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연말 분위기 및 연말 계획 관련 조사
“행복하진 않아도 무사했다” 위기보다 일상, 성취보다 평안 남은 2025년
2025.12.16
개인정보유출 관련 인식 조사
편의성이 불안을 이긴다? 쿠팡 개인정보 유출에도 '락인 효과' 작동 중
2025.12.11
2025 직장인 구내식당 관련 인식 조사
‘점심 한 끼’가 회사를 가른다, 직장 내 최고의 복지는?
2025.12.09
2025 로또 및 연금복권 구매 경험 관련 인식 조사
‘불안’이 사람을 줄 세웠다, 명당 앞 100m 줄의 비밀
2025.12.04
2025 직장인 점심식사 관련 인식 조사
점심 한 끼가 사내 행복지수 좌우? 직장인 점심 ‘판’이 바뀌고 있다
2025.12.02
2025 백화점·대형마트 문화센터 관련 U&A 조사
‘가성비·고품질’ 입소문 타는 문화센터, 유통업계 ‘숨은 진주’
2025.11.25
2025 결혼식(스몰웨딩 등) 관련 인식 조사
결혼, 이제는 옵션이다 “해도 그만, 안 해도 그만…”
2025.11.18
2025 홈인테리어 및 홈퍼니싱 관련 인식 조사
오늘의집에서 무신사까지, 새롭게 변화하는 '인테리어' 소비 지도
2025.11.11
2026년에는 '단기 여행'과 '나 홀로 여행' 트렌드가 부상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Z세대를 중심으로 1~2일 단기 해외여행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관계보다 자기 발견을 중시하는 젊은 세대가 자연 환경 속에서 스스로를 돌아볼 수 있는 경험을 추구하고 있기 때문으로 분석됩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Z세대가 주목하는 '짧은 여행' 트렌드
• SNS에서 당일치기 여행 콘텐츠 확산되며 관심 증가
• 제한된 시간동안 많은 체험을 즐길 수 있는 '도시 여행' 인기
♦ 글로벌 이벤트 중심의 '목적형 여행' 부상
• 문화, 스포츠, 음악 이벤트를 즐기기 위한 여행 인기
• 특히 '스포츠'를 위한 여행, 내년 인기 콘텐츠로 떠오를 것으로 전망
♦ 자연 속 '나 홀로 여행'을 통해 자기 발견하려는 젊은 세대
• 자기 발견을 중시하는 흐름 속에서 혼자 떠나는 여행에 대한 관심 ↑
• 전 세계 국립 공원에 대한 검색량이 크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AI 경쟁 심화와 투자 유치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창업가의 경쟁력이 '기술력'을 넘어 소통 능력·비판적 사고·세련된 매너 등 '사회적 역량'으로 확장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실리콘밸리 테크 기업 창업자들의 이미지도 변화하고 있는데, 후드티·청바지 중심의 '너드' 이미지를 벗어나 정장, 에티켓, 소통 능력을 갖춘 보다 포멀한 스타일로의 전환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테크 기업 창업자들이 '스타일리시'하게 변했다?
• 기존 혁신과 효율의 상징이던 청바지·운동화 중심 '너드' 스타일
• 최근 상류 사회의 진입을 위해 외모·위생·스타일 관리 강화
♦ 글로벌 비지니스 에티켓 교육 시장 성장
• 글로벌 비지니스 시대, '매너'가 기업의 경쟁력과 직결
→ 기업 내 에티켓 교육에 대한 수요 증가하며 관련 시장 성장
• 2024년 259억 달러에서 2030년까지 767억 달러까지 성장 전망
♦ AI 경쟁 심화, '기술력' 넘어 '사회적 역량'이 또 다른 가치로 부상
• 투자 경쟁 심화되면서 신뢰를 줄 수 있는 '사회적 기술'이 중요해짐
• 테크 창업자들의 영향력 확대 → 공적 인물로서의 매너·이미지 중요
올해 문화 콘텐츠의 핵심 키워드로 '글로벌 합작'이 떠오르고 있습니다. 한국에서 제작한 완성작을 수출하던 한류 1.0 시대와 리메이크 중심의 2.0 시대를 넘어, 2025년에는 해외 자본과 제작 시스템이 K-콘텐츠를 적극 수용하며 공동 제작·유통 단계로 진입하는 'K-콘텐츠 수출 3.0 시대'가 도래했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습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K-콘텐츠, 한국을 넘어 제작되는 'Made Beyond Korea'로 진화
• 국경을 허문 교류 및 합작, 콘텐츠 시장의 화두로 부상
• 완성작 수출국이 아닌 콘텐츠 설계·주도의 허브로 진화한 한국
♦ 합작 장르 확장, 드라마 넘어 예능까지
• CJ ENM, 日 TBS와 협업해 예능 '무한루프' 방영
• 미국 유레카 프로덕션과 협업한 K-팝 경연 예능 등장
♦ 파트너십 다각화로 협상력 제고
• 현재 '넷플릭스' 중심으로 재편된 글로벌 콘텐츠 시장
• CJ ENM, 다양한 OTT 플랫폼과 파트너십 강화해 콘텐츠 협상력 강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