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ep하게 보기

제동 걸린 비건 식품...‘비건 빵’만은 예외?

등록일 2025.06.13 조회수 220

 

 

 

 

 

 

→ 코로나 팬데믹 이후 ‘건강한 식생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비건 식품’을 찾는 소비자들이 눈에 띄게 늘어났다. 이에 유통업계는 대체육, 식물성 음료, 비건 디저트 등 다양한 제품군을 잇따라 선보였고, 전문 브랜드 출시까지 나서며 시장 확대에 적극적인 모습을 보였다. 하지만 최근 경기침체가 장기화되면서 비건 식품의 성장세에도 제동이 걸리고 있다. 가치 소비보다 ‘가격’을 중시하는 경향이 뚜렷해지면서, 상대적으로 가격대가 높은 비건 제품군이 선택지에서 점차 밀려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비건 빵’은 여전히 주목할 만한 성장 가능성을 보이고 있다. 저속노화 식단과 건강한 디저트에 대한 수요가 맞물리면서, ‘비건 베이커리류’가 비건 식품 시장의 유망 카테고리로 부상하고 있는 모습이다.

 

◆ ‘지속 가능’ 외치던 비건 식품, 경기불황에 제동

◆ 단, 디저트 열풍에 ‘비건 빵’ 급부상

 

마크로밀 엠브레인 구매빅데이터®[1]의 구매 트렌드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 팬데믹 이후 ‘지속가능한 먹거리’로 주목을 받았던 ‘비건 식품’ 시장이 최근 들어 정체 국면에 접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우선, 대형마트 및 편의점 등에서 판매된 비건 식품 구매 추정액은 2023년 초부터 가파른 증가 추이를 보인 데 이어, 2024년 1분기에 정점을 찍어 총 220억 원을 기록했다. 하지만 이후 점차 하락세를 보이며, 같은 해 4분기에는 구매액이 139억 원으로 크게 감소한 결과를 보이는 등 비건 식품에 대한 수요가 줄어들고 있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는 경기 침체의 장기화로 인해 가치 소비보다는 실속을 중시하는 경향이 두드러지면서, 상대적으로 높은 가격에 대한 부담감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된다. 실제로 엠브레인 트렌드모니터가 지난해 자체 조사[2]한 결과에서도 대체(대안)식품 구매자의 가격 만족도는 13.9%에 불과해, 가격 측면에서 별다른 이점을 느끼지 못하는 모습이었다.

 

주목할 만한 점은 ‘베이커리류’ 비건 식품의 성장세다. 2024년 한 해 동안 판매된 비건 베이커리류 구매 추정액은 72억 원으로, 전년 동기(36억 원) 대비 두 배 가까이 증가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는 저속노화 식단 열풍과 건강한 디저트를 추구하는 니즈가 맞물린 결과로, 비건 베이커리류가 ‘채식’의 개념을 넘어 맛과 건강, 트렌드를 동시에 만족시키는 대안 식품으로 자리잡고 있음을 짐작해 볼 수 있었다. 이와 동시에 고연령층에서 비건 식품에 높은 관심을 보인 점이 특징적이었다.  2024년 기준, 4050세대의 구매 비중이 모두 20% 이상을 기록한 것으로(20대 10.9%, 30대 17.7%, 40대 27.2%, 50대 27.5%, 60대 16.7%), 타 연령층 대비 뚜렷한 존재감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는 그동안 비건 식품이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소비되는 이미지가 강했던 것과 달리, 4050세대가 시장 성장을 견인하는 역할을 대체하고 있음을 엿볼 수 있는 결과였다. 향후 비건 식품의 대중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중장년층의 수요를 선점하는 것이 중요한 관건이 될 수 있음을 예상해 볼 수 있었다.

 

전반적으로 비건 식품 시장은 성장세 둔화 국면에 접어든 모습을 보였지만, 품목을 다양화하고 소비자층을 확대하면서 ‘느리지만 꾸준한 성장’을 이어가고 있는 중이다. 특히, 베이커리류 중심의 상승세는 비건 식품이 일상적인 식생활의 일부로 연결되고 있다는 신호로 풀이된다. 다만, 여전히 가격에 대한 부담감이 장벽으로 작용하고 있는 만큼, 일상적인 소비로 정착하기 위해 가격 경쟁력을 확보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해 보인다.

 

 

♦ 본 조사는 특정 기업의 의뢰 없이 시장조사전문기업 엠브레인의 컨텐츠사업부

<트렌드모니터(trendmonitor.co.kr)>에서 자체 기획 및 자체 비용으로 진행하였습니다.

♦ 매주 1~2회 다양한 소비트렌드와 소비자 인식조사 결과를 보도자료로 배포하고 있습니다.

 


[1] 마크로밀 엠브레인 구매빅데이터: 전국 14~69세 FMCG 및 외식 소비지표를 추정하기 위해 설계된 2만 명의 개인 소비 데이터

[2]대체(대안) 식품’ 관련 U&A 조사(2024.05) 마크로밀 엠브레인 트렌드모니터


트렌드모니터만의 유용한 콘텐츠로
인사이트를 얻어 가세요!
트렌드모니터의 유용한 콘텐츠로 인사이트를 얻어 가세요!
패밀리 사이트
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