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결혼식(스몰웨딩 등) 관련 인식 조사
결혼, 이제는 옵션이다 “해도 그만, 안 해도 그만…”
2025.11.18
2025 홈인테리어 및 홈퍼니싱 관련 인식 조사
오늘의집에서 무신사까지, 새롭게 변화하는 ‘인테리어’ 소비 지도
2025.11.11
2025 ‘갤럭시’ vs ‘아이폰’ 브랜드 이미지 평가
10대의 아이폰, 20대의 고민, 그리고 돌아온 갤럭시
2025.11.06
‘키링’ 액세서리 관련 U&A 조사
“나야, 키링” 가방 속 ‘취향 전시회’
2025.11.04
건기식 및 저가·소용량 제품 관련 U&A 조사
‘5천 원’으로 시작하는 건강관리, 다이소가 불 붙인 ‘건기식 전쟁’
2025.10.28
‘제철코어’ 소비 트렌드 관련 U&A 조사
“지금 아니면 못해요” 계절감 자극하는 ‘제철코어’ 열풍
2025.10.23
2025 영화관람 및 영화관 콘텐츠 관련 U&A 조사
‘영화관의 역습’ OTT 시대를 버티는 새로운 전략
2025.10.21
2025 인간관계 및 연애관 관련 인식 조사
'관계 시성비' 시대, 친구도 연애도 효율부터
2025.10.14
OTT 서비스 선택 기준으로 ‘요금’을 중시하는 소비자가 늘면서, 국내 OTT 시장의 경쟁 구조가 ‘콘텐츠 중심’에서 ‘요금·구독 모델 중심’으로 이동하고 있습니다. 이에 디즈니+·티빙·웨이브는 세 서비스를 동시에 이용할 수 있는 번들 상품을 출시했으며, 글로벌–로컬 OTT 간 첫 전략적 연합이라는 점에서 시장 재편의 신호탄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티빙·디즈니+·웨이브 연합, '3 PACK' 상품 출시
• 개별 구독보다 최대 37% 저렴한 번들 상품 출시
• 넷플릭스 독주 체제에 도전...콘텐츠 아닌 '구독 모델'에 차별점
• 글로벌-로컬 OTT 간 협력 최초 사례 → 시장 구조 변화의 출발선
♦ OTT 경쟁, '콘텐츠 중심'에서 '가격·구독 모델'로 이동
• OTT 가입 결정 요소 1순위 '이용 요금', 주 해지 사유도 '요금 부담'
• OTT 이용자 58% 결합상품 이용 경험 有, '요금 부담 감소'가 주 원인
최근 서울 잠실권이 방한 외국인들 사이에서 핵심 관광지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K-컬처의 인기와 한 공간에서 다양한 체험을 하는 '지속형 관광'이 트렌드로 떠오르면서 공연·쇼핑·관광을 한 번에 할 수 있는 롯데타워·몰이 '원스톱 관광 허브'로 자리잡으며 인기를 끌고 있다는 분석이 나옵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잠실 롯데타워·롯데월드몰, 인기 관광지로 부상
• 롯데타운 잠실 외국인 매출 전년 대비 약 20% 증가
• 전망대 '서울스카이' 이용객 전년 대비 9% 증가
♦ 서울패스 제휴 확대가 불러 온 효과
• 교통·관광·공연·쇼핑 할인 등을 한 번에 이용할 수 있는 관광 패스
• 제휴 범위 확대 → 이용객 전월 대비 75% 급증
• 이동 거리 최소화·경험 소비 니즈 증가 → 통합 관광 패스 인기
♦ 여행 트렌드, 한 공간에 오래 머무는 지속형 체류 패턴 확산
• 많은 장소를 빠르게 찍고 가는 것보다 한 공간에 오래 머무는 여행 선호
• 다양한 경험보다 적은 경험이더라도 깊게 소비하는 '압축소비' 트렌드
희소성과 개성을 중시하는 잘파세대를 공략하기 위해 패션 브랜드 간 협업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특히 글로벌 스포츠 브랜드와 국내 패션 브랜드의 협업은 서로 다른 정체성을 지닌 브랜드가 만나 새로운 트렌드를 이끄는 만큼, 젊은 세대의 높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새로운 트렌드를 주도하는 스포츠+로컬 패션
• 글로벌 브랜드의 헤리티지+로컬 브랜드 고유의 감각의 결합
• 독보적인 스타일로 희소성·개성 중시하는 잘파세대 주목
♦ 글로벌 스포츠 브랜드 X 로컬 브랜드 협업 확산
• 푸마, 로컬 브랜드와 협업한 스니커즈 완판하며 '협업 맛집'으로 등극
• 아식스 X 언어펙티드, 특유의 비대칭 구조 스니커즈로 '희귀성' 강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