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직장인 점심식사 관련 인식 조사
점심 한 끼가 사내 행복지수 좌우? 직장인 점심 ‘판’이 바뀌고 있다
2025.12.02
2025 백화점·대형마트 문화센터 관련 U&A 조사
‘가성비·고품질’ 입소문 타는 문화센터, 유통업계 ‘숨은 진주’
2025.11.25
2025 결혼식(스몰웨딩 등) 관련 인식 조사
결혼, 이제는 옵션이다 “해도 그만, 안 해도 그만…”
2025.11.18
2025 홈인테리어 및 홈퍼니싱 관련 인식 조사
오늘의집에서 무신사까지, 새롭게 변화하는 ‘인테리어’ 소비 지도
2025.11.11
2025 ‘갤럭시’ vs ‘아이폰’ 브랜드 이미지 평가
10대의 아이폰, 20대의 고민, 그리고 돌아온 갤럭시
2025.11.06
‘키링’ 액세서리 관련 U&A 조사
“나야, 키링” 가방 속 ‘취향 전시회’
2025.11.04
건기식 및 저가·소용량 제품 관련 U&A 조사
‘5천 원’으로 시작하는 건강관리, 다이소가 불 붙인 ‘건기식 전쟁’
2025.10.28
‘제철코어’ 소비 트렌드 관련 U&A 조사
“지금 아니면 못해요” 계절감 자극하는 ‘제철코어’ 열풍
2025.10.23
영국 옥스퍼드대학교가 올해의 단어로 '레이지베이트(rage bait·분노 미끼)'를 선정했습니다. '분노(rage)'와 '미끼(bait)'의 합성어로, 특정 웹 사이트의 트래픽을 높이기 위해 분열·분노·불편함을 유발하는 콘텐츠를 의미합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2025 올해의 단어 '레이지베이트'
• 트래픽을 높일 의도로 만들어진 분노·불편함 유발 콘텐츠
• 자극적이고 극단적인 콘텐츠에 보상이 가는 SNS 알고리즘
→ '분노 미끼'를 심어 알고리즘 반응 유발하는 '레이지파밍'으로 발전
♦ 디지털 플랫폼이 사고와 행동에 미치는 영향
• 과거에는 '호기심' 중심의 클릭 중심 전략이 지배적
• 현재는 감정과 반응 자체를 장악하는 방식으로 변화 중
• 분노 콘텐츠에 대한 반복 노출은 정신적 소모를 일으켜 주의 필요
식품업계가 MZ세대 고객과의 접점을 넓히기 위한 전략으로 자사 제품을 본뜬 콜라보 제품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식품이 아닌 잡화·액세서리를 통해 일상에서도 자사 제품을 자주 노출시켜 로열티를 높이려는 전략으로 풀이됩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식품업계, 자사 제품 활용한 '콜라보 제품'에 주목
• 오뚜기, 자사 컵라면 활용한 파우치·키링·키캡 등 제품 출시
• 크라운해태제과, 오예스 외 2종 간식 모양 보조배터리 출시
• 삼다수, 자사 캐릭터 활용한 키링·마그넷 제작
♦ '콜라보 제품'이 가져오는 효과는?
• 콜라보 제품을 통해 일상에서도 자사 제품 반복 노출
→ 브랜드 충성 고객 확보, 로열티 제고
• 귀여운 디자인으로 SNS 마케팅 효과 기대
콘텐츠·식품 등 다른 산업에서 구독 피로감이 높아지는 반면, 가전 시장의 구독 모델은 오히려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초기 비용 부담을 낮추고 관리·AS·업그레이드까지 포함된 구조가 소비자에게 '소유의 번거로움'을 덜어주는 매력적인 선택지로 자리 잡고 있기 때문입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LG전자 구독 서비스, 올해 매출 2조원 달성 전망
• 올 3분기까지 누적 매출 1조8900억 원 달성
• 타 사업군에서는 '구독 모델'에 대한 소비자 피로도가 높아지는 추세
• 반면, 가전은 낮은 초기 비용, 편리한 사후 서비스로 계속 성장세
♦ 가전 산업 무게 중심, '판매'에서 '지속성'으로 이동
• 성숙기에 접어든 '가전 시장'에 새로운 '애프터마켓' 여는 구독 모델
→ 제품 설치·관리·부품 등의 서비스가 더욱 더 중요해짐
• 탄탄한 AI 데이터와 생애주기 기반 서비스 확보가 주요 승부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