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정보유출 관련 인식 조사
편의성이 불안을 이긴다? 쿠팡 개인정보 유출에도 '락인 효과' 작동 중
2025.12.11
2025 직장인 구내식당 관련 인식 조사
‘점심 한 끼’가 회사를 가른다, 직장 내 최고의 복지는?
2025.12.09
2025 로또 및 연금복권 구매 경험 관련 인식 조사
‘불안’이 사람을 줄 세웠다, 명당 앞 100m 줄의 비밀
2025.12.04
2025 직장인 점심식사 관련 인식 조사
점심 한 끼가 사내 행복지수 좌우? 직장인 점심 ‘판’이 바뀌고 있다
2025.12.02
2025 백화점·대형마트 문화센터 관련 U&A 조사
‘가성비·고품질’ 입소문 타는 문화센터, 유통업계 ‘숨은 진주’
2025.11.25
2025 결혼식(스몰웨딩 등) 관련 인식 조사
결혼, 이제는 옵션이다 “해도 그만, 안 해도 그만…”
2025.11.18
2025 홈인테리어 및 홈퍼니싱 관련 인식 조사
오늘의집에서 무신사까지, 새롭게 변화하는 '인테리어' 소비 지도
2025.11.11
2025 '갤럭시' vs '아이폰' 브랜드 이미지 평가
10대의 아이폰, 20대의 고민, 그리고 돌아온 갤럭시
2025.11.06
생성형 인공지능(AI)으로 만들어진 양산형 콘텐츠, 이른바 'AI 슬롭(찌꺼기)'이 확산되는 가운데 관련 기술이 현실과 구분하기 어려운 수준까지 고도화되고 있습니다. 특히 한국이 AI 슬롭 콘텐츠를 가장 많이 소비하는 국가 중 하나로 꼽히면서, 허위 정보나 가짜 영상이 빠르게 확산될 수 있는 환경에 대한 우려도 커지고 있습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한국, AI 슬롭 콘텐츠 소비 국가 1위
• 글로벌 평균(23시간)보다 높은 한국 월평균 유튜브 이용 시간(40시간)
• 영상 제작 AI툴 '소라' 사용률 1위인 동시 한국
• 긴 유튜브 시청 시간, AI 빠른 수용으로 한국 내 AI 슬롭 콘텐츠 확산
♦ 진화하는 AI 찌꺼끼
• 사람 눈으로 AI 영상인지 판독하기 어려울 정도로 기술 고도화
• AI 콘텐츠 표시도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소셜 미디어에 대한 신뢰도 ↓
• 이런 환경은 가짜 뉴스, 사기 등이 활발해질 수 있어 주의 필요
대형마트와 뷰티업체가 협업해 '가성비 뷰티 브랜드'를 잇따라 선보이고 있습니다. 자사 외 다른 매장에서는 구매할 수 없는 5,000원 이하 전용 상품을 앞세워, K-뷰티 성지로 떠오른 다이소를 견제하려는 전략으로 해석됩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가성비 뷰티 브랜드' 출시에 나선 '마트-뷰티' 동맹
• 이마트, 화장품 제조사와 협업해 12개 독점 브랜드 출시
• 롯데마트, 더마펌·제이준 등과 협업해 기능성 스킨케어 출시
• 5000원 이하의 가성비 제품, 차별화 제품으로 소비자 '락인' 전략
♦ '마트-뷰티' 동맹으로 기대되는 효과?
• 뷰티업체, 마트와의 협업을 통해 유통채널 확보
• 다이소 입점 경쟁 치열, 낮은 마진으로 '다이소 대항마' 필요성 부상
• 대형마트, 오프라인 생활용품 매장 TOP1인 '다이소' 견제 전략
K-팝이 충족시키지 못하는 음악적 다양성을 찾는 청취자들 사이에서 '인디 음악'이 다시 주목받고 있습니다. 이에 '인디 1세대' 아티스트들이 무대로 복귀하는 한편, 다양한 장르와 탄탄한 실력을 갖춘 신예 인디 뮤지션들이 대형 콘서트홀로 진출하는 사례도 늘고 있습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다시 부상하는 국내 인디 음악 씬
• YB, 노브레인 등 '레전드 밴드'들의 무대 컴백
• 대형 콘서트홀 공연도 '완판' 시키는 신예 인디 밴드들
♦ 인디 음악의 부활, 내년에도 이어질 전망
• 다양한 음악에 대한 니즈 & 원하는 음악을 어디서든 즐길 수 있는 환경
→ 인디 음악의 저변을 넓히는데 영향
• 오프라인 무대의 복귀, 인디 밴드의 무대·음원 발매 지원 사업 성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