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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1월 13일
패션 거리로 부상한 신당동...1030 몰린다
Today

서울 중구 신당동이 신진 패션 디자이너의 쇼룸 중심지로 부상하면서, 10~30대 젊은 세대의 쇼핑 명소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의류 부자제 업체·공장과 가까움, 저렴한 임차료

  → 신진 디자이너들이 중구 신당동에 주목

♦ 디자이너들의 콘셉이 잘 드러나는 '쇼룸'으로 패션 성지로 부상

  • 22년 대비 24년 신당동 잡화 소비 금액 크게 증가

  • 10대는 22년 대비 13.8배, 30대는 2.7배, 30대는 2배 증가

♦ 패션 기업들, 신당동에 투자 확대

  • W컨셉: 신당동 디자이너 쇼룸 콘텐츠 제작, 라이브 방송 진행

  • 무신사 : 패션 특화 공유 오피스 '무신사 스튜디오' 오픈

  • 피스피스스튜디오: 신당동 버티고개역 인근에 사옥 설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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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력은 국민으로부터...계엄이 일으킨 '헌법 필사' 열풍
Today

12·3 비상계엄 사태 이후 헌법에 대한 시민들의 관심이 급증하며 헌법 필사가 유행하고 있습니다. 헌법 필사를 통해 다시 한 번 민주주의 정신과 삼권분립에 대해 공부하자는 취지가 현 유행을 일으킨 것으로 해석됩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헌법 공부를 통해 민주주의 정신을 이해하려는 시민들 증가

  • 헌법 필사 및 SNS 공유로 헌법에 대한 판단과 이해 증진

♦ 헌법 필사 관련 책 판매량 증가

  • 헌법 필사 도서 판매량, 계엄 전주 대비 직후 183% 증가

  • 헌법 분야 도서 판매량 23년 대비 1158% 증가

  • 법학 분야 도서가 베스트셀러 차지하기도 함

♦ 정치적으로 불안정한 상황에서 이를 해소하고자 하는 움직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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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숙기 접어든 OTT...'경쟁' 말고 '공존'으로 간다
Today

한국 OTT 시장이 '성숙기'에 접어들며 구독자 확장에 한계가 찾아왔습니다. 이에 OTT 플랫폼 간 합병과 제휴를 통한 콘텐츠 확충과 수익성 개선이 주요 과제로 떠오를 전망입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시장 성숙기로 들어선 OTT

  • 국민의 79.2%가 OTT를 이용 중이라 구독자 증가 여력 제한적

  • 주요 OTT의 MAU합계는 24년 1월 대비 12월 약 2만명 증가

♦ 2025년 OTT 시장의 메인 키워드 : 합병·제휴

  • 합병·제휴를 통해 콘텐츠 시너지 및 수익성 확대

  • 티빙-웨이브 합병 : 넷플릭스를 견제할 국내 대형 OTT 탄생 가능성

  • 단, 중복 가입자 규모 및 협상 지연이 불안 요소

♦ OTT와의 협업 및 제휴 진행하는 방송사·이종사업

  • SBS, 넷플릭스에 콘텐츠 제공

  • 디즈니플러스, MBC에 오리지널 콘텐츠 '무빙' 공개

  • 네이버플러스 멤버십에 '넷플릭스' 구독권 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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