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결혼식(스몰웨딩 등) 관련 인식 조사
결혼, 이제는 옵션이다 “해도 그만, 안 해도 그만…”
2025.11.18
2025 홈인테리어 및 홈퍼니싱 관련 인식 조사
오늘의집에서 무신사까지, 새롭게 변화하는 ‘인테리어’ 소비 지도
2025.11.11
2025 ‘갤럭시’ vs ‘아이폰’ 브랜드 이미지 평가
10대의 아이폰, 20대의 고민, 그리고 돌아온 갤럭시
2025.11.06
‘키링’ 액세서리 관련 U&A 조사
“나야, 키링” 가방 속 ‘취향 전시회’
2025.11.04
건기식 및 저가·소용량 제품 관련 U&A 조사
‘5천 원’으로 시작하는 건강관리, 다이소가 불 붙인 ‘건기식 전쟁’
2025.10.28
‘제철코어’ 소비 트렌드 관련 U&A 조사
“지금 아니면 못해요” 계절감 자극하는 ‘제철코어’ 열풍
2025.10.23
2025 영화관람 및 영화관 콘텐츠 관련 U&A 조사
‘영화관의 역습’ OTT 시대를 버티는 새로운 전략
2025.10.21
2025 인간관계 및 연애관 관련 인식 조사
'관계 시성비' 시대, 친구도 연애도 효율부터
2025.10.14
중장년층인 GG세대(Grand Generation)가 헬스케어, 금융, 패션 등 다양한 분야에서 디지털을 적극 활용하는 사례가 늘면서, 디지털 서비스의 핵심 고객층으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GG세대, 건강 관리도 '디지털'로 한다
• 건강관리 앱 캐시워크, 이용자의 40%가 50대 이상
• 진료 접수, 내역 조회, 보험 청구 등 디지털 의료 서비스 적극 이용
→ 의료 서비스 앱 캐시닥, 이용자의 36%가 50대 이상
♦ 여가, 패션 등 문화 생활서도 모바일 적극 이용
• 은퇴 후 의미 있는 여가 위해 취미·공동체 관련 플랫폼 수요 증가
→ 시니어들의 여가 관련 커뮤니티 '시놀' 인기
• 패션 커머스 시장 내 중장년층 여성 수요 증가
→ 이들 대상으로 스타일링 제공하는 패션 앱 퀸잇 등장
생성형 AI가 콘텐츠 제작을 넘어 글로벌 플랫폼의 핵심 콘텐츠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이에 AI에게 명령어(프롬프트)를 전달해 예술(Art)을 제작하는 아티스트인 '프롬프티스트(Promptist)'라는 신조어도 등장했습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글로벌 플랫폼을 장악한 AI 음악
• 유튜브, 틱톡 등 글로벌 플랫폼에서 AI 음악 다수 활용되는 추세
• 멜로디 창작을 넘어 '보컬'의 자리까지 위협하는 AI
• 음반 발매는 드물지만, 음원 스트리밍 형태의 경제 규모는 급성장
♦ 영상 생태계까지 확대하는 AI
• 아직 큰 영향력은 없지만 조금씩 '극장'의 영역까지 침범 중
• AI 영화 <나야, 문희> 관객 7천명 기록
♦ AI 콘텐츠 시대에 떠오른 프롬프티스트(Promptist)
• AI에게 프롬포트를 입력해 창작물 만들어내는 프롬프티스트
• 현재는 음악 분야에서 '저작인접권'을 받고 있음...향후 영상 쪽 전망은?
MZ세대의 '텍스트힙' 열풍과 한강 작가의 노벨문학상 수상으로 '한국 문학'이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이러한 흐름 속에서 양적 성장과 함께 질적 변화도 나타나고 있으며, 1020세대가 독자로 새롭게 유입되면서 젊은 작가들이 주목받고 문학적 화두 역시 변화하는 모습입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지금은 한국 문학 전성 시대
• 국내 출판 시장 소설 판매량 전년 대비 22.5% 증가
• 한국 소설 판매량 전년 대비 46.9% 증가, 반면 해외 소설은 0.8% 그쳐
♦ 1020세대, 새로운 독자 층으로 부상
• 문학 주요 독자층으로 1020세대 새롭게 유입
• 젊은 작가의 '셀럽화', 다양한 채널로 독자와 소통하는 작가들 등장
♦ 젊은 작가들의 등장...문학적 화두의 변화
• 국내 주요 문학상을 차지하는 90년대 작가 사례들이 연이어 등장
• 문학계의 세대교체와 함께 주제에도 변화가 일어나고 있음
→ 돌봄과 감정 노동, 젠더, 사회적 고립, 기후 위기 등 새로운 의제 등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