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숏폼 콘텐츠(틱톡 등) 관련..
전체 76%가 숏폼 콘텐츠 시청 경험, 10대~20대가 주 이용자 층 ..
2021 뉴스레터 구독 서비스 관련 ..
전체 44.5%만이 스스로 사회 이슈 및 트렌드를 잘 파악하고 있다고 평..
2021 SNS 이용 및 인플루언서 ..
전체 84.2% "인플루언서는 자신의 사회적 영향력에 책임져야 해" <..
스마트폰 위젯 기능 관련 U&A 조사
- 10명 중 7명, "스마트폰 '위젯' 자세히 알고 있어" - '위젯..
삼성 ‘갤럭시’ vs 애플 ‘아이폰’..
- 주 사용 스마트폰, "갤럭시 64.2% vs 아이폰 33.5%" -..
2023 이어폰, 헤드폰 관련 U&A..
- 이어폰/헤드폰, 일상생활에서 상당 시간 사용 - 주로 '주변 소음 ..
업무 환경에서의 AI 기술 활용도 관..
- 챗GPT, "어느정도 상용화 된 것 같아" - 벤처/외국계 기업, ..
챗GPT 사용 경험 및 사회적 이슈 ..
- 10명 중 7명 "요즘 챗GPT 인기 실감해" - 아직까지 사용률높..
디지털 정보 격차 및 챗GPT 상용화..
- 10명 중 6명 "디지털 시대 변화에 뒤처진다고 생각해 본 적 있어"..
2016 소형가전가구 이용 관련 조사..
1인가구와 개인화 성향이 이끄는 '소형 가전·가구'의 인기 ..
2014 소형 가전가구 관련 조사
- 10명 중 7명 "소형 가전/가구가 실속 있으며(71.3%), 활..
2012 TV(OLED TV 포함) ..
- 10명 중 4명 "아날로그 방송이 종료되는 것에 대한 홍보가 제대로 ..
2024 대용량(벌크형) vs 소포장..
- 10명 중 8명, "물건 살 때 '가격' 고려하는 편" - '양' ..
명품 소비 및 명품 쇼핑 앱(플랫폼)..
- 10명 중 7명, "요즘은 명품 지닌 사람 어렵지 않게 볼 수 있어"..
중국산 제품 및 중국 쇼핑 앱 관련 ..
- 전체 10명 중 6명, "중국산 제품 구매해 본 적 있어" - 중국..
2024 데이(기념일) 문화 관련 인..
- 전반적인 '데이 문화' 피로도 소폭 낮아져 - 10명 중 6명, "..
2021 욜로 및 취향 관련 인식 조..
전체 73.7% "무엇보다도 내 행복을 우선시하려고 한다" 상
2020 커피 매장 U&A 및 연말 ..
전체 40.1%가 커피전문점 연말 프로모션 참여 경험, 20대~30대 중..
2021 달력(캘린더) 효용도 관련 ..
새해 맞이에 빼놓을 수 없는 '달력' 준비, 전체 79.4%가 올해 달력..
2013 생활용품 렌탈서비스 관련 조..
- 2명 중 1명(48%)은 렌탈서비스 이용 경험, 가장 많이 이용해본 ..
2012 생활용품 렌탈서비스 관련 조..
- 렌탈서비스하면 '정수기'를 가장 많이 떠올리는 것으로 나타나 &nb..
‘글루텐 프리’ 식품 관련 U&A 조..
- 10명 중 8명, "평소 건강에 대한 관심 높아" - '건강식' 중..
2024 주류 음용 및 (프리미엄) ..
- 10명 중 8명, "마음 맞는 사람들과의 술자리가 행복해" - 저연..
간편식 및 소분식사 스타일 관련 인식..
- 10명 중 7명, "건강 관리의 첫 걸음은 '식습관' 개선" - 고..
2024 핫플레이스 방문 경험 및 인..
- '핫플레이스', SNS 영향 많이 받는 것으로 보여 - 주로, '젊..
프로 스포츠 관람 문화 관련 조사
- "다양한 종목에서 프로 스포츠 팬덤 문화 활성화되고 있어" - 다만..
2024 골프 산업 기획 조사
- 2~3년간 골프장 이용료 올랐다는 인식 뚜렷 - 단, 젊은 골퍼 대..
2024 독서 현황 및 동네 책방 관..
- 10명 중 8명, "독서는 필수적인 문화 생활" - 단, 독서는 '..
2024 SNS 이용 및 인플루언서 ..
- "인플루언서는 SNS에서 유명한 사람"이란 인식 높아 - 주로 '전..
2024 ‘팬덤’ 문화 및 ‘덕질’ ..
- 10명 중 8명, "공인이나 스타 좋아해 본 경험 있어" - 저연령..
2024 자동차 보유 현황 및 리스,..
- 10명 중 8명, "한 가구 한 대 차량이 기본" - 저연령층, '..
2024 자율주행차 관련 인식 조사
- 10명 중 7명 "자율주행차는 피할 수 없는 시대변화" - 저연령층..
2023 자동차 보유 현황 및 리스,..
- 자동차, 현대 사회에 꼭 필요하다는 인식 높아 - 75.8%, "차..
음식물 쓰레기 처리 패턴 및 음식물 ..
- 10명 중 6명, "음식물 쓰레기 버리는 일 제일 귀찮아" - 불쾌..
2024 데이팅 App 및 오프라인 ..
- "'자연스러운 만남' 추구하지만, '자만추' 점점 더 어려워져" -..
주류 vs 비주류 문화 관련 인식 조..
- 유행한다고 굳이? 낮아진 '트렌드' 추종 니즈 - 트렌드 방향도 점..
2024 ‘직장 내 괴롭힘’ 관련 인..
- 10명 중 7명, "직장 내 괴롭힘은 심각한 사회 문제" - '직장..
2024 ‘삼국지’ 소설 및 인물 관..
- '포용력'과 '신뢰'의 '유비' 리더십 선호도 높은 편 - 단, '..
가짜노동 vs 진짜노동 관련 인식 조..
- 직장인 중 2.5%만이 '가짜노동' 뜻과 의미 알고 있어 - 단, ..
교통비 부담도 및 교통비 지원 정책 ..
- 10명 중 8명, "대중교통 요금 인상으로 생활비 부담 가중" - ..
2023 연명의료결정법 관련 인식 조..
- 10명 중 6명 "평소 죽음에 대해 생각해" - 고연령층, 두려움보..
세대별 정치 성향 및 정치 참여(팬덤..
- "정치적 성향, 직접 보고 겪으며 형성" - 73.4% "과도한 정..
2024 주차장 이용 및 주차장 어플..
- 10명 중 8명, "우리나라 '주차장 부족' 문제 심각해" - 주차..
2024 ‘만 나이 통일’ 정책 관련..
- '만 나이 통일 정책' 시행 후 1년, "여전히 헷갈려" - "'세..
2024 연명의료결정법 관련 인식 조..
- 10명 중 6명 "평소 '죽음의 의미'에 대해 생각해" - 삶에서 ..
재능 공유 플랫폼 관련 인식 조사
- 85.3% "한국 사회, 안정적 직업 찾기 어려워" - 전반적으
2022 영어학습 관련 인식 조사
- 89.2% "영어 잘하고 싶은 욕심 커" -"한국 사회, 영어 능력..
2021 직장인 자기계발 및 이러닝(..
직장인 76.1% "한국사회에서 안정적인 직업 찾는 것이 어려워지고 있다..
‘셀프 분석(퍼스널 컨설팅)’ 서비스..
- 10명 중 6명, "시간 걸리더라도 '나'에 대해 깊이 있게 알고 싶..
2023 헤어 관리 및 탈모 관련 인..
- 10명 중 3명 "탈모 증상 경험한 적 있어" - 탈모 경험 없지만..
2023 일상적 운동 경험 및 ..
- 10명 중 9명, "평소 건강 관리에 신경 쓰는 편" - 운동은 자..
‘웰에이징(Well-aging)’ 관..
- 10명 중 9명, "최대한 천천히 늙고 싶어" - 단, 노화에 대한..
2022 피부 관리 및 홈뷰티 관련 ..
- 피부 상태 만족도 더욱 감소한 것으로 나타나 - 연령 및 피부 타입..
2019 피부관리 및 홈뷰티(Home..
여성 대부분(96.4%)이 "피부관리 필요성 느껴"
「올드 머니(Old money)」 트..
- 전체 10명 중 6명, "고급스러운 취향 지닌 사람으로 보이고 싶어"..
고가 의류 및 브랜드 패딩 계급도 관..
- 전체 47.5% "실제 패딩 브랜드에 따라 계급이 존재하는 것 같아"..
2021 문신(타투) 관련 인식 조사
10명 중 8명 "타투에 대한 인식이 과거보다 많이 관대해졌다"
2024 재테크 및 대출금리 관련 인..
- 불안한 금융 시장, '은행 예금' 니즈 높아져 - 10명 중 6명,..
2023 은행 서비스 이용 및 인터넷..
- 10명 중 8명, "인터넷 전문은행 자세히 알고 있어" - 20대 ..
2023 금(金) 투자 관련 인식 조..
- '착장용', '돌 선물용'으로 금(金) 구매 많은 편 - 구매 꺼리..
환전 서비스 및 해외여행 특화 카드(..
- 외화 환전 시 온·오프라인 비중 큰 차이 없어 - 단,..
무지출 챌린지 관련 인식 조사
- 96.9% "최근 물가 인상 체감하는 편" - 69.5% "생활비
2021 짠테크 관련 인식 조사(TR..
욜로(YOLO) 성향 줄어들고 미래지향적인 태도 강해진 모습 소비자 1..
주택청약 제도 관심도 및 인식 조사
- 72.9% "주택 청약 제도에 관심 있어" - 55.5% "주
2020 주택연금 제도 관련 인식 조..
기혼자 29.8%만이 "노후생활 자금 마련을 위한 준비하고 있다"
2019 1인 가구 공유주택 관련 조..
10명 중 4명은 '1인가구 공유주택' 거주 의향, 젊은 층의 의향 높아..
2015년, 수저계급론이 처음 등장할 때만 해도
나의 신분을 무슨 ‘수저’ 따위로 나누는지에
반발감이 엄청 심했더랬다.
(학교 앞 단체 시위, 집회가 무성했다)
그런데 지금은 러닝화에도 계급이 있을만큼
계급이 일상적이다.
심지어 계급 나누는 걸 주제로 한 컨텐츠들이
인기가 장난아니시다.
그래서 생각하게 된다.
이제 계급문화를, 받아들이는 건가?
계급 차이가 있을 수 밖에 없음을, 수용하는 것인가?
계급 문화가 일상적으로 수용되는만큼
앞으로 우리의 일상은 더 첨예하게 계급으로 구분될 일이
자연스럽게 나타날 것 같다.
대췌 뭐야 내 계급은...
(알겠지만, 모르고 싶다)
댓글 작성은 로그인 전용 서비스 입니다. 지금 로그인 하고 댓글을 작성 하시겠습니까?
보유하신 이용권 번호 16자리를 정확하게 입력해주세요.
입력예시) AB1234D567EFGH23
이용권번호가 정확히 입력되었는지 확인해 주세요. 발급된 이용권은 1회 사용이 가능하며, 재사용이 불가능합니다. 이용권에 명시된 유효기간에만 사용이 가능 합니다.
로그인이 필요한 서비스입니다.
트렌드 모니터의 최신 자료를 받아볼 수 있는 아카이빙 콘텐츠입니다. 다양한 분야의 소비 트렌드와 소비자 인식 조사 관련 콘텐츠를 격주 화요일 빠르게 전해 드립니다. ※ 뉴스레터 구독은 회원만 가능합니다.
수정하신 내용은 내 정보에 업데이트 됩니다.
트렌드 뉴스레터 구독이 완료되었습니다. 회원가입 시 입력하신 이메일로 격주 화요일 ‘트렌드 뉴스레터’를 보내드리겠습니다. ※ 메일 정보가 변경되었다면 ‘마이페이지’에서 수정해주세요
회원님께서는 이미 뉴스레터 구독상태입니다. 감사합니다. ※ 메일 주소가 변경되었다면 ‘마이페이지’에서 수정해주세요
신청 중입니다..잠시만 기다려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