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워라밸·주 52시간 근무제 관련 인식 조사
주 52시간제, 유연성인가 후퇴인가? 반도체 특별법이 던진 화두
2025.03.18
‘숏폼 드라마’ 관련 U&A 조사
드라마도 ‘숏’하게, ‘짧아야’ 살아남는다
2025.03.13
2025 주변국 및 미중일 외교 관계 관련 인식 조사
국내 정치 혼란 속 흔들리는 외교 전략…돌파구는?
2025.03.11
2025 명품 의류 및 패러디 영상 관련 인식 조사
패딩 계급도부터 명품 패러디까지… 명품 소비의 새로운 국면?"
2025.03.06
2025 골프 산업 기획 조사
라운드 기준 초보는 ‘그늘집’, 고수는 ‘코스 상태’ 본다
2025.03.04
2025 고급 레스토랑 방문 니즈 관련 조사
고물가가 흔드는 미식 트렌드 '맛있는 사치'는 계속될까?
2025.02.27
‘생성형 AI’ 서비스 일상생활 활용도 관련 조사
‘생성형 AI’, 기대와 우려 속 ‘일상’의 중심으로
2025.02.25
구독 서비스(구독 경제) 관련 U&A 조사
구독경제 전성시대... 2030 ‘생성형 AI’, 4060 ‘건강·생활가전’
2025.02.19
완성차업계가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한 소비자 대상 시승 기회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이는 경기침체와 내수시장 축소가 장기화되는 상황 속에서 소비자와의 접점을 늘리기 위한 전략으로 보입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완성차업계, 다양한 행사를 통한 소비자 '시승 기회' 확대
• 르노코리아, 그랑 클레오스 시승행사 진행
• 지프, 전국 지프 공식 전시장에서 특별 시승행사 진행
♦ 플랫폼, 자사 홈페이지 통해 시승 절차 간소화 나선 한성자동차
♦ 시승 기회 확대로 소비자와의 접점 늘려 내수 부진 방어
♦ 시승 기회 증가 → 자동차 시장이 소비자 중심으로 전환됐음을 의미
SNS을 중심으로 활동하는 뷰티 인플루언서들이 K-뷰티의 글로벌적인 인기를 주도하고 있습니다. 이에 유명인 취향을 따라하는 '디토 소비'를 넘어 뷰티 인플루언서들이 '크리에노믹스' 시대를 열었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습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크리에노믹스 = 크리에이터 + 이코노믹스, 창작자 경제
• 레오제이 팝업, 3주동안 약 4만6천명 방문
♦ 글로벌 MCN 시장 규모 2023년 기준 355조 이상 추정
• MCN 기업 : 개인 방송인 및 크리에이터가 소속된 회사
• 국내 유명 MCN 기업에는 '레페리'가 있음 (레오제이, 민스코 등 소속)
♦ 레페리, 인플루언서 기획사 넘어 뷰티 옴니채널 구축
• 뷰티 인플루언서들의 '크리에노믹스' 성장 가능성 확인
• 팬덤 보유한 크리에이터들의 선정 제품 내세워 뷰티 스토어 오픈
온라인 커머스의 영향력이 날로 커지는 가운데, 오프라인 유통사도 입지 강화를 위해 오프라인만의 특성을 살린 ‘차별화 전략’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美 월마트, 배송 서비스 강화 및 시스템 고도화로 비용 절감
• 온라인 주문 후 집 근처 매장에서 수령 가능한 시스템 도입
• 소비자가 차에서 바로 물품 수령하는 '커브사이드 픽업' 서비스
♦ 美 오프라인 유통업체 타겟, 체험 요소 강화해 고객 유인
• 맥주 시음매장, 고객 메이크업 서비스 등
♦ 日 이온리테일, 주요 도시에 '시니어 특화형' 쇼핑몰 론칭
• 고령화 사회에 맞춰 시니어 콘텐츠 강화
♦ 한국 유통기업도 배송 서비스 강화, 복합쇼핑몰 등 차별화 전략 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