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이슈

현대사회의 핵심 능력 ‘문해력’과 ‘질문력’, 그러나 ‘읽는 습관’ 줄고, ‘질문’에 대한 두려움 커

[TK_202306_NWY8919] 2023 문해력 & 질문력 관련 조사

목차


I. Research Overview

1) 조사 설계

2) 응답자 특성

 

II. Research Summary

III. Research Finding

 

PART A. 읽기 습관 및 문해력(Literacy) 관련 평가

1. 평소 뉴스 기사, 책 등 읽기 습관 평가

1) 전체

2) 연령별

2. 평소 문해력(Literacy) 수준 평가

1) 전체

2) 연령별

 

PART B. 정보 탐색 및 질문 능력 관련 평가

1. 평소 정보 탐색 태도

2. [간단한 정보] 주 습득 경로

3. [상세한 정보] 주 습득 경로

3-1. [상세한 정보] 습득 경로별 탐색 이유

3-2. [상세한 정보] 습득 경로별 신뢰도 평가

4. 정보 탐색 시 비판적 수용 태도 평가

5. ‘질문’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 평가

6. 평소 ‘질문’에 대한 두려움 비중

7. ‘질문력’의 중요성 평가

- 10명 중 8명, 스스로의 문해력 수준 높게 평가해 
- 저연령층, 표현과 의사소통의 어려움 겪는 모습 적지 않아
- ‘좋은 질문’의 중요성 공감하나, 질문하는 것에 대한 부담감 커
- 전체 78.8%, “주입식 교육 중심의 한국, 질문하는 능력 키우기 어려워”
- 83.6%, “내가 원하는 정보 위해 최대한 다양한 경로 탐색하는 편”
- 91.4%, “정보 홍수 시대, 정확한 정보 걸러내는 능력 중요”

 


- 10명 중 8명, 스스로의 문해력 수준 높게 평가해 
- 저연령층, 표현과 의사소통의 어려움 겪는 모습 적지 않아

→ 시장조사전문기업 엠브레인 트렌드모니터(trendmonitor.co.kr)가 전국 만 13~69세 남녀 1,200명을 대상으로 ‘문해력 및 질문력 관련 인식 조사’를 실시한 결과, 평소 스스로의 의사소통 능력과 문해력 수준을 높게 평가하는 가운데, ‘좋은 질문’의 중요성에 공감하면서도 정작 질문을 주고받는 것에 두려움을 느끼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다. 

 

 우선, 전체 응답자 10명 중 8명(79.8%)이 평소 문장을 읽고 뜻을 이해하는 데 전혀 어려움이 없다고 평가할 정도로 스스로가 문해력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느끼는 사람들은 많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응답자의 대다수(83.8%)가 책 말고도 나의 지식을 넓혀주는 다양한 정보 창구가 있다는 데에 공감하면서도 평소 종이 신문을 읽지 않거나(75.3%, 동의율), 책을 거의 읽지 않는(39.9%) 사람들이 적지 않은 모습으로, 사회 전반적으로 읽기 습관이 잘 잡혀 있지 않다는 우려를 갖게 만들었다. 특히 10대 응답자를 중심으로 종이 신문이나 텍스트 매체로 글을 접하는 비율이 더욱 낮은 편이었으며, 뉴스도 영상 위주로 소비(10대 29.5%, 20대 10.5%, 30대 5.0%, 40대 5.0%, 50대 8.5%, 60대 7.5%)하는 경향이 두드러지는 특징을 보이고 있었다. 주목할 만한 점은 10대 응답자의 경우 문해력으로 인해 어려움을 느끼지 않는다는 생각과는 달리 평소 뉴스 기사를 읽을 때 이해되지 않는 내용이 너무 많고(10대 26.0%, 20대 16.0%, 30대 10.5%, 40대 15.5%, 50대 17.0%, 60대 12.5%), 모르는 단어가 너무 많이 나온다(10대 24.0%, 20대 16.0%, 30대 10.5%, 40대 12.0%, 50대 13.0%, 60대 14.5%)는 응답이 소폭 높게 나타났다는 점이다. 회의나 토론하는 능력이 부족하다고 느끼거나 일목요연하고 논리적으로 말하는 것에 어려움을 느끼는 경우도 적지 않아, 자신의 생각을 설명하는 것을 힘들어하는 모습도 엿볼 수 있었다. 주변 사람들의 말을 이해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경우도 더러 있었다(하단 그래프 참조). 읽기 습관이 제대로 잡혀 있지 않다 보니 일상생활에서의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느끼는 것으로 해석해 볼 수 있었다. 평소 뉴스나 책 등을 통해 텍스트를 읽는 연습을 하지 않는다면 의사소통에 더 큰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는 점에서 우려가 된다. 

 


- ‘좋은 질문’의 중요성 공감하나, 질문하는 것에 대한 부담감 커
- 전체 78.8%, “주입식 교육 중심의 한국, 질문하는 능력 키우기 어려워”

 → 사회 전반적으로 ‘좋은 질문’에 대한 중요성을 높게 평가하는 모습도 확인해 볼 수 있었다. 전체 응답자 10명 중 8명(76.8%)이 ‘좋은 질문’이 ‘좋은 답변’을 이끌어 내며, 때때로 생각지도 못 한 질문에 좋은 인사이트를 얻는 경우가 많다(74.3%, 동의율)는 의견에 공감한 것이다. 다만, 안타깝게도 실제로 일상에서 적극적으로 질문을 주고받는 경우는 많지 않은 모습이었다. 우선, 한국 사회에서 질문을 많이 하는 사람을 유난으로 보는 경향이 있다는 인식이 강했으며(68.3%, 동의율), 어려운 질문을 받는 것을 두려워하고(49.0%), 질문이 많은 사람을 부담스럽게 생각하는(42.3%) 태도도 엿볼 수 있었다. 한국 사회의 주입식 교육 제도도 적극적 질문을 어렵게 만드는 원인으로 보인다. 응답자의 상당수(78.8%)가 주입식 교육 중심의 한국 사회에서 질문하는 능력을 키우기는 어려울 것 같다고 평가한 것이다. 앞으로 ‘질문력’을 키울 수 있는 공부 방법에 대한 관심이 더 높아질 수 있음을 예상해 볼 수 있었다. 향후 대화형 AI, 챗 GPT가 확산되는 상황에서 ‘핵심 정보’를 얻어내는 능력이 중요해질 것 같다(81.3%, 동의율)는 인식이 매우 강한 만큼, 질문 능력을 키우기 위한 교육 방법에 대한 관심은 필연적이기 때문이다.

 


- 83.6%, “내가 원하는 정보 위해 최대한 다양한 경로 탐색하는 편”
- 91.4%, “정보 홍수 시대, 정확한 정보 걸러내는 능력 중요”

 → 한편, 평소 정보를 탐색하는 과정에 있어서는 다양한 경로를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대부분 원하는 정보를 얻기 위해서 최대한 다양한 경로에서 정보를 탐색하는 편이었으며(83.6%, 동의율), 정보 탐색 과정에도 적지 않은 시간을 소모하고 있었다(57.3%). 다만 원하는 정보의 핵심을 찾는 것이 생각보다 어려울 때가 적지 않다 보니(31.7%) 향후 원하는 정보의 핵심만 빠르게 알려주는 서비스가 있다면 비용을 지출할 의향(48.6%, 동의율)도 상당한 편이었다. 사회·정치적 이슈나 상세한 정보를 얻을 때 주로 사용하는 매체는 네이버, 구글 등의 포털 사이트인 경우가 압도적으로 많았으며(73.3%, 중복응답), 뉴스나 신문 기사(49.5%), 유튜브(44.8%)의 이용이 그 뒤를 이었다. 특히 저연령층은 다른 연령에 비해 유튜브(10대 62.0%, 20대 47.5%, 30대 40.5%, 40대 32.5%, 50대 43.0%, 60대 43.0%)나 SNS(10대 30.0%, 20대 16.0%, 30대 11.0% 40대 6.5%, 50대 8.0%, 60대 7.5%)의 사용이 많았으며, 최근 등장한 대화형 AI의 이용률이 두드러지는 점(10대 10.5%, 20대 7.5%, 30대 5.0%, 40대 1.5%, 50대 4.0%, 60대 6.0%)도 특징적이었다. 상대적으로 손쉽게 정보를 습득하는 방법을 선호하고, 새로움과 트렌드를 쫓는 성향이 강한 점이 반영된 결과로 해석해 볼 수 있었다. 

 

 

 다행스럽게도 평소 인터넷에서 얻는 정보에 대해서는 대체로 비판적으로 수용하는 태도를 보이고 있었다. 인터넷에서 얻은 정보에 때때로 오류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는 편이었으며(87.3%, 동의율), 진실된 정보인지 의심부터 하는 경향(63.0%)도 상당했다. 아울러 요즘에는 SNS 등을 통해 가짜 정보가 진짜인 것처럼 확산되는 경우가 많고(89.2%, 동의율), 뉴스, 신문 기사 등에도 얼마든지 허위 정보가 있을 수 있다(88.9%)는 인식도 매우 강했다. 그만큼 무분별한 정보수용을 경계하는 태도가 뚜렷한 것으로, 대부분 요즘과 같은 ‘정보 홍수’ 시대에는 정보를 적절하게 걸러내는 능력이 중요하다는데(91.4%, 동의율) 공감대를 형성하고 있었다. 

 


 

 

 

 

본 조사는 특정 기업의 의뢰 없이

엠브레인의 컨텐츠사업부(트렌드모니터)의

자체 기획 및 자체 비용으로 진행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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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 사회/문화-사회이슈
  • 조사기간 2023-06-21~2023-06-26
  • 샘플수 1200
  • 보고서 페이지수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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