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어느덧 새해가 지나고 새 학기가 시작된 3월이다. 연말연초 결심했던 목표들은 아직 잘 지켜지고 있을까? ‘작심삼일’이라는 말처럼 많은 사람이 새해에 다짐했던 결심이 옅어지고 그 열기가 점차 식어가는 것이 일반적이다. 영어학습도 마찬가지. 특히나 짧은 시간을 활용해 효율적으로 공부할 수 있는 ‘단기 영어 학습 플랫폼’은 연초 대비 관심도가 줄어들며 사용자 수가 감소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전형적 패턴과 달리, 영어 학습 앱 ‘듀오링고’는 단기간의 반짝 관심에 그치지 않고 꾸준한 이용자 확보를 이어가며 지속적인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다. 연초 반짝 관심을 끄는 다른 학습 앱들과 달리, 듀오링고가 장기적인 사용자 참여를 이끌어낼 수 있었던 이유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 ‘영어 학습 앱’, ‘듀오링고’ 선두로 성장세
◆ 앱 이용률, 연말·연초에 정점 찍은 후 소폭 감소
→ 마크로밀 엠브레인 패널빅데이터®[1]의 ‘영어 학습 플랫폼’ 이용 관련 분석에 따르면, ‘듀오링고’, ‘스픽’, ‘말해보카’ 등 상대적으로 적은 시간과 비용으로 영어 공부를 할 수 있는 에듀테크(EduTech) 서비스가 꾸준한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듀오링고’의 상승세가 주목할 만하다. 2024년 초부터 설치자 수가 가파른 증가 추이를 보인 것으로, 급기야 9월에는 스픽, 말해보카를 제치고 설치율 순위 1위로 올라서며 무려 137.9%의 신장률(전년 동기 대비)을 기록한 것으로 확인됐다. 반면, ‘케이크’는 경쟁 서비스 대비 이용자 확보가 둔화되면서 시장 내 입지가 다소 약화되고 있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다.
전반적으로 영어 학습 앱 설치율이 증가하고 있는 흐름과는 달리, 앱 이용률은 연말·연초에 정점을 찍은 후 점진적으로 하락하는 경향을 보였다. 이는 새해 학습 목표를 세운 사용자들이 시간이 지나면서 학습 의지가 약해지는 현상과 맞물린 결과로, 보다 장기적으로 학습을 유지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전략이 영어 학습 앱의 지속적 성장에 중요한 관건이 될 수 있음을 예상해 볼 수 있었다.
이 가운데, 듀오링고는 전반적인 이용자 감소 추세에서 상대적으로 자유로운 모습을 보였다. 연초뿐만 아니라 학습 수요가 줄어드는 비수기에도 비교적 안정적인 이용자 수를 유지하며 지속적인 참여를 이끌어내고 있다는 점에서 눈에 띄는 결과였다. 이는 광고 기반 무료 모델을 유지하면서 초기 접근성을 높이고, 게이미피케이션 요소를 활용한 학습 시스템, 연속 학습 보상, 듀오링고 영어 테스트 같은 부가 서비스 등의 운영 방식이 주효했던 것으로 풀이된다.
최근 AI 기반 에듀테크 시장의 경쟁이 심화됨에 따라, 다운로드 수 증가만으로는 시장 내 우위를 점하기 어려워지고 있다. 이에 따라, 학습 지속성을 높이는 전략이 주요 차별화 요소로 부각될 가능성이 크다. 특히, 연초 일시적으로 높아지는 관심을 학습 습관으로 정착시키고, 이를 통해 충성도 높은 이용자를 확보하는 것이 향후 단기 학습 앱 성장의 핵심 과제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 본 조사는 특정 기업의 의뢰 없이 시장조사전문기업 엠브레인의 컨텐츠사업부
<트렌드모니터(trendmonitor.co.kr)>에서 자체 기획 및 자체 비용으로 진행하였습니다.
♦ 매주 1~2회 다양한 소비트렌드와 소비자 인식조사 결과를 보도자료로 배포하고 있습니다.
|
[1] 마크로밀 엠브레인 패널빅데이터®: 패널들의 실제 행동 데이터(앱, 방문, 결제)를 수집, 조사와 결합하여 소비자를 다각도로 볼 수 있는 빅데이터