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갤럭시’ vs ‘아이폰’ 브랜드 이미지 평가
10대의 아이폰, 20대의 고민, 그리고 돌아온 갤럭시
2025.11.06
‘키링’ 액세서리 관련 U&A 조사
“나야, 키링” 가방 속 ‘취향 전시회’
2025.11.04
건기식 및 저가·소용량 제품 관련 U&A 조사
‘5천 원’으로 시작하는 건강관리, 다이소가 불 붙인 ‘건기식 전쟁’
2025.10.28
‘제철코어’ 소비 트렌드 관련 U&A 조사
“지금 아니면 못해요” 계절감 자극하는 ‘제철코어’ 열풍
2025.10.23
2025 영화관람 및 영화관 콘텐츠 관련 U&A 조사
‘영화관의 역습’ OTT 시대를 버티는 새로운 전략
2025.10.21
2025 인간관계 및 연애관 관련 인식 조사
'관계 시성비' 시대, 친구도 연애도 효율부터
2025.10.14
2025 ‘능력주의’ 관련 인식 조사
‘누구의 능력인가’...재생산되는 ‘한국형 능력주의’
2025.09.30
2025 現 직장생활 및 이직 의향 관련 조사
이제는 ‘퇴사’보다 ‘버티기’? 불만 있어도 더 열심히 일하는 시대가 왔다
2025.09.23
쿠팡플레이가 티빙을 제치고 국내 OTT 월간 이용자 수(MAU) 2위를 자치했습니다. 실시간성이 강한 '스포츠 중계' 콘텐츠를 전면에 내세워 시청자들의 몰잎도를 높인 것이 주요 요인으로 작용한 것으로 분석됩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쿠팡플레이, 국내 OTT 2위 자리 차지하며 반등
• 지난 10월 MAU 티빙 제치고 넷플릭스에 이어 2위 차지
• 드라마·예능이 아닌 스포츠 중계 중심 전략으로 다시 성장세
♦ 스포츠 중계 콘텐츠 강화하는 쿠팡플레이
• EPL, K리그, NBA, F1 등 다양한 스포츠 중계권 확보
• 실시간 중계 → '지금 아니면 못 본다'는 심리로 OTT 구독 동기 자극
• 시의성·몰입도 높은 라이브 콘텐츠로 이용자 '록인' 전략 구사
식품업체들이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실버푸드'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베이비붐 세대의 본격적인 은퇴가 시작되면서 한국 사회의 고령화가 빠르게 진행됨에 따라, 소화·흡수가 쉽고 노인에게 적합한 영양분을 갖춘 '실버푸드' 시장의 성장이 지속될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입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빠르게 진행되는 고령화, 떠오르는 '실버푸드' 산업
• 국내 65세 이상 인구 비율 20.3%(2025) → 30.9%(2036) 확대
• 실버푸드, 7900억 원(2015)→ 2.5조 원(2021)→5조 원(2050) 성장 전망
♦ 실버푸드 사업에 투자하는 식품업계
• 현대그린푸드, 실버푸드 상품 확대·생산시설 투자 늘릴 계획
• CJ프레시웨이, 이커머스 시장 공략하며 실버푸드 판매 채널 확대
• 대상웰라이프, 환자·고령층용 균형 영양식인 '뉴케어' 브랜드 출시
세계적인 커피 브랜드로 알려진 스타벅스가 최근 핵심 시장인 미국과 중국에서 성장 부진을 겪고 있습니다. 미국에서는 달콤한 맛과 화려한 비주얼의 음료로 Z세대의 수요가 집중되고, 중국에서는 저가 로컬 브랜드를 선호하는 젊은 세대의 경향이 강해진 영향으로 풀이됩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美 시장서 스타벅스 영향력 하락
• 스타벅스, 미국 내 최근 7분기 연속 하락세 기록
• 화려한 비주얼의 '더치브로스', 트렌디한 맛의 '블랭크 스트리트'
→ 커피를 마시기보다는 사진을 찍는 '셀카세대'인 Z세대 수요 겨냥
♦ 중국 Z세대, 저가 로컬 커피 브랜드 선호
• 스타벅스의 중국 커피시장 점유율 34%(2019)→14%(2024) 급락
• 값싼 로컬 브랜드 선호하는 中 Z세대
→ 중국 토종브랜드 '러킨 커피', 매장 1만3천 곳 넘기며 스타벅스 추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