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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11월 20일
'덕질'의 힘은 어디까지?...진화하는 '생일카페' 문화
Today

아이돌의 생일을 축하하기 위해 팬덤이 기획하는 '생일카페' 문화가 카페를 넘어 중식당, 네일숍 등 다양한 업종과의 협업으로 확대되면서, 지역 상권 활성화에 기여하는 하나의 콘텐츠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카페'에만 머무르지 않는다...진화하는 생일카페 문화

  • 카페 대관 넘어 중식당, 네일숍까지 업종 협업 확대

   → 실용적인 놀이 문화로 부상

  • 지역 소상공인과 협업 → 지역 상권 활성화하는 콘텐츠로 부상

 

♦ 팬덤, 수동적 소비자 아닌 '능동적 생산자'로 역할 확대

  • 생일카페 준비에 있어 기획·홍보·운영 전 과정을 주도하는 팬덤

  • 단순 전시 넘어 다양한 체험 요소 확대, 새로운 '덕질 문화' 형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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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디저트 시장의 전략 상품이 '붕어빵'?
Today

한국 스트리트 푸드인 ‘붕어빵’이 글로벌 베이커리 시장을 공략할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한류 콘텐츠 확산으로 붕어빵에 대한 친숙도가 높아진 데다, 냉동식품 품질 향상으로 조리 편의성이 제고되면서 붕어빵이 ‘간편식 디저트(HMR Dessert)’로 떠오르고 있어 해외 수요도 크게 증가했기 때문으로 분석됩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디저트 시장의 新 성장동력, 韓 스트리트 푸드

  • 올해 베이커리 수출액 전년 대비 8.5% 증가

  • 붕어빵 등 한국형 베이커리의 인기가 영향을 준 것으로 보임

 

♦ 해외에서 韓 붕어빵이 인기를 끄는 이유?

  • 한류 콘텐츠 인기·SNS 영향 → 자주 노출된 붕어빵에 대한 친숙도 ↑

  • 고물가 시대, 저렴하고 만족도 높은 디저트로 주목

  • 냉동식품 기술 발전 → 조리 편의성 높아지며 '간편식 디저트'로 인기

 

♦ 글로벌 시장 공략 위해 '냉동 붕어빵' 확대하는 식품업계

  • 오뚜기, 4가지 맛의 붕어빵 제품 출시

  • CJ 제일제당, 차세대 K푸드로 붕어빵에 주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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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즉답 그만!"...日 기업 문화가 바뀌고 있다
Today

한때 일본 사회에선 업무 메세지에 가능한 즉시 답해야한다는 '소쿠레스(そくレス·즉답)'가 성실서으이 상징으로 받아들여지며 하나의 관행으로 자리잡았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이러한 관행이 오히려 업무효율을 저하시키는 구조적 비용으로 재인식되면서, 이를 방지하기 위한 가이드라인을 도입하는 일본 기업들이 늘고 있습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성실성의 상징 '소쿠레스'...지금은?

  • 하이브리드 근무, 다중 플랫폼 커뮤니케이션, 글로벌 협업 확산

   → 업무효율을 떨어트리는 구조적 비용으로 재인식

  • 매너를 넘어 노동환경과 경영전략에 영향을 미치는 문제로 부상

 

♦ '소쿠레스 금지' 가이드라인 만드는 日 기업 등장

  • 패스트리테일링, 근무 외 회신금지·즉답 불필요 등 가이드라인 제작

  • 편의점 업계, 즉답 불필요·야간답장 금지 등 원칙 제작

 

♦ 日 운영 모델, 속도 중심에서 밀도 중심으로 이동하나

  • 개인의 휴식 및 사생활 보호를 위한 '시간권(時間權)'에 대한 논의

   → '오소레스켄(늦답권리)'에 대한 개념 부상

  • 관행을 넘어 정보·관계의 질 중시하는 새로운 매너가 부상할지 주목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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