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백화점·대형마트 문화센터 관련 U&A 조사
‘가성비·고품질’ 입소문 타는 문화센터, 유통업계 ‘숨은 진주’
2025.11.25
2025 결혼식(스몰웨딩 등) 관련 인식 조사
결혼, 이제는 옵션이다 “해도 그만, 안 해도 그만…”
2025.11.18
2025 홈인테리어 및 홈퍼니싱 관련 인식 조사
오늘의집에서 무신사까지, 새롭게 변화하는 ‘인테리어’ 소비 지도
2025.11.11
2025 ‘갤럭시’ vs ‘아이폰’ 브랜드 이미지 평가
10대의 아이폰, 20대의 고민, 그리고 돌아온 갤럭시
2025.11.06
‘키링’ 액세서리 관련 U&A 조사
“나야, 키링” 가방 속 ‘취향 전시회’
2025.11.04
건기식 및 저가·소용량 제품 관련 U&A 조사
‘5천 원’으로 시작하는 건강관리, 다이소가 불 붙인 ‘건기식 전쟁’
2025.10.28
‘제철코어’ 소비 트렌드 관련 U&A 조사
“지금 아니면 못해요” 계절감 자극하는 ‘제철코어’ 열풍
2025.10.23
2025 영화관람 및 영화관 콘텐츠 관련 U&A 조사
‘영화관의 역습’ OTT 시대를 버티는 새로운 전략
2025.10.21
고물가 시대에 직장인들이 합리적인 가격으로 한 끼를 해결하는 대안으로 구내식당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여기에 커피와 디저트까지 구내식당 내에서 한 번에 해결하려는 수요가 늘자, 급식업계는 사내 카페를 확장해 부대사업 매출 증진에 나서고 있습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급식업계의 새로운 성장동력, '사내 카페'
• 아워홈, 구내식당 내 카페 매출 전년 동기 대비 10% 증가
• 삼성웰스토리, 올해 사내 카페 매출 전년 대비 20% 이상 성장
♦ '사내카페'에 K직장인이 몰린 이유?
• 합리적인 가격에 안정된 맛 보장
• 카페 못지 않은 차별화된 메뉴 개발·외부 브랜드 협업
• 구내식당 내에 위치 → 직장인들이 이용하기 편리
좋아하는 대상에 소비를 아끼지 않는 잘파 세대의 소비 성향을 겨냥해 패션 플랫폼들이 '팬덤 경제'에 뛰어들고 있습니다. 패션을 넘어 K-팝·굿즈·전시·e스포츠까지 팬덤 활동 전반을 끌어안는 생태계 확장에 나서고 있는 것으로, 팬덤 콘텐츠를 통해 플랫폼 내 체류시간과 방문 빈도 증가를 유도하려는 전략으로 풀이됩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무신사, 팬덤을 위한 'K커넥트' 서비스 론칭
• K팝 및 K컬처 관련 상품을 한데 모아 소개하는 서비스
• 무신사 단독 굿즈, 오프라인 행사 등을 통해 차별화된 경험 제공
♦ 팬덤 놀이터로 자리잡은 에이블리
• 에이블리 내 커뮤니티 기능 강화 → 팬덤 놀이터로 부상
• e스포츠 팀 T1과 리드 파트너 계약하며 공식 후원자로 나섬
→ K팝 넘어 e스포츠 팬덤까지 겨냥하는 에이블리
♦ 패션 플랫폼이 '팬덤 경제'에 뛰어든 이유
• 좋아하는 것에 적극적 소비하는 잘파세대 소비 성향 공략
• 팬덤 콘텐츠로 플랫폼 내 체류시간 및 방문 빈도 증가 효과 기대
• 팬덤 소비, 패션 넘어 다양한 카테고리와의 연계 용이
일상에서 작지만 확실한 행복을 추구하려는 소비 패턴이 확산되면서, 수건·그릇·침구 등 일상 용품을 프리미엄화 하려는 '베러 베이직(Better Basics)' 트렌드가 부상하고 있습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베러 베이직(Better Basics)' 트렌드 부상
• 프리미엄 소비, 가전·가구 넘어 일상 아이템까지 확산
• 보여주기 소비보다 일상의 만족과 감각 경험을 중시
♦ 고급 일상 제품에 대한 수요 증가
• CJ온스타일, 고급 일상 제품 매출 전년 대비 260% 급증
• 특히, '프리미엄 타월'에 대한 수요가 두드러지는 추세
→ 20만원대 타월, 30분만에 1억원 넘게 팔리며 인기 인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