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인간관계 및 연애관 관련 인식 조사
'관계 시성비' 시대, 친구도 연애도 효율부터
2025.10.14
2025 ‘능력주의’ 관련 인식 조사
‘누구의 능력인가’...재생산되는 ‘한국형 능력주의’
2025.09.30
2025 現 직장생활 및 이직 의향 관련 조사
이제는 ‘퇴사’보다 ‘버티기’? 불만 있어도 더 열심히 일하는 시대가 왔다
2025.09.23
SNS 알고리즘 콘텐츠 소비 관련 인식 조사
알고리즘이 만든 ‘거기서 거기’ 이제는 ‘예측 불가능함’에 끌린다!
2025.09.16
2025 복고 문화 및 명작 콘텐츠 관련 인식 조사
AI 시대에 ‘불편한 낭만’을 찾는 이유
2025.09.09
‘듀프(Dupe)’ 소비 트렌드 관련 인식 조사
“아끼면서…쓴다!” ‘듀프 제품’ 앞세운 ‘똑똑한 소비’?
2025.09.04
2025 하절기 전기 요금 인상 관련 인식 조사
“무섭지만...켠다” ‘무작정 절약’에서 ‘현명한 절약’으로
2025.09.02
주요 생성형 AI 서비스 관련 U&A 조사
업무도 위로도 AI에게… AI와의 공존, 당신은 준비되셨습니까?
2025.08.28
배달의 민족이 2025 외식트렌드 키워드로 소량의 음식을 컵에 개성있게 담아낸 '컵푸드', 지출을 줄이면서도 특별하고 고급스러운 경험을 추구하는 '칩리미엄', 사이드 메뉴가 구매 결정의 중요 요소로 떠오르고 있는 '사이드 페어링'을 꼽았습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한 끼 식사 + 컵의 색다른 결합, '컵푸드' 인기
• 빙수 뿐만 아니라 컵냉면, 컵육회 등 다양한 컵푸드 등장
• MZ세대의 SNS 놀이 문화로 번지며 컵푸드 트렌드 확산
• 제철 음식을 컵에 개성있게 담아낸 컵푸드 인기 이어질 전망
♦ 고물가에 '가성비' 프리미엄 가게 인기, '칩리미엄' 트렌드
• 합리적인 가격에 특별하고 고급스러운 경험을 제공하는 가게 인기
• 중저가 뷔페, 고급스러운 매장 인테리어 식당 등
♦ 구매 결정의 중요 요소로 떠오른 사이드 메뉴, '사이드 페어링'
• 1인 메뉴 수요 증가 → 메인 + 사이드 조합이 배달 트렌드로 등장
• 매력적인 사이드 메뉴가 매출 증대에 긍정적 영향 줄 것
중국인 단체관광객(유커)가 선호하는 쇼핑 채널이 면세점, 백화점에서 편의점, 아울렛과 같은 내수형 채널로 이동하고 있습니다. 중국 관광객들 중심으로 실속 소비 확산과 한국 고유 문화상품에 대한 수요 증가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해석됩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中 관광객 소비 채널, 면세점 → 내수 채널로 이동
• 中 관광객의 면세점·백화점 실질 구매력 저하
• 편의점, 애슐리, 올리브영 등 내수형 채널로 소비 이동
♦ 유커가 韓 로컬 소비에 주목하는 이유
• 빠르게 유행하는 물품을 유통할 수 있는 내수 유통의 탄력성
• SNS에서 필수 구매템 소개해주는 '큐레이션 소비' 확산
• 다양한 할인 프로모션 → 실속 소비 중시하는 중국 관광객 수요 ↑
♦ 유커의 소비 경험, 백화점 넘어 한국 유통 전반으로 확장
• 내/외국인 구별한 마케팅보다는 양자 아우르는 상품·공간 전략 중요
고물가로 소비 심리가 위축된 가운데, 합리적인 가격에 좋은 품질을 내세운 가성비 브랜드에 대한 수요가 늘고 있습니다. 이에 대형 복합 쇼핑몰들은 소비자 체류 시간을 늘리고, 집객 효과를 유도하는 전략으로 가성비 브랜드 유치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가성비 뷔페 브랜드 '애슐리퀸즈' 성장세
• 올해 상반기 매출 전년 동기 대비 30% 이상 증가
• 직장인들의 가성비 점심 식사, 회식·모임 장소로 인기
♦ 패션 업계 불황 속에서도 살아남은 SPA
• 가성비 앞세운 패션 아이템으로 불황기에 살아남은 SPA 브랜드
• 스파오 운영하는 이랜드월드, 올 상반기 영업이익 전년 대비 8.6% 성장
♦ 대형 복합 쇼핑몰의 새 흥행 카드, '가성비' 브랜드
• '집객 효과' 불러일으키는 가성비 브랜드에 주목하는 쇼핑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