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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12월 24일
올해 연말 모임은 '홈파티'로!
Today

고물가·고환율로 외식 부담이 커지면서 크리스마스와 연말 모임을 집에서 즐기는 '홈파티족'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에 유통업계는 합리적인 가격과 간편한 구성으로 '파티 감성'을 살린 상품 기획전을 선보이며 연말 파티 수요 공략에 나서고 있습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연말 모임 트렌드로 떠오른 '홈파티'

  • 고물가·고환율에 외식 부감 커지면서 '홈파티' 수요 증가

  • 연말 수요를 겨냥한 홈파티용 제품 확대 및 프로모션 나서는 유통업계

 

♦ 프리미엄 식재료 수요 공략하는 백화점 업계

  • 합리적 가격에 신선식품 및 프리미엄 그로서리 제공

  • 프리미엄 샘플러 상품을 통해 1~2인 가구 홈파티 수요 공략

 

♦ 가성비족 공략하는 대형마트·편의점

  • 대형마트, 대규모 먹거리 할인 프로모션 진행

  • 편의점, 프리미엄 주류·유명 셰프 협업 간편식을 합리적 가격에 선보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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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Z세대가 이끈 '텍텍붐(Textextboom)' 트렌드
Today

짧고 자극적인 콘텐츠가 넘쳐나는 환경 속에서, 역설적으로 '읽고 쓰는' 플랫폼이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특히 MZ세대를 중심으로 활자 콘텐츠가 '힙(Hip)'한 경험으로 인식되며 다양한 독서 콘텐츠 소비가 늘고 있고, 이러한 흐름이 일상으로 자리 잡으면서 젊은 세대 주도의 '텍스트 붐'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MZ세대를 중심으로 확산되는 ‘텍텍붐(Textextboom)’

  • '힙한 문화'를 넘어 일상 콘텐츠로 자리잡은 독서 소비

  • 디지털 네이티브인 1020세대에게 신선한 콘텐츠로 주목받는 독서

   → 1020세대 중심으로 다양한 독서 콘텐츠 소비 증가 추세

 

♦ 젊은 고객 유입으로 성장세 보이는 '밀리의 서재'

  • 밀리의 서재 영업이익 전년 동기 대비 37% 상승

  • '교환 독서', '필사' 유행을 적극 활용하여 MZ세대 고객 확보

 

♦ 텍텍붐 트렌드에 부상하는 '네이버 블로그'

  • 올해 네이버 블로그 발행된 글 총 3억3천만개 → 역대 최다

  • 자신의 취향과 정체성을 텍스트로 표현하고자 하는 MZ세대 특성 공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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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30세대를 중심으로 확산되는 '취향 소비'
Today

2030세대를 중심으로 '경험'과 '취향'을 중시하는 소비 흐름이 확산되면서, 기업들의 전략에도 변화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주류·음료 브랜드들은 기존 소비 관습에서 벗어나 공연·전시·파티 등 문화 콘텐츠를 결합하며, 음료 소비를 하나의 '문화 경험'으로 확장하고 있습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2030세대를 중심으로 확산되는 '경험·취향 소비'

  • 제품에서 얻는 특별한 경험이 매력적인 구매 포인트로 부상

  • 언제·어디서·어떤 방식으로 즐기느냐가 브랜드 차별화의 핵심 포인트

 

♦ 버드와이저의 공간·시간 확장형 컬처 마케팅

  • 연말에 진행한 공연을 통해 맥주 마시는 순간을 문화 체험으로 확장

  • 논알콜 음료를 내세운 '얼리 버드' 모닝 레이브 파티 진행

   → 맥주 소비의 기존 시간대를 '아침'까지 확장한 실험

 

♦ CU, 편의점 와인에 예술·음악 결합 시도

  • 회화 작가와 협업해 와인 '더 뮤즈 마일스 데이비스' 출시

   → 라벨 QR코드로 재즈 플레이리스트 제공하며 시각·청각 동시 자극

  • 재즈 공연·아트 토크 콘서트도 제공해 오프라인 경험으로까지 확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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