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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9월 16일
생성형AI, 업무 넘어 일상생활까지 침투
Today

챗GPT가 업무용보다 오히려 비업무 영역에 더 활발히 사용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일상 속에서 생성형 AI가 자연스럽게 녹아들며, 하나의 일상 도구로 자리잡고 있는 모습입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챗GPT, '업무용' 보다 '생활용'에 더 집중

  • 전체 대화의 70%가 실생활과 관련된 영역

  • 반면, 업무 관련 사용은 30%에 그친 것으로 나타남

 

♦ 생성형 AI, 보조 도구 넘어 하나의 '조언자'로 부상

  • 정보나 조언을 구하는 '질문형' 메세지, 전체 메세지의 49% 차지

  • 자신의 견해·감정을 나타내는 '표현형' 메세지, 전체의 11% 차지

 

♦ 전문가들의 전유물 아닌 보편적 도구가 된 AI

  • 챗GPT 출시 3년 만에 7억 명이 사용하는 일상 도구로 부상

  • 남녀 간 사용자 비율 격차도 사실상 해소된 것으로 나타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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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혼생활 졸업합니다"...요즘 노년 트렌드는 '졸혼'
Today

전통적 결혼관에 대한 인식이 변화하면서, 법적으로 혼인 관계를 유지하면서도 각자의 삶을 꾸려나가는 '졸혼'이 부부 관계의 새로운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전통적 결혼관의 붕괴

  • 방송가에서 '이혼'을 새로운 시각으로 바라보는 컨텐츠 증가

  • 5060세대 중 40.3%, "상황에 따라 황혼이혼 가능"

 

♦ "따로 또 같이"...노년 생활의 새로운 트렌드 '졸혼'

  • 법적 관계는 유지하면서 각자의 삶을 꾸려나가는 '졸혼' 트렌드

  • SNS를 중심으로 졸혼 관련 게시물들이 공감을 얻고 있음

  • 해외서도 시니어 중심으로 LAT(Living Apart Together) 관계 확산

 

♦ 졸혼, 자유인가 고립인가

  • 자율성과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을 존중한다는 긍정적 측면

  • 단, 돌봄과 교류의 약화·경제적 부담 증가로 고립으로 이어질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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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릭터부터 뷰티까지...대세가 된 '메이드 인 차이나'
Today

중국 소비재가 한층 진화한 기획력과 브랜드 구축 역량을 내세워 국내 시장에 빠르게 침투하고 있습니다. 과거 저품질 '짝퉁' 이미지에서 벗어난 중국 소비재는 이제 하나의 소비 트렌드로 자리잡으면서, 한국 시장에서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하나의 트렌드가 된 '메이드 인 차이나'

  • 전 세계적으로 불고 있는 '라부부' 열풍이 대표적인 예시

  • '라부부'가 하나의 트렌드가 될 정도로 C-소비재 영향력이 커지고 있음

 

♦ K뷰티 위협하는 C뷰티?

  • SNS를 중심으로 중국 스타일 화장 '왕홍 메이크업' 유행

  • 중국 뷰티 브랜드 '플라워 노즈' 국내 시장 진출 준비

  • 기능성·효능 내세우는 K뷰티 vs 독특한 색조·감성 내세우는 C뷰티

 

♦ 향후 국내 시장 내 중국 브랜드 영향력 더욱 커질 전망

  • 모방 이미지에서 벗어나 독창적인 디자인으로 차별화 포인트 강화

  • Z세대가 열광할 소비재 문화를 만드는 데 영향력 큰 중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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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9월 15일
업무 효율 vs 정보 유출...기업 내 딜레마, 'AI 섀도'
Today

업무 효율을 높이기 위해 생성형 AI를 사용하는 직장인이 늘고 있는 가운데, 기업들은 내부 정보 유출에 대한 우려로 AI 사용을 경계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서로의 입장이 갈리는 상황에서 직원이 기업의 감시를 피해 AI를 몰래 사용하는 '섀도 AI' 현상이 새로운 문제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AI 사용으로 인한 기업 정보 유출 문제

  • 주요 생성형 AI에 입력된 데이터 중 8.5%가 기업 내부 정보

  • 내부 정보 중 고객 정보가 45.77%로 가장 많은 비중 차지

 

♦ 사내 AI 개발? 현실을 쉽지 않아

  • 일부 기업은 보안을 위해 사내 AI를 따로 개발하기도 함

  • 그러나 대다수는 기업용 AI 서비스 구독조차 부담되는 것이 현실

  • 직원의 AI 활용 실태를 관리한 내부 인력 및 시스템 부족도 문제

 

♦ AI 사용 금지보다는 정보 유출 막을 방안 마련이 중요

  • AI로 해서는 안 되는 일을 규정해 '네거티브 규제' 방식으로 접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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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물가 시대...'셀프 미용' 트렌드 확산
Today

고물가로 인해 미용 관련 서비스 요금에 대한 부담이 커지면서,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머리를 직접 손질하는 '셀프 미용' 트렌드가 확산하고 있습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고물가 시대, 미용료에 대한 소비자 부담 증가

  • 미용료 소비자물가지수 전년 대비 3.5% 증가

   → 전체 소비자물가 상승률인 1.7%보다 2배 높은 수준

 

♦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확산하는 '셀프 미용' 트렌드

  • SNS에 셀프 미용 가이드, 제품 후기 영상 확산

  • 다이소, 올리브영 등 가성비 좋은 셀프 미용 제품 인기

 

♦ 셀프 미용 카테고리 늘리는 유통업계 vs 위기 맞은 미용업계

  • 셀프 미용 트렌드에 발 맞춰 관련 제품 늘리는 유통업계

  • 이런 트렌드 확산으로 폐업 등 미용업계는 위기 맞는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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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뷰티, 화장품 넘어 뷰티 디바이스 시장까지 접수
Today

피부 전문 케어를 원하는 소비자를 중심으로, 집에서 뷰티 기기를 통해 합리적인 비용으로 관리할 수 있는 '홈 에스테틱'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국내 기업들은 차별화된 기술력과 K뷰티에 대한 신뢰를 바탕으로 뷰티 디바이스를 앞세워 세계 시장 공략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K 뷰티 디바이스, 해외서 인기

  • 미용기기 수출액, 약 1245억원(2022) → 2958억원(2024)로 증가

  • 일본 '큐텐 재팬' 내 K 미용기기 판매량 전년 대비 4배 증가

 

♦ 뷰티 디바이스 시장 확장에 속도내는 국내 기업들

  • 뷰티업계, 뷰티 디바이스 제품 개발 및 홍보에 나서는 중

  • 에이피알 내 뷰티 디바이스 매출 비중 4%(2021) → 43%(2024) 로 확대

  • 생활가전업체, 소형 가전 업체 등 다양한 업계서도 뷰티 시장 노리는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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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9월 12일
백화점, '럭셔리 브랜드 체험'으로 차별화 노린다
Today

백화점 업계가 럭셔리 브랜드 체험 콘텐츠 강화에 나서고 있습니다. 오프라인 공간에서 제공하는 차별화된 경험으로 고객과의 접점을 확대하려는 전략으로 풀이됩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럭셔리 브랜드도 '경험 소비' 내세운다

  • 오프라인 쇼핑 채널 내 '경험 소비' 중요성 부상

  • 차별화된 브랜드 경험을 위해 '고가 제품 체험' 내세우는 백화점

 

♦ 백화점의 럭셔리 브랜드 체험 콘텐츠

  • 신세계, 왕관 착용 및 가죽 제조 체험 내세운 보테가 베네타 팝업 운영

  • 롯데, 명품 주얼리 브랜드와 아트 프로젝트 진행

  • 백화점 3사, 와인 문화 체험할 수 있는 '와인 클럽' 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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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속 그 장소...글로벌 MZ가 주목하는 '콘텐츠 트립'
Today

글로벌 MZ세대를 중심으로 자신이 좋아하는 콘텐츠 속 장면을 직접 방문·체험하는 '콘텐츠 트립'이 새로운 여행 트렌드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한국은 '케이팝 데몬 헌터스(케데헌)'의 세계적인 인기에 힘입어, '콘텐츠 트립' 수요가 증가하는 국가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글로벌 MZ세대의 New 여행 트렌드, '콘텐츠 트립'

  • 콘텐츠 속 장면 방문, 체험해 보는 여행 방식 인기

  • 콘텐츠가 여행을 견인하는 현상이 글로벌 트렌드로 부상

 

♦ 케데헌 인기, '콘텐츠 트립' 위해 한국 방문하는 글로벌 MZ

  • 케데헌에 나온 북촌한옥마을, 롯데타워 등 장소 인기 관광지로 부상

  • 애니 장면 속 대중목욕탕, 한복 체험을 따라하려는 체험 콘텐츠 인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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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황에도 '프리미엄 욕실'은 포기 못 해
Today

프리미엄 욕실에 대한 수요가 커지면서, 불황 속에서도 욕실 인테리어 시장은 호황을 누리고 있습니다. 욕실이 오롯이 나에게 집중할 수 있는 '힐링 공간'으로 주목받으면서, 욕실 스타일링에 관심을 갖는 소비자가 증가한 것이 주요 배경으로 풀이됩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욕실, 나만을 위한 '힐링공간'?

  • 인플루언서 영향으로 욕실을 힐링공간으로 보는 분위기 확대

  • 욕실을 힐링 공간으로 꾸미는 '욕실 스타일링' 트렌드 확산

  • 건설경기 불황에도 욕실 인테리어 시장만은 호황

 

♦ 프리미엄 욕실 체험 매장으로 매출 견인

  • 대림바스, 프리미엄 제품 위주로 쇼룸 구성해 매출 견인

  • 한샘, 플래그십스토어 5층 전체를 욕실 상품 위주로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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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9월 11일
제로·저도수 트렌드 잡는 K-주류
Today

한국 주류 시장이 '제로(Zero)' 트렌드와 '홈술' 문화 확산으로 빠르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저도수·제로 슈거 제품이 확대되면서, 주류는 이제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 제품'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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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주 시장도 피해갈 수 없는 '제로' 열풍

  • '슈거프리', '알코올프리' 제품, 하나의 카테고리로 부상

  • 과도한 음주 지향, 부담 없는 술을 찾는 사회 분위기 확산

   → 소주 시장의 새로운 성장축이 된 '제로 트렌드'

 

♦ 맥주, '무알코올' 카테고리로 급성장

  • 건강 관리, 음주 지양, 종교적 이유 등 무알코올 맥주 수요층의 다양화

  • 무알코올 맥주, 대체재 넘어 하나의 '메인' 제품으로 부상

 

♦ 저도수·제로 열풍, 전통주 시장에도 영향

  • 저당·저도수로 리뉴얼해 젊은 세대 공략 나서는 전통주

  • 국순당, '1000억 막걸리 제로' 출시하며 건강한 이미지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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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은 '소설' 전성시대?
Today

최근 소설 장르가 도서 베스트셀러 상위권에 대거 진입하면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이러한 인기에는 경기 불황으로 소비자들이 정서적 안정을 얻기 위한 도피처로 소설을 선택하고 있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나옵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경기 불황 속 열린 '소설 전성시대'

  • 8월 통전망 베스트셀러 상위권에 소설 장르 대거 포함

  • 불황 속 삶의 도피처로 '소설'을 선택하는 소비자들

  • 소설에 있는 가능성의 영역에서 희망을 찾는 중

 

♦ 한국 소설, 스타 작가·노벨상 수상으로 고공행진

  • 한강 작가의 노벨상 수상 이후, 한국 문학에 대한 국민적 자부심 ↑

  • 국내 스타 작가가 잇따라 등장하며 작품성 좋은 소설 인기

  • 성해나 작가의 <혼모노>, 누적판매 20만부 기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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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예인은 가라! 뷰티업계의 최근 화두는 '인플루언서'
Today

K-뷰티의 위상이 높아지면서, 뷰티 인플루언서의 영향력도 확대되고 있습니다. MZ세대의 구매 결정에 인플루언서의 후기와 콘텐츠 등이 영향을 미치자, 뷰티업계는 이를 활용한 마케팅을 강화해 나가는 추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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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뷰티업계, '인플루언서' 활용한 마케팅 강화

  • 대규모 페스타 등 행사에 인플루언서 초대해 소비자 관심 제고

  • 뷰티 인플루언서와 협업해 신제품 공동 개발

  • 인플루언서를 내세운 프로그램으로 소비자와 소통 강화, 제품 홍보

 

♦ 연예인 대신 인플루언서를 활용하는 이유?

  • 연예인 모델 기용 대비 낮은 비용

  • 인플루언서의 후기를 신뢰, 구매까지 이어지는 MZ세대 소비성향

   → 이들과의 소통이 용이하다는 점도 장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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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9월 10일
집에서 즐기는 레스토랑...외식업계, 'HMR'로 수익 다각화
Today

외식업계가 '가정간편식(HMR)' 프리미엄화에 집중하며 사업 확대에 나서고 있습니다. 고물가로 외식 수요가 감소하고 집밥 수요가 증가하자, 오프라인 매출 부진을 타개할 전략으로 HMR 시장에 주력하는 모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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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간편 요리에서 외식 퀄리티로...HMR 프리미엄화

  • HMR의 제품 프리미엄화 → '외식 대체재'로 부상

  • 외식업계, 메뉴 맛과 퀄리티 그대로 살린 HMR 라인업 강화

 

♦ HMR 사업 확대, 선택 아닌 필수

  • 온·오프라인 '테스트베드' 역할 → 채널 간 전환율 높이는 촉매제

  • HMR 제품으로 '브랜드 프리미엄' 이미지 강화 

  • 오프라인 매장 외 간편식 사업으로 매출 다각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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달콤한 디저트? 이제는 '건강한 디저트'가 대세!
Today

소비자들의 건강 관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디저트 트렌드 역시 '달콤한 맛' 중심에서 '건강한 디저트'로 이동하고 있습니다. 특히 '건강빵' 트렌드가 확산되자, 유통업계도 이에 발 빠르게 대응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디저트 트렌드도 '건강'

  • 소비자가 빵·떡류 선택 시, '가격'보다 '건강한 재료'를 우선시함

   → '저렴함' 보다 '건강 가치'를 우선시하는 모습

  • 디저트 트렌드, '달콤한 맛'에서 '건강빵'으로 이동

  • 설탕을 줄이고 통곡물을 이용한 건강빵에 대한 소비자 관심 증가

 

♦ '건강빵' 트렌드에 발 빠르게 대응하는 유통업계

  • 파리바게뜨, 건강빵 브랜드 '파란라벨' 론칭

  • 뚜레쥬르, 건강빵 라인업 'SLOW TLJ' 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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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Z세대가 사랑하는 과거 '명작' 열풍
Today

과거 '명작 콘텐츠'들이 MZ세대 사이에서 인기를 끌며 하나의 트렌드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극장가에서는 재개봉 영화가 하나의 장르로 자리잡고, 과거 드라마에 대한 젊은 세대의 관심이 늘면서 '명작'의 영향력은 갈수록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재개봉 영화, 극장가의 한 장르로 부상

  • 극장가 시장 침체, 레트로 열풍이 맞물리며 한 장르로 부상

  • 2023년 대비 2024년 재개봉 영화 50% 이상 증가

  • 명작 애니메이션 영화들도 재개봉 릴레이 중

 

♦ MZ세대들의 사랑받는 '명작 드라마'

  • tvN '뿅뿅지구오락실'을 계기로 명작 드라마에 대한 관심 증가

  • 과거 명작 드라마, 2030을 중심으로 OTT 내 시청량 증가

 

♦ '명작 콘텐츠', 단순 추억 소환용 아닌 하나의 트렌드

  • 경쟁 사회에서 자란 젊은 세대, '낭만', '열정'에 대한 경험 부족

   → 복고 문화를 통해 해당 가치에 대한 경험 충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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