자들이 늘고 있습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스위치 인테리어, 가리는 것 → 바꾸는 것

  • 과거 스위치를 가리는 인테리어 소품이 인기

  • 현재는 DIY 붐을 타고 스위치를 '바꾸는' 인테리어 주목

 

♦ 하나의 인테리어 포인트가 된 '스위치 커버'

  • 다양한 색깔부터 재질까지 취향에 맞게 커스텀

  • 유니크한 스타일의 스위치 브랜드들 인기

 

♦ 스위치 커버에 대한 관심 증가

  • 오늘의 집 내 거래액 21년 대비 24년 230% 증가

  • 관련 상품 4천 개, 검색량 4만 건 기록

 

♦ 인테리어 디테일 살리는 아이템에 대한 수요 지속될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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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황에 지갑 닫는 소비자들...유통업계, 'PB'상품이 답이다
Today

유통업계가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PB(자체 브랜드) 상품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고물가, 경기 침체 장기화로 인해 불확형 소비가 확산되면서 '가성비' 좋은 상품을 찾는 소비자들이 늘고 있기 때문입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가성비' 앞세운 PB 상품에 집중하는 유통가

  • 이마트, 뷰티 브랜드 비욘드와 협업해 초저가 기초 화장품 출시

  • 편의점업계, 저렴한 PB 식품 라인업 강업

  • 드러그스토어·패션플랫폼·가전 등 업종 불문 확산하는 PB 열풍

 

♦ 유통업계가 PB상품 키우기에 집중하는 이유

  • 원가 직접 조절 & 단순한 유통 구조 → 수익성 확보

  • 독점 판매인 만큼 차별화된 경쟁력 확보도 가능

  • OEM 방식 → 트렌드에 유연한 대응 가능

 

♦ 유통업계 PB 강화 기조 계속 이어질 전망

  • 지속되는 고물가로 '가성비'에 대한 수요 지속

  • 중요한 집객 요소로 부상한 PB 상품

  • 차별화된 PB 상품으로 온라인 시장에 대응할 필요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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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포장 신선식품 수요 증가...편의점, 장보기 수요 공략
Today

1인 가구 증가와 고물가 지속으로 필요한 물건을 소포장으로 구매하려는 수요가 늘고 있습니다. 이에 편의점에서 장을 보려는 이른바 '편장족'이 증가하면서, 편의점업계도 소포장된 신선식품 라인업 확대에 나서고 있습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GS25, 신선식품 강화 매장으로 '편장족' 수요 공략

  • 소용량 신선식품 판매 매장 운영, 2021년 3곳 → 591곳 증가

  • 장보기 관련 상품들을 일반 편의점에 비해 300종 이상 구비

  • 신선도 유지에 집중, 1~2인 가구를 위한 합리적 가격 책정

 

♦ CU, 식재료 상품 강화 및 소용량·소포장 상품 확대

  • 장보기 특화점 70여 곳 → 100여 곳으로 확대

 

♦ 세븐일레븐, 롯데마트와 협업해 각종 신선식품 선보일 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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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4월 28일
알리·테무보다 강력한 '중국의 아마존', 국내에 상륙
Today

'중국의 아마존'이라 불리는 중국 3대 이커머스 업체 '징둥닷컴'이 본격적인 한국 시장 진출에 나섰습니다. 알리, 테무에 이어 징둥까지 국내에 상륙하면서, 국내 시장을 향한 c커머스의 공세가 한층 거제실 것으로 전망됩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징둥, C커머스 플랫폼 최초 한국에 직접 물류센터 개설

  • 인천, 경기 이천에 물류센터 개설 및 운영 시작

  • 글로벌 판매자들을 위한 풀필먼트 서비스 출범

  • 물류 기반 구축 후, 이커머스 사업 전개할 것으로 예상됨

 

♦ '중국의 아마존' 징둥, 알리·테무보다 강력하다

  • 파격적인 정품 보장 서비스로 후발주자임에도 빠른 성장

  • 촘촘히 구축한 물류창고로 빠른 배송

  • 고가의 전기·가전제품 판매 강점, 주력 품목 차별화

  • 국내에서도 '신뢰도' 기반으로 빠르게 성장할 가능성 있음

 

♦ '정품' 기반 신뢰도로 빠른 성장 vs 파급력 우려하기엔 시기상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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귀여움까지 잡다...뷰티업계, '캐릭터' 입은 화장품에 주목
Today

최근 뷰티 업계가 '캐릭터 마케팅'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대중들에게 친숙한 캐릭터를 활용해 감성적인 소비를 유도하는 동시에, 브랜드 정체성과 메세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하려는 전략으로 해석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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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뷰티 업계가 '캐릭터 마케팅'에 주목하는 이유

  • 제품 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캐릭터', 특히 2040 여성에게 효과적

  • 인기 캐릭터와의 콜라보 통해 '팬덤 마케팅' 가능성 open

 

♦ 제품에 캐릭터 녹인 뷰티 브랜드들

  • 궁중비책, 몰티즈 앤 리트리버와 콜라보해 친근한 이미지 제고

  • 메디큐브, 쿠로미와의 콜라보로 한일 팬덤 공략

  • 이니스프리, 상큼한 이미지 강조한 트위티 캐릭터로 소장 가치 ↑

  • 클리오, 한복 입은 디즈니 캐릭터로 관심 제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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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Z세대, '도매택' 브랜드에 푹 빠지다
Today

SNS 발달과 함께 동대문 도매 브랜드들이 다시 부활했습니다. 저렴한 가격과 함께 브랜드들의 SNS 마케팅으로 팬덤이 형성되면서 '도매택' 브랜드에 빠진 젊은 세대가 늘어난 것입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동대문 도매 브랜드 '도매택', 패션 플랫폼 통해 부활

  • 지그재그, 에이블리 등 여성 패션 브랜드에서 인기인 '도매택'

  • 주요 패션 브랜드에서, 도매택 브랜드 관련 검색량 급증

  • 가성비 쇼핑, 온라인으로 부활...'발품' 아닌 '손품' 파는 MZ세대들

 

♦ SNS 활용해 소비자와 소통하는 '도매택 브랜드', 팬덤 형성

  • 모델 샷, 착용 샷 게시하고 소비자와 적극 소통하며 팬덤 형성

  • 팬덤 기반으로 가성비부터 고가 제품까지 다양한 가격대 제품 인기

  • 국내 뿐만 아니라 외국인 관광객도 관심 보이는 추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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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4월 25일
"수출용이 더 맛있다?"...역수입 K푸드에 열광하는 국내 소비자
Today

수출용으로 생산된 K푸드가 해외에서 인기를 얻은 뒤 국내에 출시되는 '역수입' 현상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해외에서 인기를 검증 받은 제품을 국내에 선보이며 라인업을 확장하려는 전략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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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K푸드 역수입 현상, '그라데이션K' 트렌드의 대표적 사례

  • 그라데이션K : K푸드가 해외에서 재해석·소비된 후 다시 국내로 유입

 

♦ 수출용 K푸드, 해외에서 인기 얻고 국내 '역수입'

  • 중국에서 큰 인기 끈 '불닭 푸팟퐁커리맛' 국내 출시

  • 수출 전용 제품 '보들보들 치즈볶음면 매운맛' 최근 국내 출시

  • 해외 '꿀떡 시리얼' 인기에 국내서 상품화 추친하는 식품업계들

 

♦ 검증된 제품을 국내에 출시해 라인업 확장하려는 전략

  • 또한, 국내 체류하는 외국인 많은 만큼 국내서도 수요 탄탄할 전망

  • 역수입으로 마케팅 비용 절약, 소비자 호기심 자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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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자체, '디저트 사업'에 주목하다
Today

지자체들이 디저트 관광 등 디저트 사업 육성에 적극 나서고 있습니다. 디저트의 일상화로 관련 시장이 커지면서, 지역을 살릴 신성장 동력으로 주목받고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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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디저트 사업'에 주목하는 지자체들

  • 충북 청주시, 디저트 관광·축제 등 다양한 사업 추진

  • 충남 논산시, 지역 명물 딸기 활용한 디저트 개발

  • 경기 화성시, 디저트 제품 기술이전 추진 중

 

♦ 디저트의 일상화...커져가는 국내 디저트 시장

  • 디저트 시장 규모, 22년 12조 4천억 원 기록 후 매년 10%이상씩 성장

  • 디저트에 대한 관심 UP → 하나의 관광 상품으로 만들려는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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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20고객 잡아라...'체험형 서비스' 확장하는 올리브영
Today

올리브영이 '체험형 뷰티 서비스' 확장에 나섰습니다. 전문성을 갖춘 뷰티 체험 콘텐츠를 통해 브랜드 매력도를 높이고, 차별화된 쇼핑 경험을 제공하겠다는 전략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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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올리브영, 매장 100여 곳에 '체험형 뷰티 서비스' 확장

  • 올리브영 N성수 외에도 전국적으로 체험 서비스 확장

  • '발견형 쇼핑'에 대한 고객 경험을 일관되게 제공하겠다는 계획

 

♦ 1020세대의 '개인화된 소비 경험' 트렌드 잡기 위한 전략

  • 올리브영 N성수 체험 서비스, '오픈런' 부를 정도로 큰 인기

  • 올리브영 고객의 97%, 매장 체험 요소가 있다면 '이용 의향 있음'

  • 전문 분석 서비스로 개인 피부 타입에 맞는 맞춤화 상품 추천

    → 서비스 이용 고객의 구매 전환률 높은 편

   • 매장 내 직원들의 전문 지식 역량 강화에도 힘쓰는 올리브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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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4월 24일
변화하는 소비 트렌드...인플루언서, 소비 패턴 변화 주도
Today

MZ세대 10명 중 7명이 제품 구매 시 인플루언서의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인플루언서 마케팅이 소비 패턴의 변화를 주도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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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플루언서 마케팅 시장 성장 중

  • 글로벌 시장 300억 달러(2024) → 350억 달러(2025) 성장 전망

  • 국내 유튜브 쇼핑 성장세, 시장 규모 6조 7천억(2028)에 이를 전망

 

♦ 소비 패턴의 변화를 주도하는 인플루언서 마케팅

  • 브랜드와의 소통 방식으로 '다중 채널' 선호하는 소비자

    → 인플루언서, 다양한 마케팅 채널 아우르며 브랜드 메세지 전달

  • 팝업 스토어 같은 팬덤 기반 체험형 공간 통해 소비자 접점 확대

  • 온라인 넘어 오프라인 채널에서도 영향력 확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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빠르게 변하는 먹거리 트렌드...'뉴식가' 잡기 위한 식음료업계의 전략은?
Today

F&B 트렌드가 빠르게 변화하면서, 새로운 먹거리에 도전하고 이를 SNS에 적극 공유하는 '뉴식가'가 늘고 있습니다. 식음료업계는 '뉴식가'에 주목해 이들의 취향을 겨냥할 신제품 출시 경쟁에 나서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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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빠르게 변하는 F&B 트렌드에 등장한 '뉴식가'

  • 새로운 먹거리에 적극 도전, 이를 SNS에서 활발히 공유한다는 특징

  • 인스타그램 #편의점신상 해시태그 게시글 약 26만 건

 

♦ '뉴식가'를 공략하기 위한 식음료업계 전략

  • 스테디셀러 제품, '스핀오프' 전략으로 익숙하면서 새로운 맛 제공

  • 시즌 한정판 제품으로 뉴식가의 관심도 제고

  • 유명 맛집과의 협업을 통한 신제품 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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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벅스, 공격적인 할인으로 저가커피와 전면전
Today

스타벅스가 이례적인 할인 프로모션에 적극 나서고 있습니다. 저가 커피 브랜드가 가격 경쟁력을 바탕으로 빠르게 성장하자, 할인 행사를 통해 저가 커피와의 본격적인 경쟁에 돌입한 것으로 해석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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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타벅스, 다양한 할인 프로모션 진행 중

  • 커피 구매한 고객이 당일 재구매할 경우, 가격 60%할인

    → 혜택 대상 전체 회원으로 확대, 할인 대상 음료 추가

  • 오후 5시 이후, 디카페인 또는 카페인 프리 음료 최대 50% 할인

    → 저녁 고객의 수요를 잡기 위한 전략

 

♦ 저가 커피 브랜드와의 전면전 나선 스타벅스

  • 저가 커피 성장, 할인 행사로 저가 브랜드들과 전면전에 나선 스타벅스

  • 할인 이벤트로 저가 브랜드가 흡수한 고객 수요 다시 되찾아올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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