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인간관계 및 폐쇄형 SNS 관련 인식 조사
‘새 친구’보다 ‘내 사람’, ‘소통’에서 ‘선택’으로 바뀐 관계 패러다임
2025.07.08
2025 <어른> 이미지 관련 조사
나는, ‘진짜 어른’인가...‘어른이’ 시대의 자화상
2025.07.03
2025 카쉐어링 관련 U&A 조사
“꼭 ‘내 차’일 필요가 있을까?” 소유대신 ‘공유’로 성장하는 ‘카쉐어링’
2025.07.01
편의점 택배 서비스 관련 U&A 조사
‘개인 물류 허브’로 진화한 편의점 “느려도 쓴다, 싸니까”
2025.06.26
2025 개인 취향과 도덕성의 상관관계 관련 조사
"취향이라면 모든 게 용서될까?" ‘선 넘는 자유’에 대한 고민
2025.06.24
2025 부모부양 및 부모 인지장애 관련 인식 조사
달라진 효(孝)의 공식, “부모 부양, 내 몫일까...?”
2025.06.19
AI 가전 소비자 인식 조사
AI 가전, ‘스마트한 기계’에서 ‘생활 파트너’로
2025.06.17
이혼 예능 프로그램 관련 인식 조사
자극에 끌리고, 피로에 멈춘다 ‘이혼 예능’ 이대로 괜찮을까?
2025.06.12
코로나19를 계기로 앱(App)으로 사람을 만나는 '앱만추(앱으로 만남 추구)' 문화가 확산됐지만, 가짜 계정 논란으로 데이팅 앱에 대한 소비자 신뢰가 하락하고 있습니다. 이에 '진정성'과 '신뢰'를 앞세운 만남 플랫폼을 개발하는 스타트업들이 등장하면서, '앱만추 2.0'시대가 열리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가짜 계정 논란'으로 데이팅 앱에 대한 소비자 신뢰도 하락
• 테크스랩, 사진 도용해 '가짜 여성 계정' 270여 개 생성 및 운영
→ 6만 명 이상 남성 이용자에게 유료 결제 유도
• 어플 내 '성비 붕괴'라는 한계점으로 이러한 행위를 한 것으로 분석
♦ 어플 만남도 신뢰·진정성이 중요해! '앱만추 2.0' 시대 도래
• 비긴즈, 56개 연애 성향 검사로 맞춤형 프로파일 제공
• 가벼운 만남 아닌, 취미·가치관 중심 만남 데이팅 앱 등장
• 내친소, 실명 사용 및 지인 추천사 도입 → 신뢰도 확보
♦ 기존 데이팅 앱들도 신뢰·진정성 확보를 위한 인증 체계 강화
최근 패션업계에서 중고 의류를 거래하는 '리커머스' 시장이 성장하고 있는 가운데, 백화점 업계도 이를 앞세운 서비스를 선보이며 주목받고 있습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MZ세대를 중심으로 성장하는 '중고 의류' 시장
• MZ세대 구매 결정의 중요 요소 → 지속가능성·윤리 소비
♦ 현대백화점, 중고 패션 보상 프로그램 '바이백' 서비스 도입
• 고객이 패션 상품을 되팔 시, 중고가에 해당하는 금액을 포인트로 지급
• 신청 후 상품을 박스에 담아 문 앞에 두면 백화점 측이 수거
• 고객이 거래 플랫폼을 찾거나 구매자를 기다릴 필요 없음
→ 중고 거래에 대한 소비자 편의성 제고
혼자만의 여유와 취향을 중시하는 '혼족(혼자족)' 트렌드가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확산되면서, '솔로 여행' 수요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에 다양한 문화 및 사교 프로그램을 혼자서도 즐길 수 있는 리조트 '로빈슨 클럽'이 솔로 여행족들에게 주목받고 있습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혼족' 트렌드 확산...'솔로 여행' 시장 성장
• 2030세대를 중심으로 홀로 즐기는 '혼족' 소비 문화 확대
• 한국 솔로 여행 시장 규모 약 185억 원(2024년 기준)
→ 2030년까지 연평균 16.9% 성장할 전망
♦ '솔로 여행족'에게 주목받는 리조트, '로빈슨 클럽'
• 스포츠·문화 프로그램을 결합한 올 인클루시브 리조트
→ '혼자지만 외롭지 않은' 커뮤니티 기반 경험 제공
• 실제로 리조트 내 다양한 여행객들이 어울리는 모습을 볼 수 있음
• 개인 맞춤형 액티비티, 사교 분위기 확대
→ '솔로 여행객'을 위한 새로운 대안으로 입지 다져갈 예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