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I. Research Overview
1) 조사 설계
2) 응답자 특성
II. Research Summary
III. Research Finding
1. 자동차 운전 빈도 및 이용 목적
2. 운전 중 교통사고 경험 유무
3. 「자율주행자동차」 인지 여부 및 연상 이미지
4. 국내 자율주행차량 도입 필요도
5. 現 보유 차량 內 자율주행 기능 탑재 여부
6. 향후 신차(자율주행 차량 등) 구매 계획
7. 가장 안전한 자율주행 단계
8. 부분자율주행차(LV 3) 대면 時 상황 인식 및 책임 소재 평가
9. 부분자율주행차(LV 3) 상용화 관련 찬반 의견
9-1. 부분자율주행차(LV 3) 상용화 관련 찬반 이유
10. 부분자율주행차(LV 3) 상용화 기대감 및 전망 평가
11. 부분자율주행차(LV 3) 상용화 時 이점 평가
1) 2020년 vs 2023년 vs 2024년 비교
2) 연령별
12. 부분자율주행차(LV 3) 상용화 時 불안·우려도 평가
1) 2020년 vs 2023년 vs 2024년 비교
2) 연령별
13. 부분자율주행차(LV 3) 상용화 時 예상 라이프스타일
1) 2020년 vs 2023년 vs 2024년 비교
2) 연령별
14. 완전자율주행차(LV 5) 현실화 시기 및 주 이용층 예상
15. 향후 완전자율주행차(LV 5) 이용 의향
16. 완전자율주행 기능 탑재 時 하고 싶은 활동
- 10명 중 7명 “자율주행차는 피할 수 없는 시대변화”
- 저연령층, 자율주행차량에 대한 불안감 두드러져
- ‘부분 자율주행(LV 3)’ 안정성 높게 평가해
- 단, 시스템에 대한 신뢰도 낮은 편
- ’완전자율주행자동차’ 상용화는 10년 후 예상
- 완전자율주행 기능 탑재 시 ‘휴식’에 대한 니즈 높은 편
- 10명 중 7명 “자율주행차는 피할 수 없는 시대변화”
- 저연령층, 자율주행차량에 대한 불안감 두드러져
→ 시장조사전문기업 엠브레인 트렌드모니터(trendmonitor.co.kr)가 운전면허를 소지하고 있는 전국 만 19세~59세 성인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2024 자율주행차 관련 인식 조사’를 실시한 결과, 자율주행차의 상용화에 대부분 공감하는 태도를 보였으나 이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문제에 대한 우려가 여전히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에 따라 자율주행차 도입을 피할 수 없는 시대적 흐름으로 받아들이면서도 아직은 시기상조로 여기는 상반된 시각이 공존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다.
먼저, 전체 응답자의 상당수(73.6%)가 자율주행차 도입을 필연적인 시대적 흐름으로 받아들이고 있는 가운데, 자율주행차 도입의 필요성을 전 연령대가 높은 수준으로 평가한 결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20대 84.4%, 30대 85.6%, 40대 83.2%, 50대 80.8%). 자율주행 차량의 특성 및 기능에 대해 상세히 알고 있는 비율은 40.1%로 보통 수준이었지만 차량 내 자율주행기능 탑재율이 과거 대비 소폭 높아짐에 따라(47.5%(2020) → 67.7%(2023) → 68.3%(2024)) 해당 기술을 수용하는 태도가 보다 견고해진 모습을 살펴볼 수 있었다. 실제로 전체 응답자 10명 중 4명(40.6%)은 가까운 미래에 자율주행 자동차 구매 계획이 있다고 밝히기도 했다.
전반적으로 자율주행 차량은 미래 사회를 대변하는 최신 기술의 이미지가 강한 것으로 나타났다. 주로 미래 지향적이고(58.6%, 중복응답), 최첨단의(51.8%), 편리한(46.8%) 등 혁신적인 이미지를 연상하는 경우가 많아, 자율주행 기술의 발전을 긍정적으로 바라보고 있음을 짐작해 볼 수 있었다. 반면, 아직은 시기상조이고(46.7%(2023) → 41.6%(2024)) 기술이 부족하다(24.9%(2023) → 22.7%(2024))고 여기는 태도는 한층 낮아진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 저연령층을 중심으로 ‘위험한(20대 22.4%, 30대 24.4%, 40대 18.4%, 50대 17.2%)’, ‘무서운(20대 15.6%, 20대 17.2%, 30대 11.6%, 40대 10.4%)’ 등 부정적인 이미지를 떠올리는 비율이 상대적으로 높게 평가된 특징을 보였다. 고연령층에 비해 자율주행 기능에 대한 불안감이 좀 더 높다는 점에서 주목해 볼 만한 대목이었다.
- ‘부분 자율주행(LV 3)’ 안정성 높게 평가해
- 단, 시스템에 대한 신뢰도 낮은 편
→ 총 6단계(LV 0 ~ LV 5)의 자율주행 단계 중에서는 부분적으로 운전자의 개입이 필요한 ‘부분 자율 주행(LV 3)’ 단계의 안정성을 가장 높게 평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하단 그래프 참조). 이에 전체 응답자 10명 중 7명(65.8%)이 부분자율주행 차량의 상용화에 찬성하는 입장을 내비쳤는데, 찬성 이유로는 졸음운전 등 교통사고 발생률이 감소할 것 같다(74.0%, 중복응답)는 점을 가장 우선적으로 꼽고 있었다. 아울러 이동이 불편한 사람들에게 편의를 제공해 줄 수 있고(55.3%), 스쿨존 등 보호구역이 더욱 안전해질 수 있을 것 같다(43.0%)고 평가하는 등 편의성과 안정성 측면에서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는 점을 부분 자율주행차 상용화의 찬성 이유로 언급하는 경우가 많았다. 반면, 사고 발생 시 책임소재가 불분명하고(63.5%(2023) → 67.6%(2024)), 대형사고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57.5%(2023) → 60.3%(2024))는 점을 지적하는 응답이 이전 조사 대비 소폭 증가한 특징을 보여, 아직은 기술보다는 내가 운전하는 것을 더 믿을 수 있다(56.9%(2023) → 60.3%(2024))는 태도가 좀 더 견고한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다.
자율주행차 상용화를 찬성하는 것과는 대조적으로 운전자의 개입이 필요하다는 인식은 여전히 높은 수준으로 평가되고 있었다. 전체 응답자의 상당수(74.6%)가 자율주행 기술의 상용화에는 좀 더 시간이 필요해 보인다는 데에 공감을 내비친 것으로, 자율주행 차량이 상용화가 돼도 운전은 직접 해야 한다(60.2%, 동의율)는 인식이 뚜렷한 결과를 보이고 있었다. 자율주행차가 최소한의 오차까지도 엄격히 검증된 후에 상용화될 것이란 믿음(60.7%(2023) → 56.6%(2024))이 소폭 감소하고 자율주행 차량 자체에 대한 신뢰도(34.5%, 동의율)가 아직은 낮게 평가되고 있어 자율주행 시스템에 대한 불신과 불안은 쉬이 사라지지 않은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다.
- ’완전자율주행자동차’ 상용화는 10년 후 예상
- 완전자율주행 기능 탑재 시 ‘휴식’에 대한 니즈 높은 편
→ 자율주행차량이 상용화되기에는 아직까지 국내에 이를 위한 환경이 마련되어 있지 않다는 인식이 강해 2024년 올해가 부분자율주행 상용화의 원년이 될 것이란 기대감(28.0%, 동의율)도 다소 움츠러든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다. 나아가 모든 조건에서 운전자 없이 운행이 가능한 ‘완전 자율주행 차량’의 현실화 시기를 10년 후로 예상하는 비율(36.9%(2020) → 40.0%(2023) → 41.3%(2024))이 소폭 증가한 결과를 보이기도 했다. 그럼에도 전체 응답자 10명 중 6명(63.9%)이 향후 완전자율주행 차량을 구매할 의향이 있다고 밝힐 정도로 이에 대한 수요는 상당히 고무적이었다. 아직은 우리나라가 자율주행차 시대를 맞이할 준비가 되어있지 않다(65.8%, 동의율) 인식이 뚜렷한 상황이지만, 향후 상용화를 위한 현실적인 방안 마련에 대한 대중소비자들의 니즈가 더욱 증가할 가능성이 높아 보이는 대목이었다. 실제로 완전자율주행차를 카쉐어링으로 이용하겠다(71.8%)는 응답이 구매 의향(63.9%) 대비 높게 평가된 점이 주목할 만한 결과였는데, 자율주행차량에 대한 신뢰도가 높지 않은 만큼 성급하게 구매하는 것보다는 기능 체험에 의미를 두는 대중적 니즈가 반영된 결과로 해석해 볼 수 있었다.
한편, 향후 자율주행차가 상용화되면 자동차는 개인의 중요한 공간이 될 것(63.2%)이라는 전망이 높게 평가된 결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앞으로 완전자율주행 기능이 탑재된다면 대중소비자들은 휴식(58.0%, 중복응답)이나 수면(43.2%), 창밖 감상(41.8%) 등을 하고 싶다는 응답이 많아, 자율주행 기능을 통해 자동차가 ‘운전을 위한 공간’에서 ‘개인 시간을 활용할 수 있는 특별한 공간‘으로의 니즈가 더욱 발현될 수 있음을 예상해 볼 수 있었다.
본 조사는 특정 기업의 의뢰 없이
엠브레인 컨텐츠사업부(트렌드모니터)
자체 기획 및 자체 비용으로 진행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