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음료/외식

글루텐 프리 식품 ‘(소화)건강’ vs ‘다이어트’, 당신의 선택은?

[TK_202410_NWY10000] ‘글루텐 프리’ 식품 관련 U&A 조사

목차


I. Research Overview

1) 조사 설계

2) 응답자 특성

 

II. Research Summary

III. Research Finding

 

PART A. 평소 식습관 및 건강 관리 관심도 평가

1. 평소 건강관리 관심도

2. 건강 상태 자가 평가

3. 건강 관리 노력도 및 유지 방법

4. 건강 관리 중요도 및 식단 조절 필요성

1) 2023년 vs 2024년 비교

2) 성별

3) 연령별        

5. 최근 건강 식단 트렌드 변화 및 유형별 호감도

 

PART B. ‘글루텐 프리’ 식품 관련 U&A 평가

1. ‘글루텐 프리’ 식품 인지도     

2. ‘글루텐 프리’ 식품 관심도

2-1. ‘글루텐 프리’ 식품 유형별 관심도

3. 평소 ‘글루텐 프리’ 식품 구매 관심도

4. ‘글루텐 프리’ 식품 구매 및 섭취 경험

4-1. ‘글루텐 프리’ 식품 구매 및 섭취 계기(이유)

5. ‘글루텐 프리’ 식품 관련 긍·부정 인식 평가

1) 전체

2) 성별

3) 연령별

6. 향후 ‘글루텐 프리’ 식품 구매 및 섭취 의향

7. 향후 ‘글루텐 프리’ 식품 시장 전망

- 10명 중 8명, “평소 건강에 대한 관심 높아”
- ‘건강식’ 중요하지만, “맛있는 음식, 포기 못 해”
- 10명 중 7명, “’글루텐 프리’ 식품 먹어본 경험 있어”
- ‘글루텐 프리’, ‘건강관리’ 및 ‘다이어트’ 식품으로 여겨져
- 76.0%, “향후 ‘글루텐 프리’ 식품 구매할 의향 있어”
- 66.7%, “단, ‘맛’ 없으면 소비자들이 찾지 않을 것”

 

 

- 10명 중 8명, “평소 건강에 대한 관심 높아”
- ‘건강식’ 중요하지만, “맛있는 음식, 포기 못 해”

 → 시장조사전문기업 엠브레인 트렌드모니터(trendmonitor.co.kr)가 전국 만 19~69세 성인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글루텐 프리 식품 관련 U&A 조사’를 실시한 결과, 건강 관리와 ‘건강식’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가운데, 밀 대신 쌀, 옥수수, 감자 등 다른 곡류로 만드는 ‘글루텐 프리’ 식품에 대한 선호도가 소폭 두드러진 결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아울러 대중 소비자들이 건강한 삶을 원하면서도 ‘맛있는 음식’에 대한 니즈가 여전히 강한 모습까지 살펴볼 수 있었다.

 

 우선, 전체 응답자 10명 중 8명(75.6%)이 건강을 관리하는 것을 나를 사랑하는 또 하나의 방법으로 받아들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건강을 위해서라면 염분, 당분 등을 최대한 절제하거나(68.1%, 동의율), 먹고 싶은 것을 포기할 필요가 있다(62.0%)는 인식도 적지 않아,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하는 것을 중요하게 여기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아울러 평소 건강에 대한 관심도가 높고(76.1%, 동의율), 건강 관리를 위해 노력 중이라는 응답이 61.2%에 달하는 등 건강 관리가 삶의 중요한 가치로 자리 잡고 있는 모습을 살펴볼 수 있었다. 실천하고 있는 건강 관리 방법으로는 수분 섭취(52.4%, 중복응답), (꾸준한) 운동(45.5%), 건강기능 및 보조식품 복용(45.0%)을 언급하는 경우가 가장 많았으며, 적절한 채소를 섭취하고(38.8%), 충분한 수면(37.8%)을 취한다는 응답이 그 뒤를 이었다.
 일상생활에서 건강을 관리하려는 태도가 뚜렷해지면서 ‘건강한 식단’에 대한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다. 건강하고 균형 잡힌 식단을 통해 신체의 균형을 잡는 것이 중요하다(66.8%, 동의율)는 인식이 높게 평가된 것으로, 실제로 주변에 먹고 마시는 식재료를 깐깐하게 고르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다(55.3%)는 것을 체감하는 경우도 많은 모습이었다. 단, 건강한 식단의 중요성을 높게 평가하면서도 동시에 ‘맛있는 음식’을 포기할 수 없다는 인식이 여전히 강하게 자리 잡고 있는 점은 주목할 만한 결과였다(건강한 삶을 원하지만 일상 속 즐거움도 놓치고 싶지 않다 – 77.1%). 요즘은 충분히 맛있는 음식을 먹으면서 건강을 관리할 수 있는 시대이고(71.1%, 동의율), 건강을 위해서라면 먹고 싶은 것을 맛있게 먹고 열심히 운동을 하면 된다(65.7%)는 태도를 보이고 있는 만큼, 건강 관리에 대한 부담을 줄이고 지속할 수 있는 방식으로 맛과 건강을 충족하고자 하는 니즈가 더욱 강해지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이 때문인지 저칼로리 식품(45.5%, 중복응답), 저당(분) 식품(45.3%), 저염 식품(39.1%) 등 맛과 건강을 모두 챙길 수 있는 식품에 대한 선호도 역시 높은 편이었다.

 


- 10명 중 7명, “’글루텐 프리’ 식품 먹어본 경험 있어”
- ‘글루텐 프리’, ‘건강관리’ 및 ‘다이어트’ 식품으로 여겨져

 → 전반적으로 ‘건강 관리’와 ‘먹는 즐거움’을 선호하는 경향이 뚜렷한 가운데, 최근 ‘글루텐 프리’에 대한 관심이 소폭 늘어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글루텐 프리’는 밀 대신 쌀, 옥수수, 감자 등 다른 곡류로 만드는 식품으로, 전체 응답자 10명 중 4명(40.9%)이 이에 대한 관심을 드러내고 있었다. 특히, 건강관리(노력하는 편 47.2%, 노력하지 않는 편 31.4%, 잘 모름 22.7%)나 다이어트(現 다이어트 중 50.7%, 경험 있지만, 현재 아님 45.1%, 다이어트 경험 無 26.9%)를 하고 있는 응답자를 중심으로 ‘글루텐 프리’ 식품에 대한 관심이 두드러진 점이 특징적이었다. ‘글루텐 프리’ 식품 유형 중에서는 빵/베이커리류(57.3%, 중복응답), 과자류(40.0%), 면류(36.5%) 등 탄수화물 비중을 낮춘 식품에 대한 관심도가 높은 모습을 보였는데, 아무래도 탄수화물을 과도하게 섭취할 경우 체중 증가나 혈당 상승 등의 문제를 초래할 수 있는 만큼, 이를 조절하기 위한 대안 식품으로 ‘글루텐 프리’를 선호하고 있는 것으로 짐작된다. 실제로 전체 응답자 10명 중 7명(65.3%)이 ‘글루텐 프리’ 식품을 구매하거나 섭취해 본 경험이 있다고 밝혔는데 그 목적으로 건강관리 및 다이어트를 언급하는 경우가 많은 편이었다(하단 그래프 참조)
 아울러 ‘글루텐 프리’ 식품에 대한 소비자 신뢰도도 높은 수준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전체 응답자의 상당수가 ‘글루텐 프리’ 식품을 먹으면 ‘건강을 지키고 있다’는 심리적인 안정감이 생길 것 같다(64.7%, 동의율)고 평가한 것으로, 이를 구매하는 것이 현명하고 건강한 소비인 것 같다(49.9%)는 인식도 적지 않았다. ‘글루텐 프리’ 식품이 단순한 식단 선택을 넘어 건강을 지키고 있다는 안도감을 주는 요소로 작용하고 있는 만큼,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을 중시하는 소비자들의 수요는 더욱 증가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특히 여성 응답자를 중심으로 ‘글루텐 프리’ 식품에 대한 신뢰도가 두드러진 특징을 보여 향후 해당 수요층을 선점하는 것이 시장 성장에 무엇보다 중요한 관건이 될 수 있음을 예상해 볼 수 있었다.

 


- 76.0%, “향후 ‘글루텐 프리’ 식품 구매할 의향 있어”
- 66.7%, “단, ‘맛’ 없으면 소비자들이 찾지 않을 것”

→ ‘글루텐 프리’ 식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향후 관련 시장의 성장 가능성도 긍정적으로 점쳐지고 있었다. 앞으로 ‘글루텐 프리’ 식품에 대한 관심이 더 커질 것 같고(63.4%, 동의율), 같은 제품이라면 ‘글루텐 프리’ 옵션이 있는 제품에 관심이 갈 것 같다(61.3%)는 응답이 높은 수준이었으며, 전체 응답자 10명 중 8명(76.0%)은 ‘글루텐 프리’ 식품을 구매할 의향이 있다고 밝히고 있었다. 다만 아직까지 북미, 유럽 등에 비해 국내 ‘글루텐 프리’ 식품 종류가 많지 않다 보니(65.7%, 동의율), 앞으로 ‘글루텐 프리’ 식품의 종류가 더 다양해질 필요가 있고(70.7%), 맛과 건강을 모두 잡은 ‘글루텐 프리’ 식품이 많아지면 좋겠다(67.3%)는 의견을 피력하는 등 상품 다양화의 중요성을 높게 평가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다. 건강에 좋다 하더라도 맛이 없으면 소비자들이 찾지 않을 것(66.7%, 동의율)이라는 인식도 높은 수준으로 평가되고 있는 만큼, 향후 ‘글루텐 프리’ 식품의 성장은 맛과 품질을 동시에 강화하는 방향으로 이뤄질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나아가 이와 같은 요소들이 ‘글루텐 프리’ 식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꾸준한 관심을 이끌어낼 중요한 요소가 될 것으로 짐작해 볼 수 있었다.  

 


 

 

 
본 조사는 특정 기업의 의뢰 없이
엠브레인 컨텐츠사업부(트렌드모니터)
자체 기획 및 자체 비용으로 진행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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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 여가/외식-식음료/외식
  • 조사기간 2024-10-25~2024-10-28
  • 샘플수 1000
  • 보고서 페이지수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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