흡연 실태 및 ‘전자담배’ 관련 조사
‘덜 해로운 담배’는 없다 전자담배도 결국 담배일 뿐
2025.02.13
2025 전기 자동차 관련 인식 조사
충전은 쉬워졌지만, 불안이 남았다 ‘전기차 포비아’ 해소가 관건
2025.02.11
2025 키즈카페 관련 U&A 조사
아이도, 부모도 행복한 공간 육아 필수코스 ‘키즈카페’
2025.02.06
이어폰·헤드폰 및 노이즈 캔슬링 관련 U&A 조사
소음을 지우고, 나를 지킨다? 현대인의 무음방패, ‘노이즈 캔슬링’
2025.02.04
2025 소비 생활 및 경제상황 전망 관련 조사
3고(高)에 짓눌린 가계, ‘투자’만이 살길일까?
2025.01.31
2025 새해 계획 및 운세 서비스 이용 관련 조사
정치·경제 불안에 흔들리는 새해 ‘운세’로 위안을 얻는 사람들
2025.01.23
2024 ‘팝업스토어’ 방문 경험 및 인식 조사
트렌드 바로미터, ‘팝업스토어’ “구경하는 재미 쏠쏠”
2025.01.21
2024 가상화폐 관련 인식 조사
“고위험에, 신중한 접근 필요하지만…” 투자 자산으로 떠오르는 ‘가상화폐’
2025.01.16
홈쇼핑업계가 '모바일 라이브 커머스(MLC)'에 집중하며 '탈 TV 전략'을 가속화하고 있습니다. 홈쇼핑의 핵심 채널이 TV에서 '모바일'로 빠르게 이동하고 있는 것입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홈쇼핑업계, 핵심 소비층을 타겟으로 한 유튜브 콘텐츠에 집중
♦ 해외 라이브 방송을 통해 해외 '잇템'을 소개하기도 함
♦ MLC에 집중하면서 새로운 형태의 콘텐츠도 확산 중
• CJ온스타일, 연예인 MC 내세운 모바일 라이브쇼 '겟잇뷰티' 론칭
♦ '탈TV' 전략의 효과를 맛 본 홈쇼핑업계, '모바일' 콘텐츠에 집중
원조 고가 브랜드의 저렴한 대체품을 소비하는 '듀프(Dupe) 소비'가 합리적 소비를 중시하는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확산되고 있습니다. 특히, 대체품 소비를 부끄러워하기보다 오히려 당당하게 자랑하는 분위기가 '듀프 소비'를 확산의 주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복제하다(Duplicate)'의 줄임말인 '듀프(Dupe)' 소비
• 패션과 뷰티 영역 넘어 생활용품까지 듀프 소비 영역 확장 중
♦ 디자인·성능은 고가 제품과 유사하지만 가격은 낮은 '듀프' 제품
→ 가성비 중시하는 젊은 세대들이 주 소비층
♦ 원제품을 그대로 따라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짝퉁'과 차이 있음
♦ SNS 인플루언서들의 영향으로 모조품에 대한 낙인이 사라짐
→ 가성비 좋은 모조품을 구매한 것이 '자랑'할 만한 소비가 됨
♦ 단, 모조품 소비는 디자인 복제 논란 및 법적 위반 여지가 있음
문해력 문제가 대두되면서 '필사'를 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여기에 '텍스트힙' 열풍까지 더해지며 '필사' 유행이 더욱 확산되는 분위기입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관심 받는 '필사', 관련 책 출간이 출판계 경향으로 자리잡는 중
• '필사' 책 판매량 전년 대비 692.8% 증가, 출간 종수 42.1% 증가
♦ 시·소설을 넘어 법률·경제·철학 등 필사 책 종류도 확대 추세
♦ 글을 소비하는 것을 멋스럽게 여기는 '텍스트힙' 트렌드
→ MZ세대를 중심으로 '필사' 열풍 확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