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2024 골프 산업 기획 조사>는 국내 골프장에 대한 인식 평가와
각 카테고리별(골프클럽, 골프웨어, 골프화, 골프공, 거리측정기) 이용 행태등의
골프 산업 전반을 분석한 기획보고서입니다.
온라인 조사와 더불어 ‘엠브레인 패널빅데이터’를 통한
골프 앱(App) 이용 트렌드 및 필드 골퍼의 앱 사용 패턴 등을 분석한 자료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Part 1. 조사 개요
Part 2. 조사 결과
1) 골프장 인식 및 이용 행태
2) 골프클럽 이용 행태
3) 골프웨어 이용 행태
4) 골프화 이용 행태
5) 골프공 이용 행태
6) 거리측정기 이용 행태
Part 3. 엠브레인 패널 빅데이터
- 2~3년간 골프장 이용료 올랐다는 인식 뚜렷
- 단, 젊은 골퍼 대다수 “골프장 이용 만족해”
- 10명 중 8명, “노캐디 의향 있어”
- 특히, 고연령층일수록 ‘노캐디’, ‘셀프 카트’ 이용 의향 높은 편
- 2~3년간 골프장 이용료 올랐다는 인식 뚜렷
- 단, 젊은 골퍼 대다수 “골프장 이용 만족해”
→ 시장조사전문기업 엠브레인이 최근 1년 이내(2022년 11월 이후) 필드 라운딩 경험이 1회 이상인 만 20~59세 성인 남녀 3,000명을 대상으로 ‘2024 골프 산업 기획조사’를 실시한 결과, 국내 필드 골프장 이용료가 높아졌다는 인식이 뚜렷한 가운데 연령별로 골프장 이용 만족도에 큰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우선, 2023년 필드 골프장 라운딩 횟수가 이전 조사 대비 소폭 증가한 가운데(8.75회(2022) → 10.01회(2023)), 최근 2~3년간 국내 필드 골프장 이용료가 비싸졌다는 응답이 82.7%에 달한 결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주목할 만한 점은 가격 인상에 대한 체감도가 상당히 높은 수준임에도 불구하고 20대 응답자에서 국내 필드 골프장 이용 전반에 대한 만족감을 내비친 것으로(하단 그래프 참조), 특히 20대 남성의 만족도가 가장 높게 평가된 점이 특징적이었다. 대체로 이들의 라운딩 횟수가 타 연령대 대비 그리 높지 않은 점(남성 – 20대 9.10회, 30대 7.80회, 40대 9.38회, 50대 11.31회 / 여성 – 20대 6.93회, 30대 8.38회, 40대 9.93회, 50대 13.69회)을 감안하면 젊은 세대 골퍼의 경우 ‘필드 라운딩’을 흔치 않은 최소의 경험으로 최대의 만족감을 느낄 수 있는 ‘가심비(가격 대비 심리적 만족)’ 기회로 여기고 있음을 예상해 볼 수 있었다. 이들 세대를 중심으로 해외 골프장 이용 경험이 두드러진 점도 주목할 만한 결과였다(남성 – 20대 42.5%, 30대 33.5%, 40대 28.9%, 50대 31.9% / 여성 – 20대 33.3%, 30대 35.6%, 40대 25.1%, 50대 33.1%). 국내 골프 물가가 높아지면서 국내보다 저렴하거나, 비용 측면에서 차이가 크지 않다면 다양하고 새로운 경험을 할 수 있는 해외 골프 여행을 선호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 10명 중 8명, “노캐디 의향 있어”
- 특히, 고연령층일수록 ‘노캐디’, ‘셀프 카트’ 이용 의향 높은 편
→ 한편, 전체 응답자 10명 중 8명(82.3%)이 비교적 저렴하게 라운딩을 즐길 수 있는 노캐디(셀프 라운딩) 이용 의향을 밝힌 가운데, 고연령층일수록 이용 의향이 타 연령대보다 높게 평가된 결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남성 - 20대 72.9%, 30대 75.1%, 40대 83.5%, 50대 86.6% / 여성 - 20대 72.8%, 30대 82.8%, 40대 86.4%, 50대 85.0%). 고연령층의 경우 캐디를 대신할 수 있는 거리 측정기 이용률도 높고(남성 – 20대 31.5%, 30대 39.7%, 40대 45.3%, 50대 45.3% / 여성 – 20대 20.2%, 30대 28.7%, 40대 39.2%, 50대 33.1%) 상대적으로 높은 골프 구력으로 골프 진행에 대한 노하우가 많은 만큼 노캐디 플레이가 합리적인 가격에 골프를 즐길 수 있는 대안으로 여겨지고 있는 것으로 해석해 볼 수 있었다. 반면 저연령층의 경우 아무래도 골프 구력이 상대적으로 낮아 셀프 라운딩을 할 만큼 원활한 진행 속도를 갖추기가 어렵기 때문에 적절한 조언이나 코스 안내 없이 라운딩에 나서기에는 다소 부담감을 느끼는 것으로 예상해 볼 수 있었다. 마찬가지로 셀프 카트 이용 의향에 대해서도 이와 비슷한 결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셀프 카트 이용 의향 남성 – 20대 73.5%, 30대 80.8%, 40대 88.9%, 50대 91.8% / 여성 – 20대 74.6%, 30대 85.1%, 40대 88.9%, 50대 8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