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숙취해소제 관련 U&A 조사
술자리에서 나눠 먹는 건 안주가 아니라 ‘이거’였다
2025.12.23
2025 연말 분위기 및 연말 계획 관련 조사
“행복하진 않아도 무사했다” 위기보다 일상, 성취보다 평안 남은 2025년
2025.12.16
개인정보유출 관련 인식 조사
편의성이 불안을 이긴다? 쿠팡 개인정보 유출에도 '락인 효과' 작동 중
2025.12.11
2025 직장인 구내식당 관련 인식 조사
‘점심 한 끼’가 회사를 가른다, 직장 내 최고의 복지는?
2025.12.09
2025 로또 및 연금복권 구매 경험 관련 인식 조사
‘불안’이 사람을 줄 세웠다, 명당 앞 100m 줄의 비밀
2025.12.04
2025 직장인 점심식사 관련 인식 조사
점심 한 끼가 사내 행복지수 좌우? 직장인 점심 ‘판’이 바뀌고 있다
2025.12.02
2025 백화점·대형마트 문화센터 관련 U&A 조사
‘가성비·고품질’ 입소문 타는 문화센터, 유통업계 ‘숨은 진주’
2025.11.25
2025 결혼식(스몰웨딩 등) 관련 인식 조사
결혼, 이제는 옵션이다 “해도 그만, 안 해도 그만…”
2025.11.18
2025년 방한 외래객 수가 역대 최대치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외국인 관광 방식이 명소 중심에서 벗어나 'K-일상'을 체험하는 방향으로 바뀌고 있습니다. 음식에 머물렀던 K-일상 체험이 이제는 '놀이' 영역까지 확장되며, '한국인의 일상'을 경험하는 관광 방식이 한층 견고해지고 있는 모습입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외국인 관광지, '명소' 에서 '일상 상권'으로 이동
• 성수동 2가 올 1~9월 외국인 카드 소비액 전년 대비 650% 급증
→ 외국인 관광 상권으로 부상한 '성수'
• 카페 거리에서 식당·팝업스토어·뷰티 브랜드 등 관광 거리로 변화
♦ '한국인처럼 먹는' 방한 외국인들
• 한국 전통 디저트 '떡', '한과', '인절미 토스트' 등 소비 증가
• '감자탕'처럼 한국인이 일상에서 먹는 음식 소비 증가
♦ K-일상 경험 콘텐츠, 음식을 넘어 '놀이'로까지 확장
• PC방, 방탈출 카페, 오락실 등 관광 콘텐츠가 된 한국 여가 공간
• 프로야구 직관 여행, 지역 축제 체험 등 이색 체험형 여행 상품 등장
국내 라면업계가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맛과 품질을 강화한 '프리미엄 라면'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포화된 내수 시장에서 고급 원료와 차별화된 레시피를 앞세운 프리미엄 제품을 통해 국내는 물론 해외 시장까지 공략하려는 전략으로 풀이됩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프리미엄 라면' 출시하는 라면 브랜드들
• 농심, 닭고기 육수로 우려낸 '신라면 골드(1500원)' 출시
• 삼양식품, 우지(소기름)를 넣은 '삼양1963(1900원)' 출시
• 팔도, 국물의 품질을 올린 '상남자라면 마늘 육개장(1700원)' 출시
♦ 포화된 내수 시장 속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떠오른 '프리미엄 라면'
• 간편식 수요 증가, 가처분소득 확대, 미식 경험 선호 확대 등 영향
• 프리미엄 제품으로 해외 시장 공략 속도 → 수요 다변화 모색
최근 B2B 기업 광고가 기술·정보 중심의 접근에서 벗어나, 연예인을 내세우며 감성과 스토리를 강조하는 방향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복잡한 산업 구조와 기술의 의미를 대중에게 보다 쉽게 전달하기 위해, 연예계 스타를 활용해 산업의 맥락과 가치를 풀어내는 '스타 마케팅'이 새로운 전략으로 주목받고 있는 추세입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B2B 기업의 커뮤니케이션 대상 확대
• 기존 광고는 거래처와 업계 관계자 중심의 '정보 전달'에 집중
• 현재는 투자자, 소비자, 글로벌 파트너로 커뮤니케이션 대상 확대
♦ B2B 광고의 구조적 전환, '브랜드 가치' 전달하는 B2B 광고
• 기술·숫자 중심 광고가 아닌 산업의 의미·맥락 전달에 중점
• 연예인은 복잡한 기술을 대중의 언어로 해설하는 매개자 역할
• 배우 김우빈, 김성균을 전면에 내세운 HD현대, SK텔레콤 광고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