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결혼식(스몰웨딩 등) 관련 인식 조사
결혼, 이제는 옵션이다 “해도 그만, 안 해도 그만…”
2025.11.18
2025 홈인테리어 및 홈퍼니싱 관련 인식 조사
오늘의집에서 무신사까지, 새롭게 변화하는 ‘인테리어’ 소비 지도
2025.11.11
2025 ‘갤럭시’ vs ‘아이폰’ 브랜드 이미지 평가
10대의 아이폰, 20대의 고민, 그리고 돌아온 갤럭시
2025.11.06
‘키링’ 액세서리 관련 U&A 조사
“나야, 키링” 가방 속 ‘취향 전시회’
2025.11.04
건기식 및 저가·소용량 제품 관련 U&A 조사
‘5천 원’으로 시작하는 건강관리, 다이소가 불 붙인 ‘건기식 전쟁’
2025.10.28
‘제철코어’ 소비 트렌드 관련 U&A 조사
“지금 아니면 못해요” 계절감 자극하는 ‘제철코어’ 열풍
2025.10.23
2025 영화관람 및 영화관 콘텐츠 관련 U&A 조사
‘영화관의 역습’ OTT 시대를 버티는 새로운 전략
2025.10.21
2025 인간관계 및 연애관 관련 인식 조사
'관계 시성비' 시대, 친구도 연애도 효율부터
2025.10.14
최근 SNS에서 '다크 샤워링(Dark Showering)'이 새로운 웰빙 트렌드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조명을 약하게 틀거나 아예 꺼버려 어두운 환경에서 샤워를 하면 시각적 자극이 줄어 스트레스 완화와 수면 장애 개선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감각 디톡스’ 관점에서 주목받고 있습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새로운 웰빙 트렌드로 떠오른 '다크 샤워링'
• 조명을 약하게 틀거나 아예 꺼버려 어두운 환경에서 샤워
• 시각적인 자극을 줄여 마음과 신체의 안정 유도
♦ 불면증에 걸린 현대인들, '감각 디톡스'에 주목
• 전세계 인구 5명 중 1명은 불면증에 시달리고 있음
• 일상적 공간에서의 '빛 차단' → 심리적 '휴식 모드'로의 신호
• 감각 디톡스를 통해 스트레스 완화, 숙면에 집중하려는 현대인들
저금리로 집값이 급등했던 2021년 이후 4년만에 2030세대의 서울 '생애 첫 집' 마련 수치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계속되는 서울 집값 상승과 고강도 부동산 대책으로 '지금 아니면 못 산다'는 부동산 포모(FOMO·소외에 대한 공포)가 확산되면서 나타난 현상으로 분석됩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20~30대의 '생애 첫 집' 마련 비중, 4년 만에 최대
• 올해 서울 생애 첫 집 마련한 20~30대 3만 174명
• 서울서 생애 첫 집 마련한 매수자 중 2030 비율 소폭 상승세
♦ 부동산 포모(FOMO)가 큰 영향 미쳤다
• 집값 상승에 대한 기대, 때를 놓칠 수 있다는 불안감
→ 젊은 세대의 첫 집 마련에 대한 조급함을 자극
• 저금리·집값 폭등 영향인 21년과 달리, '심리'가 영향을 미친 것이 핵심
고물가에 대용량 상품을 함께 구매해 필요한 만큼 나눠 갖는 '소분모임'이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이 같은 소분 트렌드로 대용량 상품 수요가 증가하면서 창고형 마트의 매출이 오르고 있으며, 업계는 관련 사업 확장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고물가에 '소분모임' 인기
• 대용량 물건을 함께 구매해 나눠가지는 소분모임
• 당근마켓 소분모임 수 전년 대비 약 12배 급증
♦ 소분 트렌드로 창고형 마트 실적은 '순풍'
• 트레이더스, 이마트 사업부 중 가장 높은 성장률 기록
→ 실적 이끄는 핵심 사업부로 부상
• 이마트, 독립 사업부 승격·추가 출점 등으로 창고형 마트 확장에 속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