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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12월 12일
'쌀 한톨'도 내 취향대로 먹는 시대
Today

최근 외식업계는 물론 가정에서도 밥의 맛을 중시하며 '쌀의 품종'까지 따지는 미식 트렌드가 확산되고 있습니다. 이에 입맛과 용도에 맞춰 쌀을 블렌딩해 먹거나 프리미엄 품종을 선택하는 소비자가 늘고 있습니다. 가성비보다 취향과 사용 목적을 기준으로 소비하는 ‘세련된 소비자’가 증가한 결과로 풀이됩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쌀도 품종 다져가며 먹는 시대

  • 밥의 종류를 넘어 쌀도 품종 따져 먹는 미식 트렌드 확산

  • 요리 종류에 따라 어울리는 쌀을 골라 먹는 식문화 등장

 

♦ 세분화되는 취향 소비에 쌀 먹는 방식도 다양화

  • 여러 종류의 쌀을 자신의 입맛 따라 섞어 먹는 '블렌딩 쌀' 등장

  • 쌀의 주요 구매 결정 요인이 '가격'에서 '입맛'으로 변화

  • 고품질·기능성 쌀에 대한 소비 의향 증가

 

♦ 식문화, 용도·취향 따라 세분화된다

  • 원산지 넘어 '품종'까지 따져가며 먹는 식문화 확산

  • 가성비 보다 자신의 '감도'에 따라 구매 결정하는 '세련된 소비자'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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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성과 가성비 겸비한 '약국전용' 건기식 등장
Today

제약업계가 약국 전용 건강기능식품(건기식)을 잇따라 출시하고 있습니다. 약국에서는 다른 유통사와 달리 약사와의 전문 상담을 통해 맞춤형 건강관리가 가능하다는 차별점에 주목하여, 약국의 건기식 점유율 반등을 위한 전략으로 풀이됩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약국 전용 실속형 건기식 출시에 속도내는 제약업계

  • 동아제약, 1만원 이하의 고품질 건기식 '팜베이직' 출시

  • 유한양행, 기본케어·특화케어 나누어 약국용 건기식 출시

 

♦ '약국 전용' 건기식에 주목하는 이유?

  • 약국에서는 전문 상담을 통한 맞춤형 건강관리가 가능하다는 점에 주목

   → 품질 중심의 기능성 제품을 통한 차별화 전략

  • 타 유통사들 건기식 제품 확대하며 약국의 건기식 점유율 5%이하

   →  약국 전용 상품을 통해 채널 점유율 높이려는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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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한 외국인의 인기 여행 상품은 'K-일상'
Today

한국을 방문하는 외국인 관광객들의 소비가 일상 서비스 영역까지 확장되며 관광 지형에도 변화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K-쇼핑 코스가 올리브영·다이소를 넘어 치과, 안경점, 문구점 등으로 넓어지면서, 일상 소비가 새로운 관광 수익의 축으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요즘 뜨는 외국인 관광 코스, 'K-안경 투어'

  • 정밀 시력 검사 후, 1~2시간 후 맞춤 안경을 바로 받아볼 수 있는 한국

   → 韓 안경원의 '속도'에 주목하여 방문하는 외국인 증가

  • 또한, K팝 스타들의 안경 스타일링을 경험하려는 수요도 영향

 

♦ 치과·문구점 찾는 외국인 관광객 증가

  • 치과 내 외국인 고객 전년 대비 15.8% 증가, 관련 관광 상품도 등장

  • 새로운 관광 코스로 떠오른 '아트박스', 여행 기념품 쇼핑지로 주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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