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생활

높아지는 ‘시간 절약’ 니즈, ‘웨이팅·가사 노동’ 시간까지 아낀다

[TK_202307_NWY9018] 시간 절약 서비스(웨이팅, 가사대행 앱 등) 관련 U&A 조사

목차


I. Research Overview

1) 조사 설계

2) 응답자 특성

 

II. Research Summary

III. Research Finding

 

PART A. 식당 ‘웨이팅(대기)’ 앱(서비스) 관련 U&A 평가

1. 시간 절약 서비스에 대한 니즈

2. 식당 선택 시 K.B.F 및 맛집 웨이팅(대기) 수용도

3. ‘맛집’ 관심도 및 식당 ‘웨이팅(대기)’ 관련 인식 평가

4. 식당 ‘웨이팅(대기) 앱’ 인지 여부 및 이용 경험

4-1. 식당 ‘웨이팅(대기) 앱’ 이용 이유 및 기능별 만족도

5. 식당 ‘웨이팅(대기) 앱’ 호감도

6. 향후 식당 ‘웨이팅(대기) 앱’ 이용 의향

7. 식당 ‘웨이팅(대기) 앱’ 관련 인식 평가

 

PART B. ‘가사 대행’ 앱(서비스) 관련 U&A 평가

1. 평소 가사 노동 분담 비중 및 부담도

2. 가사 노동에 ‘부담’을 느끼는 이유

3. 가사 노동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 평가

1) 성 및 연령별

2) 결혼 여부 및 시간 자원 중요도 평가별

4. ‘가사대행 앱(서비스)’ 인지 여부

5. 향후 ‘가사대행 앱(서비스)’ 이용 의향

5-1. ‘가사대행 앱(서비스)’ 이용 의향이 있는 이유

5-2. ‘가사대행 앱(서비스)’ 이용 의향이 없는 이유

6. ‘가사대행 앱(서비스)’ 이용 후 여가 시간 활용법

7. ‘가사대행 앱(서비스)’ 관련 전반적인 인식 평가

- 현대 사회에서 ‘시간은 곧 돈’이라는 인식 강해
- 저연령층일수록 ‘시간 절약’에 대한 니즈 높은 편
- 61.4%, “식당에서 1시간 이상 웨이팅 하는 것 이해 안 가”
- 86.8%, “웨이팅(대기) 앱은 시간을 절약해 주는 좋은 서비스”
- 가사대행 서비스, “시간 절약 측면에서 가치 더욱 높아질 것”
- 단, 비용 지불에 대한 부담감 적지 않아

 


- 현대 사회에서 ‘시간은 곧 돈’이라는 인식 강해
- 저연령층일수록 ‘시간 절약’에 대한 니즈 높은 편

 → 시장조사전문기업 엠브레인 트렌드모니터(trendmonitor.co.kr)가 전국 만 19~59세 성인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시간 절약 서비스(웨이팅, 가사대행 앱 등) 관련 U&A 조사’를 실시한 결과, 바쁜 현대 사회에서 ‘시간’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웨이팅·가사대행 서비스가 시간을 절약할 수 있는 하나의 방법으로 여겨지며 그 필요성을 높게 평가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단, 서비스 비용 지불에 대한 부담감이 적지 않아, 향후 시간 절약 서비스 사용 여부가 경제적 차이를 드러낼 수 있다는 점에 우려를 내비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먼저, 전체 응답자 10명 중 8명(82.4%)이 현대 사회에서 ‘시간’을 가장 큰 자원으로 여기고 있었으며 ‘시간이 곧 돈’이라는 인식(77.7%, 동의율)도 뚜렷해, 시간의 중요성을 높게 평가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에 따라 시간을 아껴주는 서비스에 대한 관심(60.0%, 동의율)도 높은 편이었는데, 응답자의 상당수(65.0%)는 절약한 시간을 ‘자기 계발’에 쓰고 싶다고 밝힌 만큼, 한정된 시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하여 자신에게 투자할 수 있다는 점을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2030 저연령층에서 시간 절약에 대한 니즈가 두드러지는 특징을 보이고 있었으며(20대 64.8%, 30대 62.0%, 40대 58.4%. 50대 54.8%), 서비스에 대한 비용 지불 의향도 상대적으로 높은 수준으로 평가되고 있었다(20대 43.2%, 30대 36.8%, 40대 34.4%, 50대 36.0%).

 다만, 시간 절약 서비스의 장점을 높게 평가하면서도 동시에 서비스 비용에 대한 부담감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응답자 10명 중 9명(88.1%)이 시간을 아껴주는 서비스라도 높은 비용을 지불하는 것에 부담을 느끼고 있는 가운데, 고물가 시대에는 ‘시간 절약’보다는 ‘비용 절약’ 문제가 더 중요해질 것 같다는 응답이 78.7%에 달하는 결과를 보였기 때문이다. 요즘처럼 시간이 돈이라는 인식이 뚜렷한 때도 없지만 시간 절약 서비스를 이용할 만큼의 경제적 여유가 없다는 응답도 높은 수준(71.8%, 동의율)으로 평가되고 있어 서비스를 이용하는 데에 상반된 시각이 공존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특히 전체 응답자의 절반 가량(55.2%)이 앞으로는 시간 절약 서비스 이용 여부가 ‘상대적 박탈감’을 느끼게 하는 주요 원인이 될 것 같다는 데에 공감하고 있는 만큼, 비용 지불에 따른 시간자원의 절약 양상이 경제적 차이를 부각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우려가 되는 대목이었다.

 

 
- 61.4%, “식당에서 1시간 이상 웨이팅 하는 것 이해 안 가”
- 86.8%, “웨이팅(대기) 앱은 시간을 절약해 주는 좋은 서비스”

 → 한편, 사회전반적으로 맛집에 대한 관심이 높아서인지 시간 절약 서비스 중 하나인 ‘식당 웨이팅(대기) 앱’에 대한 호감도도 높은 수준으로 나타났다. 먼저, 전체 응답자 10명 중 8명(80.7%)이 친구나 연인과의 약속을 정할 때 맛집을 우선적으로 찾아보는 경우가 많았으며, 평소 맛집에 대한 관심도 높은 편(63.7%, 동의율)이었다. 이에 핫플레이스에 있는 식당은 웨이팅 시간이 길어도 기다리는 편(40.6%, 동의율)이었지만, 동시에 응답자의 61.4%가 1시간 이상의 긴 웨이팅을 하는 것은 이해가 가지 않는다고 밝히고 있어, 상대적으로 웨이팅 자체에 대한 거부감이 높은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 때문인지 응답자의 상당수(86.8%)가 웨이팅(대기)앱이 소비자들의 시간을 절약해 주는 좋은 서비스라는 데에 공감을 내비쳤으며, 바쁜 시대에 꼭 필요한 앱으로 여기고 있는(70.4%, 동의율) 모습까지 살펴볼 수 있었다.

 

 

 식당 웨이팅(대기) 앱 이용 경험자들이 해당 앱을 이용하는 이유로는 주로 현재 식당의 웨이팅 (대기) 현황을 확인할 수 있고(57.6%, 중복응답), 줄 서는 불편함이 없으며(55.6%), 웨이팅을 해놓고 다른 일을 볼 수 있다(55.4%)는 점을 언급하는 경우가 많았다. 아울러 나의 웨이팅 순서 확인 기능(61.4%, 중복응답) 및 실시간 매장 웨이팅 현황 확인 기능(54.8%)에 대한 만족도가 높은 만큼, 최대한 버려지는 시간 없이 효율적으로 움직이기 위해 해당 앱을 이용하고 있음을 확인해 볼 수 있었다. 이에 전체 응답자의 대다수(86.6%)는 향후에도 식당 웨이팅(대기) 앱을 이용할 의향이 있다고 밝혔으며, 앞으로 웨이팅(대기) 앱을 통한 ‘원격 줄서기’가 보편화될 것(77.9%, 동의율)이라는 전망을 내비치고 있었다. 뿐만 아니라 향후 상점, 병원, 은행 등에서 웨이팅(대기) 앱이 활용될 것 같다(82.8%, 동의율)는 응답 역시 압도적으로 높게 나타나, 앞으로의 웨이팅 앱 관련 시장의 성장 가능성도 긍정적으로 점쳐지고 있었다.

 


- 가사대행 서비스, “시간 절약 측면에서 가치 더욱 높아질 것”
- 단, 비용 지불에 대한 부담감 적지 않아

 → 마찬가지로 대중소비자들은 가사 노동을 대신해주는 ‘가사대행 앱(서비스)’ 또한 시간 절약 측면에서 이점이 높은 서비스로 평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평소 가사 노동에 대한 부담도가 이전 조사 대비 소폭 증가한 가운데(35.4%(2021) → 40.9%(2023)), 전체 응답자의 상당수(77.3%)가 가사대행 서비스는 시간이나 노력을 아낄 수 있다는 점에서 충분히 매력적이라는 데에 공감을 내비친 것이다. 대체로 귀가 후 가사 노동을 힘들어하거나(55.7%, 중복응답), 귀찮고(38.3%), 시간이 부족해 (34.8%) 부담을 느끼는 편이었으며, 가사 노동 시간을 절약해 보다 생산적이고(62.3%, 동의율), 의미 있는 활동을 하고 싶다(59.8%)는 니즈가 높은 수준으로 평가되고 있었다. 이에 전체 응답자 10명 중 6명(57.0%)은 향후에도 가사대행 앱(서비스)을 이용할 의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물론 다른 한편에서는 인건비가 상승하면서 가사대행 서비스 비용도 높아질 것 같다(87.4%, 동의율)는 점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많고, 가사대행 서비스에 돈을 지불하는 것이 아깝다(51.1%)는 인식이 적지 않은 수준이었지만, 그럼에도 향후 관련 시장의 성장 가능성은 긍정적으로 전망되고 있었다. 전체 응답자의 71.6%는 시간과 노력을 아껴준다는 점에서 향후 가사대행 서비스의 가치가 더욱 높아질 것으로 예상했으며, 가사대행 서비스 제공 업체(78.5%, 동의율)와 이용자가 증가할 것(77.8%)이라는 전망을 많이 내비치고 있었다. 가사대행 서비스에 대한 가격 민감도가 높은 만큼 향후 대중소비자들이 수용할 수 있는 적정 수준으로 가격대를 형성하는 것이 시장 성장에 무엇보다 중요한 관건이 될 수 있다는 점을 예상해 볼 수 있었다.

 

 

 

 

본 조사는 특정 기업의 의뢰 없이

엠브레인의 컨텐츠사업부(트렌드모니터)

자체 기획 및 자체 비용으로 진행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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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 사회/문화-일상생활
  • 조사기간 2023-07-10~2023-07-12
  • 샘플수 1000
  • 보고서 페이지수 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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