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54.0% “메타버스 개념 인지하고 있다”
- 65.9% “메타버스 서비스 경험해본 적 있어”
- 코로나19 안정화되며, 메타버스에 대한 관심 감소한 모습
- 이전 조사 대비 향후 메타버스 서비스 이용 의향도 낮아져
- 54.9% “메타버스 대중화까지 오랜 시간 걸릴 것”
- 71.1% “메타버스 관련 투자 신중할 필요 있어”
- 54.0% “메타버스 개념 인지하고 있다”
- 65.9% “메타버스 서비스 경험해본 적 있어”
→ 시장조사전문기업 엠브레인 트렌드모니터(trendmonitor.co.kr)가 전국 만 19~59세 성인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메타버스’ 관련 인식 조사를 실시한 결과, 방역 조치 완화 등 코로나19 상황이 안정화되며 이전보다 메타버스에 대한 관심이 낮아진 것으로 조사되었다. 더불어 메타버스 대중화에 대한 회의적인 시선이 늘고 관련 산업 활성화 및 투자 측면에 대해서도 부정적으로 바라보는 경향이 강해진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다. 먼저, 메타버스에 대한 인지도는 2명 중 1명 수준(54%)으로 지난 2022년 조사와 큰 차이가 없는 것(55.5%(2022) → 54.0%(2023))으로 나타났다. 다만 여전히 메타버스 개념을 잘 이해하고 있다는 상세 인지도 수준은 전체 16.5%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나, 메타버스 서비스를 충분히 이해하고 있는 사람들은 많지 않다는 걸 알 수 있었다.
메타버스 서비스 경험률 또한 전체 65.9%로 지난 2022년 조사와 비교해 큰 차이가 없는 것(65.7%(2022) → 65.9%(2023))으로 나타났다. 주로 게임(25.7%, 중복응답)이나 VR 서비스(21.9%)를 통해 메타버스 서비스를 접해본 것으로 나타났으며, 연령층이 낮을수록 세부 장르를 가리지 않고 비교적 다양한 서비스를 좀 더 많이 이용해본 모습을 보였다. 실제, 메타버스는 주로 고등학생(59.1%, 중복응답)이나 대학생(60.1%) 등 저연령층에서 자주 이용하는 서비스로 인식되고 있었고, 최근 초등학생(24.8%(2022) → 31.5%(2023))이나 중학생(36.9%(2022) → 46.3%(2023))처럼 더 어린 나이대부터 이용하는 경향이 늘어난 점이 눈에 띄는 대목이었다.

- 코로나19 안정화되며, 메타버스에 대한 관심 감소한 모습
- 이전 조사 대비 향후 메타버스 서비스 이용 의향도 낮아져
→ 메타버스에 대한 관심은 지난 1년 사이 크게 감소한 것(62.8%(2022) → 47.2%(2023))으로 나타났다. 메타버스 속 가상 세계에 관심이 많다(54.1%(2022) → 38.8%(2023))거나 메타버스 세계관이 나의 호기심을 자극한다(62.7%(2022) → 53.1%(2023))는 인식이 모두 낮아진 데다 메타버스 서비스에 익숙해지려면 아직도 많은 시간이 필요할 것 같다(55.1%(2022) → 58.8%(2023))는 응답이 많았다. 물론 메타버스 내 가상세계에선 현실과는 또 다른 모습을 연출할 수 있고(65.0%(2022) → 65.5%(2023)), 메타버스 서비스를 통해 남들보다 트렌디하게 보일 수 있다(63.6%, 동의율)는 점을 긍정적으로 바라보고 있었지만, 최근 코로나19 상황이 안정화되면서 메타버스에 대한 관심이 전반적으로 낮아진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다. 게다가 메타버스 서비스가 여전히 낯설고 어렵게 느껴진다(50.8%(2022) → 54.6%(2023))는 인식 때문인지 앞으로 메타버스 서비스를 경험해볼 의향이 있다는 응답 자체가 감소한 점도 눈여겨볼 만한 대목이었다.

- 54.9% “메타버스 대중화까지 오랜 시간 걸릴 것”
- 71.1% “메타버스 관련 투자 신중할 필요 있어”
→ 향후 메타버스의 대중화 가능성에 대해서도 회의적인 태도가 많았다. 미래에 메타버스가 구현될 것이라는 믿음은 막연하고 현실성이 떨어지고(51.0%(2022) → 53.5%(2023)) 대중화되기 위해선 꽤 오랜 시간이 소요될 것 같다(49.3%(2022) → 62.2%(2023))는 인식이 강한 것으로, 최근 코로나19 안정화로 메타버스 서비스의 효용성을 낮게 평가하는 경향이 강해진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다.

물론 메타버스 서비스는 여전히 성장 가능성이 높은 산업으로 평가되고 있었다. 하지만, 최근 1년 사이 관련 전망은 현저히 달라진 모습을 보였다. 메타버스가 미래의 거대한 산업으로 성장 가능성이 있다(52.3%(2022) → 47.0%(2023))거나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중요한 소통 채널로서의 부흥(52.3%(2022) → 47.0%(2023))을 기대하는 전망도 감소한 모습이었다. 그 결과 실재하지 않는 대상에 대한 투자는 낯설게 느껴진다(59.7%(2021) → 64.5%(2022))는 인식과 함께 앞으로 메타버스 관련 산업에 대한 투자는 보다 신중할 필요가 있다(67.2%(2022) → 71.1%(2023))는 태도가 강한 모습을 보였다. 메타버스와 관련된 산업과 회사의 투자 가치(71.9%(2022) → 57.8%(2023))나, 투자 의향(50.0%(2022) → 34.3%(2023)) 모두 감소한 모습을 보이는 등 앞으로 메타버스 관련 투자 시장은 코로나19에 전에 비해 그 속도감과 방향성이 많이 달라질 것으로 보인다.

본 조사는 특정 기업의 의뢰 없이 엠브레인 컨텐츠사업부(트렌드모니터)
자체 기획 및 자체 비용으로 진행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