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갤럭시’ vs ‘아이폰’ 브랜드 이미지 평가
10대의 아이폰, 20대의 고민, 그리고 돌아온 갤럭시
2025.11.06
‘키링’ 액세서리 관련 U&A 조사
“나야, 키링” 가방 속 ‘취향 전시회’
2025.11.04
건기식 및 저가·소용량 제품 관련 U&A 조사
‘5천 원’으로 시작하는 건강관리, 다이소가 불 붙인 ‘건기식 전쟁’
2025.10.28
‘제철코어’ 소비 트렌드 관련 U&A 조사
“지금 아니면 못해요” 계절감 자극하는 ‘제철코어’ 열풍
2025.10.23
2025 영화관람 및 영화관 콘텐츠 관련 U&A 조사
‘영화관의 역습’ OTT 시대를 버티는 새로운 전략
2025.10.21
2025 인간관계 및 연애관 관련 인식 조사
'관계 시성비' 시대, 친구도 연애도 효율부터
2025.10.14
2025 ‘능력주의’ 관련 인식 조사
‘누구의 능력인가’...재생산되는 ‘한국형 능력주의’
2025.09.30
2025 現 직장생활 및 이직 의향 관련 조사
이제는 ‘퇴사’보다 ‘버티기’? 불만 있어도 더 열심히 일하는 시대가 왔다
2025.09.23
특정 계절에만 경험할 수 있는 음식·패션 등을 즐기는 '제철코어'가 유통업계의 새로운 흥행 공식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MZ세대 사이에서 '한정판 제품을 놓치고 싶지 않다'는 FOMO(Fear of Missing Out) 심리가 확산하면서, 계절 한정 제품이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제철 식재료 활용한 '한정 시리즈'로 제철 마케팅 강화
• 유통업계, 계절별 제철 식재료 라인업 확대
• 해태제과, 햇밤을 테마로 한 한정 수량 디저트 출시
♦ '제철코어' 마케팅으로 브랜드 팬덤 강화
• 하이트진로, 여름 제철 과일 토마토 활용한 진로토닉워터 출시
→ 폭발적인 인기에 편의점·이커머스 등 판매 채널 확대
• 롯데웰푸드, '고구마 시리즈' 디저트 내세운 팝업스토어 오픈
→ 계절 한정 제품 오프라인 경험 확대
인공지능(AI) 기술이 발전하면서, AI에 정서적 애착을 느끼는 사람들이 늘고 있습니다. AI를 통해 외로움을 해소하려는 경우가 늘자, 기존 데이팅앱 시장이 위기를 맞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AI를 동반자·연인으로 느끼는 사람들 증가
• AI 동반자를 생성하는 '캐릭터 AI' MAU 2천만 명 기록
• 美 고등학생의 19%, "AI와 연인 관계를 맺은 적 있다"
♦ 사람들의 외로움을 달래주는 AI
• AI가 주는 정서적 만족감에 빠져드는 현대인들
• 유튜브 시청·온라인 활동보다 외로움 해소 효과가 큰 AI 챗봇
♦ 데이팅앱의 예상치 못한 경쟁상대, AI?
• AI로 외로움 달래는 사람들 늘면서, 기존 데이팅앱 이용자 수 감소
• 틴더 유료 구독자 수, 2022년부터 하락세
AI 가전이 업계 트렌드로 자리잡으면서, 과거 추억의 감성을 불러일으키는 '레트로 가전'에 대한 수요도 여전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첨단 기술이 탑재된 가전보다 저렴하면서 내구성이 좋아 '실용 소비'를 추구하는 소비자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으며, 옛것에 대한 익숙함과·안정감도 수요를 이끄는 요소 중 하나로 풀이됩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옛날 가전' 찾는 사람들
• 유선청소기, 통돌이 세탁기 등 오래된 가전에 대한 꾸준한 수요
• 실질적인 사용 편리성 개성·레트로 감성의 디자인으로 인기
♦ 사람들이 옛날 가전으로 돌아가는 이유?
• 과거에 대한 향수, 품질·기능 개선되어 나오는 옛날 가전(→실용 소비)
• 옛것에서 오는 안정감, 익숙함 추구
• 레트로 문화, 식품을 넘어 여러 산업계에 영향을 주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