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친환경 흐름 속 가속화되는 전기차 시대, 미래의 도로 풍경 달라질까

[TK_202201_TRY7420] 2022 전기 자동차 관련 인식 조사(TRK)

목차


I. Research Overview

1) 조사 설계

2) 응답자 특성

 

II. Research Summary

III. Research Finding

 

1. 자동차 관심도 및 자동차 보유의 사회적 의미 평가

1) 2021년 vs 2022년

2) 연령별

3) 자가계층 평가별

2. 자동차 구매 시 주요 고려 요인(K·B·F)

3. 국산차 vs 외제차 고려 비중

4. 전기 자동차 인지 여부 및 연상 이미지

5. 전기 자동차의 장단점 평가

1) 장점

2) 단점

6. 자동차 연료 타입별 이미지

7. 전기 자동차 이용 경험 및 만족도

8. 향후 전기 자동차 구매 의향

9. 향후 5년 이내 자동차 구매 계획

10. 향후 주 이용 자동차 유형

11. 전기 자동차 관련 전반적 인식 평가

1) 2021년 vs 2022년

2) 연령별

3) 보유/운전 차량 유형별

- 전기 자동차에 대한 관심 더욱 증가하는 모습
- 이전 대비 기술력 부족에 대한 우려도 감소해
- 10명 중 2~3명 "전기 자동차 운전 경험 있어"
- 만족도 높아졌지만 배터리 등 여전한 우려도
- 80% "향후 5년 이내 순수 전기차 구매 고려"
- 화석 연료 차량 구매 지양하려는 태도 형성
- "전기 자동차 구매자 더욱 증가할 것"
- "다만 정부 지원과 충분한 시간 필요해"

 

- 전기 자동차에 대한 관심 더욱 증가하는 모습
- 이전 대비 기술력 부족에 대한 우려도 감소해

→ 시장조사전문기업 엠브레인 트렌드모니터(trendmonitor.co.kr)가 현재 자동차를 보유 중이거나 운전 경험이 있는 만 19~59세 성인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전기 자동차 관련 인식 조사를 실시한 결과 전기 자동차에 대한 관심이 더욱 높아지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전기 자동차는 친환경적이고(68.1%(2018) → 71.5%(2021) → 71.8%(2022)), 혁신적이라는 이미지가 강한 편(35.8%(2018) → 42.4%(2021) → 41.4%(2022))이었고, 전반적인 인지도 역시 이전 조사 대비 증가한 것으로(32.8%(2018) → 35.3%(2021) → 41.8%(2022)) 나타났다. 특히 여성(28.0%)보다 남성(55.6%)에게서 전기 자동차 상세 인지도가 높게 나타났으며, 연령별로는 30대 응답자의 전기 자동차 인지 여부가 가장 높은 편(20대 43.2%, 30대 46.8%, 40대 40.4%, 50대 36.8%)이었는데, 이는 실질적인 자가용 구매 욕구가 높은 세대인 만큼 앞으로 전기 자동차의 긍정적인 미래를 예상케 하는 대목이었다. 여전히 기술력 부족에 대한 우려가 많은 편이었으나 이전 조사 대비 기술력에 대한 우려는 소폭 줄어든 것(52.3%(2018) → 49.5%(2021) → 45.8%(2022))으로 나타나, 전기 자동차에 대한 전반적인 관심과 신뢰도가 점점 개선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 10명 중 2~3명 “전기 자동차 운전 경험 있어”
- 전반적인 만족도 높아졌으나 여전한 우려 존재

→ 전체 응답자의 10명 중 2~3명이 전기 자동차 운전 경험(28.7%)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반적으로 전기 자동차 운전 경험은 많지 않은 편이었으나 이전 조사 대비 차량 렌탈(7.4%(2018) → 12.7%(2021) → 15.0%(2022)), 카쉐어링(6.8%(2018) → 12.9%(2021) → 13.1%(2022)) 등을 통한 전기 자동차 이용 경험이 높아지면서 시운전 비율이 꾸준히 증가(12.9%(2018) → 24.4%(2021) → 26.7%(2022))하고 있는 모습이었다. 전기 자동차 운전 경험자의 절반 이상(54.7%)이 만족도를 드러냈으며, 이용 만족도 역시 2018년 조사 이후 꾸준한 증가세(34.9%(2018) → 44.7%(2021) → 54.7%(2022))를 나타내고 있었다. 특히 소음(77.5%, 동의율), 승차감(62.2%), 운전하는 재미(55.1%) 측면의 만족도가 높게 나타나고 있었다.  

 

반면 전기 자동차의 고질적 문제점으로 꼽히는 배터리 관련 문제(21.3%, 동의율), 충전 용이성(20.6%) 측면의 만족도는 여전히 낮은 수준이었다. 또한 전기 자동차는 안전하다(28.5%), 전기 자동차는 고가의 자동차라는 인식(59.8%)도 적지 않게 표출되고 있어 전기 자동차 대중화를 위한 앞으로의 다양한 과제들을 엿볼 수 있었다. 

 


- 80.8% “향후 5년 이내 순수 전기차 구매 고려”
- 화석 연료 차량 구매 지양하려는 태도 형성

→ 먼저 전기 자동차 구매 의향은 이전 조사 대비 꾸준한 증가세(48.3%(2018) → 58.2%(2021) → 67.7%(2022))를 나타내고 있었다. 연령별로는 50대 응답자의 구매 의향(20대 64.0%, 30대 68.8%, 40대 65.2%, 50대 72.8%)이 가장 높았고, 전기·수소 등 기존 친환경 차량 운전자의 구매 의향이 매우 높은 특징(82.4%)을 보였다. 특히 구매 의향을 드러낸 응답자의 절반 이상이 내연 기관이 없는 순수 전기차에 더 높아진 관심(45.0%(2021) → 53.6%(2022))을 드러냈고, 국산 전기차 구매 의향도 이전 대비 높아진 것(60.3%(2021) → 63.4%(2022))을 알 수 있었다. 

 

나아가 향후 5년 이내 자동차 구매를 고려하는 비율이 81.2%로 높게 나타났는데, 해당 응답자의 10명 중 8명이 순수 전기 자동차 구매를 고려하고 있는 것(64.5%(2021) → 80.8%(2022))으로 나타났다. 자동차 구매 시에는 차량 가격(63.4%, 중복응답), 연비(56.9%), 유지비(42.0%) 등 비용적 측면을 주로 고려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는데, 이는 전기 자동차의 뛰어난 연비 및 유지비가 다소 높은 차량 가격을 상쇄한다는 것을 유추해볼 수 있었다. 또한 이전 조사 대비 전기모터와 석유엔진을 함께 사용하는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차량에 대한 구매 의향도 증가하였는데, 이는 화석 연료 차량 구매를 지양하려는 태도와 연결 지어 확인해볼 수 있었다. 응답자의 절반 이상이 환경을 생각한다면 휘발유, 경유 등의 자동차 구매는 지양할 필요가 있다고 응답해(54.6%, 동의율) 장기적으로 화석 연료 차량의 미래가 긍정적이지 않다는 걸 엿볼 수 있었다.

 


- ”전기 자동차 구매자 더욱 증가할 것”
- ”다만 정부 지원과 충분한 시간 필요해”

→ 향후 전기 자동차의 대중화 가능성은 긍정적으로 나타났다. 전체 10명 중 8명 이상이 전기 자동차를 이용 및 구매하는 사람이 더 많아질 것이라고 응답(87.2%, 동의율)했으며, 가까운 미래에는 모두 친환경 자동차로 대체될 것이라는 응답(76.8%)도 매우 높게 나타났다. 이는 글로벌 환경규제로 어쩔 수 없이 전기 자동차를 구매해야 할 것 같다는 의견(78.9%)과 환경 보호를 위해선 전기 자동차의 대중화가 꼭 필요하다는 인식(76.3%)이 밑바탕이 된 것으로 보인다. 또한 자동차 매니아층을 중심으로 전기 자동차(82.1%, 중복응답), 하이브리드 자동차(43.2%) 등 친환경 자동차 이용이 많아질 것이란 예상이 많은 편이었다. 다만 아직까지는 휘발유 차량이 대중적인 만큼 이를 이용하는 것이 편하다는 인식(71.3%, 동의율)도 높게 나타나 상반되는 인식이 공존하고 있는 상황임을 알 수 있었다.

 

 무엇보다 앞으로 전기 자동차 대중화를 위해선 정부의 지원(82.2%(2021) → 85.7%(2022)), 충분한 시간(82.5%(2021) → 84.6%(2022))이 필요할 것이란 인식이 압도적으로 높았으며 이러한 대중적 공감도는 이전 조사 대비 더욱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국내 전기차 시장의 성장(49.0%) 및 인프라 확대(41.8%)에 따라 이에 대한 기대감도 소폭 높게 형성되고 있는 만큼 앞으로 시간적·경제적 지원은 더욱 활성화될 필요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본 조사는 특정 기업의 의뢰 없이 엠브레인 컨텐츠사업부(트렌드모니터) 자체 기획 및 자체 비용으로 진행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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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 여가/외식-자동차
  • 조사기간 2022-01-12~2022-01-17
  • 샘플수 1000
  • 보고서 페이지수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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