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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안정화로 시들해진 메타버스 열기 “여전히 낯설고, 대중화 가능성 글쎄”

[TK_202301_TRY8721] 2023 『메타버스』 관련 인식 조사

목차


I. Research Overview

1) 조사 설계

2) 응답자 특성

 

II. Research Summary

III. Research Finding

 

1. 『메타버스』 개념 인지도

2. 『메타버스』 개념 이해도

3. 『메타버스』 서비스 관심도

4. 경험해 본 『메타버스』 서비스 종류

5. 『메타버스』 서비스 관련 친숙도 평가

1) 2022년 VS 2023년 비교

2) 연령 및 관심도별

6. 『메타버스』 서비스 주 이용 연령대 및 핵심 타겟층

7. 『메타버스』 서비스 관련 인식 평가

1) 2022년 VS 2023년 비교

2) 연령별

3) 메타버스 관심도별

8. 향후 『메타버스』 활성화 예상 분야

9. 향후 『메타버스』 산업 성장 가능성 및 투자 가치

1) 2022년 VS 2023년 비교

2) 연령 및 관심도별

- 54.0% “메타버스 개념 인지하고 있다”
- 65.9% “메타버스 서비스 경험해본 적 있어”
- 코로나19 안정화되며, 메타버스에 대한 관심 감소한 모습
- 이전 조사 대비 향후 메타버스 서비스 이용 의향도 낮아져
- 54.9% “메타버스 대중화까지 오랜 시간 걸릴 것”
- 71.1% “메타버스 관련 투자 신중할 필요 있어”

 

- 54.0% “메타버스 개념 인지하고 있다”
- 65.9% “메타버스 서비스 경험해본 적 있어”

→ 시장조사전문기업 엠브레인 트렌드모니터(trendmonitor.co.kr)가 전국 만 19~59세 성인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메타버스’ 관련 인식 조사를 실시한 결과, 방역 조치 완화 등 코로나19 상황이 안정화되며 이전보다 메타버스에 대한 관심이 낮아진 것으로 조사되었다. 더불어 메타버스 대중화에 대한 회의적인 시선이 늘고 관련 산업 활성화 및 투자 측면에 대해서도 부정적으로 바라보는 경향이 강해진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다. 먼저, 메타버스에 대한 인지도는 2명 중 1명 수준(54%)으로 지난 2022년 조사와 큰 차이가 없는 것(55.5%(2022) → 54.0%(2023))으로 나타났다. 다만 여전히 메타버스 개념을 잘 이해하고 있다는 상세 인지도 수준은 전체 16.5%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나, 메타버스 서비스를 충분히 이해하고 있는 사람들은 많지 않다는 걸 알 수 있었다.

 

메타버스 서비스 경험률 또한 전체 65.9%로 지난 2022년 조사와 비교해 큰 차이가 없는 것(65.7%(2022) → 65.9%(2023))으로 나타났다. 주로 게임(25.7%, 중복응답)이나 VR 서비스(21.9%)를 통해 메타버스 서비스를 접해본 것으로 나타났으며, 연령층이 낮을수록 세부 장르를 가리지 않고 비교적 다양한 서비스를 좀 더 많이 이용해본 모습을 보였다. 실제, 메타버스는 주로 고등학생(59.1%, 중복응답)이나 대학생(60.1%) 등 저연령층에서 자주 이용하는 서비스로 인식되고 있었고, 최근 초등학생(24.8%(2022) → 31.5%(2023))이나 중학생(36.9%(2022) → 46.3%(2023))처럼 더 어린 나이대부터 이용하는 경향이 늘어난 점이 눈에 띄는 대목이었다.

 


- 코로나19 안정화되며, 메타버스에 대한 관심 감소한 모습
- 이전 조사 대비 향후 메타버스 서비스 이용 의향도 낮아져

→ 메타버스에 대한 관심은 지난 1년 사이 크게 감소한 것(62.8%(2022) → 47.2%(2023))으로 나타났다. 메타버스 속 가상 세계에 관심이 많다(54.1%(2022) → 38.8%(2023))거나 메타버스 세계관이 나의 호기심을 자극한다(62.7%(2022) → 53.1%(2023))는 인식이 모두 낮아진 데다 메타버스 서비스에 익숙해지려면 아직도 많은 시간이 필요할 것 같다(55.1%(2022) → 58.8%(2023))는 응답이 많았다. 물론 메타버스 내 가상세계에선 현실과는 또 다른 모습을 연출할 수 있고(65.0%(2022) → 65.5%(2023)), 메타버스 서비스를 통해 남들보다 트렌디하게 보일 수 있다(63.6%, 동의율)는 점을 긍정적으로 바라보고 있었지만, 최근 코로나19 상황이 안정화되면서 메타버스에 대한 관심이 전반적으로 낮아진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다. 게다가 메타버스 서비스가 여전히 낯설고 어렵게 느껴진다(50.8%(2022) → 54.6%(2023))는 인식 때문인지 앞으로 메타버스 서비스를 경험해볼 의향이 있다는 응답 자체가 감소한 점도 눈여겨볼 만한 대목이었다. 

 

 


- 54.9% “메타버스 대중화까지 오랜 시간 걸릴 것”
- 71.1% “메타버스 관련 투자 신중할 필요 있어”

→ 향후 메타버스의 대중화 가능성에 대해서도 회의적인 태도가 많았다. 미래에 메타버스가 구현될 것이라는 믿음은 막연하고 현실성이 떨어지고(51.0%(2022) → 53.5%(2023)) 대중화되기 위해선 꽤 오랜 시간이 소요될 것 같다(49.3%(2022) → 62.2%(2023))는 인식이 강한 것으로, 최근 코로나19 안정화로 메타버스 서비스의 효용성을 낮게 평가하는 경향이 강해진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다. 

 

 

물론 메타버스 서비스는 여전히 성장 가능성이 높은 산업으로 평가되고 있었다. 하지만, 최근 1년 사이 관련 전망은 현저히 달라진 모습을 보였다. 메타버스가 미래의 거대한 산업으로 성장 가능성이 있다(52.3%(2022) → 47.0%(2023))거나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중요한 소통 채널로서의 부흥(52.3%(2022) → 47.0%(2023))을 기대하는 전망도 감소한 모습이었다. 그 결과 실재하지 않는 대상에 대한 투자는 낯설게 느껴진다(59.7%(2021) → 64.5%(2022))는 인식과 함께 앞으로 메타버스 관련 산업에 대한 투자는 보다 신중할 필요가 있다(67.2%(2022) → 71.1%(2023))는 태도가 강한 모습을 보였다. 메타버스와 관련된 산업과 회사의 투자 가치(71.9%(2022) → 57.8%(2023))나, 투자 의향(50.0%(2022) → 34.3%(2023)) 모두 감소한 모습을 보이는 등 앞으로 메타버스 관련 투자 시장은 코로나19에 전에 비해 그 속도감과 방향성이 많이 달라질 것으로 보인다. 
 

 

 

본 조사는 특정 기업의 의뢰 없이 엠브레인 컨텐츠사업부(트렌드모니터)
자체 기획 및 자체 비용으로 진행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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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 IT/모바일-지식산업
  • 조사기간 2023-01-04~2023-01-09
  • 샘플수 1000
  • 보고서 페이지수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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