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생활

“연애 감정도 대리만족이 편해” ‘솔로’가 편한 요즘 젊은이들

[TK_202203_NWY7532] 연애 예능 프로그램 관련 인식 조사

목차


I. Research Overview

1) 조사 설계

2) 응답자 특성

 

II. Research Summary

III. Research Finding

 

1. 現 연인과의 만족도

2. 적정 연애 횟수 및 연애 필요성 평가

2-1. 연애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는 이유

3. 연애 가치관 및 연애 능력 관련 평가

1) 전체

2) 성별

3) 연령별

4) 연애 경험 빈도별

4. 연인 관계 개선 및 연애 경험에 도움이 되는 팁(정보)

5. 연인의 조건 및 동거, 이혼 경험 관련 인식

6. 「연애 예능(리얼리티) 프로그램」 시청 경험 유무

6-1. 「연애 예능(리얼리티) 프로그램」 시청 경로

6-2. 「연애 예능(리얼리티) 프로그램」 시청 경험 관련 평가

1) 성 및 연령별

2) 연애경험 및 애인 유무별

7. 최근 「연애 예능(리얼리티) 프로그램」 인기 체감도

8. 「연애 예능(리얼리티) 프로그램」 인기 현상 관련 긍·부정 인식

9. 「연애 예능(리얼리티) 프로그램」 관련 긍·부정 평가

1) 전체

2) 성별

3) 연령별

4) 연애 경험 빈도별

10. 「연애 예능(리얼리티) 프로그램」 (재)시청 의향

- 연애는 모두의 관심 분야라는 인식 나타나
- "연애 대신 나만의 삶 즐기는 사람 많아져"
- 어려워진 현실 연애로 대리만족 경향 높아
- 52.2% "연애 예능 프로그램 시청 경험 있어"
- "연애 예능 프로그램의 인기 체감하는 편"
- '연애'는 누구에게나 흥미로운 소재
- 연애 예능 프로그램은 “연애史의 간접 경험판”
- 다만 자극적 연출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도

 

- 연애는 모두의 관심 분야라는 인식 나타나
- ”연애 대신 나만의 삶 즐기는 사람 많아져”

→ 시장조사전문기업 엠브레인 트렌드모니터(trendmonitor.co.kr)가 전국 만 19~49세 미혼 남녀 1,200명을 대상으로 연애 예능 프로그램 관련 인식 조사를 실시한 결과 ‘연애’에 대한 높은 수준의 관심을 확인할 수 있었다. 전체 응답자의 10명 중 8명(76.9%)이 연애는 나이나 성별에 관계없이 누구나 관심을 갖고 있는 분야인 것 같다고 평가했으며, 전체 75.3%의 응답자는 요즘에는 연애를 잘하는 것도 하나의 능력이라는 인식을 드러내고 있었다. 때문에 좋은 연애를 하기 위해선 상대방의 감정 상태나 심리를 잘 파악하려는 태도가 중요하다(92.3%)는 의견이 많았고, 만약 나의 연애 능력에 문제가 있다면 얼마든지 개선할 의향이 있다(73.4%)는 응답도 높은 수준으로 평가되고 있었다. 

 

그래서인지 이러한 응답과 동시에 최근 다양한 이유로 연애를 포기하는 사람들도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실질적인 이유는 코로나19로 이성과의 자연스러운 만남 자체가 감소한 점(80.2%)이나 코로나 이후 연애 자체를 귀찮아하는 사람들이 많아진 것 같다(64.4%)는 상황적 요인을 언급한 경우가 많았지만, 요즘 들어 연애 대신 자유롭게 자신만의 삶을 즐기는 사람들이 많은 것 같다(91.5%, 동의율)는 응답이 지배적일 정도로 ‘솔로의 삶’을 지향하는 태도가 뚜렷한 특징을 보이고 있었다. 실제로 자신을 솔로라고 밝힌 응답자 2명 중 1명(50.4%)은 혼자서도 외롭지 않고(56.1%, 중복응답) 그냥 연애가 귀찮게 느껴진다(53.5%)는 이유로 연애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한다고 응답하고 있었다. 누군가에게 간섭 받는 게 싫고(39.4%) 연애는 필수가 아닌 선택이라고 생각한다(39.4%)는 인식까지 감안하면 연애 자체에 대한 당연하고 자연스러운 관심과는 별개로 혼자만의 삶을 즐기는 사람들이 많아졌다는 것을 알아볼 수 있었다. 

 


- 어려워진 현실 연애로 대리만족 경향 높아
- 52.2% “연애 예능 프로그램 시청 경험 있어”

→ 특히나 주목할만한 점은 20대 초반부터 30대 초반의 저연령층 응답자에서 현실적인 이유로 연애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는 경우가 많았다는 점이다. 현재 연애를 할 만한 마음의 여유가 없고(20대 초반: 34.5%, 20대 후반: 35.6%, 30대 초반 32.1%, 30대 후반: 25.8%, 40대 초반: 28.6%, 40대 후반: 28.7%) 연애를 할 만큼 경제적으로 여유가 있지 않기 때문(20대 초반: 36.9%, 20대 후반: 32.2%, 30대 초반 32.1%, 30대 후반: 18.2%, 40대 초반: 23.4%, 40대 후반: 28.7%)이라는 응답이 상대적으로 더 높게 나타난 것인데, 실제로 이들의 경우 현실적인 연애보다 오히려 ‘연애 예능’이란 리얼리티 프로그램을 통해 설렘 등의 감정을 느끼거나 연인 간의 심리를 이해하는 ‘대리 경험’이 많은 모습을 보인 점이 눈에 띄는 점이었다. 

 


한편, 전체 응답자의 절반 이상(52.2%)이 연애 예능 프로그램 시청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남성(49.2%)보다 여성(55.2%)의 시청 경험이 조금 더 많았고, 저연령층 응답자(20대 초반: 59.0%, 20대 후반: 57.0%, 30대 초반 56.5%, 30대 후반: 55.0%, 40대 초반: 48.0%, 40대 후반: 37.5%)일수록 프로그램 선호도가 더 높은 특징을 보이고 있었다. 연애 예능 프로그램 시청 계기는 TV 채널을 돌리다가 우연히 보게 되었거나(38.7%, 중복응답) 그냥 재미있을 것 같아서(38.3%) 최근 주변에서 많이 보는 것 같아서(32.3%) 등 ‘개인적 호기심’이나 ‘대중적 인기’ 때문에 보게 되었다는 응답이 많은 편이었는데, 눈여겨볼 만한 점은 시청 경험자의 24.1%가 이 연애 예능 프로그램을 시청하기 위해 관련 OTT를 구독 시청했다는 점이었다. 특히 20대 응답자의 OTT 구독 경험이 많은 편이었으며, 이를 통해 OTT 플랫폼 선택에 있어 연애 관련 콘텐츠의 영향력을 간접적으로 확인해볼 수 있었다.

 


- ”연애 예능 프로그램의 인기 체감하는 편”
- ”연애는 누구에게나 흥미로운 소재”

이처럼 최근 연애 예능 프로그램의 인기와 함께 이러한 인기를 체감하는 사람들도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SNS나 온라인 커뮤니티 등에 연애 예능 프로그램 관련 게시물이 많이 올라오는 것 같고(64.3%, 동의율) 주변에서 연애 예능 프로그램을 보는 사람들이 많은 것 같다 (53.2%)는 응답을 확인해볼 수 있었다. 이와 같은 연애 관련 콘텐츠의 인기 원인은 ‘연애’가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흥미로운 소재라는 점이 크기 때문인 것으로 나타났다(80.3%, 동의율). 이어 동거나 이혼 등에 대한 인식 변화와 함께 다양한 소재의 연애 관련 프로그램이 많아진 것 같고(76.8%) 코로나19로 인한 대면 만남의 축소로 연애 감정을 대리 만족(62.0%)하거나 경제적 어려움 등 현실적인 이유로 연애 감정을 대리 해소(53.3%) 하는 사람들이 많아진 것 같다는 응답이 이어지고 있었다.  

 


- 연애 예능 프로그램은 “연애史의 간접 경험판”
- 다만 자극적 연출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도

이러한 연애 예능 프로그램은 연애의 좋은 면과 현실적인 면을 모두 보여주는 것 같고(61.4%, 동의율) 연애뿐만 아니라 인간관계에 대한 팁을 얻을 수 있는 것 같다(59.6%)는 긍정 평가가 많은 편이었다. 또한 이성이나 연인의 심리파악에 도움이 될 것 같고(56.5%) 동거나 이혼 등에 개방적으로 생각할 수 있게 하는 계기가 된다(51.3%)는 응답도 뒤이어 확인해볼 수 있었다. 더불어 최근 연애관 등의 변화로 인해 향후 연애 예능 프로그램에선 더욱 다양한 소재를 다루게 될 것 같고(70.6%) 연애 예능 프로그램을 시청하는 사람들이 더욱 많아질 것 같다(56.2%)는 응답이 나타나고 있어, 앞으로도 연애 예능 프로그램의 인기가 이어질 것이라는 예측을 가능하게 했다.

 

다만, 방송 프로그램의 특성으로 인한 걱정과 우려의 목소리도 확인할 수 있었다. 프로그램의 인기를 위해 대본 등을 의도적으로 편집하는 경우가 많을 것 같고(88.4%, 동의율) 인기를 위해 자극적인 소재를 남용하거나(87.8%) 선정적인 부분을 강조하는 경우가 많을 것 같다(80.8%)는 응답은 주목해볼 만한 부분이었다. 또한 자칫 잘못된 연애관이 형성되거나(71.3%) 외적인 면만을 따지는 사람들이 많아질 것 같다는 우려(70.3%)도 충분히 일리 있는 접근으로 해석해볼 수 있었다. 게다가 연애 예능 프로그램의 (재)시청 의향은 39.4%로 높지는 않은 수준이어서, 향후 콘텐츠의 다양화 및 혁신, 그리고 기획(의도)의 방향성이 중요한 과제가 될 것이라는 점을 엿볼 수 있었다. 더불어 제작진의 도덕적 책임감뿐만 아니라 시청자 스스로의 객관적 시선 견지도 필요하다는 점을 함께 짚어볼 수 있었다. 


 

 

 

 

 

본 조사는 특정 기업의 의뢰 없이 엠브레인 컨텐츠사업부(트렌드모니터) 자체 기획 및 자체 비용으로 진행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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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 사회/문화-일상생활
  • 조사기간 2022-03-16~2022-03-22
  • 샘플수 1200
  • 보고서 페이지수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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