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트렌드 바로미터, ‘팝업스토어’ “구경하는 재미 쏠쏠”

[TK_202411_TRY10000] 2024 ‘팝업스토어(pop-up store)’ 방문 경험 및 인식 조사

목차


I. Research Overview

1) 조사 설계

2) 응답자 특성

 

II. Research Summary

III. Research Finding

 

1. 평소 소비 성향

2. 「팝업스토어(pop-up store)」 인지도

3. 「팝업스토어」 유형별 방문 경험

3-1. 방문 경험이 있는 「팝업스토어」 브랜드/콘텐츠

① 유휴공간 활용 팝업

② 플리마켓형 팝업

③ 임시 매장형 팝업

④ 컨텐츠형 팝업

⑤ 전체 비교

3-2. 「팝업스토어」 유형별 방문 이유(계기)

① 유휴공간 활용 팝업

② 플리마켓형 팝업

③ 임시 매장형 팝업

④ 컨텐츠형 팝업

⑤ 전체 비교

3-3. 「팝업스토어」 주 방문 위치 및 동반 대상

3-4. 「팝업스토어」 관련 정보 습득 경로

3-5. 「팝업스토어」 방문 및 제품 구매 경험 관련 평가

3-6. 「팝업스토어」 방문 경험 관련 전반적인 만족도 평가

4. 「팝업스토어」 주 방문 연령대 및 화제성 평가

5. 「팝업스토어」 중요 요소(성공 요인)

6. 「팝업스토어」 마케팅 효과 관련 인식 평가

7. 향후 「팝업스토어」 (재)방문 의향

7-1. 향후 방문 의향이 있는 「팝업스토어」 유형 및 브랜드/콘텐츠

8. 「팝업스토어」 관심도 및 방문 의향 관련 평가

- 10명 중 8명, “팝업스토어 방문한 적 있어”
- “요즘, 모든 브랜드가 ‘팝업 마케팅’하는 것 같아”
- 팝업스토어 ‘한정 아이템’ 선호도 높은 편
- SNS 적극 활동자, ‘팝업’ 만족도 두드러져
- 76.6%, “팝업, 브랜드 각인시키기에 효과적”
- 73.0%, “오래 머물고 싶은 ‘체험형 팝업’ 많아졌으면…”

 


- 10명 중 8명, “팝업스토어 방문한 적 있어”
- “요즘, 모든 브랜드가 ‘팝업 마케팅’하는 것 같아”

 → 시장조사전문기업 엠브레인 트렌드모니터(trendmonitor.co.kr)가 전국 만 19~59세 성인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팝업스토어(pop-up store) 방문 경험 및 인식 조사’를 실시한 결과, ‘팝업스토어’가 단순한 판매 공간을 넘어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하는 공간이자 최신 트렌드를 파악할 수 있는 주요 플랫폼으로 자리잡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체험형 콘텐츠’와 ‘한정 아이템’을 선호하는 경향은 보다 뚜렷해지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다.

 

우선, ‘팝업스토어’에 대해 자세히 알고 있는 응답자가 이전 조사 대비 크게 증가한 가운데(37.6%(2023) → 49.3%(2024)), 특히 저연령층을 중심으로 팝업스토어에 대한 인지도가 높게 평가되고 있었다(20대 71.2%, 30대 60.0%, 40대 41.2%, 50대 24.8%). 아울러 최근에는 이색적이고 특별한 팝업 스토어가 많아진 것 같다는 인식이 한층 높아진 모습을 보였고(68.5%(2023) → 71.5%(2024)), 요즘에는 거의 모든 브랜드(콘텐츠)가 팝업 스토어 마케팅을 하는 것 같다(54.4%(2023) → 59.2%(2024))는 응답이 소폭 증가하는 등 팝업스토어의 인기를 실감하는 소비자들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로 전체 응답자의 상당수가 팝업스토어를 방문한 경험이 있을 정도로(75.6%(2023) → 81.4%(2024)) 팝업스토어가 보다 대중화되고 있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다. 팝업스토어 유형 중에서는 쇼핑몰, 상가 등 유휴공간을 활용한 팝업스토어 방문 경험률(62.4%, 중복응답)이 높은 편이었고, 플리마켓형 팝업(52.1%), 임시 매장형 팝업(50.3%), 컨텐츠형 팝업(41.8%)을 방문한 적 있다는 응답이 그 뒤를 이었다. 전반적으로 팝업스토어 유형과 관계없이 호기심이나 재미요소를 갖춘 곳을 방문한 경우가 많았고, 이전 조사 대비 선호하는 브랜드나 콘텐츠의 특별한 체험, 전시 공간을 경험하기 위해 방문하는 경향이 증가한 점이 특징적이었다(하단 그래프 참조). 팝업스토어가 단순히 제품 판매를 위한 일시적인 공간을 넘어, 소비자들에게 이색적이고 몰입도 높은 경험을 제공하고 있음을 짐작해 볼 수 있는 대목이었다. 

 


- 팝업스토어 ‘한정 아이템’ 선호도 높은 편
- SNS 적극 활동자, ‘팝업’ 만족도 두드러져

 → 전반적으로 팝업스토어 방문 경험자의 상당수는 팝업스토어에서만 느낄 수 있는 특별함을 높게 평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팝업스토어의 장점으로 팝업스토어에서만 구매할 수 있는 아이템(콘텐츠) 구경이 쏠쏠한 편(64.9%, 동의율)이고, 온라인에서도 구매할 수 있지만 현장에서 구매하는 재미가 있다(64.1%)는 점을 언급하는 등 팝업스토어만의 독특한 환경에서 한정된 경험과 상품을 즐기는 데 큰 가치를 두고 있는 모습이었다. 실제로 팝업스토어 방문 경험자의 상당수(71.6%)가 팝업스토어에서 판매하는 상품이나 굿즈를 구매한 경험이 있을 정도로 한정 판매 아이템에 대한 호감도가 높은 수준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아울러 전시나 체험 요소가 많은 팝업 스토어에서는 오래 머물고 싶은 마음이 들고(56.3%, 동의율), 가고 싶은 팝업 스토어에 방문하기 위해 ‘일부러’ 찾아간 경험이 있다(54.2%)는 응답도 적지 않아, 새로운 경험에 대한 니즈가 높은 특징도 살펴볼 수 있었다. 특히, 평소 SNS 활동 빈도가 높은 응답자를 중심으로 팝업스토어에 대한 만족감이 두드러지는 특징을 보였는데(하단 그래프 참조), 이는 SNS를 통해 일상적인 경험을 기록하고 공유하는 문화가 팝업스토어의 특성과 잘 맞아떨어지기 때문으로 짐작된다. 

 

 

- 76.6%, “팝업, 브랜드 각인시키기에 효과적”
- 73.0%, “오래 머물고 싶은 ‘체험형 팝업’ 많아졌으면…”

 → 대체로 팝업스토어는 마케팅의 주요 수단이자 최신 트렌드를 확인할 수 있는 기준으로 여겨지고 있었다. 팝업스토어가 브랜드나 콘텐츠를 소비자에게 각인시키기에 효과적이고(76.6%, 동의율), 충성 고객이나 팬층을 확보하기 좋은 것 같다(63.2%)는 인식이 높게 평가된 것으로, 소비자와 브랜드 간의 관계를 형성하는 데에 주요한 역할을 하고 있음을 엿볼 수 있었다. 특히, 팝업 스토어에서 생소한 브랜드를 접한 경우가 많다(46.2%(2023) → 52.0%(2024))는 응답이 이전 조사 대비 소폭 증가한 결과를 보여, 신생 브랜드를 홍보하기에 효과적인 플랫폼으로 자리 잡은 가능성도 높아 보였다. 나아가 팝업 스토어 콘텐츠들로 최신 트렌드를 파악할 수 있고(70.9%, 동의율), 팝업스토어의 인기나 성공 여부로 화제성과 유명도를 가늠할 수 있다(63.8%)는 태도를 보이는 등 마케팅 채널을 넘어 시장의 흐름을 진단하고 소비자들의 관심사를 측정하는 바로미터 역할을 하고 있는 모습까지 살펴볼 수 있었다.

 물론 다른 한편에서는 팝업 스토어가 너무 우후죽순 생겨나는 것 같고(50.6%(2023) → 57.5%(2024)), 이로 인해 건축 폐기물 등 환경 파괴 문제도 커지는 것 같다(52.4%(2023) → 55.2%(2024))는 점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많았지만, 그럼에도 팝업스토어에 대한 관심도는 높게 유지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응답자 10명 중 8명(81.7%)은 향후에도 팝업스토어를 방문할 의향이 있다고 밝혔으며, 체험이나 전시 등 컨텐츠형 팝업(63.3%, 중복응답)에 대한 관심도가 가장 높게 평가되고 있었다. 앞으로 오래 머물고 싶은 ‘체험형 팝업스토어’가 좀 더 많아졌으면 좋겠다(73.0%, 동의율)는 응답과 함께 관심있는 분야/브랜드의 팝업 스토어라면 ‘대기’도 마다하지 않을 것 같다(43.3%)는 의견을 내비치고 있는 만큼, 결국 팝업스토어의 성공 여부는 소비자들이 얼마나 오랫동안 머물며 몰입할 수 있는 체험 콘텐츠를 제공하는지에 달려 있음을 예상해 볼 수 있었다. 

 


 


본 조사는 특정 기업의 의뢰 없이
엠브레인 컨텐츠사업부(트렌드모니터)
자체 기획 및 자체 비용으로 진행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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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 유통/쇼핑-마케팅
  • 조사기간 2024-11-29~2024-12-02
  • 샘플수 1000
  • 보고서 페이지수 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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