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주류 음용 및 술(사케) 관련 U&A 조사
‘사케’부터 ‘소버 라이프’까지, 술도 ‘나답게’ 즐긴다
2025.07.10
2025 인간관계 및 폐쇄형 SNS 관련 인식 조사
‘새 친구’보다 ‘내 사람’, ‘소통’에서 ‘선택’으로 바뀐 관계 패러다임
2025.07.08
2025 <어른> 이미지 관련 조사
나는, ‘진짜 어른’인가...‘어른이’ 시대의 자화상
2025.07.03
2025 카쉐어링 관련 U&A 조사
“꼭 ‘내 차’일 필요가 있을까?” 소유대신 ‘공유’로 성장하는 ‘카쉐어링’
2025.07.01
편의점 택배 서비스 관련 U&A 조사
‘개인 물류 허브’로 진화한 편의점 “느려도 쓴다, 싸니까”
2025.06.26
2025 개인 취향과 도덕성의 상관관계 관련 조사
"취향이라면 모든 게 용서될까?" ‘선 넘는 자유’에 대한 고민
2025.06.24
2025 부모부양 및 부모 인지장애 관련 인식 조사
달라진 효(孝)의 공식, “부모 부양, 내 몫일까...?”
2025.06.19
AI 가전 소비자 인식 조사
AI 가전, ‘스마트한 기계’에서 ‘생활 파트너’로
2025.06.17
국내 기업들이 과거 제품을 내세우는 '헤리티지 마케팅'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레트로한 디자인으로 소비자의 관심을 끄는 동시에, 중국 기업들이 쉽게 모방하기 어려운 브랜드 역사성과 신뢰도를 강조해 견제하려는 전략으로 보입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옛날 디자인 소환...'헤리티지 마케팅' 주목하는 국내 기업들
• LG전자, 1960년대 디자인의 선풍기 굿즈 출시
• 현대자동차, 1974년 모델 '포니 쿠페' 디자인 계승한 제품 출시
• 삼성전자, Z플립에 20년 전 플립폰 디자인 적용한 한정판 제품 출시
♦ 브랜드 역사성·신뢰도 내세워 중국 기업 견제
• 전 산업군에서 무섭게 성장하고 있는 중국 기업
• 다만, 역사가 짧고 브랜드 가치가 상대적으로 낮다는 한계점이 있음
→ 이를 공략해 국내 기업의 '헤리티지' 내세워 중국 기업 견제
은퇴 후에도 여가와 이색 경험을 적극적으로 즐기는 '액티브 시니어'가 늘면서, 고연령층 사이에서도 이색 여행지를 찾는 수요가 뚜렷해지고 있습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6070세대 액티브 시니어, 다양한 여행지 경험 선호
• 2030세대, 해외 여행 시 일본 등 특정 국가에만 수요 몰림
• 반면 6070세대는 상대적으로 다양한 지역을 고르게 선택
• 특히 최근 중국, 몽골 지역에 시니어 세대 여행 수요 증가하는 중
♦ 액티비 시니어, 전통 인기 여행지 넘어 새로운 이색 여행지에 관심 ↑
최근 일본에서 시간 단위로 시니어 여성을 고용할 수 있는 '할머니 대여 서비스'가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노년층의 지혜와 경험을 배우고 소통할 수 있다는 점이 주요 인기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눈여겨 볼 포인트
♦ 日 의 할머니 대여 서비스인 '오케이 할머니' 화제
• 시간당 출장비+교통비로 시니어 여성을 대여하는 서비스
• 요리, 육아, 고부 갈등 등 다양한 문제에 대한 노하우를 얻어갈 수 있음
♦ 일본 뿐만 아니라 유럽권에서도 '조부모 대여' 서비스 확산 중
• 독일, 육아에 벅찬 가정과 실버세대를 연결해주는 서비스 인기
♦ 조부모 대여 서비스, 세대를 잇는 새로운 복지 모델로 주목
• 시니어에게 경제 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 제공
• 맞벌이 부모들은 노년층의 살림 노하우를 배우며 도움을 얻음
• 조부모가 없는 아이들에게는 정서적 울타리 역할을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