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백화점·대형마트 문화센터 관련 U&A 조사
‘가성비·고품질’ 입소문 타는 문화센터, 유통업계 ‘숨은 진주’
2025.11.25
2025 결혼식(스몰웨딩 등) 관련 인식 조사
결혼, 이제는 옵션이다 “해도 그만, 안 해도 그만…”
2025.11.18
2025 홈인테리어 및 홈퍼니싱 관련 인식 조사
오늘의집에서 무신사까지, 새롭게 변화하는 ‘인테리어’ 소비 지도
2025.11.11
2025 ‘갤럭시’ vs ‘아이폰’ 브랜드 이미지 평가
10대의 아이폰, 20대의 고민, 그리고 돌아온 갤럭시
2025.11.06
‘키링’ 액세서리 관련 U&A 조사
“나야, 키링” 가방 속 ‘취향 전시회’
2025.11.04
건기식 및 저가·소용량 제품 관련 U&A 조사
‘5천 원’으로 시작하는 건강관리, 다이소가 불 붙인 ‘건기식 전쟁’
2025.10.28
‘제철코어’ 소비 트렌드 관련 U&A 조사
“지금 아니면 못해요” 계절감 자극하는 ‘제철코어’ 열풍
2025.10.23
2025 영화관람 및 영화관 콘텐츠 관련 U&A 조사
‘영화관의 역습’ OTT 시대를 버티는 새로운 전략
2025.10.21
최근 연애 예능 프로그램이 '연상녀·연하남' 중심의 서사로 관계 방향 전환을 시도하며 시청자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특히 30~40대 여성 시청층이 연상녀 연애 서사에 강하게 공감하면서, 고정 팬층 형성 및 수요 확장이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요즘 연애 예능 프로그램 대세는 연상女·연하男 커플
• 연상녀·연하남 구조를 전면 배치한 '누난 내게 여자야' 방송 인기
• 나는 솔로, 환승연애 등 인기 방송에서도 연상연하 서사 등장
♦ 새로운 설렘의 시대 여는 연애 예능
• 세대와 경험의 차이가 만들어낸 연상연하 커플
→ 기존 연애 예능의 관계 변화를 준 새로운 테마로 주목
• 연상녀 서사로 3040 여성까지 수요 확장 효과 기대
전 세계적으로 K-콘텐츠가 인기를 끌자 외국인들 사이에서 한국 식문화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김치'에 대한 관심이 쏠리며 '김장 문화'를 체험해 보고 싶어하는 글로벌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K 콘텐츠 인기로 '김장 문화'에 대한 글로벌 관심 증가
• K팝, 케이팝데몬헌터스, 오징어 게임 등 K 콘텐츠 글로벌 인기
→ 미디어에 자주 노출된 '김치'에 대한 관심도 같이 증가
• 국내 외국인 뿐만 아니라 해외서도 김장을 배우고 싶어하는 수요 ↑
♦ 해외 SNS 인기 콘텐츠, '김치 레시피'
• 직접 김장하고 이를 SNS에 올리는 외국인들 증가
• 인스타 내 'kimchi' 관련 게시물 290만개 이상
♦ 국내 2030세대 인기 모임은 '김장계'?
• 국내 2030세대 1인 가구 중심으로 함께 모여 김장하는 트렌드 확산
• 같이 김장할 사람 모집하는 '김장계'가 인기 모임으로 부상
와인 시장에서 병 단위가 아닌 한 잔으로 즐기는 '글라스 와인'이 새로운 소비 트렌드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글라스 와인의 평균 가격대가 1만 원 수준으로 낮지 않다는 점을 고려하면, 해당 트렌드는 단순 가성비 추구가 아닌 가치 있는 경험을 충족하려는 소비 수요에서 비롯된 것으로 분석됩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병 아닌 잔으로...'글라스 와인' 수요 증가
• 사브서울 매장 글라스 와인 판매 건 수, 전년 대비 50% 이상 증가
• 가치 있는 경험을 추구하는 소비 패턴 확산 → 글라스 와인에 주목
♦ 글라스 와인 판매에 나서는 백화점 업계
• 현대백화점, 프리미엄 와인 바 열며 와인을 30ml 단위로 판매
• 신세계백화점, 와인 바에서 잔당 1만5천원~4만원대 글라스 와인 판매
♦ 글라스 와인 문화, 마트·일반 외식 공간으로 확산
• 롯데마트, 매장 내 글라스 와인·음식 즐기는 공간 마련
• 아영FBC, 서울 와인바 4곳서 글라스 와인 체험 프로젝트 마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