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로또 6/45 구매 경험 관련 인식 조사
‘불안’이 사람을 줄 세웠다, 명당 앞 100m 줄의 비밀
2025.12.04
2025 직장인 점심식사 관련 인식 조사
점심 한 끼가 사내 행복지수 좌우? 직장인 점심 ‘판’이 바뀌고 있다
2025.12.02
2025 백화점·대형마트 문화센터 관련 U&A 조사
‘가성비·고품질’ 입소문 타는 문화센터, 유통업계 ‘숨은 진주’
2025.11.25
2025 결혼식(스몰웨딩 등) 관련 인식 조사
결혼, 이제는 옵션이다 “해도 그만, 안 해도 그만…”
2025.11.18
2025 홈인테리어 및 홈퍼니싱 관련 인식 조사
오늘의집에서 무신사까지, 새롭게 변화하는 ‘인테리어’ 소비 지도
2025.11.11
2025 ‘갤럭시’ vs ‘아이폰’ 브랜드 이미지 평가
10대의 아이폰, 20대의 고민, 그리고 돌아온 갤럭시
2025.11.06
‘키링’ 액세서리 관련 U&A 조사
“나야, 키링” 가방 속 ‘취향 전시회’
2025.11.04
건기식 및 저가·소용량 제품 관련 U&A 조사
‘5천 원’으로 시작하는 건강관리, 다이소가 불 붙인 ‘건기식 전쟁’
2025.10.28
올해 겨울 패션 트렌드로 '리버서블(Reversible)' 의류가 주목받고 있습니다. 경기불황에 합리적 소비를 추구하는 소비자들이 늘어나면서, 하나의 제품으로 여러가지 스타일을 연출할 수 있는 리버서블 패션이 인기를 끌고 있는 것으로 풀이됩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겨울 패션 시장 강타한 '리버서블' 트렌드
• 봉제·패턴 기술 고도화 → 양면의 완성도를 높여 활용도 제고
• 아우터, 플리스, 무스탕 등 겨울상품 전체 카테고리로 확대
♦ 리버서블 트렌드 반영하는 패션업계
• LF, 한 면은 절제된 무드, 한 면은 대비되는 컬러로 구성해 활용도 높임
• 닥스, 스웨터·점퍼·코트·가디건 등 리버서블 제품 확대
♦ 경기 침체에 패션 시장에도 부는 '실용' 열풍
• 한 벌로 다양한 무드 연출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MZ세대 주목
• 실용성을 중시하는 합리적 소비 문화 확신이 영향
고물가와 집값 상승으로 자동차 구매와 유지비에 대한 부담이 커져가는 가운데, 대중교통·차량 공유 서비스의 발달로 굳이 신차를 구매할 필요가 없다는 인식이 2030세대 사이에서 확산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흐름에 최근 10년 새에 신차를 구입하는 20~30대가 빠르게 줄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자동차 사는 2030세대 줄었다
• 10~20대 신차 등록 대수 10년 전 대비 약 55% 감소
• 30대가 등록한 신차 대수 10년 전 대비 47% 감소
• 반면 고연령층 중심으로 신차 구매 증가하는 추세
♦ MZ세대가 신차 구매를 꺼려하는 이유는?
• 고물가로 신차 구매, 이에 대한 유지비 관련 부담 증가
• 대중교통망의 발달로 자동차에 대한 수요 감소
• 차가 필요할 경우 '차량 공유 서비스'가 대안으로 부상
→ 쏘카 신규 가입 회원 중 2030세대가 절반 이상을 차지
국내 콘텐츠 시장에서 '애니메이션'이 강자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어린이나 일부 마니아층이 즐기는 서브컬처로 여겨졌던 애니메이션이 최근 극장가에서 연달아 흥행에 성공하며, 소비층이 빠르게 확대된 영향으로 풀이됩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국내 콘텐츠 시장 내 강자로 떠오른 애니메이션
• 애니 전문채널, 연간 시청률 1위 달성
• 주도피아2, 개봉 5일 만에 210만 관객 수 돌파
• 유튜브에서 올해 인기 높았던 주제어 TOP10 중 3개가 '애니' 관련
♦ '비주류'가 '주류'가 되다
• 마니아들이 즐기는 서브컬처로 분류됐던 애니메이션 시장
• 최근 극장가 애니 시리즈 흥행으로 소비층 확대
• 애니메이션의 대중적 성공 이어지며 '애니 전성시대' 도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