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혼 예능 프로그램 관련 인식 조사
자극에 끌리고, 피로에 멈춘다 ‘이혼 예능’ 이대로 괜찮을까?
2025.06.12
2025 사회적 갈등 및 공동체 의식 관련 조사
분열이 일상화된 한국사회, 돌고 돌아 다시 ‘공동체’
2025.06.10
2025 정치(인) 및 제21대 대선 관련 인식 조사
두 번의 탄핵, 한 번의 선택... 예상 밖 접전의 의미는?”
2025.06.04
중고 의류(패션) 관련 U&A 조사
‘세컨핸드’가 힙하다… 가격보다 가치를 입는 요즘 소비자
2025.05.29
2025 금(金) 시장 및 투자 관련 인식 조사
금값에 멈춘 소비 "반지는 사라지고, 투자는 대세?"
2025.05.27
문구류 및 손글씨 관련 인식 조사
디지털 시대에 부는 ‘손글씨’ 열풍. 다시 ‘쓰는’ 사람들
2025.05.22
2025 ‘로코노미’ 활용 식품 관련 U&A 조사
스타벅스·맥도날드도 뛰어든 ‘로코노미’ K-푸드의 다음 카드 될까?
2025.05.20
2025 인구절벽 및 세금 관련 인식 조사
출산율 바닥, 고령화 가속… ‘인구절벽’이 불러온 세금 전쟁, 해법은?"
2025.05.15
중국 가전 제품이 국내 유통사의 PB(자체 브랜드)를 통해 국내 소비자에게 유통되고 있습니다. 가성비에 더해 빠른 배송, 무상 설치 등 유통채널의 서비스가 결합되면서, 중국의 '레드테크'가 국내 가전시장 판도를 흔들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중국 가전기업, 국내 유통업체 이용하며 '현지화 전략' 강화
• 쿠팡, 네이버스토어 등 유명 유통업체 통해 제품 출시
• 한국인 유통 전문가를 지사장으로 선임하기도 함
♦ 국내 유통사 PB 옷 입고 국내 시장 접근하는 '레드테크'
• 쿠팡, 하이마트, 이마트 PB 가전의 상당 부분 차지하는 레드테크
• 유통사 PB로 판매되면서 AS, 빠른 배송의 혜택 가지게 된 중국 제품
→ 국내 소비자들의 진입장벽 낮추는 효과
♦ 제품력·서비스·가성비 갖춘 중국 가전, 향후 국내 시장 판도 흔든다
• 국내 가전 시장 점유율 상당 부분을 중국이 확보할 가능성 높음
• 로봇 청소기 등 프리미엄 영역까지 중국산 영향력이 강해지고 있음
MZ세대를 중심으로 온라인에서 친구를 사귀는 문화가 확산되고 있습니다. 온라인 만남에 대한 편견이 점차 사라지고, 관련 플랫폼이 늘어나면서 취향이 맞는 친구를 온라인으로 쉽게 만날 수 있게 된 것이 주요 배경으로 분석됩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온라인 플랫폼 통해 동네 친구 사귀는 MZ세대
• 오픈채팅, 당근과 같은 플랫폼에서 동네 친구를 구함
• 취향이나 취지가 맞는 친구를 골라 사귈 수 있다는 것이 장점
♦ '하이퍼로컬' 영향력으로 떠오른 '동네' 개념
• 하이퍼로컬 : 지역(Local) 중에서도 아주 좁은 특정 지역 의미
• 팬데믹 영향으로 이동 제한 → 생활 반경 좁아지면서 '동네' 개념 부상
♦ "여기서 친구 구하자"...'하이퍼로컬' 강화하는 주요 플랫폼들
• 네이버, '팔로우' '리액션' 등 기능 통해 이용자 간 소통 강화
• 카카오톡, 같은 지역 내 오픈채팅을 추천해주는 기능 추가
최근 유통업계가 '베스트앤뉴(Best&New)' 전략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소비자에게 익숙한 베스트셀러 제품에 새로운 요소를 더해, 진입장벽은 낮추는 동시에 차별화된 경험으로 구매 욕구를 자극하려는 전략입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익숙한 새로움"...유통업계가 주목하는 '베스트앤뉴' 전략?
• 익숙함에 새로움을 더해 색다른 경험을 제공하려는 전략
• '뉴트로', '스핀오프' 전략이 대표적인 사례
• 콘텐츠, 패션, 식음료 등 다양한 분야에서 '베스트앤뉴' 전략 강화
♦ '베스트앤뉴' 전략 활발히 전개하는 유통업계
• 빙그레, 인기 제품 '부라보' 아이스크림의 저당 버전 출시
• 삼양식품, 라면 '맵탱'의 새로운 맛인 비빔면 버전 출시
• 농심, 바나나킥의 후속작 '메론킥' 선보이며 매출 견인
♦ 단순 리뉴얼 넘어 소비자의 취향을 섬세하게 반영한 전략
• 익숙함에 새로운 가치 추가 → 제품에 대한 신뢰, 흥미 확보
• 베스트앤뉴 전략, 소비자와 깊은 연결을 위한 주요 키워드로 부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