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생활

기업의 백년대계 위협하는 오너리스크, 기업 전문성만큼 도덕성 중요해져

[TK_202202_NWY7456] 오너리스크&오너프리미엄 관련 인식 조사

목차


I. Research Overview

1) 조사 설계

2) 응답자 특성

 

II. Research Summary

III. Research Finding

 

1. 브랜드·기업 경영 철학 및 기업 문화 관심도

2. 「오너리스크(Owner Risk)」 개념 인지도

3. 브랜드·기업 관련 이슈(문제점) 보도 접촉 경험

4. 브랜드·기업 이미지 및 구매 의사에 영향을 주는 이슈 유형

5. 브랜드·기업 투자 가치에 영향을 주는 이슈 유형

6. CEO(오너)의 개인 SNS 게시물 관련 인식

7. 「오너리스크」 관련 전반적 인식 평가

1) 전체

2) 연령별

8. 「오너프리미엄(Owner Premium)」 개념 인지도

9. 「오너프리미엄」 사례 관련 보도 내용 접촉 경험

10. 브랜드·기업 이미지 및 구매 의사에 영향을 주는 오너프리미엄 사례

11. 브랜드·기업 투자 가치에 영향을 주는 오너프리미엄 사례

12. 한국 사회 內 「오너리스크」 & 「오너프리미엄」 사례 관련 인식

13. 「오너프리미엄」 관련 전반적 인식 평가

1) 전체

2) 연령별

- 오너리스크, 브랜드/기업 가치 하락에 큰 영향 
- 소비자 차원의 기업 도덕성 감시 경향 더욱 강해져
- 오너프리미엄, 브랜드/기업 가치에 긍정적 영향
- 다만 기업 운영 능력 등 전문성 우선시되는 모습
- "우리 사회는 오너리스크 사례가 더 많은 것 같아"
- "전문성·도덕성 모두 갖춘 오너는 드문 것 같아"
- 오너프리미엄에 대한 소비 및 투자 의향 높게 나타나
- "오너프리미엄 사회적 영향력 더욱 커질 것 같아"

 

- 오너리스크, 브랜드/기업 가치 하락에 큰 영향
- "요즘 오너리스크 사례 많아지는 것 같아"

→ 시장조사전문기업 엠브레인 트렌드모니터(trendmonitor.co.kr)가 전국 만 19~59세 성인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오너리스크&오너프리미엄 관련 인식 조사를 실시한 결과 오너리스크 사례가 브랜드/기업의 가치 하락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CEO의 폭언·폭행 등 갑질 문제(67.3%, 중복응답), CEO 또는 가족의 도덕성 문제(57.8%), CEO 또는 가족의 탈세/증여 문제(47.6%)의 경우 브랜드/기업의 신뢰도 및 평판 하락에 더 많은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위의 오너리스크 사례는 불매 운동을 유발하거나 투자 의향 감소에도 영향을 주고 있었는데, 특히 20대 저연령 응답자의 경우 성 문제 등 사회적으로 민감한 이슈를 희화화하는 기업에 대해 높은 불매 의지를 드러내고(20대 40.0%, 30대 27.2%, 40대 21.2%, 50대 23.2%) 있었다.

 

최근 우리 사회에서 오너리스크 사례가 많이 발생하고 있다는 의견도 높게 나타났다. 전체 응답자의 10명 중 6명이 요즘 들어 오너의 독단적인 경영 및 부적절한 처신으로 기업이 피해를 입는 경우가 많아지는 것 같고(68.3% 동의율) 기업 이미지를 실추시키고 불매운동을 유발하게 하는 오너들이 최근 들어 많아지고 있다(63.0%)는 응답이 많았다. 이에 소비자들의 사회적 민감도가 증가함에 따라 소비자 차원에서 기업의 도덕적 해이를 문제 삼는 태도가 더욱 강해질 것 같다(83.1%)는 의견과 함께 과거 대비 오너나 구성원의 잘못된 행동을 철저하게 감시하는 경향이 있다는(66.9%) 응답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처럼 사회 전반적으로 오너리스크 관련 부정적 인식이 확대되고 있는 만큼 기업 입장에선 오너리스크 발생을 방지하기 위한 노력이 더욱 중요해질 것으로 보인다. 오너리스크를 줄이기 위해서는 평소 기업의 평판 및 신뢰도를 잘 관리할 필요가 있고(85.2%), 기업의 오너라면 스스로 자신의 발언이 어떻게 해석될 수 있을지 고민하고 말해야 한다는(81.9%) 응답이 매우 높게 나타난 점은 오너리스크 발생 방지의 필요성을 역설하고 있었다. 

 


- 오너프리미엄, 브랜드/기업 가치에 긍정적 영향
- 다만 기업 운영 능력 등 전문성 우선시되는 모습

→ 반면 오너프리미엄 사례의 경우 브랜드/기업 가치에 긍정적 영향을 가져오는 것으로 나타났다. 오너의 훌륭하고 도덕적인 경영 철학(52.7%, 중복응답), 오너 일가의 사회공헌 활동(47.6%), 오너 일가의 노블리스 오블리주 실천 사례(41.1%) 등은 브랜드/기업의 신뢰도 및 평판 상승에 도움이 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특히 이들 오너프리미엄 사례는 브랜드/기업의 신뢰도 및 평판 상승 뿐만 아니라 ‘바이콧’ 유발 등 소비자의 직접 행동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최근 사회 전반적으로 오너의 경영 철학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소비자들이 많아졌기 때문임을(77.5%, 동의율) 엿볼 수 있었다. 

한편 기업에 대한 투자 의향만큼은 기업 운영 능력을 더욱 고려한다는 점이 특징적으로 나타났다. 오너의 전문성 및 장기적 안목(56.5%, 중복응답), 오너의 과감한 결단력 및 경영 능력(50.8%), 오너의 훌륭하고 도덕적인 경영 철학(41.5%) 등이 직접 투자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반대로 오너의 SNS 활동을 통한 친근감 및 호감도(13.6%)나 오너 개인의 긍정적 이미지 및 호감도(12.6%) 등은 투자에 별다른 영향을 끼치지 않는 편이었다. 

 


- "우리 사회는 오너리스크 사례가 더 많은 것 같아"
- "전문성·도덕성 모두 갖춘 오너는 드문 것 같아"

→ 전체 응답자의 10명 중 8명이 아직까지 우리 사회에서는 오너프리미엄과 같은 긍정적 사례보다 오너리스크 사례가 더 많은 것 같다고(78.9%) 응답했다. 실제로 오너프리미엄 관련 보도 내용 접촉 경험은 37.3%에 불과한 반면 오너리스크 관련 보도 내용 접촉 경험은 80.2%로 압도적으로 많은 편이었다. 특히 브랜드/기업의 오너리스크 관련 보도 내용 접촉 경험을 살펴보면 CEO의 폭언·폭행 등 갑질 문제(68.8%, 중복응답), CEO 또는 가족의 마약, 성범죄 등 도덕성 문제(59.9%), CEO 또는 가족의 탈세·배임, 부적절한 증여 문제(56.9%) 등이 많은 것으로 나타나 눈살을 찌푸리게 했다. 이러한 오너리스크 사례에 따라 아직까지 우리 사회에는 오너프리미엄을 갖춘 기업이 드문 것 같고(72.9%, 동의율), 아직까지 우리 사회에는 전문성과 도덕성을 모두 갖춘 훌륭한 오너가 드문 것 같다는(71.0%) 실망감이 높은 수준으로 나타나고 있었다. 

 

 한편 오너리스크 사례는 한 번 발생하면 주가 및 가맹점에도 큰 영향을 미치는 만큼 평소 기업 입장에서 오너리스크를 줄이기 위한 평판이나 신뢰도 관리가 필요하다는 의견(85.2%, 동의율)이 매우 높게 나타나고 있었다. 또한 결과적으로 오너 중심의 경영 체제를 축소시킬 필요가 있다는 응답(68.8%)도 높은 편이어서, 현재 우리 사회에 만연하고 있는 오너리스크 사례의 심각성을 실감하게 했다.

 


- 오너프리미엄에 대한 소비 및 투자 의향 높게 나타나
- "오너프리미엄 사회적 영향력 더욱 커질 것 같아"

→ 오너프리미엄의 경우 오너리스크 사례보다 발생 빈도가 적은 만큼 사회적 영향력도 크지 않은 것으로 평가되고 있었다(38.6%, 동의율). 하지만 전체 응답자의 10명 중 7명이 오너프리미엄이 있는 기업이라면 왠지 더 소비를 하고 싶은 마음이 들고(72.0%) 오너프리미엄이 있는 기업이라면 왠지 투자하고 싶은 마음이 든다는(70.8%) 의견을 나타낸 점을 볼 때, 앞으로 오너프리미엄의 영향력이 더욱 커질 것임을 예상해볼 수 있었다. 또한 최근 사회 전반적으로 ESG 경영이 화두가 되고 있는 만큼 오너의 투명한 경영은 더욱 중요해질 것이며(20대 76.8%, 30대 74.0%, 40대 78.4%, 50대 85.2%) 가치 소비를 원하는 대중들이 많은 만큼 오너프리미엄의 영향력은 지금보다 커질 것(20대 74.4%, 30대 69.2%, 40대 75.6%, 50대 83.2%)이라는 응답은 연령층이 높을수록 오너프리미엄의 중요성과 영향력을 더욱 높게 평가하고 있음을 엿볼 수 있게 했다. 특히 향후 오너의 경영 철학이 더욱 중요해질 것 같고(78.7%, 동의율) 향후 오너의 도덕성이 기업의 성공을 결정하는 중요한 열쇠가 될 것 같다는(74.2%) 응답을 통해 앞으로 기업 입장에서 오너프리미엄 실천을 위해 더욱 노력해야 할 것이라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조사는 특정 기업의 의뢰 없이 엠브레인 컨텐츠사업부(트렌드모니터) 자체 기획 및 자체 비용으로 진행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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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 사회/문화-직장생활
  • 조사기간 2022-02-22~2022-02-25
  • 샘플수 1000
  • 보고서 페이지수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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